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중국 기업 정보 - 2010년 상하이 중어중문학과 고등학교 졸업반 수업의 질에 관한 표본분석 시험지

2010년 상하이 중어중문학과 고등학교 졸업반 수업의 질에 관한 표본분석 시험지

2010년 고등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반 교육의 질에 관한 표본 분석 시험지

지원자에 대한 주의:

1. 답안지를 응시하기 전, 응시자는 답안지에 성명, 수험번호, 학교 및 학급 등을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2. 모든 시험 문제의 답은 답안지에 색칠하거나(객관식 문제) 기재해야 합니다(선택형 문제). 시험지에 기재한 경우에는 점수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문제에 답할 때 시험 문제의 문제 번호와 답안지의 문제 번호 사이의 일대일 대응에 주의해야 하며, 잘못 배치될 수 없습니다.

3. 이 시험지는 6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점은 150점입니다. 시험시간은 150분입니다.

1 읽기 80점

(1) 다음을 읽고 질문 1-6을 완성하세요. (19점)

⑴ 현재 부동산 개발업체들은 '생활이 변화하는 중국'이라는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들은 집에 응축된 부와 그들이 짊어져야 할 사명, 그리고 중국에 있어서 부동산의 중요성을 옹호합니다. 일부 최첨단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상업용 주택 단지가 '중국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A] 중국인의 원래 생활 방식을 바꾸고 [B] 사람들의 행동과 개념에 미묘한 변화를 촉발하기 때문입니다.

⑵ 오래된 마을 주민들은 일반적으로 주민위원회가 정부의 '다리'라고 믿고 있으며, 사람들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는 주로 정부에 의해 추진됩니다. '부 출발선'으로 구분된 신규 상업용 주택 커뮤니티에서는 커뮤니티 시스템 혁신 과정에서 주민들이 커뮤니티 업무의 의사 결정 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규칙과 제도화를 강조하는 시민 참여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

⑶ "'시민'이라고 하면 누구나 생각하는 것은 애국심과 국기 경례입니다. 사실 베이징 아카데미 부연구원 먀오칭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과학부 교수는 “많은 신축 상업건물에서 지역사회에서 사람들의 상향식 공공참여와 권리보호의식,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은 혈연관계와 지인관계를 뛰어넘는 진정한 시민문화의 감각”이라고 말했다. .”

⑷많은 사실이 이러한 판단을 뒷받침합니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마당 생활을 회상하며 “마당에 있는 시골 고향을 거의 그대로 재현한 것 같다”며 “마당에 있는 어른들과 아이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이웃들이 아주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공동체는 오랜 세월 존재해 왔고, 열성적이고 잔소리 많은 노부인들이 마당의 모든 면을 자발적으로 관리하도록 허용된다”고 그는 말했다. 더 참아야 합니다. "이웃이 메뚜기를 많이 사서 여름에 마당에 걸어놨어요. 너무 시끄러워서 잠도 못 잤어요. 그런데 다들 서로 참을 수 밖에 없어요. 안 되면 신고해요." 동네 위원 이모에게 하는데, 정말 누군가가 스스로 튀어나오면 다른 사람과 갈등을 빚게 되면 분명 이웃으로부터 불합리한 취급을 받게 될 것입니다. “새 상가주택 단지에 산다면 반드시 노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웃집에 가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세요.

⑸ 새로운 커뮤니티에서는 사람들의 '인내'가 줄어들고, 부탁 때문에 체면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점점 드물어지고 있으며, 권리 보호와 경영 참여가 점점 더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부동산 회사가 마음대로 부동산 요금을 인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건설 소음으로 인해 삶의 질이 파괴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적 협상이든 법정이든 새로운 공동체의 주민들은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기 구입 주택을 기반으로 한 권리 보호에 대한 인식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향상되었습니다.

⑹연구원으로서 Miao Qing은 이러한 변화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는 도시화와 기술의 발달, 인구 이동의 증가로 인해 오래된 '지인' 동네가 점차 새로운 '공공' 동네로 대체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 정치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점차 깨달았습니다. 가능성.

