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선현의 미디어 기능에 대한 인식
중국 신문인의 언론 사회 기능과 책임에 대한 인식은 청말민 초창기에 시작되었는데, 이는 아마도 두 가지 이유 때문일 것이다. 하나는 지식인들이 수천 년 동안 우국우민의 정서였다. 다른 하나는 신문과 정기 간행물의 거대한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진정한 체험이다.
1909 년 펑은 그가 창립한' 경화일보' 에' 신문의 이점' 을 발표했다. 이 글은 민요의 형식으로 신문의' 신풍',' 익민지',' 학식 증학' 등 교육 기능,' 광언',' 억측 표현',' 직언',' 탐관 배치' 등 여론기능,' 그리고'; [1]
중국 초기의 걸출한 언론인,' 대공보' 창립자인 영축지는 또 다른 각도에서 근대 신문의 7 가지 특징을 지적하고 근대 신문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했다.
1. 현대신문은' 백사' 와 다르다. 수백 편의 사기는 모두 전대의 이야기로, 편폭이 연기처럼 넓고, 언어가 고졸하여, 비독서인이 다 읽을 수 없다. 그리고 "오늘을 보고하고 고대를 적당하게 하고, 아속을 상으로 삼고, 얕고 깊은 눈으로 보면, 이목은 늘 새로워진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2. 현대신문은' 궁문 철문 베끼기'' 경보 관보' 와는 다르다. 공문 베끼기 등은 공무에만 쓰이고, 중사에 미치지 못하며, "여야별로 편성되어 있어, 제도의 아름다움이 매우 우수하고, 관직에서 풍속까지, 집밖에 나가지 않으면 천하를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현대 신문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것과는 다릅니다. 과거에는 조언과 충고로 여야와 소통하는 일이 많았는데, "신문의 첫 번째 칼럼은 우리가 지식을 많이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공직 밖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해야 하지만 국민의 고통을 법원에 전해야 한다. "
4. 현대 신문은 한 곳의 기록과 다르다. 한 곳의 기록은 지역이 제한적이고 포용성이 강하다는 기록이다. 그리고 "신문은 동양과 서양을 수집하고 북극과 남극을 기억한다. 심원한 미래가 없다. 소식이 있으면 헛소문을 퍼뜨린다. "
현대 신문은 "이상한 책" 과 "소설" 과는 다릅니다. 기서, 소설은 황당무계하거나 황당무계하며, 문장 또는 고전은 읽기가 어렵고, "신문이 아는 통속적이고, 진실이 뜨지 않고, 물건은 반드시 간단하고 세련되어야 하며, 문장 질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현대 신문은 일반 언론과 다릅니다. 일반 미디어 기록은 내용이 제한되어 포용성이 부족하다. "신문의 대, 국가법령의 변화, 풍속민정과는 거리가 멀다. 중외 협상의 중임, 상업무역의 장단점, 부군과의 모든 놀라움은 모두 신인들이 들은 것이다."
현대 신문은 전통 매체와 다릅니다. 전통 매체는 오퍼를 내지 않고 광고를 하지 않고, 신문은 "업무오퍼를 게재한다", "선박 출입 기록", "광범위한 홍보라인 번호", "전보 긴급 소식" 을 게재한다. [2]
영축지의 사상은' 대공보' 의 뉴스 실천에서 뚜렷한 구현이 되었다. 국가 대사를 논평하는 동시에, 이 신문은 대량의 뉴스 보도를 지탱하고 있다. 그는 「대보」 (bulletin of the bulletin) 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대공의 마음으로 타협론을 하다. 대체 제공, 양 긍정적 억제 악, 사리사욕을 차지하지 않는다; 죄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나는 개의치 않는다. " [3]' 국가' 라는 책에서 그는 신문의 두 가지 주요 직책을' 인민의 안내' 와' 정부의 감독' 으로 정의했다.
