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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대스님의 생애 소개

인덕대 스님의 침묵 5 주년 기념 (2006-08-21 10: 10: 53) 2001 년 8 월 23 일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제 6, 7, 8, 9 회 위원, 중국 불교협회 지금 생각해 보니 마치 어제 일어난 일인 것 같다. 인공인의 음용 웃음은 늘 내 머릿속에 떠오르고, 그에 대한 그리움의 정이 수시로 마음속에서 솟아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늙은 스님의 마지막 발우 웨이터로서, 나는 사람의 지장정신을 발양할 책임이 있다. 인공의 적막 5 주년을 맞아 졸승이' 인덕스님 기념집' 을 발간할 계획이며, 특필수어로 추모의 정을 표출하고 있다. 인덕법사의 일생은 정엄하고, 슬픔은 깊다. 그는 평생 불교사업에 힘썼고, 생전에 구화산불교협회를 오랫동안 주재했고, 이후 중국 불교협회 상무이사 및 자문위원회 부의장직을 영임했다. 정부가 종교신앙자유정책을 관철하고 종교활동장소를 회복하는 것을 돕고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을 설립하고, 사찰을 정비하고, 도풍을 회복하고, 불법을 발양하고, 불교문화학술 연구를 전개하고, 사회복지사업을 대대적으로 지지하고, 적극적이다 구화산 () 은 지장보살 () 의 도장 () 으로서 신도들이 많고 영향이 크며, 역사상 구화산 () 고승대덕 () 이 배출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종교의 자유 정책이 관철되면서 종교 활동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다. 게다가 지장보살의 화신인 김조각은 신라 왕자로, 한국 불교도들은 구화산의 흐름에 더욱 열중하며 동남아시아 및 대만 홍콩, 마카오 불교계와의 친목 활동이 늘고 있다. 따라서 구화산 불교는 전국 불교 사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유례없는 10 년 호황 속에서 구화산의 불교 사업은 큰 손실을 입었다. 중 * * * 11 회 삼중전회 이후 현지 당정 관련 부처의 지지로 인덕법사의 주재로 구화산은 보수와 개방을 받아야 했고, 이로 인해 팀을 떠난 많은 종교전문가들이 사원으로 돌아와 종교활동이 순조롭게 전개되고, 많은 불교도들의 합법적 권익이 보호됐다. 뿐만 아니라 인덕법사는 안후이성과 구화산불교협회 회장으로서 성 내, 산 내 다른 유명한 사원의 회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명산의 많은 고찰을 빛나게 하여 종풍을 되살리다. 인덕법사는 생전에 불교 교육 사업을 매우 중시하여 불교 인재를 양성하였다. 그의 주재로 구화산의 많은 사원, 구화산불학원, 불교안양원이 회복되었다. 다년간의 노력 끝에 구화산불학원을 현재의 불교계 교학조건이 우수하고, 스승의 역량이 풍부하며, 학생 수가 가장 많고, 공부도 병행하고,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불교 대학으로 만들었다. 연이어 수백 명의 학승이 졸업하거나 수료하여 사원, 불학원, 지방불교조직을 위해 골간을 키웠다. 2 기 전국사찰집사 학원을 개설하기 위해 전국의 불교사원 관리와 교육사업에 크게 기여했고, 인덕법사는 구화산불교계를 대표해 중국 불학원에 여러 차례 기부를 하고 안후이의 여러 양로원 개설, 산간 기본 교육시설 지원 등을 지원했다. 또한 법사는 생전에 중국 불교 대학을 설립하여 우수한 인재를 널리 모아 소롬불종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 이니셔티브의 의미는 광범위하고 영향은 엄청납니다. 인덕법사는 생전에 불교 내부의 자체 건설을 강화하는 것을 매우 중시했다. 그는 사찰의 전통적인 정글 제도를 회복하고 교단을 정비하고 사찰관리제도를 제정하고 보완하여 구화산도를 엄하게 만들었다. 구화산불학원의 경우, 그는 시종 학문 일체화, 학승생활 정글화의 원칙을 견지하여 학원의 도풍, 학풍의 면모를 새롭게 하였다. 지장정신을 발양하고 지옥이 비어 있지 않아 부처님이 되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것은 인덕법사가 남긴 유언이다. 그는 평생 불교인의 익사, 구제의 정신을 발양하고, 사생사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생전에 구화산 자선공덕회를 설립하여 조교 기부, 의학 시약, 재해 구제, 빈곤 구제, 빈곤 구제를 통해 교내, 교처 각계 인사들로부터 만장일치의 호평을 받고 널리 찬사를 받았다.

