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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개론 노트-7 장 4 절 02

디자인 비평 이론의 발전 추세는 다양하다.

현대 디자인의 다양성을 겨냥하여' 제품기호' 와' 상품미학' 에서' 디자인 선봉' 과' 친환경 디자인' 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비평의 이론은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각종 이론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새로운 성과를 빠르게 흡수하여 디자인 비평이 관념과 연구 방법에서 돌파하게 한다는 것이다. 전통 과학의 근본 원칙, 즉 질서, 단순성, 안정은 이미 새로운 과학 세계관에 의해 버려졌고, 대신 새로운 규범, 즉 혼돈, 복잡성, 변화로 대체되었다. 디자인 비평 이론의 발전은이 법칙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1, "제품 기호":

(1) "제품 기호" 의 개념은 80 년대에 산업 디자이너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지만 기호학의 디자인 비평은 70 년대에 매우 유행했다. 롤랜드 바트는 물체, 환경, 사건의 사회적, 심리적 기능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많은 의미와 훨씬 더 큰 힘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행동 및 디자인 비판에 사용됩니다.

(2) 주디스 윌리엄슨의 연재' 광고 디코딩' 이 광고 디자인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켜 성숙하고 노련해졌다.

(3) 기호학은 산업 디자인의 비판에 사용되어 디자이너에게 의식적으로 제품의 개성적 특징을 색상, 모양, 질감, 매스 디자인에 넣으라고 상기시킨다. 제품을 기능보다 더 의미 있게 만든다. 이 때문에 풍부한 내포가 의식적으로 제품에 이식되면서 제품으로 인한 광범위한 연상이 소비자와의 거리를 단축시켰다.

2, "상품 미학":

(1) 1970 년대' 상품미학' 이라는 명제가 디자인계의 화제가 되면서 비평가들은 과거의' 생산미학' 을 대체한다고 주장했다. 다양한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제품의 기능과 작품을 상품으로 취급해야 한다. 상품미학은 상품의 이중가치, 즉 수요가치와 교환가치를 분석하고, 디자인은 이중가치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2) 중요한 것은 디자인 표현의 가치입니다. 상품미학은 제품과 광고가 소비자의 수요를 형성, 규범 및 자극한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은 매우 강력한 동적 구조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람들의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설계 전제 조건":

(1) 1980 년대에 유럽에서는' 선봉 디자인' 또는' 소프트 디자인' 이라는 디자인 비평의 조류가 나타났다.

(2) 공업제품과 건물이 심미와 감각의 즐거움을 의도적으로 배척한다는 비판은 제품이나 환경의' 객관성' 이 감각의 빛, 열, 소리, 습기 등을 포함한 주관성을 희생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선봉 디자인' 이란 첨단 기술의 다변화 잠재력을 발굴해 유연하고 적당한 감각공간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3)' 소프트' 디자인 이론: 디자인의 발전은 과학의 발전과 일치하며, 디자인 분야는 더 이상' 사물' 과' 제품' 을 핵심으로 하지 않고, 대신 하나의 과정으로 디자인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결정된다. "포스트 기계 시대에서 디자인의 역할은 모든 사람이 설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심미적 관점을 버리고 디자인을 사회 서비스 과정으로 만들어야 한다.

1980 년대' 그린 디자인' 은' 그린' 제품을 디자인하고 소비함으로써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심지어' 그린 라이프 스타일' 이라는 개념까지 제시했다. 재료 사용,' 계획상품 폐지제' 에 대한 태도, 제품 및 생산 과정의 에너지 활용은 디자이너가 직면해야 할 문제가 되고 있다.

위의 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 디자인 비평 이론의 발전은 현대 디자인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다. 전통 과학의 근본 원칙, 즉 질서, 단순성, 안정은 이미 새로운 과학 세계관에 의해 버려졌고, 대신 새로운 규범, 즉 혼돈, 복잡성, 변화로 대체되었다. 디자인 비평 이론의 발전은이 법칙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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