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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기업문화? (긴급, 3000자)

전자상거래와 기업문화 재편

19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의 대중화와 활용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거래 당사자를 주체로, 은행전자 결제와 결제를 수단으로 하고, 고객 데이터에 의존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전자상거래가 역사적인 순간에 등장했습니다. 기업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의 내부 자원을 재통합하며 거래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생산주기 단축 등 기업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변화를 시작합니다. 기존 기업문화에 도전합니다. 일부 기업은 전자상거래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정보 자원이 완전히 통합 및 공유되지 않아 전자상거래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 기업이 전자상거래 구현에 있어 '하드와 오버소프트'에 집중하며 맹목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이다. 실습을 통해 많은 기업에서는 "소프트웨어"(조직 문화, 전략 등)가 "하드웨어"(기술, 장비 등)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적절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하드웨어 구성이 아무리 좋더라도 컴퓨터가 예상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조직에서는 '소프트웨어'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하드웨어' 부분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합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지식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과 직원의 지식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한 기업 문화에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으며, 네트워크 기술의 부상은 새로운 기업 문화 탄생을 위한 강력한 도구도 제공했습니다. [1] 요컨대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기업문화 재구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즉, 현재 회사의 성장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고 향후 회사의 발전을 방해할 기존 문화를 대체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합한 새로운 문화를 회사 내에 구축해야 합니다. 그 본질은 원래의 기업 문화를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승화를 달성하고, 기업 문화 구축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회사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자 상거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전자상거래 환경에 따른 기업문화의 특징

저명 학자 스티븐 P. 로빈스는 기업문화가 조직 구성원의 가장 독특한 가치이자 가치라고 믿습니다. 이는 조직 구성원이 갖고 있는 공통된 생각을 나타냅니다. 각 구성원이 동료 부족민과 외부인을 대하는 방식을 규율하는 토템과 계명이 있는 부족 문화와 마찬가지로 조직에도 구성원의 행동을 규율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2] 이 견해는 '경제적 인간', '사회적 인간', '자기실현적 인간'이라는 가정을 경험한 후 조직의 경영철학, 경영프로세스, 조직의 장기적 성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서구 경영이론의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남자'와 '복잡한 남자'가 또다시 등장한다. [3] 기업의 대내외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기업조직의 본래의 가치와 신념체계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야 한다. 즉, 기업문화는 역동적인 개념이며,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특성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을 기반으로 한 기업문화의 특성은 전자상거래 자체의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구현하는 기업은 내부와 외부의 서로 다른 두 가지 환경에 직면해야 하므로 해당 기업문화 특성도 내부 문화와 외부 문화의 두 가지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내부 문화적 특성

1. 문화를 변화시킨다. 전자상거래는 기업 간 무역을 크게 촉진하고 비즈니스의 구조적 혁명을 일으켰으며, 각 기업의 운영과 발전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에서 개방과 협력으로, 기업 경영 모델은 수직에서 수평으로, 기업 경영 방식은 종이 기반에서 종이 없는 정보 기반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깨지 않으면 확립할 수 없다." 오늘날의 급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정보 경제 시대에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시야를 넓혀야 합니다. 현실과의 괴리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혁신에 전념합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그에 따른 기업의 변화를 요구하며, 기업 문화는 기업의 변화 과정에서 중요한 방해 또는 촉진 역할을 합니다. 기업의 대내외 환경이 큰 변화를 겪고 변화를 요구할 때, 이때의 기업문화가 변화를 지지하는 문화라면, 반대로 이때의 기업문화가 변화를 지원하는 문화라면, 이는 기업의 변화에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변화를 지지하는 문화, 변화를 억제하는 문화는 기업의 변화 속도를 심각하게 방해할 것입니다. [4]