인덕법사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불교 스님이기도 하다. 그는 생전에 많은 내방한 국가 및 외국 지도자, 귀빈 및 불교계 인사들을 영접하고, 여러 차례 해외 및 홍콩, 마카오 지역 방문, 홍법에 참가하여, 국제 불교 회의에 참가하여 우리나라의 종교 정책을 선전하고, 친구를 널리 사귀며, 중국 불교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불교의 해외 친목과 국제 우호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인덕법사는 우리를 떠났지만, 그의 정신은 우리가 열심히 일하고, 적극적으로 진취적이며, 우리나라 불교 사업의 발전을 위해 한몫을 하도록 영원히 격려했다. 다음은 인덕법사의 생애를 간단히 소개한다. 불문에 들어서면 인덕법사, 속명 이덕해, 1926 년 6 월 태현에서 태어났다. 형제 세 명, 그는 2 위를 차지했다. 아버지 이영서, 어머니 유 씨.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1936 년 음력 6 월 초 3 일, 웨팩 보살은 이날 태현탕만 향에서 너무 위로암 출가하여 불문에 들어섰다. 태위암리에서 석점법사는 먼저 11 세의 인덕에게 학문화를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논어',' 중용',' 맹자' 등 유교 고전 계몽을 가르친 뒤 불전을 깊이 이해하고 경경, 법, 론, 티베트, 더 많은 수행을 가르쳤다. 1948 년 4 월, 인덕은 남경구림사에 가서 삼단 대계를 수여하려고 했다. 1949 년 가을, 신중국이 탄생했는데, 이때 양주 () 고민사 () 선칠 () 의 소식이 전해졌고, 인덕은 관음사 () 를 작별하고 양주 () 에 왔다. 선혜법사가 불학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 젊은 스님을 사랑하게 되자 인덕은 초청에 응했다. 고신사는' 공선' 을 병행하며, 각 수행자는 스님이자 노동자로, 돗자리를 짜고, 상점 쌀가게에서 출납을 맡고, 마대 공장 포공장에서 지도자를 맡는 것을 배웠다. 나중에, 또 고민사의 지객을 맡았다. 그가 지객이 되는 동안, 천년 고찰을 질서 정연하게 관리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먼저' 쓰러지지 않는' 선열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이어서 또' 정오 보유' 수련을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1955 년 9 월 인덕법사는 고신사를 떠나 종남산수학으로 갔다가 강서운거산진여사에 가서 선종태두허운노스님과 친해 수학했다. 1957 년 9 월, 우연히 안후이구화산에 와서 지장보살을 참배하여 인덕법사와 구화산의 역사적 결합을 촉진시켜 앞으로 불교성지 구화산의 한 세대의 걸출한 종사가 될 수 있게 하였다. 1965 년에 인덕은 구화산불교협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혼자 다니는 스님에서 뭇사람이 원하는 불교계 지도자가 되어 지위가 달라졌다. 그러나 그가 자신감을 가지고 이 구화산 불교가 청사진을 깔았을 때' 문화대혁명' 이 터졌다.

