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스템 컴퓨터 응용 주요 시험자료 1. 용어 설명 1. 정보(Information): 사물의 움직임 상태 및 특성에 대한 설명이며, 데이터는 부하 정보의 물리적 상징이다. 2. 관리정보: 기업의 생산 및 운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공된 데이터입니다. 3. 정보의 순환적 정의: 관리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는 상대적입니다. 하나의 시스템 또는 하나의 처리에서 출력되는 정보는 다른 시스템의 원본 데이터일 수도 있고, 낮은 수준의 의사 결정에 사용되는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보다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된다. 이것이 정보의 재귀적 정의이다. 4. 정보 피드백 : 물류 관리를 위한 입력 정보가 관리 대상에 작용한 후 결과 정보가 입력단으로 반환되어 정보의 재입력에 영향을 줍니다. 위와 같은 제어대상에 대한 작용 후의 결과정보를 피드백정보라 한다. 5. DSS: 반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 과정에서 인간-컴퓨터 대화를 통해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자가 문제를 발견 및 분석하고, 의사결정 옵션을 탐색하고, 평가, 예측 및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정보 시스템입니다. 6. GDSS: 의사결정자 그룹이 효과적인 의사결정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컴퓨터 지원 시스템입니다. 7. 지능지원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형성된 정보시스템. 8. 제조자원계획(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MRPII) 시스템: COPICS는 미국 IBM이 개발한 경영정보시스템으로, 다양한 제조공장에 가장 먼저 상용화된 MRPII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 9.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추세와 공급망 관리에 대한 기업의 요구를 기반으로 전체 기업 관리 시스템 표준 세트가 설명됩니다. 그 본질은 글로벌 시장 경쟁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MRPII에 대한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과 기업 자원의 종합 관리 아이디어. 10. 기업 정보화: 기업이 최신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 자원의 지속적인 심층 개발과 광범위한 활용을 통해 생산, 운영, 관리 및 의사 결정의 효율성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경제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기업의 이익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11. 컴퓨터 통합 제조 시스템(CIMS): 기업 생산 프로세스의 자동화 및 지능과 기업 경영 의사결정의 네트워킹 및 지능이 결합되어 컴퓨터 통합 제조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12.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기업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완전히 재설계하여 비용, 품질, 서비스 및 속도와 같은 주요 비즈니스 성과 지표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13. 공급망 관리: 정보 흐름, 물류 및 자본 흐름을 통해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및 최종 사용자를 전체 관리 모델로 연결하는 관리 모델입니다. 14. 가상 기업: 기업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기업 내에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실체 조직이 없는 기업. 15. 기업 조직의 가상화: 첫째, 기업 내 가상화, 둘째, 기업 조직 간 가상화입니다. 16. 전자상거래(EC): 무역 활동 전체를 전자화합니다. 즉, 거래당사자들은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하여 정보를 발행, 전송, 저장, 수집하고, 종이매체의 정보교환이나 직접적인 인터뷰가 아닌 전자거래를 통해 사업거래를 진행한다. 17. 컴퓨터 소프트웨어: 컴퓨터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데이터 및 관련 문서의 집합체입니다. 18. 시스템 소프트웨어: 컴퓨터, 통신장비, 기타 외부 장치를 직접 제어하고 조정하는 소프트웨어. 19. 운영 체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을 제어 및 관리하고, 컴퓨터 작업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20. 데이터 통신: 송신 스테이션과 수신 스테이션 간에 이러한 이진 코드 시퀀스를 전송하는 프로세스입니다.