⑺환경의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게임의 또 다른 규칙, 즉 동등한 이해관계자 간의 문제를 제도와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적응하게 됩니다. 지금 온갖 '권리보호'가 본격화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Miao Qing은 우리 사회가 공동체 참여 민주주의의 틀을 형성하기 전에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래야만 사람들이 회의를 통해 사물을 결정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⑻ 베이징에 거주하는 Shu Kexin과 같이 이러한 습관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은 난방 데이터 테이블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개발자로부터 과다 청구된 주택 구입 자금으로 천만 위안 이상을 회수했습니다. 이후 겨울철 난방수지를 모니터링하여 지역사회가 2년 동안 난방비를 지불하고 3년 동안 난방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는 또한 부동산 소유자가 주택 전시회에 평화롭게 "문제를 가져오고" 개발자가 협상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강요하는 국내 최초의 사건을 신중하게 계획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언론에서 선정한 '중국 사회 10대 권리 옹호자'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⑼선구자들의 발자취는 고전적인 중국 통치를 뛰어넘는 새로운 선택을 의미합니다. 중국 고전 거버넌스는 하향식 거버넌스이다. 이상적인 사회는 국가가 장기적으로 평화와 안정을 누리고, 국민이 평화롭고 만족하며 살고 일하는 것입니다. 이 통치의 초점은 국민을 생각할 수 있는 현명한 군주와 올바른 관리 및 장관을 찾거나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정부의 성실성과 효율성은 도덕적 수양과 내부 성자와 외부 왕의 규범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 동안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중국 고전 통치가 국민의 활력, 특히 상향식 보호를 널리 자극할 수 있는 계획이나 시스템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점은 유감스럽습니다. . 시민권과 공권력 남용을 억제하는 방법. 가장 심각한 결점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화된 메커니즘이 없다는 점입니다.

⑽요즘에는 이런 메커니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작에 불과하며 만족스러운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Miao Qing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43%의 사람들은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을 몰랐고, 30%는 커뮤니티 활동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24%는 커뮤니티에서 일어나는 일에 무관심했습니다. '일부 주민들이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기를 꺼리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는 67.2%가 시간이 없다고 답했다. 이는 한편으로는 도시 및 지역사회 거버넌스 과정에 시민 참여의 여지가 여전히 많다는 점을 보여주는 한편, 가 주목할만한 문제이기도 하다.

1. 문맥과 관련하여 ⑴ [A] [B]항에 채워야 할 관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⑴ 둘 다... 그리고... ⑵ 뿐만 아니라... 또한. ..

이유: 선택(2)(1점) 이유: "그리고 일부 최첨단 연구에 따르면" "and"의 "and"는 이전 기사와 전환점이 되며 다음을 강조합니다. 집 자체가 "중국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요인도 아니고, 가장 중요한 요인도 아닙니다. "둘 다...그리고..."는 평행 관계인 반면, "...뿐만 아니라..."는 진보적인 관계를 표현하며, 이는 "중국을 변화시키는 것"에서 사람들의 행동과 개념의 변화가 갖는 의미를 더 잘 반영합니다. " (2점). (3점)

2. ⑵항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는 정부의 ‘다리’이다”라고 언급했는데, 여기서 “다리”는 주민자치위원회가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 정부 소관 부서임을 의미한다(2점). (2점)

3. 8항의 Shu Kexin의 예는 ⑴ 새로운 커뮤니티를 통해 주민들이 시스템과 협의를 통해 동등한 이해관계자 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하고 적응할 수 있음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⑵Shu Kexin으로 대표되는 선구자들의 행동은 고전적인 중국 거버넌스를 넘어서는 새로운 선택을 의미합니다(-제도화된 시민 참여를 위한 메커니즘 구축). (1점의 답은 2점, 2점의 답은 3점입니다.) (3점)

4. 문맥에 따라 마지막 밑줄 친 텍스트를 적절한 내용으로 채우세요. (2점)

“미래 커뮤니티 거버넌스에서 시민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 또는 “미래 커뮤니티 거버넌스에서 상향식 제도적 참여를 개발하는 방법” 또는 “미래 커뮤니티 건설에서 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는 방법 지역사회 주민' 등 (표현이 타당하다, 2점)

5. 기사 내용에 대한 다음과 같은 오해는 (B)(3점)