2. 소통문화.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은 수평적 정보 교환과 교차적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터넷의 도움으로 예전에는 소통이 잘 안 됐던 사업 담당자들이 이제 빠르고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회사의 고위 간부들은 언제든지 부하 직원들의 요구와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직원들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이 있으면 상사에게 알려주세요. 분명히 이 모델은 직원들의 열정을 크게 동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결속력과 구심력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역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문화가 반응해야 하는데, 이를 우리는 '소통문화'라고 부릅니다. 이는 기업의 네트워크화된 생존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보다 높은 수준의 발현이다. 한편, 회사 구성원은 인터넷을 통해 현장 밖에서도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반면, 소통 채널의 확대로 인해 회사 구성원 간의 소통 범위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에 정보기술이 충분히 활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성원, 부서 및 부서 간, 구성원과 부서 간 전통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크게 최적화되었습니다. , 또한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좋은 기업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출현이 크게 요구됩니다.

3. 문화를 배우세요. 미국의 유명 경영학자 피터 세이지(Peter Sage)는 연구를 통해 기업의 학습 문화를 자기초월, 정신 모델 개선, 공유 비전 확립, 팀 정신, 체계적 사고라는 다섯 가지 실천으로 생생하게 요약했습니다. [5] 경제적 네트워킹의 발달, 세계화, 다각화, 특히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 분야의 비즈니스 인재가 절실히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기업 구성원 모두가 필요로 합니다. 특정 전자 기술을 습득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내 학습 문화 형성이 필요합니다. 직원들의 컴퓨터 조작 능력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직원들이 진정한 '지식 기반' 직원이 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가치 분석 등 교육도 계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고객의 요구가 점점 더 개인화되고 다양해지는 동시에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지식이 폭발적인 속도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의 핵심이슈가 되었습니다. 현실은 지속적인 학습과 학습 중 기업의 전반적인 정보화 수준을 점차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시대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고 기업에 지속적인 기회와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Peter Senge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미래에 진정으로 뛰어난 기업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조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과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에 대응하는 학습문화.

4. 팀 문화. 소위 "팀 문화"는 팀 내 고유의 가치, 신념 및 습관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는 팀의 개발 과정에서 형성되고 준수되는 작업 방법, 사고 습관 및 행동 규범의 총체입니다. 팀 문화가 형성된 후에는 팀 구성원의 생각과 행동을 강력하게 지배하여 팀 구성원이 고도로 협력하고 업무 목표를 함께 달성하게 만듭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기업의 경쟁이 글로벌 규모로 전개될 것이며, 기업이 직면한 대내외 환경은 점점 더 변화무쌍해질 것이며, 이로 인해 기업은 치열한 시장 경쟁에 발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기업은 지능적인 기업이고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직원은 지식 근로자입니다. 기업의 업무는 행정 명령이 아닌 효율적인 팀워크에 의해서만 완료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여전히 전통적인 행정 명령과 중앙 집중식 통제에 의존하여 기업을 관리한다면 전자 상거래 발전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통일된 팀 문화를 육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외부 문화적 특성

