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엠블럼이다. 디자인은 1985년 중국 및 외국 엠블럼 후보 작품 중에서 엄선되어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중국 인장·댄싱 베이징'이라고 불린다.
세계에서 가장 엄숙하고 영향력 있는 올림픽이다. .가장 심오하고 광범위한 스포츠 이벤트입니다. 그 표장은 개최국 국민만이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가 받아들여야 한다. 『차이나 씰·댄싱 베이징』이 이를 실현한다. 로게(Rogge)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베이징 올림픽 엠블럼은 세계에서 가장 눈길을 끌고 친숙한 상징 중 하나가 될 것이며 올림픽 운동 역사상 가장 훌륭하고 의미 있는 상징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한 바 있다. " 그녀는 도장을 주요 표현방식으로 사용하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중국 전통 서예를 사용한다. 단순하고 우아하며 수천 년 동안 중국의 길고 심오한 문화적 매력을 반영합니다. 주제는 스포츠 게임이기 때문에 스마트하고 열정적입니다. 예술적인 단어 "京"은 자연스럽게 올림픽 개최지인 베이징을 상징합니다. 동시에 교묘하게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해 앞으로 달려가며 열정적으로 춤을 추는 것은 올림픽 정신을 구현하는 동시에 올림픽 운동을 향한 13억 중국 인민의 아름다운 염원과 환영의 열정과 진심을 표현합니다. 전 세계에서 온 손님. 중국의 특성과 올림픽 운동의 요소를 교묘하게 결합하여 중국을 대외적으로 활용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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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로고 디자인에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적용
예술 및 디자인 분야에서는 해외의 다양한 새로운 트렌드의 영향 유입과 침투는 우리 고유의 가치와 미학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작품은 점점 민족성과 멀어지고 발언권을 상실하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전통을 버리지 않고 묘사하는 것은 민족공예의 발전을 정체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전통적인 조형예술과 현대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현대 디자인에 보다 광범위하고 심도있게 적용하여 '국제 디자인 스타일' 트렌드 이후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를 창출할 수 있는지가 신세대 디자이너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직면한 문제.
1. 중국 전통 시각 요소와 현대 로고 디자인
현대 시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인 로고 디자인은 특정 사물, 사건, 장면 및 추상화의 조합입니다. 정신과 아이디어는 특별한 그래픽을 통해 표현됩니다. 사람들은 로고를 보면 자연스럽게 로고와 연관되어 브랜드에 대한 정체성을 갖게 됩니다. 기업의 이미지 전달 과정 전반에 걸쳐 등장빈도가 높고 적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쉽게 인지되고 기억될 수 있습니다. 현대디자인의 역사를 통틀어, 유명하고 창의적인 로고디자인은 모두 단순하고 명쾌한 형식미 속에 국가의 문화유산과 기업이나 단체의 시대정신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과 그룹에 있어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현대 로고 디자인에서 중국 조형 예술은 중국 전통 예술 개념을 계승합니다. 이미지와 생생함을 강조하는 서구의 미적 취향과는 달리, 대부분은 '현실성'보다는 '표현성'을 중시하며 예술적 개념에 있어 '정교함과 서투름'이라는 낭만적이고 우아한 영역을 추구한다.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이며, 회화적이면서도 매혹적이다. 작품의 흥미는 모호함과 모호함의 미학적 효과를 갖는다. 최근에는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에 통합하는 것이 디자이너들의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올림픽 유치 로고의 성공이 가장 좋은 예다. 별 5개, 고리 5개, 상형 중국 매듭, 중국 전통 문화의 정수인 태극권과의 결합으로 로고를 생생하고 흐르는 구름과 흐르는 물처럼 조화롭다. 현대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현함과 동시에 민족의 미적 가치 지향과 역사적, 문화적 특성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문화적 컨셉과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의 긴밀한 결합이 예술적인 매력을 충분히 발휘합니다.
1. 현대 로고에 한자의 응용:
고대 한자는 수천년을 이어오면서도 여전히 생명력과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한자는 상형문자를 기반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 진화한 정사각형 문자이다. 픽토그래피, 이해 등 6가지 구성방식을 통해 구체적인 표현력을 전달합니다. '그래픽'과 '상징'이라는 표현적 특성이 결합되어 가장 원시적인 로고 형태라 할 수 있다.
