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L (architecture description language) 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Wright (카네기멜론 대학에서 개발), Acme (카네기멜론 대학에서 개발), C2 (UCI 개발), Darwin (런던 제국 공대에서 개발) 과 같은 건축 기술 언어가 많이 있습니다. ADL 의 기본 구성 요소에는 구성 요소, 커넥터 및 구성이 포함됩니다. 구조
건물 뷰에 대한 그래픽 설명을 건축 설계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뷰에 대해 설계 시트는 다음과 같은 통합 모델링 언어 맵 [UML99] 으로 구성됩니다.
논리적 뷰: 클래스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및 객체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뷰: 클래스 다이어그램 및 객체 맵 (작업-프로세스 및 스레드 포함).
구현 뷰: 구성 요소 다이어그램
배포 뷰: 레이아웃.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 케이스, 주인공 및 일반적인 디자인 클래스를 설명하는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순서도는 설계 객체와 해당 공동 작업 관계를 보여 줍니다.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들 중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키텍처 설계, 즉 시스템 구성 요소 구분 방법, 구성 요소 간 상호 작용 방법, 시스템에서 논리적, 물리적, 체계적인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 등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키텍처 설계를 수행해야 하는 기술 수준이 높고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바로 이른바 건축가다. 많은 회사에서 건축가는 전문적인 정규직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개발 팀에서 가장 경험이 많은 프로그래머가 일부 아키텍처 작업을 담당합니다. 한 부서에서 가장 경험이 많은 프로젝트 관리자는 구조적인 업무를 담당할 것이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아키텍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조직 수준에서 논리적 아키텍처, 물리적 아키텍처, 시스템 아키텍처의 설계, 구성 및 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 설계자 직책을 설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