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 세기의 오늘날 인류는 점차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정보기술은 인류 역사상' 제 3 차 산업혁명' 이라고 불린다. 정보사회 건설은 이미 새 천년의 세계적인 도전이 되었다. 2003 년 6 월 5438+2 월 10 일부터 6 월 5438+02 일까지 제네바에서 열린 정보사회세계정상 회의 1 단계 회의는 인간 중심, 포용, 발전을 위한 정보사회 건설의 공통된 소망과 약속을 선언했다. 이 정보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정보와 지식을 창조, 획득, 사용 및 공유할 수 있어 개인, 지역사회, 각국 국민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리가 발전하는 공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나아가기로 결심하는 동안, 우리의 교육도 공업사회의 교육에서 정보사회의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1970 년대 이후 세계 각국은 초등학생들이 정보를 수집, 가공 및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정보를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의 인터넷 과학 프로그램에 따르면 학습자는 인터넷을 통해 과학자와 함께 과학 연구를 하고 인터넷을 통해 과학자와 자신의 업무 성과를 공유한다. 정보 사회를 위해, 호주는 교육이' 학습운용' 의 7 가지 핵심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 중 1, 2 는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능력. 최근 호주는 10 가지 교육 목표를 제시했고, 그 중 6 번째는 정보 처리 및 컴퓨터 적용 능력을 포함한 초등학생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198 1 년, 영국 학교 이사회는 정보 교육의 목표가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얻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기록 및 발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정보 기술 도구를 효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정보 자원에서 정보를 분석, 처리 및 획득하고 외부 이벤트를 시뮬레이션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다.
세기의 교분, 정보사회의 인재 양성에 대한 요구와 기초교육의 실제 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에 근거하여 일본은 초등학생을 양성하는' 생존능력' 을 2 1 세기 교육의 발전 방향으로 삼았다. 정보사회의 발전으로 볼 때' 생존력' 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소양과 능력을 의미하며, 그 중 정보를 정확하게 선택, 처리 및 처리하는 능력과 독자적인 사고력은' 생존력' 의 요소 중 하나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생의 정보 소양 양성에 대한 관점이 나날이 통일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 학과에서는 더욱 그렇다. 또한 교육부 북사대 과정연구센터, 유주시 유남구 위존소양 선생님, 남해시 계원 초등학교 수 선생님.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비국어학과 정보능력 양성에 관한 연구는 이미 과정, 교사, 환경건설을 다루기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중국 문학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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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정보 소양 양성도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지식경제와 정보사회의 맥락에서 반포된 새로운'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에서 정보능력의 수집, 처리, 운용에 대해 매우 중시하고 있다. 각기 다른 학년에 대해 정보 소양을 양성하라는 요구를 제기하고, 교학 목표에서 신시기 우리나라 국어 교육 정보화에 대해 명확한 요구를 하였다. 국어 교육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키우고, 초등학생들이 수업 중에 수집한 정보를 과외 독서로 확장하고, 수업 후에 수집한 정보를 교실 수업에 보충하여 교실 수업의 정보량과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장쑤 통산현 계현 계현 실험 초등학교 상선생님과 쓰촨 신도 중 관경생 선생님은 국어 교육에서 교실을 최대한 활용하고 과외독서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초등학생들이 국어 과외 독서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정보화의 학습 과정은 초등학생들의 국어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어지게 하고 지식의 이동과 능력 향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언어문자는 인간의 사고 표현의 도구이며, 지식문화의 전달자이며, 정보 교류의 버팀목이다. 따라서 국어학과에서 초등학생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와 심원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대량의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학교나 교사들에 따라 초등학생의 정보 소양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특히 초등학교 국어에서는 더욱 그렇다.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연구는 아직 광활한 발전 공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초등학생 국어 정보 소양 육성 연구' 라는 과제를 제기하여 국어 교육에서 초등학생을 양성하는 정보 소양을 끊임없이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힘법, 초등학생 훈련을 통해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수집, 가공 및 운용하다.
정보활동은 초등학생들이 수업 중에 수집한 정보를 과외독서로 확대하고, 수업 후에 수집한 정보를 교실 수업에 보충하고, 교실 수업의 연구를 최적화하고, 캠퍼스 생활의 국어 환경 건설을 통해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유도한다.
