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섣달 죽을 마시는 역사는 글이 기록되어 있어 이미 1000 년이 넘었다. 늦어도 송대에서 시작한다. 섣달 그날은 조정, 정부, 절, 여민 백성들의 집이든 모두 섣달 죽을 끓인다. 명대에 쌀, 은행, 호두, 밤 삶은 죽을 넣는다. 청대에 이르러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궁정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가 문무 대신과 시종에게 랍팔죽을 먹고, 밥과 과일을 절에 나누어 승려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집집마다 랍팔죽 제사를 해야 한다. 동시에 가족끼리 모여 밥을 먹고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다. 유명한 옹화궁랍팔죽은 찹쌀, 샤오미 등 오곡 잡곡 외에 양고기 딩, 크림도 있습니다. 죽면에 붉은 대추, 계원, 호두, 건포도, 호박씨, 녹채가 뿌려져 있다.
음력 12 월은' 섣달' 이라고 불린다. 제사에는' 밀랍인, 소예, 12 월, 만물을 모아 음식을 구하라' 는 설명이 있다. "왁스" 는 "왁스" 와 유사합니다. 제사 조상은' 왁스' 라고 하고, 제사 신령은' 왁스' 라고 부른다. 왁스' 와' 왁스' 는 모두 제사 행사로 대부분 음력 12 월에 열리기 때문에 사람들은 12 월을 섣달이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달은 한 해의 끝이어서, 고대 사람들은 할 일이 없어서 사냥을 나갔다. 첫째, 음식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음식을 얻기 위해, 둘째, 조상과 신에게 야생 동물 제사를 지내며 장수를 기원하고 재난을 피하는 것이다.
섣달에는 많은 민속이 있다. 12 월 초 8 일,' 랍팔죽' 은 잡곡으로 만든 것이다. 일부 농민들은 심지어 섣달 팔죽을 문, 울타리, 장작더미 위에 던져서 오곡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12 월 23 일, 속칭' 어린 해' 라고 불리며,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향랍칼과 미당을' 부뚜막 신' 에 대한 제물로 전시한다. 사실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 같은 것을 믿지 않는다. 이것은 몇 가지 오래된 풍습을 따르는 것인데, 지금은 노인 제물을 다투는 풍습이 있다.
송대, 12 월 초 8, 칠보 오미죽, 즉' 랍팔죽' 은 도쿄에서 개봉한 각 대사로 보내졌다. 송대 맹원신은' 도쿄몽리행' 에서 12 월 8 일' 사찰에서 불욕을 열고 칠보 오미죽을 그의 제자에게'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모두 일본 가족이고 과일 잡물죽을 먹습니다. " 불죽' 이라고도 합니다. 송대 대시인 육유는 시에서 "금불죽이 다상제여서 강촌에 새로운 일이 있는 줄 알았다" 고 말했다. 섣달 그믐날에 관한 것입니다.
섣팔죽은 승려가 즐길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깊은 사랑을 받는다. 위안, 명, 청 3 대는 이 식습관을 답습하여 청대가 가장 성행하였다. 시가 있다. "섣달 8 집집마다 활을 삶고, 개암 복숭아씨가 붉게 물들었다. 나는 그것을 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불그림자는 끝이 없다. " 조미' 무림옛일' 은 "초팔, 절과 백성들은 호두, 잣, 젖버섯, 감, 밤으로 죽을 만들어 랍팔죽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청대 부차돈은' 연경 세시랍팔죽' 이라는 책에서 "랍팔죽은 황미, 백미, 찹쌀, 좁쌀, 마름모, 팥, 껍질을 벗긴 대추진흙 등으로 삶았다" 고 말했다. , 그리고 복숭아, 아몬드, 멜론 씨앗, 땅콩, 헤이즐넛, 소나무 견과류, 설탕, 흑설탕 및 비참한 외부 염색. , 베이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대인 손국은 연도를 방문하는 이야기를 썼다. "12 월 8 일 관백죽을 보내고 죽에는 쌀과 과일이 섞여 있다. 물건이 많은 사람이 이긴다. 이 이야기는 송나라의 이야기를 답습했다. "랍팔죽은 일종의 민간 풍습으로, 하력의 12 월 8 일에 먹고 풍작을 축하하며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조상 제사, 경건한 활동 외에도 랍팔절 사람들은 전염병을 쫓는다. 이 행사는 선사 시대의 의료 방법 중 하나인 고대 엑소시즘 (고대 엑소시즘 피신식) 에서 기원했다. 요술 활동으로서 호남 신화 등지에서는 아직도 섣달 북을 치며 전염병을 일으키는 풍습이 남아 있다.