이번 폭풍으로 조원사, 간로사, 용지암, 현수교 등의 불상이 모두 파괴되었다. 인덕법사는 끊임없는 비판을 받았고, 모든 승니는 모두 묘문에서 쫓겨났다. 절이 향불을 잃은 후, 끊임없이 사람이 풍속으로 돌아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인덕법사는 근심이 불타서 승니들을 조직하여 구화생산대대를 설립했다. 이 팀에는 종합가공공장을 설립하여 고민사에서 배운 짜임 솜씨를 승려들에게 전수했다. 이 종합가공공장 * * * 에는 80 여 명이 있었는데, 그 어려운 시기에 모두가 한 가지 기량을 배웠다. 이러한 능력으로 자업자득을 할 뿐만 아니라 인근 생산대 가정의 가난한 사원들을 받아들여 공장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승니와 사원이 참가하는 종합공장에서 인덕은 공장장과 공예사가 되었다. 승니들은 자급 여유가 있는 노동으로 환속적인 풍조를 효과적으로 멈추었다. 오늘까지 사람들은 구화산 뒷산 쌍계사에 있는 그 허름한 의료실을 기억하고 있다. 의학이 부족했던 그 시절, 특히 광대한 농촌에서는 시골 사람들이 진찰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어려웠습니다. 인덕법사는 임상의학을 독학하고, 오래된 한의사처에서 조상의 비법인 천망치 연고를 얻었다. 공짜로 현지 백성들을 위해 질고를 제거하는데, 늘 맨발로 먼 산길을 가서 약을 따고 왕진을 하는 경우가 많다. 현지 백성들에게 친절하게' 인의사' 라고 불리기도 하고, 늙은 스님을' 살아있는 숨은 곳'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애국애교양승재인덕법사는 애국애교가 있는 덕고승이다. 4 인방' 을 산산조각 낸 후 새로운 구화를 세상 앞에 재현하기 위해 인덕은 국가의 부담을 늘리지 않고 애국애교의 성심으로 국내외 불교 제자의 포시 열정을 동원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그는 어렵고 세심한 모금 작업을 시작했다.

1979 년 음력 7 월 홍콩 보련사 방장성일법사가 홍콩 불교계 대표단을 이끌고 구화산을 참배하고 강경법회를 열었다. 어느 날 밤, 인덕법사는 성일법사가 묵고 있는 호텔에 가서 성일법사를 배회했다. 인사가 끝난 후 인덕법사는 주머니에서 한 쪽 부파를 엄숙히 꺼내며 체온을 띤 인민폐를 성일법사 앞에 들고 말했다. "노스님, 이건 내 다년간의 저축입니다. ***600 원입니다. 홍콩에서 금박을 대신 사달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육신전에서 남은 여생의 불상을 한 번 장금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성일법사는 금박 구입이 잔돈이 부족한 600 원을 받아서, 재난에서 걸어온 대륙 스님의 딜레마를 알고, 그는 그 돈을 받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홍콩으로 돌아오자마자 제자들은 부름을 받지 않고 적지 않은 돈을 모아 구화산으로 보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성일법사는 그가 대륙 스님의 애국애교의 뜨거운 마음을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상황에 직면하여 성일법사는 "구화산은 우리 모두의 것이다. 우리 모두는 구화산을 복구하는 데 기여할 의무가 있다" 고 말했다. 성일법사는 즉석에서 촬영해 구화산을 복구하기 위해 20 만 원을 출자했다. 같은 해 제산 장로들도 잇달아 도움을 주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7 만 장의 금박이 홍콩에서 구화산으로 보내졌고, 각 길의 기부금도 속속 마련되었다. 