둘째, 주제의 이론적 근거
(a) 구성주의 학습 이론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핵심 사상은 지식이 학습자가 일정한 상황, 즉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학습 자료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 (교사, 학습 동반자 등) 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얻은 것이다. ) 그리고 이론은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1, 학생 중심, 학과 중심; 의미 구축 및 학습에서 상황의 역할; 다양한 학습 자원을 사용하여 학습을 지원하십시오. 교사의 학습 환경 설계; 교사는 학생들이 공부하도록 촉구, 격려 및 돕습니다. 의미 구축에서 협동 학습의 핵심 역할.
(b) 듀이의 "인생은 교육이다" 이론
인생은 교육이다' 는 교육은 삶의 의미를 강조한다. 그것은 사회 과정이며 학교는 사회생활의 한 형태다. 교육은 부자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아이를 생활에 적응하고 새롭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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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생활교육으로서 사회생활 배경을 떠나서는 안 된다. 교육은 복잡한 사회생활 배경을 아이의 성장 배경으로 삼아야 하지만,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로서의 교육이 아이들에게 교육 자체가 개조된 사회생활 장면을 주어야 한다. 이런 사회생활 배경은 바로 초등학생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c) 다중 지능 이론
교육은 초등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각종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들의 발전 중인 수요를 이해하고, 초등학생들이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세우고, 자아를 과시하고, 초등학생의 발전을 목표로, 그들의 성장 과정을 주시하고, 초등학생의 자질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d) 현대인지 심리학 이론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정보 처리 시스템이 주로 세 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인지 처리 시스템이며 제한된 다단계 정보 처리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제한' 이라고 부르는 것은 주로 선택적 인식과 각 단계의 정보 처리 능력 또는 용량의 제한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각 단계의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인지 전략을 개발하고 육성해야 한다. 둘째, 인지 모니터링 시스템, 메타인지 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인지 과정이나 정보 처리의 자기 감시입니다. 세 번째는 동작에서 언어 표현에 이르는 시스템의 모든 출력을 제어하는 반응 시스템입니다. 위의 연구 결과는 본 연구를 위한 심리적 기초를 제공한다.
셋째, 바디의 정의
정보는 문자, 기호, 데이터, 비디오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을 캐리어로 전달하는 정보입니다. 소양은 한 사람이 타고난 자질에 기초하여 사회 환경과 교육의 영향을 통해 완벽하고 안정적이며 종종 효과적인 기본 자질 성분을 얻는 것을 말한다. 자연소양, 심리적 소양, 사회적 소양으로 나눌 수 있다. 소양의 형성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교육이다. 초등학생이 학교 교육 과정에서 얻은 문화 지식, 기술 능력 및 행동 규범입니다. 두 번째는 자기 수양, 즉 초등학생이 특정 환경의 영향으로 자기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 재능, 품성이다. 정보 소양은 개인이 학교 교육과 자기교육을 통해 형성한 정보에 대한 획득, 분석, 가공, 발표 및 응용의 양성과 소양을 말한다. 완전한 정보 소양은 문화적 소양 (지식 수준), 정보 의식 (의식 수준) 및 정보 기술 (기술 수준) 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성됩니다. 본 과제에서 연구한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은 초등학생이 국어 학습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평가, 저장 및 통합, 사용 및 창조하는 습관과 능력을 가리킨다.
넷째, 테마 디자인
(a) 연구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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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과제의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독서와 캠퍼스 생활에서 주체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초등학생들이 현대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고, 창의적으로 정보를 이용하고, 정보기술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국어 정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본 과제의 연구를 통해 정보시대 사고관념, 행동의식, 정보기술 능력을 갖춘 초등학생과 혁신형 교사를 양성할 수 있으며, 우리 학교 국어교육에 적합한 초등학생 국어 정보 소양 전략을 탐구해 초등학생 정보 소양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3. 본 과제의 연구를 통해 국어학과와 다른 학과가 내용에 서로 침투하고 융합되도록 하고, 초등학생의 정보소양 배양은 각 학과의 교수를 뚜렷하고 암묵적으로 관통하여 학과 교실 수업의 개혁과 시도를 촉진한다.