A. 오래된 공동체의 주민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하향식 방식으로 지역사회 업무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B. 기존 커뮤니티에 비해 새로운 커뮤니티의 주민들은 인내심이 부족하고 이웃을 대할 때 이웃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C. 도시화의 발달, 인구 이동의 증가 등의 요인이 지역사회 이웃 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D. 고전 중국 통치의 초점은 '왕' 측에 있으며, 현명한 왕과 현명한 신하들이 이상적인 사회를 가져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6. 글 서두에는 새로운 커뮤니티의 등장이 “사람들의 행동과 개념에 미묘한 변화를 촉발했다”고 적혀 있다. 구체적으로 드러났나요? 자세히 기술해주세요. (6점)

⑴ 지역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하려는 의지가 더 강해지고 있으며, 지역사회 제도 혁신 과정에서 규칙과 제도화를 강조하는 시민참여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⑵ 주민은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쉽게 포기하지 않으며, 권익보호에 대한 인식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⑶ 주민들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평등한 이해관계 주체들 간의 문제 해결 방법을 제도와 협의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공동체 참여 민주주의의 틀을 형성한다. (각 항목당 2점, ***6점)

(2) 다음을 읽고 질문 7-12를 완성하십시오. (19점)

⑴ 어떤 이유에서인지 사람들은 항상 거의 모든 새가 아름답고 귀엽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아요. 가금류 말고 하나만 고를 수 있다면, 감정에 집중하기 위해 남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꼭 '제비'를 선택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과거를 잊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⑵ 어른이 되기 전에는 시골에서 살았는데, 처음에는 흙벽돌집이었다가 벽돌집으로 바뀌었는데, 모두 조상의 양식이었습니다. 북쪽과 3개의 동서측 방은 모두 부유한 가족이 소유했으며 그 위는 앞뜰과 뒷마당이었습니다. 안채는 동방과 서방으로 나누어져 있고, 중실에는 양쪽에 장작 난로가 있어 요리(겨울에는 난방)도 가능합니다. 이 방의 앞쪽에도 문이 있고, 뒷마당이 있으면 뒤쪽에도 문이 있어 앞, 뒤, 안이 통하는 통로가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2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현관문입니다. 바깥쪽의 정사각형 문은 아래쪽 절반만 덮고 바깥쪽으로 열리는데, 이를 바람문이라고 합니다. 안쪽으로 열리므로 낮에는 활짝 열려 있고 직전에는 닫혀 있습니다. 이처럼, 일어난 후 잠들기 전, 이 출입실의 현관문은 항상 반쯤 열려있습니다. Yan이 이곳에서 반년 동안 살면서 아이를 갖는 것을 환영합니까? 우리 조상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항상 "황제의 규칙에 무지하고 순종"해 왔기 때문에 명확하지 않습니다.

