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당 중앙과 국무원의 올바른 지도하에 소프트웨어 업계 동료의 공동 노력으로 중국 소프트웨어 산업은 여전히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세를 유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정보산업의 핵심으로서 지식이 밀집된 산업으로 일반 제조업과 서비스업과는 다르다. 투자, 경영 활동,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 수출 등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에 어느 정도 충격을 주고 기업의 정상적인 생산 경영 활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SARS 는 의료 보험 시스템, 화상 회의 시스템, 원격 교육 시스템, 예방 시스템 등 새로운 시장 수요를 불러일으켰으며,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종, 품질, 안전에 대한 새롭고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했으며,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 구조의 조정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했다. 전 업종의 공동 노력으로 올 상반기 전 업종 판매 수입은 847 억원으로 전년 대비 59.8% 증가했다. 이 가운데 소프트웨어 제품 매출은 465 억 9 천만 원으로 전년 대비 69.4% 증가했다. 소프트웨어 서비스 매출은 381..1억원으로 전년 대비 49.5% 증가했다. 소프트웨어 수출은 8 억 4 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3% 증가했다. 올해 4 ~ 6 월 사스 전염병의 영향으로 상반기 전년 대비 증가율이 둔화되면서 하반기 소프트웨어 업계의 생산액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 개발 목표 중국의 소프트웨어 산업의 전반적인 수준과 국제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는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 행동 계획" 에서 2005 년까지 개발 목표를 제시했다. 소프트웨어 시장 매출은 2500 억 위안에 달했다. 국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국내 시장 점유율은 60% 에 달했다. 소프트웨어 수출액은 50 억 달러에 달한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제품 그룹을 육성하여 50 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내는 소프트웨어 백본 기업을 형성합니다. 80 만 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있습니다. 2002 년의 실천과 2003 년 상반기의 발전을 보면 이 목표는 초과 달성될 수 있어야 한다. 2002 년 소프트웨어 업계의 문제 (a) 소프트웨어 기업이 반영한 주요 문제 1. 대기업 시장 판매가 늘면서 이윤이 보편적으로 감소했다 (증권감독회가 발표한 일부 상장회사 데이터에서 이 추세를 분명히 알 수 있다). 주된 이유는 이들 대기업의 사장이 일반적으로 비용 상승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2002 년 국내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주로 1 외국 대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중소기업도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과거 유럽과 미국 일본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인도 중대형 기업도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예: 인도 타타타그룹, NIIT, QAI 가 중국에 정착한 등). ). 2002 년에는 국내 시장 경쟁이 눈에 띄게 심해졌다. (2) 인재 경쟁이 심화되고, 특히 고급 인재가 심화된다. 2002 년에는 하이엔드 인재의 원가가 더욱 높아져 하이엔드 인재의 유동현상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3. 시장 환경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주로 1 시장 경쟁 행위가 규범적이지 않다. 특히 해외 맞춤형 소프트웨어이다. 예를 들어 서부와 서남지역에서는 외국 주문서가 6,000 ~ 7,000 달러를 약속합니다. (2) 악성 경쟁, 가격 인하 추세가 뚜렷하다. ③ 국내 중대형 기업은 일반적으로 2002 년 자금 회수가 더디다는 것을 반영했고, 외상 매출금 체불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상장회사에서 발표한 수치부터 반영될 수 있음). (2)2002 ~ 2003 년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 추세는 1 이다. 소프트웨어 (제품) 와 정보 서비스업은 원래 하나의 업종이었지만, 이런 업종에서는 서비스화 추세가 더욱 뚜렷해지고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에는 제품 및 제품 부가 가치 서비스, 제품 및 업그레이드 변환 서비스, 온라인 부가 가치 서비스, 컨설팅 교육 (비즈니스 교육, 제품 교육) 서비스, 시스템 솔루션 및 시스템 통합 서비스, 제품 테스트, 평가 및 유지 보수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향후 3 ~ 5 년 동안 업계 내 아이템 할당 비율은 20% 이하로 떨어질 것입니다. 2. 무선 모바일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모바일 시스템 소프트웨어, 모바일 미들웨어,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가 기업의 관심을 끌었으며 시장이 크고 수익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휴대폰, 모바일 핸드헬드, 정보 가전제품 등).