동시에 갑골문, 전서, 공식 문자, 일반 문자 등 다양한 서예 스타일의 다양한 표현도 현대 로고에 풍부한 시각적 요소를 제공합니다.
2010년 세계박람회의 엠블럼은 한자 '세'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너, 나, 그'와 온 인류를 상징하는 세 사람이 서로를 품고 있는 모습을 의미하며, "세계 엑스포" "이해, 소통, 모임, 협력"의 개념에는 화합과 단결을 옹호하는 중국 민족 정신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엠블럼인 이 한자 서예의 '세'자와 인각의 '쿄'는 같은 목적을 갖고 있지만 서로 보완적이라고 할 수 있다. 흑룡강 TV 방송국의 로고는 필기체로 쓰여진 한자 "용"을 사용하여 춤추고 즐거운 용의 몸은 남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 "심연 속 도약"에서 "비행 용"까지 용의 후예의 광채를 보여줍니다. 하늘에" . 매우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인 한자는 형태와 함의로 승리하는 로고와 같은 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인장 절단은 점차 현대 로고의 디자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인장 절단은 중국 고유의 예술 분야입니다. 비문, 인장 점토 등 다양한 외형과 역대 왕조의 인장 조각 전문가들의 풍부하고 다양한 스타일이 인장 절단 기술을 구석구석 무수한 분위기로 만들어줍니다. 인감은 일종의 권한이자 책임입니다. 이는 엄숙한 합의이자 성실성에 대한 약속입니다. 따라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엠블럼은 중국 전통 문화 상징인 인장(샤오형 인장)을 로고의 주요 패턴으로 선택한 것은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 전체에 있어 획기적인 돌파구이자 혁신이다. 고대 인장은 수천년의 청렴 전통을 지닌 고대 중국 국가의 엄숙한 약속을 상징합니다: "세상은 나에게 신뢰를 주고 나는 세상에 영광을 드립니다!"
엠블럼 인장은 젊음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고대 수도 베이징은 모든 방향을 흡수하고 고대와 현대를 통합하는 열린 마음과 문화적 응집력으로 전 세계 모든 국적의 사람들을 환영합니다. 인장의 각인은 글리프를 선을 가로질러 달리고 승리를 위해 춤추는 운동선수의 이미지로 변형시킵니다. 전체 모양은 힘과 아름다움의 높은 수준의 결합을 구현합니다. 정신은 이미지 밖에 있고 이미지는 단어 밖에 있습니다. , 그리고 그 말은 예상치 못한 것입니다. 스포츠에서 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이중적인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것은 스포츠맨십에 대한 완벽한 해석입니다.
3. 전통적인 그래픽과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
신석기 시대 시안 반포의 '인면도기 물고기 문양 분지'부터 실물 같은 석상 '징'까지 한 왕조의 진왕 케 암살자', 청동 그릇의 도철 문양부터 단순한 진 및 한 왕조 타일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그래픽은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나며 단순하고 단순합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여러 시대 사회생활을 이미지로 해석한 것이며, 각 시대 사람들의 미적 취향을 충실하게 반영한 것입니다. 세계가 인정하고 독특한 국가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를 지닌 많은 작품은 전통 그래픽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홍콩 봉황 TV의 로고는 중국의 전통 봉황 문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으며, 봉황 한 마리와 봉황 한 마리가 높이 날아 노래하는 독특한 중국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미디어, 브랜드의 고상한 의도, 동료를 이끄는 왕의 정신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두 마리의 봉황이 날아다니는 이미지는 중국과 미국의 서로 다른 두 문화의 보완과 통합을 나타내며 동양의 통합을 구현합니다. 서양과 남북의 집합, 문화적 개념에는 중국 문명의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습니다.