러시아에서 볼셰비키마스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레닌은 신문의 역할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다. 190 1, 화성 4 호는 레닌이 쓴 문장' 어디서부터 시작' 이라는 제목을 대자보 제목으로 발표했는데, 그 중 하나는 구소련에서 고전으로 추앙받아 미국 헌법 제 1 개정안이 누리는 지위와 맞먹는다. 이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의 역할은 사상 전파, 정치교육, 정치 동맹 유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신문은 집단의 선전자와 선동자일 뿐만 아니라 집단의 주최자이기도 하다. 후자의 경우, 신문은 비계에 비할 수 있으며, 건설 중인 건물 주위에 놓이고, 건물의 윤곽을 전시하고, 각종 건축업자들 간의 교류를 용이하게 하며, 그들이 일을 분배하고, 조직된 노동의 전반적인 성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문에 의지하거나 접촉하면 자연히 지역업무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고정 조직이 형성되고, 회원들에게 정치 사건에 면밀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사건의 의미와 다른 주민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도록 교육하고, 혁명당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마련하여 이 사건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혁명당, 혁명당, 혁명당, 혁명당, 혁명당, 혁명당, 혁명당)
레닌은 신문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인 집단 선전, 선동, 조직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슈람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기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1. 파수꾼 기능: 고대 원시 사회 이후 모든 부족들은' 파수꾼' 을 당직으로 임명해 그들의 국민들이 지평선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일단 그들이 어떤 이상 상황을 발견하자마자, 그들은 즉시 북을 치며 그들의 인민에게 무장하여 일어나 반항하라고 경고했다. 오늘날 사회에서 언론이 연기하는 역할은' 북을 치는 파수꾼' 과 같다. 그 임무는 다양하다. 적들이 왔다는 것을 수동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환경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우주의 진상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밝혀서' 보는' 기능을 달성하는 것이다.
2. 회의의 역할: 생활집단이 일정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친족의 협상이나 촌민 회의를 통해 합의에 도달한다. 오늘날 대중매체는 이 기능을 대체하여 인류가 자신의 반응과 지평선에 나타난 도전과 기회를 결합하고, 사람들이 만장일치의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3. 교육의 역할: 미개화기에 한 사람의 일생의 언행은 모두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는다. 분산된 농업 사회에서, 사람들 사이의 교제는 오늘만큼 깊지 않다. 글의 발명, 약서의 전파, 학교의 건립, 점차 완전한 교육 문화 체계를 확립하였다. 대중 매체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인심을 깊이 파고든다. 도시와 농촌의 격차가 좁혀지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 격차가 점차 사라지고, 대중의 지식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대중 매체는 교육과 문화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4. 오락의 역할: 오락은 인간에게 의식주처럼 없어서는 안 된다. 원시 사회에서도 풍작을 축하하고 신을 맞이하는 리셉션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 기능의 중요성만 강조해서는 안 되고 오락이 차지해야 할 분량은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심지어 오락 기능이 적어도 교육 기능, 특히 텔레비전의 오락 기능과 같다고 독단적으로 말할 수 있다. 대중 매체는 긴장된 생활을 조절할 책임이 있다.
5. 상업의 역할: 초기의 농업사회, 고정시장이 있었는데, 지금은 인간관계가 점점 복잡해지고, 시장은 더 이상 물건을 교환할 곳이 아니다. 재산의 순조로운 흐름을 촉진하고, 고객과 제조사 간의 공급과 수요 관계를 실현하며, 경제체계의 건전성을 보장하는 이러한 어려운 임무는 모두 대중매체에 의해 부담된다. [4]
시계, 회의, 교육, 오락, 상업과 같은 슈람 대중 전파의 기본 기능은 현대 사회에서 충분히 구현되었으며, 이러한 기능들은 계속 강화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의 대중 전파는 주로 문화 전파, 환경 모니터링, 사회조절, 오락 등의 기능을 다루는데, 이러한 기능들은 차례로 사회체제의 변화, 사회조직의 구성, 사회경제의 운행에 방사된다.