(2) 연구 내용
1. 국어교실 수업에서 초등학생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연구와 탐구. 이 글은 초등학교 국어 교실에서 초등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및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국어 지식을 배우고, 경험과 깨달음을 얻는 방법을 연구한다.
2. 국어 과외 독서에서 초등학생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연구와 탐구. 이 글은 과외 독서에서 초등학생이 교실에서 습득한 정보를 활용하고 공고히 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과외 독서에서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방법과 전략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
3. 캠퍼스 생활에서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연구와 탐구. 이 글은 초등학생들이 캠퍼스 생활에서 국어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활용, 혁신 및 교류하도록 유도하여 그들의 국어 정보 소양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3) 연구 방법
주로 행동 연구와 경험 총결산을 이용하여 문헌 연구, 관찰 테스트, 조사 분석 등 과학 연구 방법을 결합한다.
(d) 연구 대상 및 시간
1, 연구 대상
과제조 선생님이 가르친 반은 본교 6 년제 5 년제 (1), 5 년제 (2), 5 년제 (3) 반이 실험반이다. 2004 년 4 월, 2000 급 10 반이 실험반에 가입했다.
2, 테스트 대상:
연구소가 설계한 전략과 방안이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검증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피험자에 대해 사전 및 사후 테스트를 실시하고 비교 정량 분석을 진행했다.
3. 연구시간: 2004 년 6 월 +2005 년 10-9 월.
(5) 연구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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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체성 원칙 국어교육은 우선 교실에 입각해야 한다. 교실 수업의 과정은 정보 수집 과정이다. 교실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 가공, 획득, 분석, 가공, 혁신, 사용 및 교환하고, 지식을 배우고, 경험과 이해를 얻고, 교사의 교육 내용과 교과서 지식에 대한 승인을 얻도록 유도하면 학생들은 전통 교육의 복종과 수동적인 지위에서 자율과 자동화의 지위로 올라간다.
2. 발전의 원칙은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발전을 견지하고, 각 초등학생 자신의 장점을 발굴하고, 각 초등학생의' 잠재력' 을 개발하고, 기존의 인지수준과 자아를 뛰어넘어 다양한 수준의 초등학생들의 국어 정보 소양을 높이는 것이다.
3. 적극적인 참여 원칙은 결국 언어 정보 소양은 장기 어학 학습에서 개인이 각종 정보를 반복적으로' 여행' 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향상되었다. 교사의 주된 역할은 초등학생들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각하고, 진실한 국어 학습과 생활에서 정보 소양의 형성 법칙과 의미를 느끼며, 그들의 마음속에 적극적인 창조력을 형성하는 것이다.
4. 초등학생의 국어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것은 실용성 원칙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현대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선생님은 영원히 학생을 대신해서 실습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초등학생들의 행동과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 초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조작하고, 효과적으로 수집, 분석, 평가 및 운용하고, 스스로 사물을 인식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은 가능한 한 초등학생에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초등학생 자신이 의미 있는 건설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탐구원리 설계의 주제는 기성된 답이 없으므로 탐구를 통해 약간의 성과를 얻을 필요가 있다. 교사 디자인 주제, 초등학생은 교사의 지도하에 다양한 활동을 자율적으로 전개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처리 정보를 수집하고, 탐구의 문제와 주제를 식별하고, 탐구 과정에서 느낌과 경험을 얻는다. 사고 과정과 결과를 강조하면서 초등학생들이 대담하게 상상하고, 사고를 넓히고, 사고 정세를 타파하도록 독려한다.
변화하는 조건에 따라 사고를 바꾸고, 정보를 재구성하고 해석하며, 용감하게 사물을 시도하고 탐구하고, 초등학생의 용기와 인간관계 능력을 단련하고, 탐구의식, 실천능력, 정보소양을 배양한다.
6. 협력 원칙 어학 교육과 실천에서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함께 노력하여 * * * * * * * * * * * * * * * * * * * * * * * * * *. 초등학생들은 협력이 학습 적극성과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더 유리하고, 사람들 간의 끊임없는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집단적 명예감을 키우는 데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교학에서 초등학생들이 사람들과 협력하는 정신을 키우고, 초등학생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고, 서로 돕고, 협력에서 문제와 혁신을 탐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