21. 아날로그 통신 시스템: 전송된 신호는 시간과 진폭이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입니다. 22. 디지털 통신 시스템: 전송된 신호는 시간이 이산적이고 진폭 값이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입니다. 23. 기본 주파수 대역: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단말 장비가 디지털 신호를 펄스 전기 신호로 변환할 때 이 원래 직사각형 펄스 신호의 고유 주파수 대역을 기본 주파수 대역 또는 줄여서 베이스밴드라고 합니다. 24. 변조(Modulation):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변조(modulation)라고 합니다. 25. 복조(Demodulation):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을 복조(Demodulation)라고 합니다. 26. 통신 프로토콜: 통신 과정에서 양쪽 통신 당사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규칙 및 규정. 27. 인트라넷(Intranet) : 기업이 내부 관리 및 통신을 위해 구축한 독립적인 네트워크. 28. 엑스트라넷: 기업 외부의 특정 사용자에게 인트라넷을 안전하게 확장합니다. 29.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 일정한 방식으로 함께 구성되어 외부 메모리에 저장되는 상호 연관된 데이터 집합으로,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으며 데이터 수집과 독립적입니다. 30.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이용,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서 DBMS(DataBaseManagementSystem)라 한다. 3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System) : 대용량 공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관리하는 컴퓨터 시스템 기반의 종합 시스템이다. 32. 스키마: 논리적 구조를 설명하는 것을 스키마(또는 개념적 스키마, 논리적 스키마)라고 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의 완전한 표현이자 모든 사용자를 위한 공개 데이터 보기입니다. 33. 인스턴스: 패턴의 값 집합을 패턴의 인스턴스라고 합니다. 34. 모델: 현실 세계의 사물의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추상화한 것이 이 사물의 모델입니다. 35. 실체(Entity):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구별될 수 있는 것들. 36. 속성: 개체가 갖는 모든 특성을 속성이라고 합니다. 37. 코드: 여러 속성 중에서 개체를 고유하게 식별(결정)할 수 있는 속성 또는 속성 그룹을 개체 코드라고 합니다. 38. 도메인: 속성의 값 범위를 속성의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39. 엔터티 유형(Entity type) : 엔터티 이름과 이를 설명하는 속성 이름을 사용하여 모든 동종 엔터티의 고유한 특성과 속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엔터티 유형이라고 합니다. 40. 논리적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보는 현실 세계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의 전체적인 구조를 기술한다. 41. 물리적 데이터 모델: 데이터의 물리적 저장 구조 및 저장 방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4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구조가 관계형 모델에 따라 정의되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43. 관계(Relation): 2차원 테이블은 관계에 해당합니다. 44. 속성: 테이블의 각 열을 속성이라고 하며 속성에는 이름과 값이 있습니다. 45. 튜플(Topl) : 속성 값으로 구성된 각 행을 튜플(Tuple)이라고 합니다. 46. 프레임(rramework): 속성 이름으로 구성된 헤더를 프레임(관계형)이라고 합니다. 47. 구성 요소: 표의 각 속성 값. 48. 도메인(Domain): 각 속성의 값 범위. 49. 기본 키: 관계에는 여러 개의 후보 키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하나를 기본 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50.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데이터 테이블은 테이블이라고도 합니다. VFP에서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테이블이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라이브러리 테이블이라고도 함)이라고 합니다. . 51. 키워드: 관계에 있는 코드를 일반적으로 데이터 테이블에서는 키워드라고 하며, 메인 코드를 기본 키라고 합니다. 52.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개발, 설계 및 사용하는 데 사용되는 아이디어, 단계, 조직 및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경영 정보 시스템의 개발은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범주에 속합니다. 53. 시스템 수명주기: 모든 시스템에는 발생, 개발, 성숙, 소멸 또는 교체라는 고유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54. 프로토타입: 첫째, 사용자는 시스템 분석가 및 설계자와 협력하여 짧은 시간 내에 사용자의 기본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불완전한 기능을 가진 실험적이고 간단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개발합니다. 