둘째, 오늘날의 미디어 기능의 구현
첫째, 문화 전파 기능은 대중전파가 문화에 대한 전승을 뜻하며, 대중전파가 사회전통을 이어가고, 사회경험과 지식을 전파하는 교육 기능을 구현한다. 중국에서는 일부 방송국이 전문 교육 채널을 개설하고, 많은 텔레비전 채널이 문화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문화의식을 홍보하고, 중화문명을 전승한다. 서방 국가에서는 정부와 국민이 모두 대중 전파 도구를 이용하여 아동 지능, 성인 교육, 직업교육을 개발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영국의' 개방대학' 의 성공은 라디오 TV 보급교육의 전범이다.
게다가, 대중매체는 계속해서 사회 사건에 대한 대량의 보도를 제공한다. 이러한 전파 활동은 주변 환경, 교통, 문화 뉴스, 경제 시장, 곧 발생하거나 발생할 재난과 위협에 대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대중 매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런 뉴스 정보의 대량 유통은 대중 전파의' 환경 모니터링' 기능을 두드러지게 한다.
대중 전파는 사회 유기체를 조절하여 사람들이 불만을 터뜨리고 일시적인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그래서 시각적으로' 사회의 배기 밸브' 라고 불린다. 서방 국가들은 대중 매체의' 배기' 기능을 이용하여 사회를 조절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
오락 기능은 오늘날 대중전파의 매우 중요한 기능이자 대중문화 형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대중문화는 대중이 인류가 창조한 문화적 성과를 누리며 지속성, 안정성, 융합성을 지닌 집단행위가 되는 것을 말한다. 대중문화는 대중 전파 방식 전파로 뚜렷한 오락성, 소일거리, 상업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는 문화로서, 그것은 대중 전파 기술의 진보, 즉 라디오, 텔레비전, 서적, 시청각 등의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중문화의 요람으로서 대중매체 자체의 발전은 대중문화의 전파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한다. 긍정적인 면에서 대중매체는 사람, 사람, 사회 간의 소통과 상호 이해를 촉진시켜 사회 구성원의 심리를 일치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대중문화 전파의 사회의식의 기초이다.
대중매체는 환경을 감시하고, 관계를 조정하고, 문화를 계승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회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사회생산과 경제활동이 현대사회에서 1 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모든 개인과 사회조직은 각종 정보를 얻고 이 정보에 따라 그에 따른 행동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중매체가 사회경제에 추진하는 역할은 정보를 수집하고 발표하여 생산과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문은 경제판, 라디오, 경제대, 방송국도 전문적인 경제채널과 재경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셋째, 미디어 다양성의 보완 기능
정보 사회에서는 미디어 다양성이 이미 형성되었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에 이어' 제 4 매체' (인터넷) 가 등장했다. 신흥 매체가 번창하면서 점점 더 많은 정보가 대중에게 제공되고 있다. 각종 매체는 각기 장점이 있고, 기능은 상호 보완적이며, 함께 발전한다.
신문과 시사잡지, 글로 기록하기 때문에, 뉴스를 발표하는 시효성은 물론 전자매체만큼 좋지 않다. 하지만 신문은 단순히 뉴스 사건을 기록하는 것 외에도 심도 있고 세밀한 분석과 검증을 할 수 있어 전자매체와 비교할 수 없다. 캠코더를 사용하면 청중에게 더 많은 전파 요소를 제공할 수 있지만, 그 출현으로 뉴스 사건의 보도 대상도 경계심을 갖게 되고 깊이있고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가 어려워집니다. 워싱턴포스트의 대작과 닉슨 대통령의 퇴진을 초래한 워터게이트 사건은 전자매체가 도달할 수 없는 심도 있는 보도의 증거다.
