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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시스템 구축의 의의와 역할
중국에는 규칙이 없으면 원도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규칙(즉, 시스템)의 제약이 없으면 인간 행동은 혼란에 빠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고 중요한 생각을 누구도 옳지 않다고 생각할 수는 없지만, 삶 속에서 사람들은 이를 부당하게 무시해 왔습니다.
왜 이런 말을 하는 걸까요? 예를 들어, 우리는 항상 부패에 반대해 왔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부패가 효과적으로 억제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회학자들은 이를 관료들의 도덕적 기준 저하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표면적일 뿐이며, 진짜 이유는 체계 안에서만 찾을 수 있다(사실 도덕 자체도 불문의 일련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도덕 수준의 하락은 제도로서의 도덕 능력이 저하됨을 의미한다). 사람들을 제지하는 조치가 거부되었습니다.) 사회에 부패가 만연해지면 그 사회의 시스템이 부패 행위에 대한 규제가 부족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시스템 자체의 결함을 탐구하지 않고 단순히 부패한 공직자들의 직업윤리를 비판하는 것만으로는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경제학자 장우창(Zhang Wuchang)은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내가 그녀에 대해 어떤 지나친 생각도 하지 않은 채 매력적인 여성을 내 침실에 두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그녀에 대해 지나친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그녀가 내 침실에서 나가세요.” 마찬가지로 부패가 증가하는 시스템에서는 공무원이 도덕적으로 행동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공무원들이 부패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는 일련의 제도적 장치가 있다면 우리는 공무원들에게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대중과 공공 관리자에게 제도의 중요성을 이해시키는 것도 경제학자의 또 다른 중요한 책임이다.
시스템이 왜 중요한가요? 인간의 모든 활동은 제도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의 중요한 원리는 사람들이 인센티브에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제도적 장치는 개인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이는 다양한 행동 반응으로 이어집니다. 경제학자 샘 펠츠먼(Sam Peltzman)의 연구는 이 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후반에 미국 의회는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에 안전 벨트를 장착해야 한다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은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 고안되었지만 사람들의 인센티브도 변경했습니다. 안전벨트법은 운전자의 생명에 대한 위험을 줄여 운전자가 더욱 난폭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여 각 충돌사고에서 사망하는 사람의 수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운전자 사망자 수는 약간 증가합니다. 보행자 사망자도 늘었다.
공공 정책 설계자에게 정책의 성공 여부는 정책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예상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정책은 공식적인 제도적 장치이고, 정책 설계는 실제로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제한)하는 게임 규칙의 설계입니다. 이것이 경제 원칙이 정책 설계를 안내하는 핵심 문제입니다. 경제학에 관한 책은 너무나 많지만, 경제학이 현실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아마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제도가 정책 설계에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제도의 변화는 사람들의 행동 규칙의 변화이며, 따라서 사람들의 행동도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가 자녀를 너무 많이 낳는 것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면 사람들은 더 적은 자녀를 갖게 될 것이며, 국가가 과학 기술 발명에 대해 큰 보상을 발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과학 연구에 헌신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자체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모든 시스템의 출현은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 게임의 결과입니다. 사회구성원들의 게임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균형이 있을 수 있고, 시스템의 확립은 그 수많은 가능한 균형 중에서 현실이 되는 결과이다. 사람들의 게임은 언제든지, 무한정 진행되기 때문에 시스템 자체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 생활 규칙의 역사를 대표하는 시스템 진화의 길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제도의 확립은 사회구성원의 과반수의 인정을 받아야 하며, 사회구성원의 과반수의 인정은 제도를 더욱 강화한다. 예를 들어, 한 사회의 운전자 중 50% 이상이 "우측 통행"을 교통 규칙으로 동의하고 이를 준수한다면 "우측 통행"이 시스템으로 확립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의 구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점 더 많은 운전자들이 "우측 통행"을 관찰하고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의 정체성은 그 숫자보다는 사회구성원들의 교섭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통치자는 소수일 수 있지만 정치 권력과 폭력 제도를 통제하므로 협상력이 더 크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가 더 쉽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현실에서 보는 것과 같습니다. 비록 제도로서의 법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그 이유는 법이 제도로서의 도덕성을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 게임에서 대중에 의해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제력의 제약은 법만큼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또한 조직화된 의사결정으로 인한 행동이 분산된 의사결정으로 인한 행동보다 더 건설적이거나 파괴적일 것임을 시사할 수도 있습니다. 살면서 관리는 적고 사람은 많으나 관리는 조직되어 있고 백성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백성이 관리를 두려워한다. 근로자가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사용자가 사용자협회를 설립하는 이유는 협상력을 높이고 협상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을 더욱 영향력 있고 지배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국가 복지에 해를 끼치면서도 무역 보호가 여전히 존재하고 대중화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역보호로 이득을 취하는 집단은 쉽게 뭉쳐 정부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반면,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무임승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협상력도 부족해 혼란에 빠지기 때문이다.