⑶솔직히 말하면 그레고리력으로는 항상 4월에서 5월 사이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 밖에는 노인들이 몇 명 있는 작은 집들이 설렘을 더한다. 풍문 위로는 제비들이 드나들며 초기에는 진흙을 들고 둥지를 짓거나 고치다가 알을 낳고 부화한다. , 그리고 그들은 새에게 먹이를 주고 있습니다. 봄 파종부터 가을 수확까지의 시기라 사람들도 분주하다. 지금 돌이켜보면 우리 모두가 바쁘기 때문이 아니라, 아마도 우리 모두는 (본의 아니게) '천지가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이다'라는 큰 덕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평화와 조화 속에 살아라. 평화부에 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두 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둘 다 자제와 남을 용서하는 것입니다. 먼저 Yan Fang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둥지는 지붕 약간 뒤에 있는 도리 위에 세워져 있으며, 입이 위로 열려 있고, 아침, 점심, 저녁에 장작을 굽는다. 연기와 불이 솟아오릅니다. 둥지에서 생활하기 어려울 것으로 추측되지만 불안한 모습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인간의 입장에서는 식사할 때 새 둥지 바로 아래에 짧은 직사각형 테이블이 놓여 있습니다. 작은 캡슐이 음식을 기다리고 있을 때 대변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제나처럼 불만 없이 테이블이 옮겨졌습니다. 인간과 연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곳은 새와 짐승이 떼와 교류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4) 시황제와 현대화를 조화시키기는 어렵다. 1920년대 말부터 나는 학교를 다니면서 시골의 본가를 떠나 북경의 학교 기숙사와 사각형의 집에서 생활하게 되었는데, 그 문에는 더 이상 윗부분에 도리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새의 둥지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Yan은 들어오고 나갑니다. 가끔 지난 일을 생각하면 향수가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다행히 아직까지 기억이 남아있는데 간부학교에서 나온 것은 1970년대 초였다. 나는 아직 살아 있었지만 가정은 망했고 당연히 살아야 했기 때문에 남을 수밖에 없었다. 북경대학교에 다니는 딸과 함께. 1950년대 지어진 4층 벽돌 건물로, 건물 앞에는 포플러나무가 두 줄로 늘어서 있어 건물과 경쟁할 정도로 높다. 우리 부부는 전면에 발코니가 있는 남향 방에 살았는데, 리모델링을 하지 않았고 유리로 둘러싸여 있어 개방감이 있고 밝습니다.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4월 말인가 5월 초쯤에 제비 한 쌍이 날아와서 남서쪽 모퉁이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정말 행복했고, 다시 얀과 이웃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아내도 기뻐하며 Yan Xiangzhong이 둥지를 지었다는 것은 좋은 징조라고 말했습니다. 둥지를 천천히 짓는 것이 아니라, "빈 들보에서 진흙이 떨어지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완성하고 보니 쓰레받기 모양이 아니라, 직사각형 모양의 어항 모양이었는데, 윗부분 한쪽에 작은 구멍이 있어서 제비들만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들어오고 나간다. 아직도 이해가 안 가네요. 또 다른 제비인지, 아니면 시골에서 고향을 따라가는 제비인지, 아니면 도시에서 도시를 따라가는 제비인지. 두 둥지를 비교해 보면 새끼들의 노란 입이 보이기 때문에 아직도 고향에 있는 둥지가 더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나는 항상 다시 돌아오므로 행복해야 한다. 감사하면서도 내년에 또 올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가끔 들죠? 기대에 부응하여 이듬해 늦봄에 제 시간에 맞춰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불안한 듯 먼저 낡은 둥지를 사용하고 곧 새 둥지를 지었다. 아마 환경에 대한 의견이 좀 있을 것 같아요. 3년차에 다시 와서 예전 집을 보러 몇 번 날아가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거예요.

⑸ 나중에 때가 되어서 장소가 더 현대화되자 북쪽 교외에 있는 고층 건물로 이사했습니다. 거실에는 창문과 발코니가 있었지만 모두 닫혀 있었습니다. 제비는 물론 모기와 파리도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창문에서 내려다 보면 탁 트인 공간이 있지만 "자청 연못에서 제비들이 진흙을 놓고 경쟁하는"장면은 결코 볼 수 없습니다.

시골에 있던 옛날 집이 생각나곤 하는데, 불행하게도 먼저 인재가 생기고, 가족들이 사방으로 뿔뿔이 흩어지고, 그러다가 자연재해(지진)가 일어나서 지금은 집이 무너졌습니다. 흔적이 남지 않았습니다. 다른 가족들은 여전히 ​​조상의 전통을 유지하고 늙은 제비들이 매년 돌아와서 날아오도록 할까요? 다행히도 여전히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가능하다고 해도 그것은 언제나 나에게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그래서 내가 지우옌에 대해 갖고 있는 것은 과거에 썼던 시 한 편인데 아직도 상실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로맨틱하고 차가운 이불은 수놓은 커튼을 꿈꾸고, 하늘거리는 비에 젖은 봄옷. 해마다 역참길에 봄풀이 자라는데, 늙은 연이 돌아오면 돌아오는 사람이 없다.

(장중싱(Zhang Zhongxing)의 "Old Yan", 일부 삭제 및 수정 있음)

7. ⑶항의 밑줄 친 문장은 위의 “모르는 것을 모르면 황제의 룰(1점)을 따르라”라는 문장의 의미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1점)

8. 문맥상 볼 때, '시황제의 영역'은 인간과 자연(새와 짐승)이 상호 의존하고 조화로운 영역을 말한다(2점). (2점)

9. ⑷항의 점선 두 단어 '징'을 분석하고, 그것이 전달하는 작가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2점)

⑴ 어느 연도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4월 말인가 5월 초쯤에 제비 한 쌍이 날아와서 위쪽 남서쪽 모퉁이를 골라 둥지를 틀었다. .

