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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에 대한 이해

첫째, 전자 상거래의 정의

사람과 조직에 따라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가 다르며, 자신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전자 상거래를 정의합니다.

그 중 HP 는 전자상거래가 전자적 수단을 통해 상업과 무역 활동을 완성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캐나다 전자상거래협회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는 디지털 통신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 거래 및 자금 이체다. 또한 회사 간 및 회사 내에서 e-메일, 전자 데이터 교환, 파일 전송, 팩스, 화상 회의 및 원격 컴퓨터 네트워킹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기능 (예: 마케팅, 금융 결제, 판매 및 비즈니스 협상)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OECD (EC-electronic commerce) 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는 기업 간 및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를 포함하여 오픈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 거래입니다.

글로벌 정보인프라위원회 전자상거래 실무팀은 전자상거래가 전자통신을 수단으로 하고 경제적 가치를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 구매 및 결산할 수 있는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 (글로벌 전자상거래 개요) 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각종 비즈니스 활동 (광고, 거래, 지불, 서비스 등) 을 의미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에는 세계 각국이 관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IBM(Electronic-Business) 은 전자 상거래가 인터넷의 광범위한 연계와 전통적인 정보 기술 시스템의 풍부한 자원을 결합한 맥락에서 인터넷에서 발전하는 상호 연관된 동적 비즈니스 활동이 광의와 협의로 나뉜다.

미국 권위학자 Revere Caracota 와 Andrew B Whiston 은' 전자상거래의 최전선' 에서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는 현대적인 비즈니스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정부 조직, 제조업체 및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제공 속도를 높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구를 충족합니다.

중국 학자들은 서로 다른 사람과 조직의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를 이해함으로써 전자 상거래 활동은 기업이 인터넷 정보기술과 전자 기술을 이용한 대외 비즈니스 및 마케팅 활동 및 이러한 활동과 관련된 외부 환경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대외 온라인 비즈니스 활동에는 구매, 판매, 비즈니스 협상, 가격 비교, 비즈니스 의사 결정, 마케팅 전략, 판촉, 홍보, 사전 판매/애프터서비스, 고객 관계, 컨설팅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외부 환경: 안전인증, 청산결제, 물류배송, 신용체계, 기술기준, 지불시스템 등.

전자 상거래의 내포에는 전제 조건, 사람의 지식과 기술, 시리즈화 및 체계적인 전자 도구, 상품 거래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의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둘째, 전자 상거래 유형

전자 상거래는 회사마다 자신의 이해와 견해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유형의 전자 상거래를 만들어 냈다. 전자상거래 모델은 주로 B2B, B2C, O2O, C2C, B2M, M2C, B2A, C2A 등 8 가지가 있습니다.

1, B2B = 기업 대 기업.

기업 대 기업 전자상거래란 기업 간 인터넷을 통한 제품, 서비스 및 정보 교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자 상거래 거래를 의미합니다.

공급과 수요 모두 인터넷 기술이나 다양한 상업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용하여 상업 거래 과정을 완료하는 상가 (또는 기업, 회사) 이다. 이러한 프로세스에는 공급 및 수요 정보 게재, 주문 및 확인, 지불 프로세스, 청구서 발행, 전송 및 수신, 배송 시나리오 결정, 배송 프로세스 모니터링 등이 포함됩니다. 때때로 나는 B 를 B 로 쓰지만,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나는 그것의 해음 B2B(2 는 2) 를 간단히 사용했다.

B2B 의 전형적인 예로는 중국 공급업체, 알리바바, 중국 제조망, 돈황망, 혜총망, 승상망, Needsee, 전자상 학습 등이 있습니다. B2B 는 서비스 대상에 따라 대외 무역 B2B 와 국내 무역 B2B 로 나눌 수 있고, 업종에 따라 종합 B2B 와 수직 B2B 로 나눌 수 있으며, 수직 B2B 는 중국 화공망과 루문 건설 서비스망을 포함한다.

2, B2C = 기업 대 고객

B2C 모델은 인터넷 정보 기술을 통해 상가가 사용자에게 제품 정보 서비스를 더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 정보를 직접 조회할 수 있으며, 제품 정보에 따라 고객은 구매 여부, 즉 상가 대 사용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B2C 모델은 중국 최초의 전자상거래 모델로 8848 온라인 쇼핑몰의 정식 운영으로 표기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B2C 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통합 쇼핑몰: Taobao 티몰; 두 번째 유형의 독점 통합: 게임 v 네트워크; 제 3 백화점: 아마존, 당당, 탁열, 인터넷 월마트; 네 번째 수직점: 맥코린, 홍아이, JD.COM 쇼핑몰, Youge.com, 국미, 360 몰, Laughter.com;; 다섯째: 다중 브랜드 매장: 조단노, 베리; 여섯 번째 라이트 브랜드 스토어: PPG VANCL, 몽바사; 일곱 번째 서비스 온라인 상점: 이미, 또한; 여덟 번째 가이드 엔진 유형: Airbnb.