아마 너무 멀리 갔나 봅니다. 우리가 논의한 주제는 제도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제도가 인간에게 갖는 중요성은 추측을 통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인류의 원시 상태에 인간의 행동을 제한하는 시스템이 없었다고 가정해 보세요. 그것은 모두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려고 애쓰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전쟁'일 것이다(물론 당시 사람들은 행복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본능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했다). 협력이란 상호 이익과 행동을 조정하는 방법을 아직 깨닫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서로 죽이고 싸우는 고통을 통해 점차 행동의 상호작용을 깨닫고, 사람의 행동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지속적인 지식의 축적은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원동력이 됩니다. 사회질서를 확립하고 인간을 더욱 문명화하게 하는 것은 지식과 시스템이다.
인간이 계속해서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끊임없이 다양한 시스템을 변화시키며, 끊임없이 다양한 시스템을 혁신할 때, 다양한 시스템의 종합이 사회 시스템을 형성한다. 경제 시스템은 경제 행위를 규제하는 다양한 시스템으로 구성된 중요한 사회 시스템입니다. 재산권 시스템은 이러한 시스템 중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이는 종종 경제 시스템의 기초로 간주됩니다. 공공경제체제와 민간경제체제는 이를 바탕으로 한 두 개의 상반된 체제이다.
제도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것은 재산권의 중요성이다. 1993년 노벨상 수상자인 노스(North)의 연구에 따르면 네덜란드에서 자본주의가 처음 싹튼 이유는 네덜란드가 유럽의 다른 지역보다 먼저 사유재산권 시스템을 형성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Zhang Wuchang은 작년에 화중과기대학교에서 "재산권이 왜 중요한가"라는 주제로 훌륭한 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제도적 장치의 차이로 인해 소득분배, 즉 자원배분의 변화가 나타나고, 이에 따라 경제발전의 속도와 성과도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 경제운영의 모든 문제는 궁극적으로 시스템(시스템) 문제로 귀결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우리는 수준 높고 뛰어난 인재가 해외로 나가거나 외국 기업으로 가는 등 두뇌 유출(Brain Drain)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 일부 평론가들은 떠난 사람들이 애국심과 헌신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뛰어난 인재가 국내 기업에 남아 일할 의향이 있다면 연봉의 10배로도 외국 기업에 끌릴 수 없지만, 20배, 30배, 100배라면 어떨까요? 두뇌유출은 분명 단순히 애국심, 전문성, 직업윤리의 문제가 아니라 보상체계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중국에 기업가 정신이 부족한 이유입니다. 나는 한때 (중국의) 기업가 정신을 논의하는 수십만 단어의 논문을 본 적이 있지만, 그것이 가장 깊은 제도적 문제를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무시했습니다. 기업가 정신의 부족은 분명 교육, 경제 등과 관련이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경쟁력 있는 기업 리더십 시스템, 위험과 책임에 상응하는 보상 시스템 등 기업가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중국이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려면 먼저 기업가 시장 시스템 등 기업가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는 국유 기업의 개혁입니다. 우리는 점차적으로 뿌리 깊은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에도 제도적 혁신을 수행해야 합니다.
우리는 1) 사람들이 부를 추구하도록 장려하고 2) 사람들이 자유를 보장할 수 있다면 실제로 번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부를 추구하면 우리는 번영하고 강력해질 것입니다.
"선을 행하든 악을 행하든"은 부를 추구하려는 사람들의 열정을 약화시키므로 우리는 평등주의에 반대합니다. 불법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은 부를 추구할 자유를 침해하므로 부패에 반대합니다. 전쟁이나 자연재해를 제외하고, 가난한 나라가 가난한 이유는 정책이나 기타 제도적 장치가 사람들의 부를 추구하려는 열정을 꺾어서가 아니라, 그 제도적 장치가 국민의 자유로운 부를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중국에는 지역 보호주의 등 경제에 대한 지나친 행정개입이라는 전통적인 개념과 행태, 정치적으로 특정 독점을 국가가 묵인하는 등 자유로운 부의 추구를 방해하는 제도적 장치가 여전히 남아있다. 강력한 산업(기업), 제도 혁신 과정에서 점차 없애야 할 것들이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사항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시스템이 거래 비용 절감에서 비롯된다는 것입니다. 일부 시스템은 매우 훌륭하지만 이를 구현하려면 너무 높은 거래 비용이 필요하므로 생존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아름다운 인간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유토피아적 아이디어라는 것입니다. 시스템에는 경로 의존성이 있습니다. 즉, 시스템에는 자체 강화와 관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시스템이 좋지 않지만 계속되는 것을 봅니다. 무임승차 행위로 인해 많은 제도적 혁신이 항상 최선의 순간에 이루어지지는 않고, 상황이 너무 나빠서 심지어 모든 사람이 "악용"할 수도 있을 때 수행됩니다. 이 불합리한 시스템을 바꾸려는 자신감과 관심이 없으면 시스템 "락인(lock in)" 효과가 발생하고 결국 부패하고 쇠퇴하는 시스템 속에서 모두가 멸망하게 된다. 인류 최초 20개 정도의 문명 중 상당수가 결국 사라졌는데, 이는 시스템의 고착화와 혁신의 불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학자 왕딩딩(Wang Dingding)이 국가가 제도적 종속의 영향에 직면할 때 그것은 국가의 비극이라고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