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위 가상 기업은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가 발생할 때 공동으로 시장을 개발하고 다른 경쟁자와 거래하기 위해 다양한 자원과 장점을 가진 기업이 조직한 정보 기반 조직입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비용을 공유하며 공동 개발하는 기업 제휴입니다. 가상 기업의 출현은 동맹에 참여하는 기업이 전적으로 자신의 능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특별한 목표, 즉 기업이 자체 자원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한계보다 더 높은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발적으로 자신의 조직 경계를 돌파해야 하며, 이 목표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다른 기업과 전방위적인 전략적 제휴를 달성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상 기업을 구축해야 합니다.
가상 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가상 기업은 기존 기업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②가상 기업은 유동적이다. 유연성 기능.
3가상기업은 오늘날 발전된 정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기업 협력이다
4가상기업은 직렬엔지니어링이 아닌 동시엔지니어링을 활용해 운영과정에서 각 참여기업이 해야 할 일을 분해, 정리한다.
⑤가상 기업은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오늘날의 역동적인 팀
위에서 언급한 사항은 “조직 내의 협업, 긴밀한 조직 및 고정된 프로세스”로 표시됩니다. 정적 팀 관리 모델은 전통적인 관리 중에서 가장 강조됩니다. 행동 양식. 현재 많은 관리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도 이러한 정적인 팀 개념을 바탕으로 생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새로운 경제 시대 또는 기업의 실제 운영에서 정적 팀이 우리의 모든 요구 사항에 적합하지 않거나 정적 팀이 필연적으로 현대 기업 관리의 영향을 받아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갈등은 어디에서 나타나나요? 기업의 조직 구조를 분석해 보면 CEO는 모든 협력, 모든 비즈니스, 모든 협력 작업이 하나의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확장된 개념입니다. 기업 및 협업 비즈니스 개념과 같은 이러한 모든 새로운 관리 개념 뒤에는 매우 중요한 개념적 특징이 있습니다. 즉, 현대 기업 경영에서 사회적 노동 분업이 발전함에 따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종종 조직 전반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 지역 간 또는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부서 또는 여러 회사에서 완료될 수 있으며 심지어 서로 다른 회사에서 생산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항상 중국이 글로벌 제조의 중심지가 되기를 바랐고, 글로벌 제조의 중심지가 된다는 것은 우리 제품 중 하나가 유럽에서 디자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제조는 중국이지만 시장은 미국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 내에서 프로세스의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Click Technology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자회견에는 회사의 영업 부서, 마케팅 부서, 제품 부서뿐만 아니라 외부 광고 회사도 포함됩니다. 기관. 과거에도 이런 조직 간 협업이 가능했지만, 당시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CEO가 다양한 부서의 인력을 동원해 조직 간 공동 워킹그룹, 공동 프로젝트 팀, 심지어는 조직 간 협업을 구성하는 구조였다. 개편됩니다. 이런 상황은 과거 우리 팀에서도 사용됐지만, 현재 기업의 경쟁 환경에서는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으며, 프로젝트나 프로세스도 즉각적으로 생성되어 순간적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현대 기업의 CEO가 여전히 이러한 이전 및 재구성 방법에 따라 구조를 재구성하고 원래 비 정적 팀을 정적 팀으로 바꾸려고하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조직 내 협업이 지역 간, 조직 간 협업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현대 기업 경영에서도 100% 긴밀한 조직을 달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리는 실시간 기업이라는 개념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실시간 기업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려면 회사의 모든 부서와 직원이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서로의 관계. 그런데 이 긴밀한 정보 연결을 위해 이 사람들이 같은 사무실에 있어야만 할까요? 아니요, 많은 회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회사의 영업 부서 직원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사무실에 있지 않을 수 있으며 물론 직접 대면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도 없습니다. 직원들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만날 수 있더라도 회사 CEO들은 각종 행사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집을 떠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긴밀한 조직은 이러한 느슨하고 유동적인 조직과 모바일 오피스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네트워크와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홈오피스, 모바일오피스, 원격오피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타이트한 조직이 모바일화되고 분산화된 조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정된 프로세스 간의 충돌은 우리 회사에서 자주 접하는 개념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습니다.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 그 자체입니다. 이는 소위 고정 프로세스가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변경될 때까지만 변경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변경 사항은 항상 존재합니다. 그래서 성장하는 일부 기업의 경우 사업 조정과 발전 과정이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일부 대기업의 경우 내부 변화가 점점 더 빨라지며, 종종 구조 개편을 거치거나 인수합병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제품 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변화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변화해야 함을 증명하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리 기술은 이러한 가변적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하는가입니다.