3, C2C = 소비자 대 소비자

C2C 는 B2B, B2C 와 마찬가지로 전자 상거래의 여러 모델 중 하나입니다. 차이점은 C2C 가 사용자 대 사용자 모드라는 것입니다. C2C 비즈니스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여 판매자가 적극적으로 상품의 온라인 경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구매자는 자신의 상품을 선택해서 입찰을 할 수 있다. 전형적인 C2C 는 바이두 C2C, 타오바오, 팻 등이 있습니다.

4, B2M = 기업 대 관리자

B2B, B2C 및 C2C 에 비해 B2M 은 완전히 새로운 전자 상거래 모델입니다. 이런 전기상은 위의 세 가지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근본적인 차이점은 대상 고객 기반의 다양한 특성에 있습니다. 처음 세 가지 대상 고객 기반은 모두 한 소비자로 나타나고, B2M 은 최종 소비자가 아닌 기업 또는 제품의 판매자 또는 작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업은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발표하고, 전문직 관리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기업에 제품 판매 또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은 관리자의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얻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전문경영인은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커미션을 받는다.

B2M 은 전통적인 전자 상거래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사용자 집단의 본질적 차이 외에도 B2M 은 더 큰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오프라인에서 전자 상거래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위의 세 가지 전통적인 전자상가의 특징: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매 쌍방은 네티즌일 뿐, B2M 모델은 인터넷상의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완전히 오프라인 상태로 가져올 수 있다. 기업은 정보를 게시하고, 관리자는 비즈니스 정보를 얻고, 모든 사람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실제로 B2M 은 본질적으로 프록시 모델입니다.

5.O2O = 온라인-오프라인 (좁은)

O2O 의 좁은 정의는 네트워킹 장비를 통해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안내하여 소비하는 것이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O2O 제품 모델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검색 모델입니다. 전형적인 제품은 대중의 평론이다. 사용 장면은: 무엇을 먹을지 모를 때 (어쩌면 낯선 곳에 있거나 선택의 곤경에 처해 있을지도 모른다), 대중평론을 통해 익숙하지 않은 가게를 검색한 다음 소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다른 하나는 쿠폰 모드입니다. 맥도날드 쿠폰, Vero City, 공동구매, Q 카드 등과 같은 전형적인 제품입니다. , 소비를 유치하기 위해 할인 쿠폰과 모기지 쿠폰을 제공하십시오.

사실 이 두 가지 모델은' 다익선' 이라는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상가로서 검색이나 쿠폰 서비스를 사용할 때 그들의 마케팅 호소는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알게 하라",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시도하게 하고 나의 충실한 고객이 되라" 는 것이다. 이러한 수요의 배후에, 누설의 본질적인 요구는: 나는 더 많은 고객을 원한다. 이런 모델은 매체에 속한다. 또 다른' 다익선' 모드와 병행되는 온라인-오프라인 라인은' 조만간' 으로 회원 카드, 포인트 카드 등이 대표적인 앱이다. 논리는 고객 수가 일정한 상황에서 단골 고객들의 반복 소비를 자극하여 총 매출을 늘리는 것이다. O2O 제품은 대체로 이 두 가지 모델이다.

6, M2C = 관리자에서 소비자로

M2C 는 B2M 전자 상거래 모델에 대한 확장된 개념입니다. B2M 에서 기업은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발표하고, 전문 관리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기업에 제품 판매 또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은 관리자의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M2C 에서 사장은 소비자, 즉 최종 소비자를 대할 것이다.

M2C 는 B2M 의 확장이자 B2M 이라는 새로운 전자 상거래 모델에 없어서는 안 될 후속 발전이다. 관리자는 결국 자신의 제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팔게 되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은 전자 상거래의 형태로 C2C 와 비슷하지만 똑같지는 않다. C2C 는 전통적인 이익 모델이며, 벌어들인 것은 기본적으로 상품의 차액이다. 한편, M2C 의 수익 모델은 더 풍부하고 유연하며 차액이나 커미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2C 의 물류 관리 모델은 C2C 보다 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 제로 재고). 현금 흐름도 기존 C2C 보다 유리합니다.