1. 전자상거래의 신용은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일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수행 시 관련 이해관계자의 상호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용 요건은 크게 관련 이해관계자의 신원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신용, 디지털 자산의 품질과 보호를 보장할 수 있는 신용, 서비스 및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신용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가 등장한 이후 신용 문제는 전자상거래 발전을 제약하는 중요한 병목 현상이 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상업활동이며, 신용은 전자상거래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입니다. 더욱이 전자상거래의 특성상 원격성, 기록의 변경성, 주제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신용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병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응하는 거래 규칙이나 정책 및 규정을 수립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 자신에게 적합한 신용 모델을 채택하도록 안내하는 신용 ​​환경을 조성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2. 이미지 문화. 전자상거래의 출현은 많은 기업의 시장 행동을 변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기업이 네트워크 정보 전송의 이점을 활용하여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서비스 제공업체를 위탁하여 기업 온라인 정보 포털을 독립적으로 개발 및 구축했습니다. 시장에서 좋은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터넷 가상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향후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기업 웹페이지는 고객에게 회사 정보를 제공하고 최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시함으로써 회사를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회사의 기업 철학을 고객에게 눈에 보이지 않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온라인상에서 기업 이미지를 관리할 때에는 온라인 에티켓(네티켓) 준수에 주의해야 하며, 그 핵심은 인터넷 상에서 고객을 대하는 태도와 인터넷 상에서 대중의 기본 규칙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판촉 행위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온라인에서 보는 기업 이미지가 현실과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많은 기업들이 웹 페이지를 아름답게 디자인했지만 실제로는 기업 이미지 구축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고객들이 속았다는 느낌을 받고 기업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이미지 문화를 기업 문화 구축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3. 협력 문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B2B 협력은 자연스러운 협력이며, 이러한 협력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 중요한 자원입니다. 이는 양 당사자의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 지능 및 혁신 역량을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자원을 활용하고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힘으로 변환합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변화하는 기술, 고객 요구 및 통합 시장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협력 기업의 요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지식, 지능 및 혁신 개발 측면에서 협력 기업의 요구도 충족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협력을 통해 기업 간의 지식, 정보 및 혁신 역량을 '디지털 자본' 이점으로 전환하고,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전자상거래 환경이 가져오는 불확실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험과 기회를 포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협력 성공률은 협력을 통해 물류, 자본 흐름,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고 프로세스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의 공급망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선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협력에 대한 수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모든 당사자의 자원을 동원하고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촉진하려면 "협력 문화"의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2.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를 재건하는 방법

아무리 정확하고 합리적인 결정이라도 실행되지 않으면 종이 한 장에 불과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업문화 구축도 마찬가지다. 많은 국내 기업들에게 부족한 것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문화에 대한 대응력이나 시대적 특성에 맞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능력이 아니라 문화 리엔지니어링의 실행력입니다. 기업이 전자상거래 환경에 적합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기업문화 논의의 표면에만 머물지 않고, 이 기업문화를 세세한 부분까지 침투시키고, 지속적인 실행력 강화를 통해 이를 실현해야 합니다. 직원 행동을 표준화하고 기업 문화를 재편한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1) 마음속에 내재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기업문화의 활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문화 조성 종이 한 장의 단계에 머물면서 다수의 구성원이 이해하고 숙달해야 하며, 즉 마음속에 내재화되어야 한다. - 기업문화 전파 및 학습에 중점 새로운 시대에. 이 과정에는 이야기, 의식, 물리적 상징, 언어, 기호 등을 통해 미묘한 형태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이러한 형태 중 교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은 직원의 업무 능력 향상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직원의 사고 방식을 바꾸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행동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더욱 강력하고 지속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개념"은 특히 시스템이 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직원 행동에서 기업 문화 구현을 위한 기본 보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많은 성공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세뇌'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의 기업문화를 전파하고 학습하는 주요 수단인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형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야 합니다. 하이얼은 이와 관련한 분명한 예입니다. 기업 문화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계속해서 미묘한 도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시의적절하고 다양한 형태로 기업 문화를 기업 문화에 통합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가치는 비즈니스 전반에 퍼집니다.

미국의 정치학자 해롤드 D. 라스웰(Harold D. Lasswell)은 새로운 시대의 기업문화의 소통을 5W 모델('라스웰 모델'이라고도 함), 즉 소통으로 표현했다. 저자-정보-미디어-관객-효과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시스템. [7]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 플랫폼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이 시대 문화소통의 화두가 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는 기업문화의 홍보와 전파를 위한 폭넓은 공간을 제공하며, 그 모든 과정과 프로세스, 절차는 문화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시대에 우리는 전통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활용할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이 플랫폼을 잘 활용하여 회사의 자체 성장을 도모해야 합니다. 기업 문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2) 시스템의 구체화

