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괄 (1033- 1097) 심괄, 북송 전당인, 중국 역사상 다재다능한 학자,1/ 소년은 아버지 심주와 함께 윤주, 취안저우, 개봉, 강녕 등지에 가서 책 밖의 지식을 많이 늘려 앞으로의 학습을 위한 좋은 기초를 다졌다. 심괄은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했다. 그는 천문학, 지리,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의학, 수리, 군사, 문학, 음악에 모두 관심을 갖고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도쿄 (개봉) 에서 그는 조문박물관의 편집과 주관을 맡았고, 이로 인해 그는 풍부한 왕실 서적을 많이 읽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만년에 그는 양력 사용 사상, 즉' 12 기 달력' 을 제시하여 세계 최초로 양력과 음력의 결합을 제기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전통 역법의 단점에 대해 과학적 분석을 했는데, 그것이 힘들고 전통적인 역법이 윤월법으로 일월 운행주기를 조정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양력 채택을 주장하며 12 절기에 따라 1 년을 12 개월로 나누었다. 1930 년 영국 기상청 국장 쇼버나가 심괄과 같은 이론을 제시했지만 심괄보다 900 여 년 늦었다. 1070 년 (희녕 3 년), 심괄은 왕안석 변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왕안석의 주요 조수 중 한 명이 되었다. "삼사권" (재정, 경제 주관), "감독기" 를 역임한 적이 있다. 1090 (원우 5 년) 심괄 58 세 윤주 맹시공원 (오늘 장쑤 진강동문 밖) 에 살고 있습니다. 그가 쓴' 맹시필담' 은 그의 일생의 학습과 실천의 결정체이다. 책은 이야기, 변증법, 음악, 이미지, 인사, 정무, 지혜, 문예, 서화, 기예, 기구, 마술, 괴이한 일, 비뚤어진 이설, 농담, 잡지, 의학 토론 등 30 권으로 나뉜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것은 200 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구리 냄비의 물방울에 대한 토론, 오목한 거울의 설명, 투명경의 토론, 3 차원 지형 모델의 제작, 나침반의 사용 경험, 지자각의 발견 등이 있다. 이 책의 광범위한 내용과 독특한 독창성은 영국 과학기술사 전문가 이조셉이' 중국 과학사의 좌표' 라고 불렀다. 심괄은 평생 항저우에서 두 차례 장기 거주했고, 절강을 여행하며 수주 (지금의 가흥) 에서 일한 적이 있다. 한번은 그가 19 살에 아버지와 함께 귀가했고, 아버지는 병으로 돌아가셨다. 그는 22 세의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까지 전당건론 퀴리에 아버지를 묻었다. 두 번째, 36 세, 어머니를 항주로 호송하여 용주에 묻었다. 39 세가 되어서야 북경으로 돌아왔다. 마흔 한 살 때, 심괄은 저장 () 을 두루 방문하여 온주 (), 대만 (), 명동 () 에 제방 () 을 건설하여 경작지를 늘릴 것을 제의하였다. 그는 기러기 산을 고찰할 때 처음으로 기러기 산기봉이 형성된 원인을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심괄은 고향 항주에 깊은 미련을 가지고 있다. 맹시의 필담에서 그는 인민의 사적, 과학 기술 성과, 정책 득실 등을 진지하게 기록했다. 심괄은 맹시공원에서 65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임종 시, 그는 후손들에게 그의 시신을 고향 항주 외곽에 묻어야 한다고 말했다. 항주 도심 후경가 부근의 심공 정향은 그의 옛집이다. 묘는 항주에서 멀지 않은 안계향에 있다. 2 공자진 (1792 ~ 184 1) 만청 사상가, 사학자. 아공조, 태어난 자색인. 절강성 인과 (오늘 항주) 사람. 스물일곱 살은 거인이다. 도광 원년 (182 1), 관지각서, 국사관 교정원. 학자가 되는 데 9 년이 걸렸다. 이 관원은 예부를 관장한다. 19 년, 그는 벼슬을 버리고 남쪽으로 돌아갔다. 2 1 년 장쑤 운양서원에서 급사했다. 자진은 우선 가학의 연원을 이어받아 글과 훈고부터 시작하여 점차 금석학 서지학에 발을 들여놓고 시 지리 전적을 포괄한다. 당시 부상했던' 춘추지학' 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지아 섬 통치 기간 동안 심화되는 사회 위기에 직면하여 그는 고증학과 훈고학을 포기하고 천하 대사에 집중하며 평생 개혁에 힘썼다. 그는 청년기에' 논량명' 과' B, C 의 때' 를 써서 봉건전제제도의 적폐를 폭로하고 비판했다. 그의 사상은 강유 등 사람들이 숫양학을 제창하고 숫양학 제도를 개혁하는 선성이다. 중년 이후, 비록 부처로 전향했지만, 그의' 제세' 의 포부는 결코 의기소침하지 않았다. 그는 임측서가 아편을 금지하는 것을 지지하며 임측서가 군사시설을 강화하고 영국 침략자에 대항할 준비를 할 것을 건의했다. 자진이 평생 추구한' 다법' 은 사망할 때까지 실현되지 않았지만 여러 방면에서 유익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관에서 그는 사회 불안정의 근본 원인이 빈부 격차에 있다고 지적하며 과거제도 개혁을 호소하여' 지식과 실용성' 을 가진 인재를 끌어들일 것을 촉구했다. 철학적으로 불교 천태종 관점을 천명하고 인간성이' 선과 악이 없다',' 선악이 모두 올라간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사학에서 그는' 존사' 를 호소하며 서북사지의 토론에 힘쓰고 있다. 문학에서는' 존정' 론을 제기하고 시와 사람의 단결을 주장한다. 그는 일생동안 시문이 풍부해서 후세 사람들이' 공자진 전집' 을 편찬했다. 북송 초기의 목구조 전문가 유추는 중국 고대 건축 기술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한 명사와 능공 장인들 중에서 걸출한 대표였다. 여호전' 여호는 5 대 말기와 북송 초기에 살았다. 그는 절강성 항주에서 온 비천한 건축 장인이다. 사료기록이 부족하기 때문에 북송 초기에 목수 (설계와 시공을 담당하는 목수) 로 오랫동안 건축 실천에 종사했다는 것만 알고 있다. 이 오랜 실천에서 그는 부지런히 생각하고, 박채장 () 을 잘하며, 풍부한 목구조 건축 기술 경험을 쌓았는데, 특히 다층보탑 () 파빌리온 누각 () 을 건설하는 방면에서 더욱 그러하다. 4 당대의 서예가-추 수량, 수문제, 개황 6 년 (기원 596 년)-당고종경 4 년 (기원 659 년) 은 일년 내내 64 세였다. 항주 전당인, 초당명의사. 고종이 하남 공작이었을 때, 그는' 초하남' 이라고 불렸다. 그의 서예는 시남에서 처음 배웠고, 만년에 또 종희지 () 를 받았고, 왕희지 () 와 한립 () 과 합병하여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그들은 구양문의, 우세남, 설길과 함께 초당 4 대 서예가라고 불린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우세남이 죽은 후 당태종은 아무도 책을 의논할 수 없다고 탄식했다. 웨이 징은 칭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