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과정 교육 개혁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G642 문헌 식별 번호: A 편 번호:1672-3791(2012) 07 (B)-00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는 MIS 개발 기술의 핵심 과정으로 정보 관리 및 정보 시스템 전공에 중요한 실무 지도 역할을 합니다. 본 과정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과 시스템 분석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더 나은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 부족을 찾아내 개선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 문헌 연구 [1-3] 를 바탕으로 현재 이 과정의 교수에 존재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교학개혁의 건의를 제기하였다.
1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교육의 문제점
과정 1. 1 이론과 실천이 모두 있어 이해와 파악에 불리하다.
이 과정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기술, 네트워크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기업 운영 관리 등 다양한 지식 체계를 다룹니다. 기업 인턴십 기회가 적기 때문에, 학생들은 기업 정보화 소프트웨어의 기능 수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이 과정을 배우는 것이 비교적 어렵다.
1.2 의 교수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이 수업은 선생님에게 관리학, 컴퓨터 등 학과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지만, 이 수업에 종사하는 선생님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교수법이 비교적 단일하다.
1.3 약하고 실용적인 링크
이 과정은 교재와 일치하는 실천 지도 자료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없다. 선생님은 자신의 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컴퓨터 수업에서 연습하게 하는 효과가 별로 좋지 않다.
2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교육 개혁 제안
2. 1 학습 상황 분석에 따라 교육 내용을 조정합니다.
학습 상황 분석은 학생의 문과 배경, 지식 구조, 전제 지식에 대한 파악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학습 상황 분석을 통해 교사는 학생의 기본 상황을 이해하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 교육의 진도를 최적화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점진적으로 자극하고, 이 과정을 배우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2.2 학습 및 교재에 따라 교수법을 개혁하십시오.
(1) 샘플 교수법. 각 지식 포인트에 따라 구체적인 사례를 도입하여 학생이 생각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감성적 인식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여 학생들의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인다. 사용할 수 있는 샘플 시스템에는 학생 파일 관리 시스템, 도서관 대출 관리 시스템, 수강 선택 시스템, 교육 평가 시스템 등이 많이 있습니다.
(2) 휴리스틱 교수법. "문제" 는 사고를 열고 발전시키는 열쇠이며, 휴리스틱 질문법, 질문법, 점진법, 비교질문법, 발산질문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요구 사항 분석" 을 설명할 때 발산 질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분석가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얻을 수 있습니까? 그런 다음 질문 방법을 비교하십시오. 이 몇 가지 방법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각 방법의 적용 가능성은 무엇입니까? 이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는 학생들이 지식 포인트를 더 깊이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일거양득이다.
(3) 시뮬레이션 역할 교수법. 학생을 조를 나누다. 각 팀에는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개발자, 시스템 테스터 및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주어진 배경 사례 (예: 호텔 관리 시스템) 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그룹에서 다른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수업 전 사례 학습과 수업 데모 교류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로부터 정보 시스템의 요구 사항,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장면에 몰입시키고, 학생들의 인지능력,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방어 교수법. 학생이 실습 숙제를 마치면 선생님과 다른 학우들에게 답변을 할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천 숙제를 마친 후 선생님의 평론을 통해서만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고, 제때에 다른 학생들과 교류하고, 다른 학생들의 장점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을 넓힐 수 없기 때문에 답변은 좋은 개선 방법이다. 답변에서, 나는 먼저 이 숙제를 실현하는 자신의 생각을 소개하고, 기능 모듈을 소개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선생님과 다른 학생들의 질문을 소개한다. 이 교육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서로 교류할 수 있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다.
2.3 교수법을 전제로 교수 개념을 개혁한다.
교육은 마땅히 사람을 위주로 해야 한다. 즉, 학생이 인재가 되도록 양성해야 한다. 혁신적인 교수 이념이 있어야 학생들에게 지식을 더 잘 전수하고, 학생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관리 사상을 지닌 정보기술 개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1) 상황 교육: 서로 다른 교육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육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학생들을 시나리오에 안내하고, 학생들이 몰입감 있는 경험과 깨달음을 창출하고,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교실 수업을 생동감 있게 한다.
(2) 주제화 교육: 각 교육 시나리오는 해당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에 맞게 적절한 주제를 설계해야 하며,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맞게 교실 학습을 활발하게 해야 합니다.
(3) 프로젝트 기반 교육: 각 교육 주제의 실현에는 적절한 샘플 프로젝트가 있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선택은 학생들의 지식 수준과 기술 능력, 그리고 정보기술 업계의 최신 동향을 고려하여 교실 수업을 앞장서게 해야 한다.
(4) 책임있는 교육: 각 교육 프로젝트의 구현에는 해당 팀이 있어야합니다. 팀원들도 합리적으로 분담하고, 서로 협조하고, 모든 사람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교실 학습을 따라야 한다.
(5) 결과 기반 교육: 프로젝트 팀의 각 구성원은 자신의 성과를 가져야 합니다. 성과 형식에는 실제 작품뿐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문서도 있어야 한다. 각 프로젝트 팀에는 큰 작품과 각 팀 구성원의 작은 작품으로 통합된 큰 문서도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개발 능력, 글쓰기 능력, 소통 협력 능력이 모두 향상되고 교실 수업도 체계화된다.
2.4 교수법과 이념에 입각하여 교과 과정 실천을 강화하다.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는 실천성이 매우 강한 과정으로, 학생들의 실천 능력 배양은 일련의 개발 관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교육에서는 전통적인 안배와 교과 과정과 동기화되는 그룹 교과 과정 설계 외에도, 개발 경험이 있는 고학년 학생들의 개발 프로젝트와 교사의 관련 과학 연구 프로그램 과정에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안배해야 한다. 실천 고리를 현실에 더 가깝게 하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실천 능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 내외교육부문, 각 주요 IT 회사, 정보기술협회가 조직한 각종 과학기술혁신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도록 독려해야 하며, 정보시스템 개발방법의 지식을 실천하고, 비교적 강한 실무능력을 단련하고, 본 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관찰,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높여야 한다.
3 결론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는 정보 시스템 개발 사고를 가르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잘 배우면 정보 관리 및 정보 시스템 전공의 정수를 습득하는 동시에 후속 고급 핵심 과정의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이 글은 현재 이 과정의 교육 과정에서 존재하는 문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 개혁 조치를 검토하였다.
참고
[1] 안효정. 대학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교육 토론 [J]. 기술 정보, 20 10(20):94.
[2] 장림리. 고등 직업 전문 학교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J]. 기술 정보, 2009 (22):140-141.
[3] 서성화. 정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EB/OL] 교육 방법 및 수단 /xxxt/xxxt/kcms-4.htm.201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