석가모니개오일'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들이 젖병을 바쳤다는 전설을 답습해 부처님을 위해 향곡과죽을 끓여 제자와 선남신녀에게 랍팔죽을 먹였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처님의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불죽' 이라고 부르는 남송육유시라고 한다. "오늘 불죽이 얼마나 호혜적인가, 맞은편은 강촌이 새로워진다." " 항주 명사 천녕사에는 남은 밥을 보관하는' 미스택루' 가 있다고 한다. 평소 사내의 스님은 매일 남은 음식을 말려 1 년 여곡을 모아 섣달 초인 8 에 섣달 그믐날에 끓여 신도들에게 먹였다. 그것은' 복수죽' 과' 포드죽'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들이 그들을 먹은 후에 그들의 행복과 장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의 승려들이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송대 오 () 는' 양루의 꿈' 을 6 년 동안 썼다.' 초팔, 절호 섣달 8'. 대사사 등지에는' 랍팔죽' 이라는 오미죽이 있다. " 이때 랍팔죽은 이미 민간 풍습이 되었지만, 당시 황제도 그것을 이용해 신하들을 끌어들였다. 영락대전' 기록은' 월초 8, 선가가 랍팔절이라고 부르며, 부처에게 나쁜 죽을 끓여 먹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 청나라 옹정 3 년 (서기 1725 년), 세종은 베이징 안딩문 국감 동쪽의 저택을 옹화궁으로 바꿨다. 섣달 8, 궁내 만복각 등지에서 냄비로 랍팔죽을 끓여 라마 스님에게 경서를 낭독한 후 궁중 대신에게 나누어 명절에 먹을 수 있도록 시식한다. "광서 순천 부지" 구름: "섣달 초팔, 영화관 삶은 죽, 커스터마이징, 대신감 파견, 덮밥."
한 가지 전설은 ...
섣달 그믐날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들 낯설지 않을 것이다. 섣달 그믐날의 전설을 말한다면 아는 사람은 손꼽힌다.
전설 1:' 팥 분장' 에서 나온 풍습
전설에 의하면 고대 오제 중의 하나인 전욱은 죽은 후에 세 아들을 악귀로 만들어 어린아이를 놀라게 했다고 한다. 고대에는 미신을 보편적으로 믿고 귀신을 두려워했다. 어른은 섣달 그믐날 아이가 뇌졸중을 일으켰다고 생각했는데, 건강이 좋지 않은 것은 역병귀신에 의한 것이다. 이 악령들은 두려움이 없고, 붉은 콩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팥이 귀신으로 분장한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섣달 초팔, 팥과 팥으로 죽을 끓여 전염병을 없애고 상우를 맞이한다.
전설 2: 만리장성 유적지에서 굶어 죽은 민공을 기념하기 위해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수리하자, 모든 민공들이 명령을 받들어 왔다. 그들은 여러 해 동안 집에 갈 수 없었고, 가족들에게 음식을 선물해 주었다. 천산과 물 사이에 있는 일부 농민들이 밥을 배달할 수 없어 많은 농민들이 만리장성 유적지에서 굶어 죽게 되었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밥도 먹지 않은 민공들이 함께 잡곡 몇 자루를 모아 냄비에 넣고 죽을 끓여 한 그릇씩 마셨고, 결국 만리장성 밑에서 굶어 죽었다. 만리장성 공사장에서 굶어 죽은 민공을 추모하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섣달 초팔에서' 섣달 죽' 을 기념으로 먹는다.
전설 3: 인도에서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고대 인도 북부 (현재 네팔) 스도쿠 왕의 아들이었다. 그는 중생이 심신이 모두 고생하는 것을 보고 당시 브라만의 신권 통치에 불만을 품고 황위 출가를 포기했다. 고행 6 년, 섣달 초 8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하다. 이 6 년 고행은 하루에 1 마 1 미터만 먹는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고난을 잊지 않고 매년 섣달 그믐날 죽을 기념으로 먹는다. 섣달 그믐' 은' 성불의 날' 이 되었다. 섣달 그믐'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이 젖병을 모시는 전설을 모방하고 향곡과를 끓여 부처님을 모시며'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섣팔죽은 제자와 착한 남녀에게 증정하여 나중에 민간의 풍습이 되었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처님의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불죽' 이라고 부르는 남송육유시라고 한다. "오늘 불죽이 얼마나 호혜적인가, 맞은편은 강촌이 새로워진다." " 항주 명사 천녕사에는 남은 밥을 보관하는' 쌀더미 건물' 이 있다고 한다. 평소 절의 스님은 매일 남은 밥을 말려 1 년의 여곡을 모아 섣달 초인 8 에 섣달 그믐날 끓여 신도들에게' 복수죽',' 포드죽' 이라고 부르는데, 먹으면 행복을 늘리고 장수를 연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당시의 승려들이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전설 4: 후배 검소한 교육 (1)
일찍이 이런 네 식구의 집, 한 쌍의 노부부, 두 아들이 있었다. 노부부는 매우 부지런하여 일년 내내 농사일을 한다. 봄에는 쟁기질하고, 여름에는 김을 매고, 가을에는 수확하고, 하루를 위해 노력한다. 집에 보관되어 있는 각종 음식은 크고 작다. 그들 정원에는 또 큰 대추나무 한 그루가 있다. 노부부가 정성껏 재배한 대추는 바삭하고 달다. 그들이 모아서 팔 때, 그들은 많은 돈을 팔 수 있고, 그들은 매우 부유한 생활을 하고 있다.