이를 프로토타입이라고 합니다. 55. 객체(Object): 데이터 및 작업의 캡슐화된 통신 단위입니다. 56. 객체 속성 및 서비스: 객체 지향 기술에서는 데이터와 작업을 객체 속성 및 서비스라고 합니다. 57. 클래스(Class): 동일한 구조, 작업 및 제약 조건을 가진 개체 그룹입니다. 개체 클래스는 "클래스 설명"과 "클래스 구현"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58. 클래스 상속 메커니즘: 클래스의 상위 레벨은 슈퍼클래스를 가질 수 있고, 하위 레벨은 서브클래스를 가질 수 있어 계층 구조를 형성합니다. 클래스에는 여러 개의 슈퍼클래스와 여러 개의 하위클래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슈퍼 클래스는 하위 하위 클래스를 일반화한 것이므로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속성, 작업 및 제약 조건 규칙을 상속할 수 있습니다. 59. 놀란 모델: 지역, 산업, 심지어 국가의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객관적인 경로와 법칙은 소위 놀란 모델입니다. 60. 전략 세트 변환(SST):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을 사명, 목표, 전략 및 기타 전략적 변수로 구성된 정보 세트로 취급합니다. 정보 시스템 전략 기획 프로세스는 기업의 전략 세트를 MIS 전략 세트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61. 핵심요소 : 기업의 생존과 조직의 성공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며, 기업에 가장 필요한 의사결정 정보이자 관리자가 집중해야 할 활동 영역이다. 62. 현황 조사 : 결정된 시스템 범위 내에서 현행 시스템에 대한 상세하고 심층적인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하고 모든 관련 사실,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하고 현 시스템의 작동 상태를 철저히 파악하여 준비합니다. 수요 분석의 다음 단계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논리 모델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63. 비즈니스 흐름도: 비즈니스 또는 상호 연관된 비즈니스 그룹을 설명 대상으로 삼아 처리 절차 및 관련 정보를 설명합니다. 64. 데이터 흐름도: 원본 시스템을 분석하고 추상화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의 논리적 모델을 설명하는 주요 도구이기도 합니다. 일반성과 추상성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65. 외부 엔터티: 설명된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지 않고 시스템과 독립적인 부서, 그룹 또는 기타 정보 시스템입니다. 66. 데이터 흐름(Data flow): 설명된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운반체입니다. 각 처리 기능의 데이터 수집 입력 및 출력입니다. 67. 데이터 사전: 데이터 흐름도의 각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도구입니다. 68. 기능 분석: 데이터 흐름도에서 처리 과정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69. U/C 매트릭스: 테이블이다. 데이터/기능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테이블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첫 번째 열에는 시스템의 각 기능 이름이 나열되고, 위의 첫 번째 행에는 시스템의 각 데이터 클래스 이름이 나열됩니다. 표에서 각 함수와 데이터 클래스의 교차점에 함수와 데이터 클래스 간의 관계를 채워 넣습니다. 함수에 데이터 클래스가 설정된 경우 함수와 데이터 클래스 사이의 교차점에 문자 C를 입력합니다. 함수를 완료하기 위해 데이터 클래스가 필요한 경우 교차점에 문자 U를 입력합니다. 70. 불법 결합: 한 모듈과 다른 모듈 사이에 내부 연결이 있습니다. 즉, 한 모듈의 일부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모듈에서 참조되는 것을 불법 결합이라고 합니다. 71. 변환 중심 구조: 분해하려는 모듈이 데이터 압축 모듈인 경우, 즉 특정 데이터에 대한 여러 차례의 순차적 실행 및 변환 처리가 포함된 경우 이를 변환 중심 구조라고 합니다. 이 모듈은 입력, 처리, 출력의 세 부분으로 분해될 수 있습니다. 72.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 설계: 특정 논리적 데이터 모델에 대한 응용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물리적 구조를 선택하는 프로세스를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 설계라고 합니다. 73. 물리적 데이터 모델: 물리적 장치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을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데이터 모델이라고 합니다. 74. E-R 다이어그램: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설명하는 주요 도구는 E-R(엔티티-관계) 모델 또는 E-R 다이어그램입니다. 75. 사용자 관점(User's view):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구조 설계에 있어서 사용자의 지역적 개념스키마는 사용자 스키마와 외부스키마라고 불리는 전역적 개념스키마의 부분집합이므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이다. 사용자 보기라고도 합니다. 76. 프로그래밍: 실제로 객체를 디자인하는 것.