⑵ 완성하고 보니 쓰레받기 모양이 아니라 직사각형 모양으로 윗부분 한쪽에 작은 구멍이 나 있었는데, 제비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만 허용할 수 있었습니다.

⑴ 제비를 이웃으로 삼아 놀람 (1점) ⑵ 둥지의 모양이 고향에 있는 것과 달라서 놀람 (1점)

10. 저자는 글의 시작 부분에서 고향의 옛 집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4점)

⑴ 옛집에 대한 향수를 담아 삶의 굴곡을 표현한다. 그의 고향과 전생에서. (2점)

⑵ 고향에 있는 오래된 집과 나중에 살았던 집을 비교하면 집이 현대적일수록 Yan이 평화롭게 살 가능성이 적고, 사람과 연(그리고 자연) 사이의 거리 또한 더 멀어진다. (2점).

11. 기사 분석에서 잘못된 다음 두 항목은 (A)(C)(4점)

A입니다. 세 번째 단락에서는 Yan의 '바쁨'과 '자제 및 용서'를 사용하여 인물을 설정하고 사람과 Yan의 평화로운 관계를 묘사합니다.

베. 4문단에서는 첫 번째 새가 둥지를 틀 때부터 3년째 '더 이상 오지 않는' 시기까지의 변화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격차를 드러낸다.

다. 저자는 Yan의 생활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시간에 Yan과의 상호 작용을 설명합니다.

디. 저자는 손끝에서 찾아내고 인용문을 인용하며 기사의 여러 곳에 이전 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이고, 우아하면서도 생생합니다.

E. 저자의 언어는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그의 문체는 마치 노인이 수다를 떨고 있는 것처럼 차분하고 조용하며 편안하고 편안하다.

12. Ji Xianlin은 '산문에 대한 무작위 대화'라는 기사에서 산문은 "올리브를 먹는 것처럼 뒷맛을 남기는 데 가치가 있는 것처럼 철저한 단어와 끝없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점을 상기 내용과 연계하여 분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6점)

글이 평범한 것과 평범한 것을 활용하여 삶의 철학과 문화적 매력을 전달하고 있다는 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제비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묘사를 통해 사람과 제비는 평화로울 수 있다* 마지막 요점은 '천지가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이다'라는 큰 미덕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인간과 자연 만물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기사 끝 부분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옛 시로 마무리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특히 "늙은 연이 돌아왔을 때 아무도 돌아오지 않았습니다"라는 문장은 세상의 변덕과 운명의 불행이 기사를 읽는 것을 꽤 즐겁게 만듭니다. ('말은 제한되어 있지만 의미는 끝이 없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한 2점, 감상 3점, 언어 1점)

(3) 받아쓰기(6점) 빈칸 6개를 선택하세요. 간격이 6개 이상인 경우 처음 6개 간격을 기준으로 점수가 계산됩니다.

13. ⑴진장강은 다행히 진산산을 돌지만 누구를 위해 샤오샹으로 흘러가나요? (진관의 '샤샤를 밟는다? 천저우 호텔')

⑵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이들이 폭력을 행사한다. (Xunzi의 "학업 장려")

⑶Wu Yin은 술에 취하면 너무 매력적입니다. 흰 머리 할머니는 누구입니까? (Xin Qiji의 "Qingpingle? Village Dwelling")

⑷하늘이 맑고 공기가 맑으며 바람이 부드럽고 온화합니다. (왕희지의 "랜팅 컬렉션 서문")

⑸_오늘 밤 어디서 깨어날 것인가_? 버드나무 둑, 새벽바람, 지는 달. (유용의 '위린종')

⑹ 왜 서쪽 창문의 촛불을 끄고 바산의 비오는 밤을 이야기해야 합니까? (이상인의 『밤비가 북으로 보내진다』)

⑺진흙에서 나오되 더럽지 않고 맑은 물결을 씻어 악하지 아니한 연꽃만을 사랑하노라.