중 * * * 11 회 삼중전회 이후 인덕법사는 구화산사, 불상을 보수하기 위해 정성껏 모금하고 다방면으로 자금을 모았을 뿐 아니라, 특히 구화산원사 48 대 방장으로 취임한 뒤 두 가지 큰일을 열심히 잡았다. 첫째, 대외 우호 교류를 전개하다. 1986 년 12 월, 일본 불교는 천종무총에서 자상한 선생의 초청으로 동영강경으로 갔습니다. 1989 년 8 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시 만버시티 선화인의 초청에 따라 미국에 홍법을 방문하였다. 1991 년 10 월 홍콩 방문 이어 싱가포르에 여섯 번, 한국을 다섯 번, 캐나다 등 국가에 여러 차례 가서 설교를 했다. 둘째, 승려의 재능을 적극 육성하는 것이다. 1986 년부터 90 년까지 인덕법사는 구화산에서 2 기 승가 학원을 열었는데, 학생들은 모두 성 내, 심지어 전국 각 절의 청년 승려였다. 국가종교국의 지도자와 시임중불협회장 조박초거사는 이번 학원에 대해 "구화산 신시기 승가 교육의 요람", "전성, 전국 종교 업무에 좋은 머리를 가져왔다" 고 평가했다. 인덕법사의 노력으로 1991 년 9 월 6 일 중국 불학원 구화산사원에서 개학식이 열렸다. 19 일 개학 성대한 축제가 열렸는데, 신중국이 건립된 이후 안후이성 최초의 불교대학의 개학식이다. 전국정협 부주석, 조박초 중국 불교협회 회장이 회의에 참석해 열정적인 연설을 하며 인재 양성이 현재와 미래의 중국 불교의 시급한 임무라고 지적했다.

인덕법사는 구화산 불교 성지에서 사리를 부지런히 연구하며 40 여년 동안 열심히 수행해 왔으며, 마음속으로는 항상 지장보살 정신에 대한 공경이 솟아올랐다. 특히 연로하고 허약하고 중병에 걸린 그의 경우, 여전히 구화산 불교 명산증휘를 실천하고 있다. 구화산은 우뚝 솟은 강남 명산으로 산서의 오대산, 쓰촨 아미산, 저장의 푸타산에 비해 구화산은 강남 스타일의 사찰단지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세 개의 불산에 비해 부족한 것이 있다. 지장보살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표지가 있다면 크게 다르다. 꿈보다 더 현실적인 웅장한 구상이 인덕법사의 가슴에 솟아올랐다. 그는 소원을 빌었다: 내 생에는 반드시 구화산지장도장에 큰 지장동상을 지어야 한다. 지장장을 찾아뵙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보살정신에 대한 공경이 솟아오르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1995 년 봄에 인덕법사는 싱가포르 불교 거셀린의 초청으로 방문하러 갔다. 싱가포르 거셀린 림장 이목원이 인덕법사를 따뜻하게 접대했다. 어느새 그 두 사람의 화제는 홍콩의 천단 대불 () 에 협상하여 중국 내지에서 짓고 있는 다른 대불 ()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때 이목원이 갑자기 말했다. "구화산은 이미 많은 불교 신도들의 제 2 의 고향이 되었지만, 사람들은 늘 약간의 아쉬움을 느꼈다. 구화산에서 돌아온 많은 거사들이 말하기를, 구화산 () 은 결국 상징적인 지장 이미지가 부족하다고 하는데, 그들은 왜 구화산 () 에 노천 동상 () 을 지을 수 없는가? " 이것은 고산 흐르는 물이 지음을 만나는데, 승속 두 사람은 이야기할수록 투기하고, 이야기할수록 흥분된다.

싱가포르 거셀린의 조직 아래 싱가포르 전국 각계 거사들이 동상 건립을 위한 만인기도대회를 신속히 열고, 대법회에서 수많은 거사들이 그 자리에서 큰 동상을 기증하고, 그런 열렬한 장면이 인덕법사를 감동시켰다.