인터넷상의 전자 상거래는 정보 서비스, 거래 및 지불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 상거래 광고 거래 및 전자 거래 증명서의 전자 구매 및 교환 전자 지불 결제 및 애프터 온라인 서비스. 거래의 주요 유형은 기업 대 개인 거래 (B 대 C 모드) 와 기업 대 기업 거래 (B 대 B 모드) 입니다. 전자 상거래와 관련된 주체는 고객 (개인 소비자 또는 기업그룹), 상가 (판매자, 제조업체, 저장회사 포함), 은행 (카드 발급 및 청구처 기관 포함), 인증 센터 등 네 가지입니다. 무역활동의 관점에서 볼 때, 전자상거래는 여러 부분에서 실현될 수도 있고, 두 단계로 나눌 수도 있고, 하위 수준의 전자상거래 (예: 전자상거래, 전자무역, 전자계약 등) 로 나눌 수도 있다. 가장 완벽하고 선진적인 전자 상거래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모든 무역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인터넷에서 정보 흐름, 상류, 자금 흐름 및 일부 물류를 완전히 실현하는 것이다. 즉, 인터넷에서 고객을 찾아 협상, 주문, 지불 (수금), 전자송장 발행, 심지어 전자통관, 세금 납부 등을 한 번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전자 상거래를 실현하려면 구매자와 판매자를 제외한 여러 가지 측면이 관련될 것이다.

은행이나 금융기관, 정부기관, 인증기관, 유통센터 등의 기관은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전자 상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는 물리적으로 서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전자 상거래의 전체 과정은 물리적 세계에서 비즈니스 활동의 복제가 아닙니다. 온라인 뱅킹, 온라인 전자 결제 및 데이터 암호화, 전자 서명 등의 조건과 기술은 전자 상거래에서 중요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B2A 와 C2A 의 두 가지 유형의 전자 상거래 모델이 있습니다.

7.B2A = 상업대 행정 (즉, B2G = 상업대 정부).

상업 기관과 행정 기관 간의 전자 상거래는 기업과 정부 기관 간의 전자 상거래 활동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정부는 구매 내역을 온라인으로 발표하고, 인터넷 입찰을 통해 기업들도 전자적인 입찰을 할 것이다. 현재 이런 방식은 아직 초보적인 실험 단계에 있지만, 정부가 이런 방식으로 이미지를 세우고 시범을 통해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 또 정부는 이런 전자상거래를 통해 기업의 행정사무를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부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입 허가증을 발급하고 통계작업을 하면 기업은 인터넷에서 세금과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중국의 김관공사는 대외무역을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상무기관을 통해 행정기관에 이르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국의 각종 전자상거래 활동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출입허가 발급, 수출세금 환급 처리, 전자통관 등이 있다.

8.C2A = 소비자 대 정부 (즉, C2G = 소비자 대 정부)

소비자 대 행정부의 전자상거래는 정부 대 개인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활동. 이런 전자상거래 활동은 현재 아직 진정으로 형성되지 않았다. 그러나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일부 선진국에서는 정부 세무 당국이 개인 세무 사무실이나 재무 회계 회사를 지정하여 개인 세금 신고서를 전자적으로 제출했습니다. 이런 활동은 아직 진정한 전자세금 신고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이미 소비자들이 행정에 대한 전자상거래의 초기 형태를 갖추었다.

상업기관과 소비자 간, 상업기관과 행정기관 간 전자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정부는 사회 내 개인에게 더욱 포괄적인 전자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정부 부처가 사회납세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예: 사회복지금 납부 등) 는 앞으로 인터넷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셋째, 전자 상거래에 대한 나의 이해

전자상거래란 기업이 인터넷 기술과 전자기술을 이용해 하는 상품경영과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인터넷 기술과 전자 기술을 통해 이전에 쇼핑몰이나 슈퍼마켓에서 진행된 경제활동을 인터넷 플랫폼으로 옮기는 것이지만, 단순한 이전 거래소가 아니라 인터넷 기술 플랫폼을 통해 전통적인 소매업에 혁명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쇼핑이 점점 보편화되면서 전통 소매업은 큰 충격을 받았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쇼핑이 편리합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쇼핑몰에 가서 쇼핑을 할 필요가 없다. 컴퓨터 한 대와 인터넷 케이블 (또는 WLAN) 5 ~ 6 분만에 쇼핑을 할 수 있어 현대도시인의 요구를 만족시켜 도시인들이 자신의 조각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일을 지체하지 않고 자신의 쇼핑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2. 온라인 쇼핑 상품은 가격이 싸다. 한편, 전기상들은 쇼핑몰의 카운터 (또는 외관) 를 필요로 하지 않아 카운터 임대료의 상당 부분을 절약할 수 있다. 상대방 전자상인의 재고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심지어 제로 재고까지 이르렀다. 웹 전시에는 소량의 상품만 필요하지만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주문을 한 후 전기상회는 공장에 주문을 해 저재고나 영재고 상태를 유지한다. (전기상에서는 현금 흐름과 물류가 동기화되지 않아 둘 사이의 간격이 물류 시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업체는 전자 상거래를 직접 활용하여 제품 직판 모델을 구현한 다음 소비자의 온라인 주문 상황에 따라 원자재 생산 제품을 구성하여 불필요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생산 모델은 원자재의 적시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하고 안정적인 물류 공급망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이 제품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위의 두 가지 이유 외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인터넷 지리적 제한으로 인해 경제 활동은 전국적으로, 심지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시장 범위와 공간이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롱테일 이론 효과의 존재로 상품의 가격도 어느 정도 하락했다.