차이나유니콤의 로고는 고대 중국의 상서로운 문자 '판창'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판창(Pan Chang)"은 원래 "지속적이고 지속적인"을 의미하는 불교의 "8가지 길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로고는 정보화 시대에 고도로 발전된 현대 통신 네트워크를 상징하기 위해 곡선적인 선을 사용합니다. 전체 로고는 기억하기 쉽고 강한 민족적 정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독특한 이미지가 가져오는 높은 인지도는 차이나 유니콤의 사용자 확대와 사업 홍보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4. 중국 전통 철학 사상이 로고 디자인에 미친 영향
이미 동굴 주거와 낚시, 사냥이 생계를 유지했던 고대부터 우리 조상들은 “우러러 봤다. 아래를 내려다보면 천문학이 보이고, 아래를 내려다보면 천문학이 보인다." "지리를 관찰하라", "멀리서 사물을 관찰하고, 가까이서 사물을 관찰하라" 등 우주와 생명의식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유교, 도교 등 여러 학파가 모두 자신의 세계관, 생명관, 도덕관을 설명했고, 시간의 여과와 축적을 거쳐 중국 철학사상의 초석을 이루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태극권', 그 형태와 개념은 디자이너들의 참고용으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심천의 주요 공원 '워터파크'의 로고는 '태극권'을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다이어그램'을 참고로 사용했으며, 프레임에 위아래로 끝없이 이어지는 물 패턴을 추가해 '워터파크'라는 테마인 '물'의 시시각각 변화하는 형태를 반영했다.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조형미를 강조함과 동시에 변화의 통일과 움직임의 자유라는 철학적 개념도 담고 있어 도교의 '움직임관', '시공간관'을 전달하고 있다.
중국은행의 로고는 형태는 단순하지만 그 의미는 심오하다. 이는 중국 전통 철학 체계에 있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둥글다'라는 우주론을 통합하고 있으며, 그 모양은 차용되어 있다. 한자의 진화와 고대주화의 형태를 조합한 구성기법으로, 중앙의 사각형 구멍과 이를 관통하는 중심선은 순환과 연결을 상징하고, 바깥쪽 원은 세계를 향한 중국은행의 국제화 추세를 상징합니다. 이는 은행의 산업 특성과 심오한 문화 복합체를 구현합니다.
위의 전통문화 요소를 로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식은 다양할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중국 은행, 2008년 올림픽 게임, 차이나 포스트의 로고는 모두 서예와 인장, 형상과 이미지, 형태와 개념의 유기적인 조합입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상호 보완적인 디자인 컨셉은 문화적 풍요로움을 높일 뿐만 아니라 디자인 컨셉을 확장하고 시각적 매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현대 로고 디자인에 중국 문화를 접목하는 것의 중요성
로고는 기업과 그룹의 특성, 명성, 문화를 응축한 브랜드 이미지의 상징이다. 브랜드의 가치를 표현합니다. 우수한 로고는 기업의 무형자산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대체할 수 없는 위상으로 인해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봉황 TV 로고는 전문 기관에 의해 228억 3200만 위안의 가치로 평가되었습니다. Nike는 대부분의 제품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OEM으로 생산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Nike 상표를 판매하여 제조업체보다 몇 배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모든 로고가 수만 달러의 가치를 지니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로고의 가치는 회사의 의사 결정 및 운영에 관한 여러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개성도, 창의성도, 깊은 문화적 의미도 없는 기호는 무시되고 말살되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전 세계적으로 경제력 경쟁은 사실상 브랜드 간의 경쟁이다.
새로운 경제 성장과 문화 르네상스가 동양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많은 통찰력 있는 사상가와 디자인 전문가들이 그렇게 말했습니다. 5000년의 문화유산을 지닌 빅 브랜드 '차이나'는 영원함, 지혜, 신비함, 절묘한 장인정신, 비교할 수 없는 창의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매력적인 가치는 '현대' 중국의 발전 과정에서 점차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국제화를 이야기하는 우리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재검토하도록 경고하기에 충분하다.
현대 미학의 새로운 관점에서 전통문화를 재조명하는 방법은 진다이창 씨가 말했듯이 “우리가 반드시 경극 가면을 쓰거나 용포를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국어." 사람." 전통문화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의미'를 확장하고 '정신'을 전달해야 현대 로고 디자인에서 전통문화가 업데이트되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로고 자체의 독특한 지속성과 광범위한 영향력을 활용하여 동서양 문화 간의 대화와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