'조용함'에서 '동적'으로의 도전
이러한 관점에서 위에서 언급한 정적 팀 관리 모델은 이상적인 관리 모델이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모델. 현대의 비즈니스 관리 개념은 필연적으로 변화했습니다. 과거 조직 내 협업에서 조직 간, 지역 간 협업으로, 촘촘한 조직에서 느슨하고 유동적인 조직으로, 고정된 프로세스에서 필요에 따라 변화하는 프로세스로, 이 세 가지 특징을 지닌 역동적인 팀을 상징합니다. 회사의 규모가 크든 작든, 종사하는 산업이 전통적이든 현대적이든, 선진 지역이든 오지이든, 회사의 CEO가 의향이 있든 없든, 현재의 새로운 시대에는 경제시대 이제 기업은 더 이상 '신경제', '비신경제'라는 꼬리표가 붙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이 시대와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기업은 신경제 시대의 기업이고, 그러한 모든 기업은 필연적으로 역동적인 팀을 마주하는 경영자가 될 것입니다. 역동성과 변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이는 기업 CEO에게 불가피한 새로운 주제입니다.
역동적인 팀이 전통적인 관리 방법에 제기하는 심각한 과제는 주로 다음 측면에 반영됩니다.
첫째, 작업 프로세스 생성은 빠르며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화가 일어납니다. 팀 구성원은 서로 다른 회사 출신일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다를 수 있고, 사용하는 운영 체제와 장치도 다를 수 있으며, 근무 시간도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 간, 시간 간, 네트워크 간, 시스템 간 프로세스에 기존 관리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같은 팀의 구성원들은 정해진 근무 장소가 없고 출장도 잦을 수 있지만, 서로 자주 소통하고 협업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역동적인 팀은 전통적인 정보화에 중요한 과제를 제기합니다. 전통적인 정보화는 서버 기반입니다. 즉, 서버는 특정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모든 참여 팀은 클라이언트를 통해 이 서버에 연결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서버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정보 섬입니다. 섬 사이에 다리나 기타 도구 페리를 건설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섬은 여전히 섬이며 이러한 모델은 더 이상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이 동적 환경에서 조직 간 교차 적용이 가능합니다.
둘째, 소위 조직 간, 지역 간, 느슨하고 이동적인 기업 팀의 특성으로 인해 사용자는 필연적으로 네트워크를 더욱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현재 네트워크는 완전히 다양화되었습니다. , 기업 인트라넷(인트라넷), 기업 간 인터넷 엑스트라넷(엑스트라넷) 및 물론 인터넷도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에는 유선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광대역 및 협대역을 포함한 무선 네트워크도 포함되며 일부는 장기간 연결을 유지합니다. , 일부는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CEO가 어떻게 보안과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가는 현대 시스템에 제기된 중요한 과제이기도 합니다.
셋째, 기업의 프로세스 관리가 자주 변경되는 경우, 특히 오늘날 정보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이 완전히 대중화되는 경우 관리자는 당연히 프로세스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것이 적시에 완료되기를 바랍니다. 이때 가변 프로세스의 관리는 오늘날의 정보 시스템이 처리하기 어려운 문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과거의 정보 시스템은 주로 비서, 출입 사무원 및 운영자를 위해 설계되었다는 점도 확인했습니다. 이제 인터넷이 완전히 대중화되었으므로 컴퓨터가 모든 영업사원과 관리자의 일상 업무에 유용한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과거 사무용 소프트웨어가 완료한 작업이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조판하는 것이라면 그 목표는 문서의 레이아웃 형식을 잘 지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레이아웃과 이 글이 완성되기까지 몇 번이나 수정이 되었는지, 많은 사람들의 논의 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는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다룰 문제도 아니고,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다룰 수도 없는 문제입니다. 마찬가지로, 본 문서가 작성된 후 관리 목표, 즉 정보의 생성, 진화, 사용, 재사용, 실현에 이르기까지 정보가 전체 정보 수명주기에 따라 사용 및 재사용되는 방법은 전체에 걸쳐 완전한 정보 수명주기입니다. 과거 정보화에서는 정보생명주기관리가 무시되었습니다.
즉, 과거의 정보시스템은 정보생명주기 중간의 거래와 행동에만 초점을 맞춰 거래나 행동 이전의 협업 프로세스, 거래나 협업 이후의 지식관리라는 협업 프로세스를 무시했다. .
마찬가지로, 기업 내 인력 관리는 필연적으로 정보 관리 또는 기업 관리의 다른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인 정보, 프로세스 및 목표로 확장됩니다. 인사 관리는 정보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보의 질서 있는 흐름이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프로세스의 협력이 지원 목표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덜 역동적인 팀의 협업 관리를 위해 관리자는 인간 협업 관리에서 지식 협업, 애플리케이션 협업 및 프로세스 협업의 다양한 측면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지금의 분석에 따르면 오늘날의 기업은 인터넷, 네트워크 및 통신 기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네트워크 및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기업 관리를 완전히 개발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동적인 팀의 공동 관리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은 모든 기업 사용자가 직면한 문제입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역동적인 팀의 공동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하는 방법 역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피할 수 없는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