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광범위한 관심을 끌었고,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이 분야로 전향했습니다. 4. ERP 에 종사하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투기에서 실무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ERP 표준과 시장 규범을 제정할 것을 요구하면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산업 정보화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5. 오픈코드에 대한 수요가 같은 목소리가 되고, 리눅스는 투기성향에서 실용주의로, 상업화는 리눅스 제조사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문제가 된다. 6. 소프트웨어 수출과 국제협력은 중국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의 중요한 돌파구이다. 베이징, 상하이, 천진, 대련은 모두 일본의 협력과 소프트웨어 커스터마이징을 적극적으로 쟁취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도 소프트웨어 가공을 중국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유럽과 미국의 경기 침체; ② 높은 현지 비용; (3) 과거 대부분의 주문이 인도로 흘러갔고, 미국과 유럽은 인도가 중국에 하청된 것을 발견했다. 입세 후 중국에 대한 정치적 차별이 줄어들면서 향후 유럽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업무가 중국으로 직접 넘어갈 것이다. 소프트웨어 인재 수요 분석은 하이테크 산업 중 하나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은 인재의 자질과 구조에 크게 좌우된다. 소프트웨어 업계의 경쟁은 근본적으로 인재의 경쟁이다. 따라서 각종 소프트웨어 인재의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인재의 합리적인 구조와 공급 체계를 개선하는 것은 향후 중국 소프트웨어 산업의 강력한 발전의 기초가 될 것이다. 2002 년 전 세계 IT 업계의 인재 수요가 느리고 중국이 소프트웨어 인재를 대대적으로 양성하는 영향으로 중국 소프트웨어 인재 공급 부족 상황이 완화되었다. 35 개 시범성 소프트웨어 학원의 모집과 사회력 학교 교육 기관이 늘면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공급이 늘면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구조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2002 년 중국 소프트웨어 인재 상황은 장기적으로 존재하는' 격차가 크고, 구조가 불균형하고, 수요가 왕성하다' 는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인재 부족과 구조가 불합리하게 공존했다. 특히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구조는 올리브형이다. 즉 고급 소프트웨어 인재가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것이다. 시스템 분석가, 프로젝트 기술 책임자 등 로우엔드 인재는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그래머 등 중엔드 인재가 과잉이다. 최근 인사부는 2003 년 우리나라 인재시장 채용 구직 전공의 주요 상황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컴퓨터학과 654.38+04.8 만명, 구직자 수 39 만 6000 명이 공급 과잉을 보이고 있다. (1) 전국 일반고등학교 재학생은 2002 년 말까지 전국에 일반고등학교 1396 곳이 있는데, 그 중 본과 629 곳, 전문과 767 곳이 있다. 전국에 컴퓨터 과학과 기술,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학을 전공한 고교 982 곳이 있는데, 그 중 학부 484 곳, 전문 498 곳이 있다. 2002 년 일반고등학교 재학생 수는 903 만 3600 명 (학부생 657 만 5400 명, 전문과생 65438 명 +0.934654.38 만 명) 으로, 그 중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전공 재학생 765438 명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정보 및 전산 과학, 지리 정보 시스템, 전자 정보 과학 및 기술, 신흥 전자 정보 과학 및 기술 전공, 자동화, 전자 정보 공학, 네트워크 공학, 정보 대책 기술, 정보 보안) 학생 48 만 2600 명. (b) 2002 년 전국 고교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전공 졸업생 상황. 2002 년 전국 고교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전공 졸업생 수는 892 14 명으로 박사 336 명, 석사 34965438 명, 학부생 37965438 명, 전문 47693 명이다. (3) 전국 고교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재학생 2002 년 전국 고교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재학생 48 만 2600 명 중 2002 년 졸업생 48 165 명 중 본과 졸업생 33048 명, 전문졸업생 1565438 명. (d) 시범 소프트웨어 학원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상황 2002 년 6 월 현재 35 개 시범 소프트웨어 학원에서 학부생 8073 명, 공학 석사 5670 명, 대학원생 1 158 명, 연간 모집 인원이/Kloc-0 을 넘는다 (5) 2002 년 전국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졸업생 상황 요약 교육부가 제공한 정보에 따라 2002 년 전국 일반 고교와 성인 고교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졸업생 상황을 요약할 예정이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