시스템은 사고의 물질적 부속물입니다. "시스템의 구체화"는 기업 문화의 리엔지니어링을 촉진하기 위해 해당 제한 및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구축 및 개선하고 규칙, 규정 및 기타 사항을 사용하여 "의도는 충분하지만 충분하지 않은" 현상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힘". 훈련이 개념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 시스템은 기업 문화 구현에 있어서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가깝습니다. 교육은 직원들에게 "이것을 하라"고 요구하는 반면, 이 시스템은 직원들이 "나는 이것을 해야 한다"를 달성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기업 문화를 직원들의 의식적인 행동 지침으로 만들고 직원과 회사 간의 이념적 인식과 일관성을 달성하며 직원 충성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8]

1. 직원들의 새로운 문화 수용에 대한 열정을 동원하기 위해 훈련과 사상 교육을 강화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문화라도 직원들의 인정과 지지를 받지 못하면 기업의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생산의 구체화' 측면에서 직원들의 지식 훈련과 사상 교육을 강화하여 직원들이 전자 상거래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 재구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든 직원(또는 대부분의 직원)의 힘이 통합되어 강력한 결속력과 구심력을 형성하여 "제도화" 구축을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2. 엄격한 관리와 직원 행동 표준화. 직원들의 열정을 동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목표를 향해 다양한 방식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강화하고 표준화하지 않으면 기업 문화 재구성은 실패할 것입니다. 글로벌 유통 대기업인 월마트를 예로 들면, 회사는 기업 문화의 리엔지니어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이 주인이다"라는 신조와 일련의 엄격한 규칙 및 규정을 제정하여 이를 적용했습니다. 기업문화 정신을 실천합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 재구성 초기에는 의무적인 세뇌가 불가결하며, 통일된 시스템과 요구사항에 따라 직원의 행동을 '표준화'하고, 최종적으로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우수한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발전에.

(3) 외부화의 실행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 문화를 진정으로 재창조하려면 단순히 "마음속에 내재화"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에서 구체화"하려면 이 새로운 문화를 실천으로 구체화해야 합니다. 위쪽과 아래쪽을 통합하고 인내해야 합니다. 기업문화의 재구성은 올바른 생각과 올바른 생각(즉, 생각이 나가는 길을 결정한다)을 기반으로 하고, 올바른 생각과 아이디어는 올바른 행동을 기반으로 합니다. 서로, 서로를 보완합니다. [9]

새로운 기업문화의 형성은 성격심리가 축적되는 과정으로 오랜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기반으로 기업문화를 리엔지니어링하는 과정에서는 예상치 못한 다양한 어려움과 좌절을 필연적으로 겪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한편으로는 비즈니스 리더가 실천하고 인내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전체 기업이 긴밀하게 통합되어 전체를 형성해야 합니다. Haier Company의 Zhang Ruimin 회장은 실천적인 행동을 통해 "우수성 추구"라는 Haier 문화를 해석합니다. 그는 이러한 정신을 먼저 구현함으로써 직원 교육을 지속하는 좋은 예입니다. 이러한 관행이 옹호하는 좋은 문화적 분위기는 Haier Company의 모든 직원을 크게 감염시키고 교육시켜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전체 그룹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 점을 확고히 파악하고 상·중·하가 함께 움직여야 기업문화 리엔지니어링이 꾸준히 진전될 수 있다.

3. 결론

상대적으로 수익이 좋은 많은 전통적 기업은 전자상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문화적 문제입니다. 전자상거래를 구현하는 일부 기업은 강력한 리더십과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합한 기업 문화 덕분에 성공하고 수익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문화 리엔지니어링은 "사람 중심" 특성과 기업의 IT 정신을 반영해야 하는 "사람 중심" 정보 관리입니다. 사람 중심을 강조하고 기업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는 시스템 프로젝트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조화롭고 효과적인 정보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10] 요컨대,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를 리엔지니어링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참여와 협력 없이는 어떤 기술도 인간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주의적 경영이라는 이념을 확립해야 한다. 기업 문화를 재창조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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