객체에는 데이터에 작용하는 작업(메서드)과 객체에 대한 응답(이벤트)을 포함하여 자체 데이터(속성)가 있습니다. 77. 인간-컴퓨터 대화(Human-Computer Dialogue):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램 실행 중 제어나 검증을 목적으로 컴퓨터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사람들이 컴퓨터와 대화(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을 말한다. 78. 데이터 소스: 보고서 데이터의 소스로, 데이터 테이블, 뷰, 쿼리 또는 임시 테이블이 될 수 있습니다. 79. 레이아웃: 보고서 출력 형식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열 레이아웃, 행 레이아웃, 일대다 레이아웃, 다중 열 레이아웃 등이 제공됩니다. 80. 프로세스 설계: 제어 구조 다이어그램에서 각 모듈의 내부 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81. 프로그래밍 작업 책: 처리 로직을 자세히 설명하려면 "Input-Processing-Output"(InpuProcessOutput, IPO) 다이어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O 다이어그램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밍 사명 선언문이라고도 합니다. 82. 시스템 설계 사양: 시스템 설계 보고서라고도 하며 시스템 설계의 최종 결과이자 새로운 시스템 및 시스템 구현의 물리적 모델의 기초입니다. 83. 구문 오류: 결과는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이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84. 시스템 오류: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85. 논리적 오류: 시스템 규칙을 위반하지 않더라도 비논리적이거나 질문의 의미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86. 객체: 일반적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현실 세계에서 구별될 수 있는 모든 개체(사물)는 객체입니다. 87. 클래스(Class): 객체 그룹의 속성 및 동작 특성에 대한 추상적 설명 또는 정확히 동일한 속성 및 작동 속성을 가진 객체 모음입니다. 88. 속성: 물체의 모양과 행동의 특성. 89. 이벤트: 객체가 인식하고 응답할 수 있는 동작 및 작업입니다. 90. 방법(Method): 객체의 기능. 기능은 프로세스에 의해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91. 시스템 메인 제어 프로그램: 메인 프로그램이라고 하며 응용 시스템의 운영 환경을 설정하고 사용자 초기 인터페이스를 제어 및 호출하며 이벤트 루프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는 최상위 프로그램입니다. 92. 프로젝트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 플랫폼입니다. "프로젝트"는 관련 파일, 데이터 및 개체의 모음입니다. 93.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 품질을 보장하는 핵심으로,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포함한 전체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의 최종 검토입니다. 94. 시스템 오류: 외부 인터페이스 오류, 서브루틴 호출 오류, 매개변수 사용 오류 등 95. 정보센터: 전산관리정보시스템은 인간-기계 시스템이므로, 전산관리정보시스템이 구축된 후에는 이를 사람과 조직이 관리해야 한다. 96. 정보 센터: 기업의 정보 자원을 계획, 구성, 조정, 제어 및 관리하는 책임을 맡은 조직입니다. 기본 관리 방법에는 중앙 집중식과 분산형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97. 중앙 집중화: 모든 정보 자원의 계획, 구성, 조정, 제어 및 관리가 통합된 정보 센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부서에서 필요한 정보 자원은 정보 센터에서 제공됩니다. 98. 보안: 경영정보시스템은 시스템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자연재해 및 인재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불법 사용자가 시스템 자원, 특히 정보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 및 기밀 유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99. 신뢰성 제어: 주로 시스템 내 오류 및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취하는 보호 조치를 의미합니다. 100. 인사 및 관리 통제: 주로 사용자의 법적 신원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을 말합니다. 101. 접근 제어: 컴퓨터 사용 권한을 얻은 사용자는 사전 정의된 사용자 권한에 따라 접근해야 하며, 이를 접근 제어라고 하며 이는 자원을 최대한 공유하는 조건에서 정보 시스템의 보안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조치. 102. 조작 권한 : 한편으로는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객체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조작의 종류, 즉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 실행, 읽기 권한, 수정 권한, 삭제 권한 등 103.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가 저장 매체에 불법적으로 복사되거나 전송 중에 불법적으로 도난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의 기밀 데이터에 대해 암호화 저장 및 암호화 전송과 같은 보안 조치를 채택해야 합니다. 104. 시스템 신뢰성: 다양한 외부 간섭을 견디고 작동 중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능력.
105. 시스템 중복 장비: 주로 중앙 프로세서 및 내부 메모리를 말하지만 외부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주관식 1. 경영의 개념 (1) 경영의 목적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2) 경영은 조직의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이다. (3) 경영의 실행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계획, 조직, 리더십 및 통제가 수행됩니다. 2. 경영정보의 역할 (1) 경영정보는 중요한 자원이다 (2) 경영정보는 의사결정의 기초이다 (3) 경영정보는 경영통제 실행의 기초이다 (4) 경영정보는 내부조직과 내부조직의 연결이다 및 외부 시스템 3. 관리 정보의 특징 (1) 원본 데이터 소스의 분산 (2) 정보 자원의 비소모성 (3) 정보의 양 (4) 정보 처리 방법의 다양성 (5) 공간과 시간이 불일치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및 적용. 4. 산업체를 예로 들면, 고정정보는 어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1) 할당량 기준 정보 (2) 계획 계약 정보 (3) 쿼리 정보 5.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서 의사결정은 크게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각 경영활동 유형별로 요구되는 정보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1) 전략기획 (2) 경영통제 (3) 일상업무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