뉴욕타임즈의 오랜 명성을 가진 기자 제임스? 제임스 레스턴도 좋은 예입니다. 65438 년부터 0953 년까지 레스턴은 워싱턴의 수석 기자가 되었으며 이듬해에는 30 여 년 동안 정치 칼럼 집필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권력의 내부 핵심에 깊이 들어가 9 명의 대통령을 인터뷰했고, 두 차례의 리처상을 받았고, 28 개의 명예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유명한 CBS TV 평론가 에릭? 에릭 셰발레드는 레스턴의 칼럼이 영향력 있는 모든 사람들의 필독작이라고 말했다. 존슨 대통령은 또한 "정부 중 아무도 그의 칼럼을 읽지 않는다. 그는 반드시 읽어야 한다" 고 말했다. 레스턴은 신문업의 숭고한 지위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다. 그는 언론이 사명을 짊어지고 있으며, 심지어 언론이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5]
1995 65438+2 월 6 일 레스턴은 86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고,' 타임스' 는 그를' 비길 데 없는 기자' 라는 제목으로 불렀다. 워싱턴포스트의 회장 캐서린,' 시대' 의 적? 캐서린 그레이엄도 그를 "그 세대의 가장 위대한 기자, 언론의 영웅" 이라고 칭찬했다. " [6] 레스턴의 정치 칼럼은 시대적 언론에서의 지위를 높였으며, 글의 매력은 인쇄 매체가 생존할 수 없는 중요한 이유라는 것을 보여준다.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같은 전자 매체는 속도로 이긴다. 모바일 TV 중계차 (SNG) 의 출현은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했고, 제때에 현장에 도착하여 관객들에게 전체 과정을 동시에 보도할 수 있었다. 그러나 때로는 속도 추구로 확인되지 않은 메시지가 함께 발송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 매체의 역할과 기능은 고무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CCTV 뉴스 조사, 포커스 인터뷰, 콜롬비아 방송사의' 60 분' 은 모두 사회문제를 파악해 분석하고 보도하는' 에이스' 프로그램이다.
최근 몇 년 동안 CCTV 는 사회적 불공정을 심도 있게 보도하고 폭로하는 방면에서 잘 해냈다. 200 1 CCTV 난징 관생원' 월병 사건' 의 폭로로 국내 언론이' 국민을 위해 발성' 하고 공익을 지키는 전범이 됐다.
남경관생원은 8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상점으로 월병을 경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993 기간 남경관생원과 외국상합자 재편, 한때 번영했고 월병은 연간 판매량이 1000 근에 달했다. 200 1 년 9 월 난징 관생원이 낡은 소로 월병을 만드는 스캔들이 드러나자 생산경영이 곤경에 빠지면서 결국 도산으로 이어지면서 국내 동명 기업들도 연루됐다.
사건 경과: 2000 년 추석 이후 관생원 식품공장은 각지에서 팔리지 않은 월병을 회수하여 창지로 작업장으로 운반했다. 그런 다음 껍질을 벗기고 소를 채취해 다시 볶아 냉장 보관한다. 이듬해 식품 공장은 이 기한이 지난 원료들을 월병으로 가공하여 시장에 내놓았다. CCTV 기자는 비밀리에 전체 과정을 촬영하고' 뉴스 30 점' 에서 방송해 큰 파문을 일으켰다.
CCTV 기자는 이 뉴스를 보도하는 목적은 월병 시장의 본색을 돌려주고 서민들의 소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전자매체가 공익을 지키는 것으로, 전자매체가 심도 있는 보도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터넷은 전자 미디어보다 더 빠르게 전파되지만 정보 내용의 복잡성은 신뢰도를 심각하게 약화시킨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재다능한 대용량 장점을 가릴 수는 없다. 전자신문과 인터넷 텔레비전의 급증은 전통 미디어의 기본 기능을 충분히 포괄하며 그 위력은 만만치 않다.
결론적으로, 전통 매체와 신흥 매체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발전에서 보완을 실현할 수 있다면, 대중매체가 사회 메커니즘에서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높일 것이다.
넷째,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불균형
언론의 강력한 역할이 눈에 띈다. 그러나 대중 매체의 부적절한 사용은 사회적 기능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량의 정보가 선별적으로 청중에게 주입되지 않으면 미국 전파학자 라자스필드 (폴 f 라자스필드 190 1- 1976) 가 대중전파라고 부르는' 마취' 가 생길 수 있다 언론은 상업적 이익을 위해' 정보홍수' 를 만들어 심리적 감당력을 상실하고 사회는 지각능력을 상실하게 한다. 텔레비전을 켜면 무수한 정보가 순식간에 전달되어 사람들은 그 내용을 생각하거나 회상할 시간이 전혀 없다. 과거에는, 급증하는 정보의 물결이 사회의 모든 구석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사람들은 그들의 존재만 느낄 뿐, 눈을 멀게 하고, 귀담아듣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더욱이, 언론은 재해나 사회 격동에 대한 정보를 해석하지 않고 보도하면 종종 사회의 공황과 불안을 불러일으킨다. 이 시점에서 대중 매체는 적절한 기능을 완전히 상실했다.