노부부는 두 아들에게 결혼을 하기 위해 일생을 뛰어다녔다.
아들이 나날이 늙어가는 것을 보고 장가를 갈 수 있게 되었는데, 노부부는 모두 너무 늙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형제들에게 농작물을 잘 심으라고 말했다. 노모가 돌아가셨을 때 형들에게 마당에 있는 대추나무를 잘 보살피고 돈을 모아 장가를 가야 한다고 말했다.
네 식구는 지금 두 명의 형제만 살고 있다. 동생은 이렇게 많은 식량을 보고 동생에게 말했다. "우리에게는 이렇게 많은 식량이 있으니 충분하다. 올해 1 년 쉬자! " ""
동생은 말했다: "이 대추나무는 올해 튼튼하지 않다. 어차피 우리는 대추가 모자라지 않는다. "
이런 식으로 두 형제는 점점 게으르고 욕심이 많아졌다. 네가 해마다 먹고 마시고 노는 것만 알면, 몇 년 안에 모든 음식을 다 먹어치운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정원의 대추나무는 해가 갈수록 나빠진다.
올해는 섣달 그믐날이어서 집에는 정말 먹을 것이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형은 작은 빗자루를 찾았고, 우리 형은 작은 쓰레받기로 큰 창고와 이전에 식량을 보관했던 작은 창고의 틈새를 쓸어 버렸다. 그는 여기에서 황미알 한 자루를 쓸고, 또 거기에서 팥 한 자루를 찾았다. 이렇게 몇 알이 모여 수량이 많지 않지만 샘플이 많다. 결국 그는 말린 대추 몇 알을 찾아 냄비에 넣고 함께 삶았다. 식사 후, 두 형제는 오곡잡곡으로 만든 죽을 먹기 시작했고, 두 눈은 마주 보고 부모님이 돌아가시기 전에 하신 말을 떠올리며 매우 후회했다.
두 형제는 게으름에 시달려 아이를 잃은 후 이듬해 모두 열심히 일했다. 부모와 마찬가지로 몇 년이 지나고 또 좋은 날을 보내고 며느리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다.
게으른 교훈을 얻기 위해서는, 사람들은 영원히 근검하게 살림을 꾸리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후로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오곡 잡곡으로 끓인 죽을 먹었다. 이날은 섣달 초팔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섣달 팔죽' 이라고 부른다.
전설 5: 젊은 세대를 교육하려면 절약해야 한다 (2)
서진 () 시에는 게으른 젊은이가 있었는데, 늘 빈둥빈둥 놀다가 빈둥빈둥 놀았지만, 그의 신혼아내는 여러 차례 그를 설득하여 모두 실패했다. 그러나, 연말에 12 월 초 8 일, 집에서 밥을 하지 않아 젊은이는 배가 고팠다. 그는 집안의 쌀독, 밀가루 주머니, 냄비 그릇 바가지를 모두 한 번 찾아 먹다 남은 가루와 먹을 수 있는 밑발을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반죽한 죽 한 그릇을 끓여 마셨다. 그 후로 그는 고심하여 후회해 마지않았다. 현지인들은 이 기회를 빌어 아이들에게 섣달 그믐날 죽을 끓여 마시도록 가르쳤는데, 섣달 그날에는 조상의 근검절약의 미덕을 잊지 않을 것이며, 신령이 풍족하고 풍족한 풍년을 가져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설 6: 충신 악비에 대한 그리움에서.
당시 악비는 부대를 이끌고 주선진에서 항금했다. 한겨울 9 월이었다. 악가군은 의식도 없고, 굶주림과 추위도 핍박하여 백성들이 잇달아 죽을 보냈다. 악가군은 백성들이 보낸' 사람마다 밥' 을 배불리 먹었고, 결과는 전승을 거두었다. 그것은 12 월의 8 일째였다. 악비가 죽은 후, 그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섣달 초에 잡곡과 콩으로 죽을 삶아 마침내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전설 7: 랍팔죽이 주원장의 생명을 구했다.