싱가포르 방문이 끝나자 법사는 구화산의 대지에 발을 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 관리처의 지도하에 구화산에 노천 동상을 지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는 곧 지주 행서에 보내졌다. 지주 행서는 또 즉시 단계적으로 피드백을 올려 중앙과 지방 각급 정부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이서회 전국정협 주석은 구화산이 지장보살 동상 건립 계획 보고를 받은 후 즉시 국가 관련 부서가 정책에 따라 시행해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가능한 한 빨리 관련 부서의 회답을 받기 위해, 지주행서, 구화산관리처, 구화산불협이 두 차례 파견되어 베이징에 가서 특집 보고를 하고, 전국정협 부주석, 중국 불교협회 회장 조박초를 방문했다. 박노가 듣자마자 매우 기뻤고, 큰 동상 제목을 흔쾌히 한 벌 붙였다. "긴 추억이 선인에게 구용수승경을 열었고, 양안보살상이 길상광운을 증폭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1997 년 봄, 전국정협회의 기간에 법사는 또 전국정협 부주석인 엽선평을 만났다. 예선평은 인덕법사가 구화산 () 에 지장보살 () 동상을 건설한다는 소식을 듣고 즉시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문방 사보 () 를 꺼내며, 그 공로가 깊은 필묵으로 지장보살 () 을 "중생도가 다, 방증보리 ()" 라고 적었다. 지옥은 아직 비어 있지 않고, 불상이 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는 서원은 지장 정신에 대한 그의 극찬을 표했다. 왕광영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회장도 구화산이 동상을 지을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큰 지지를 표했다. 왕광영이 말했다. "이것은 좋은 일입니다. 무슨 어려움이 있으면 최선을 다해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이후 왕광영과 인덕법사는 만날 때마다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또 무슨 어려움이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 안후이성 위원회, 성 정부도 매우 중시하며, 지주 행서, 구화산관리처 등 각급 지도자는 더욱 끈기 있게 꽉 붙잡고 있다. 1997 년 10 월 8 일 안후이성 정부사무청에서 [1997]14 호 문건을 내려 구화산불협이 76 미터를 넘지 않는 키처럼 큰 동상을 건립하기로 동의했다. 1998 년 10 월 6 일, 국가건설부와 국무원 종교국이 연합하여 구화산불상 건설지 장동상을 비준하였다. 구화산불협회는 동상 키가 76 미터이고 연꽃 섀시가 99 미터라고 최종 인정했다. 구화산 9 송이의 연꽃, 박로의 건의, 김지장 99 세의 적막과 일치한다. 건축 면적은 6000m2 로, 동상 앞에는 구화사 (대각사), 고세베타전, 천왕전, 대웅전 등, 상응하는 라마단, 라오스, 서비스시설이 건설될 예정이다. 옛 스님 곁에 있는 날은 은사의 고상한 정서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어르신께서는 매일 3 시에 일찍 일어나 참선을 타석하고, 그리고 전전 아침 수업에 나가 라마단을 보내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8 시도 채 안 되어 끊임없이 향객 신도를 접대하고, 구화산불교협회와 각 사원의 사무를 관리하며, 각종 정협 및 불교회의에 자주 참석하여 밤늦게까지 바삐 바쁘니, 정말 일만기네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는 늘 늙은 스님에게 몸조심하고 좀 더 쉬라고 권했지만, 늙은 스님은 늘 자비롭게 나를 바라보며 내가 어떻게 쉬었느냐고 말했다. 신도 향객이 멀리서 구화산을 참배하러 왔는데, 나는 언제나 문밖에서 거절할 수 없다. 출가는 중생을 자비롭게 교화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믿게 할 수 있다. 늙은 스님이 점점 수척해지는 얼굴을 보니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구화산 지장보살 노천 동상 공사는 1999 년 9 월 9 일 착공되었다. 유감스럽게도 노화는 아직 지장보살 노천 동상이 완공될 때까지 기다리지 못해 8 월 23 일 적막함을 용이하게 했다. 지장 노천 동상을 짓는 것이 그의 봉로의 마지막 큰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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