그러나 대중매체는' 화제설정' 방법을 사용하여 뉴스를 선택하고 논평한다. 이런 뉴스에 대한 필터링과 해석은 때때로 대중 전파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처리된 의견과 견해 때문에, 정보 수취인으로서 개인은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중의 사고력은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받아 사회와 개인의 판단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그에 더해, 대중 매체가 뉴스 정보에 대한 보도나 해석이 부적절하다면 사회적 편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범죄 행위에 대한 보고는 잠재적인 범죄자들에게 범죄 방법과 모방 행위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기자들은' 대중의 알 권리' 를 이유로 정치, 상업 등 분야의 사건을 상세히 보도하며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폭로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기자들의 행동은' 대중의 알 권리' 를 난처한 지경에 빠뜨렸다.
언론의 자유를 남용하고 뉴스 윤리를 짓밟는 이런 행위도 언론 사회의 기능 불균형의 표현이다. 물론 대중매체는 사회생활에서 큰 역할을 하지만, 언론이 대체불가의 지위로 사회적 책임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면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전자통신 시대에 특히 심각하다.
많은 전파학자와 사회학자들은 사회정보화와 전자전파시대의 도래가 진정한 대중문화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함께 대중문화는 대중의 입맛에 영합하거나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며 사회적 이익을 무시하는 나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서구 사회에서는 언론의 고도의 상업화로 사람들의 여가 오락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반 오락 프로그램 제작에 국한되지 않고, 언론은 거액의 상업이익을 얻는' 돈나무' 가 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하루 평균 7 시간 텔레비전을 본다. 하지만 광고 이윤을 얻기 위해 미디어 사업자들은 폭력 범죄 포르노 등의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을 아끼지 않아 청소년 범죄율이 높아지고 사회적 불안정을 가져왔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시청자당 1 년에 평균 9000 번의 성행위를 TV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다. 중학생들이 TV 시청에 소비하는 평균 시간은 수업시간의 두 배 이상이며, 22,000 시간 동안 18000 건의 살인사건을 볼 수 있다. [7]
대중문화의 유행은 저속화로 이어지기 쉽다. 그동안 통속적이고, 그림이 많고, 성정이 많고, 성정이 무성한 대중문화는 어느 정도 사람들의 문화 수준을 떨어뜨리고, 사유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었다. 대중문화의 상업화와 오락화는 응결과 정교한 문화로 올라가는 길을 막고 있어 전망이 걱정스럽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오늘날의 전자전파 시대에 대중매체가 이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과 기능이 최소한 다음 여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1 ..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실의 진상을 보도하다. 공공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불공정이나 알려지지 않은 사건을 폭로하다.
2. 정부가 혜민 정책을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
3. 인류의 미덕을 발양하고 좋은 사회 풍조를 제창하다.
4. 대중의 관심의 화제에 주목하고, 새로운 메시지를 전달하며, 대중의 호소가 권력자의 손에 닿을 수 있도록 한다.
5. 계몽, 언론은 여론을 인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론을 만들어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불공정한 정책 편차를 바로잡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사람들에게 기쁨을 가져다줍니다.
현대사회에서 건전한 사회제도, 다원화된 언론환경, 적극적인 사회관은 대중매체가 그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본 전제조건이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대중 매체를 이러한 기능의 유일한 주도자로 정의할 수는 없다. 사실, 그들은 대중과 국가와 밀접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다. 대중 전파 기능을 실현할 책임을 미디어나 국가에 완전히 넘기는 것은 불합리하고 비현실적이다. 슈람은 "책임은 정부, 언론, 대중이 부담해야 한다"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