주원장은 어릴 때 집이 가난해서 부자에게 소를 넣었다고 한다. 어느 날 나는 소를 몰고 돌아와 나무다리를 건넜다. 젖소가 미끄러져 다리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졌다. 부자는 화가 나서 음식이 없는 집에 그를 두었다. 주원장은 배가 몹시 고파서 갑자기 방안에 쥐구멍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가 열어 보니 원래 쥐의 곡창이었는데, 안에는 쌀, 콩, 대추가 들어 있었다. 그는 이 물건들을 한데 모아 죽 한 솥을 끓여 먹으면 달콤하고 맛있다. 나중에 주원장은 황제가 되었고, 또 이 일이 생각나서 요리사가 각종 오곡콩을 섞은 죽을 끓였다. 그날은 마침 섣달 그믐날이어서 섣달 죽이라고 합니다.
풍습
북경의 랍팔죽은 가장 정교하다고 할 수 있다. 흰 쌀에는 붉은 대추, 연밥, 호두, 밤, 아몬드, 잣, 계원, 포도, 은행, 이끼, 장미, 팥, 땅콩 등이 섞여 있습니다. 20 종이 채 안 된다.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저녁 쌀뜨기, 과일 담그기, 껍질 벗기기, 핵제거, 한밤중에 작은 불로 끓이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아침까지 끓이지 않았다.
랍팔절은 북고원에 있는데, 죽에는 쌀과 콩 외에 각종 말린 과일, 두부, 고기가 있다. 먹고 나면 문, 아궁이, 문 밖의 나무에 죽을 얹고, 악령을 피하고, 내년 농업 풍작을 맞이해야 한다. 그리고 섣달 그날은 야채를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 네가 오늘 야채를 먹는다면 농작물에 더 많은 잡초가 있을 것이다. 섣달 그믐날에 사람들은 섣달 그믐죽을 먹을 뿐만 아니라 죽으로 조상과 곡창에도 제사를 지낸다.
산시 () 에서 쌀을 거의 생산하지 않거나 생산하지 않는 곳에서 사람들은 섣달 팔죽 대신 섣달 팔면을 먹는다. 각종 과일과 채소로 다진 고기를 만들어 국수를 밀어낸다. 섣달 그믐날 아침, 온 가족이 함께 밥을 먹었다.
간쑤 전통 섣달 그믐날 요리는 오곡잡곡과 채소를 사용하는데,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나누어 가축에게 먹이를 준다. 간쑤 () 무위 () 는' 술라바 ()' 를 중시하는데, 쌀이 굵은 쌀, 렌즈콩 쌀, 굵은 쌀을 먹고, 익힌 후 볶은 씨, 꽈배기를 곁들여 먹는다. 민간에서는 이를' 콩죽 거품' 이라고 부른다. 닝샤에서 섣달 밥을 만드는 것은 보통 각종 콩류로 쌀과 감자로 죽을 끓이고, 밀가루나 메밀가루로 마름모꼴로 버드나무 잎으로 썰어주는' 밀이삭' 이나 작은 동그란 알로 만든' 참새머리' 를 넣고 파화유를 넣고 삶는다. 산북처럼 온 가족은 랍팔밥만 먹고 야채는 먹지 않는다.
시닝 섣달 그믐날에는 죽을 마시지 않고 보리밥을 먹는다. 섣달 7 일 저녁, 갓 갈아놓은 밀알과 소와 양고기를 함께 삶아 청염, 강피, 산초, 초과, 모향 등의 양념을 곁들인다. 밤새 느릿느릿한 불을 지나 보리밥이 맛있었다.
장쑤 사람들은 랍팔죽을 먹으면 달콤하고 짜다. 섣팔죽에는 구기자, 마름모, 호두알, 잣, 실실, 대추, 밤, 목이버섯, 채소, 팽이버섯 등을 넣어야 한다. 소금죽이 끓으면 야채와 기름을 넣으면 됩니다.
저장인들은 보통 호두인, 잣, 연밥, 대추, 용안육, 리치 고기 등으로 섣달 팔죽을 끓인다. 달콤하고 맛있습니다. 이런 죽 끓이는 방법은 남경에서 전해온 것이라고 한다.
섣달 그믐날 전날 사람들은 보통 강철 냄비로 물을 떠서 얼었다. 섣달 그믐 날에 얼음을 깨서 먹을 때까지 기다리다. 민간에서는 섣달 그믐날에 얼음을 먹으면 이듬해에 배가 아프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