(Zhou Dunyi의 "Ai Lian Shuo")

⑻ 천 개의 노래를 연주하면 새벽이 울리고 천 개의 검을 보면 무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Liu Xie의 "문학적 정신과 용의 조각")

(4) 아래 시를 읽고 질문 14-16을 완성하세요. (8점)

해질녘에 손님을 끌기 위해 내다보는 강탑

당나라 백거이

바다와 하늘은 황혼녘 동쪽을 바라보고, 산과 강은 넓고 길다.

완자시 주변에는 빛이 가득하고 물 한가운데에는 은하수가 있습니다.

바람이 고목을 불고, 날씨는 화창하고 비가 내리며, 평평한 모래 위에 달이 빛나고, 여름밤은 서늘하다.

더위를 피하기 위해 Jianglou에 갈 수 있습니까? 준의 초가집보다 더 시원해요.

주장 타워(Zhujiang Tower): 항저우의 동쪽 타워로 '왕하이 타워' 또는 '왕차오 타워'라고도 합니다.

14. 예의 이름은 Letian이고 별명은 Xiangshan Jushi인 Bai Juyi입니다. (1점)

15. 이 시의 내용에 대한 다음의 부적절한 감상 중 하나는 (A)(3점)

A입니다. 첫 번째 커플은 계단을 오르면 보이는 풍경을 묘사하며, 산과 강이 이루는 웅장하고 장엄한 풍경을 통해 마음 속 끝없는 우울을 표현합니다.

베. 이 커플은 물에 반사된 빛과 별을 조감도로 표현해 맑고 청량한 느낌을 선사한다.

다. 목 부분의 커플릿은 깔끔한 대조와 상상력 넘치는 상상력으로 여름밤의 달빛을 가을의 서리에 비유해 조용하고 흐릿한 풍경을 만들어낸다.

디. 마지막 쌍은 "손님 모집"이라는시의 제목을 밀접하게 따라 친구들을 Jianglou에 초대하여 더위를 식히고 더위를 식히는 조롱하는 어조로 마무리됩니다.

16. 시 제목의 '저녁을 바라보다'라는 단어에 주목하여 이 시의 풍경 묘사 스타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4점)

요점 : 쓴 내용을 대략적이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고(2점), 설명을 토대로 요약하고 평가할 수 있다(2점).

예: 시 전체에는 '왕'이라는 단어가 지배적입니다. 첫 번째 쌍은 웅장하고 숭고한 원경을 묘사하고 있으며, 턱 쌍은 조감도에서 보이는 희미한 빛과 반짝이는 별들로 클로즈업된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평평한 모래 위에 빛나는 달, 신선하고 기분 좋은, 묘사하기 어려운 풍경은 현재와 같습니다. 시야는 먼 곳에서 가까운 곳까지 다양하며 모든 풍경은 "Xi"라는 단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5) 다음을 읽고 질문 17-22를 완성하십시오. (16점)

모준당 이야기

송나라 소식

⑴보통 사람들이 서로 부르면 귀한 사람을 공이라 부르리라. "하고, 선한 사람은 "공"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그는 "준"이라고 불리며 아래에서 그를 따르게 될 것입니다. 목회자들은 고귀하다 할지라도 세상이 두려워 보이나 마음에 불만이 있으면 그들이 너희 목회자들에게 다가올 것이요 너희 중 많은 사람이 물러가리라. 유일한 왕자인 당신은 대나무 경(Lord Bamboo)이라고 불리며, 세상은 그에 대해 다른 말을 하지 않습니다. 이제 Yu Ke는 왕의 묘사(외모)의 수묵 이미지(사본)를 사용하여 왕이 거주할 수 있는 홀을 만들고 나머지는 사용하여 왕의 덕을 찬양하는 기사를 쓸 수 있으므로 Yu Ke는 큰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왕에서.