3. 온라인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없기 때문에 먼저 돈을 절약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 있는 상품 사진만 찍으면 됩니다. 그래서 당신이 팔 수 있는 제품을 가능한 많이 전시할 수 있어 인터넷 제품이 많다.

4. 온라인 상품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완비되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상품을 고르기 쉽다.

5. 우리나라 물류업계의 발전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전자상거래 거래가 더욱 빠르고 편리해졌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 상거래가 번창하게 되었지만, 전자 상거래에도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온라인 상품이 번잡하여 상품의 품질이 고르지 않다. 대량의' 짝퉁' 상품이 시장에 넘쳐난다. 이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기술 제품을 얻을 수 있지만, 가격 전쟁만 벌이기 때문에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기 쉽다.

2. 지불 수단의 안전성. 그동안 유행했던 큐알(QR)코드 지불은 안전문제 등으로 중앙은행에 의해 중단되었다. 큐알(QR)코드 지불은 소비자 지불을 용이하게 하지만 큐알(QR)코드 트로이 바이러스의 보안 위협은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3. 사이버 보안, 전자상거래가 중국에서 탄생한 이래 사이버 보안은 발전을 괴롭히는 큰 문제지만, 사이버 보안 문제로 전자상거래를 차단해서는 안 되며, 사이버 보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기술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트로이 바이러스도 인위적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IT 엘리트들이 네트워크 환경을 안전하게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확장된 읽기: 전자 상거래 및 지식 관리

지식 관리는 지식 중심의 관리, 즉 기업 생산 경영에 의존하는 지식 수집, 조직, 혁신, 확산, 사용 및 개발과 같은 일련의 프로세스 관리입니다. 지식 관리의 근본 목적은 다양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동적으로 관리하여 기존 및 획득한 지식 자산을 확인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존 및 미래의 시장 개척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그 출발점은 지식을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열쇠로 삼는 것이다.

오늘날 기업의 발전은 전통적인 자본 축적에서 지식의 축적과 갱신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지식 관리는 경험 관리, 과학 관리, 행동 관리 및 현대 관리에 이어 차세대 기업 관리 모델이 되고 있다. 지식 관리의 목표는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기업은 시장 통찰력과 대응력이 강해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의 획득은 직원의 지식 축적에 의존해야 합니다.

둘째, 기업은 끊임없이 각종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지식을 획득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기업은 고도로 통합된 특징을 가져야 한다. 기업의 전체 생산 경영 활동은 시장 조사, 제품 설계 개발, 생산 제조, 마케팅 관리에서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불가분의 전체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상거래의 구현은 기업이 지식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고, 지식관리를 통해서만 새로운 발전 요구에 적응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기업에 전달했다. 한편, 전자상거래는 기업이 지식을 획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고,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지식을 보급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직원의 개인 지식을 기업 내에서 광범위하게 즐기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업 지식' 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전자 상거래는 기업이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며, 지식과 정보 공유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기업은 지식 관리와 전자 상거래를 긴밀하게 결합해야 더 큰 발전을 추구할 수 있다.

전자 상거래 발전에 적응하는 지식 관리는 주로 네 가지 측면에서 시작됩니다.

첫째, 기업 지식 책임자를 설립하고, 적시에 기업의 지식 수요를 파악하고, 기업 직원들이 자신의 지식에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격려하며, 기업의 공동 재산이 된다. 또한 직원과 사장 간, 직원 간 전통적인 정보 교류의 장벽을 제거하여 지식을 즐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둘째, 민주적이고 투명하며 공개적인 의사 결정 메커니즘을 확립하여 직원들의 지식 가치를 충분히 존중한다.

셋째, 지식 관리에 유리한 좋은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협력 정신을 배양한다.

넷째, 네트워크를 기업 지식 관리의 중요한 도구로 만들고, 정보 전달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 직원들이 지식을 배우고 적용하는 효과적인 무기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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