⑵ 유케는 차분하고 예의바르며, 현명하고 충성스러운 사람이다. 그는 유케와 친구가 되기 위해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고 빨래를 하는 선비이다. 그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리고 두호준은 이렇습니다. 당신은 또한 희박하고 단순하며 저항력이 있고 조용한 색과 냄새가 사람들의 귀와 눈, 코와 입을 즐겁게 할 수 있으므로 왕에게 관대할 수 있고 그에게는 덕이 있는 왕이 있어야 합니다. 세상은 사람을 오싹하게 할 수 있지만 그 오만함은 서리, 눈, 바람, 비가 살갗을 파고드는 것만큼 심하지 않으며, 선비들은 방심하지 못한다고 안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식물에 관해서라면 사계절의 변화도 크지만 무시할 뿐입니다. 비록 그 사람이 하찮은(아님) 가치가 없다고 해도 세상에 덕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왕을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만 자신이 왜 덕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아하게 말하고 웃으며 순발력과 속도를 뽐내며 왕으로서의 덕목을 과시한다. 바람과 눈이 세서 움직임이 보이고, 절벽과 바위가 울퉁불퉁해서 옹이가 보입니다. 당신이 야망이 있으면 번영을 누리지만 교만하지 않을 것이고, 야망이 없으면 열매를 맺지 못하더라도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집단 생활을 할 때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독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당신과 함께한다는 것은 당신의 애정을 얻고 당신의 본성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참고 ① 왕자우: 왕희지는 대나무를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다. ②Yuke: Su Shi의 사촌은 Yuke와 동일한 텍스트와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③희박하고 단순한 저항: Xiaoshu는 키가 크고 곧고 강하고 강력합니다. ④한이: '차갑다'라는 뜻이다. ⑤오라(Aura) : 차가운 공기의 세기를 말한다. ⑥신치(Xinqi): 슬픔을 뜻합니다.

17. 다음 강조표시된 단어의 의미를 문장에 쓰세요. (2점)

⑴왕이 살 수 있는 전당을 짓다(건축하다) ⑵그러면 왕을 믿을 수 있다(진짜)

18. 다음 추가된 단어는 '세상'과 관련이 있다. "Jun Zhi Wu Yi Ci"에서 "Jun"과 동일한 용법을 가진 항목은 (C)(2점)입니다

A. 정원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하루에 참여합니다( "Return to the Ci")

B. 전 세계가 모여서 음식을 얻고 경치를 즐깁니다.

(Jia Yi의 "진 왕조 통과")

C. 그는 더러운 사람들을 제거하기 위해 손에 흙손을 가지고 있습니다 ( "Zuo Zhongyi Gong의 일화")

D. 그리고 나서 그는 포로들의 배반에 대해 직설적으로 비난했습니다. ("가이드북"의 후문")

19. 다음 중 강조된 단어 중 하나: 가명은 (B)(2점)

A. 원웬('모준탕 지') B. 식물의 관점에서('모준탕 지')

모예의 경우 Yueming('Sizhongshan Ji') 진나라 출신의 Qin Ye('Mojuntang Ji') 'A Fang Gong Fu')

C. 미래에서 현재를 보면 과거도 보입니다. 현재부터 ( "란팅 컬렉션 서문") D. 실은 초기에 감겨졌습니다 ( "나무 심기 전기와 Guo Lituo")

Feng Xu Yufeng ( "Ode"만큼 방대합니다. 구적벽으로”) 보구가 내가 감히 더 덕이 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홍문연회”)

20. 다음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해 보세요. (5점)

⑴비록 미약한 사람이라도 세상에 덕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문욱이 아니더라도 그 성격을 존경하지 않을 사람이 세상에 어디 있겠습니까?

⑵ 왕에게 바칠 수 있다면 왕의 사랑을 받고 성품을 이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씨의 경우 원유커씨는 대나무의 특성을 정말 잘 이해하고 대나무의 성질을 세세하게 그려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21. 1항으로 볼 때 소식이 『모준당전』을 쓴 이유는 문우과가 묵죽화를 많이 그렸고, 작가가 글을 써주길 바라면서 이 묵죽화를 넣을 모준당을 지었다는 것이다. 대나무를 칭찬합니다. . (2점)

22. ⑵문단을 읽고 본문과 그림에 나타난 '대나무왕'의 특징을 정리하시오. (3점)

Wen Yuke의 그림 속 대나무 왕은 어떤 상황에서도 성실함과 성실함을 유지합니다. 기후와 환경이 적합하면 무성하지만 기후와 환경이 가혹하면 오만하지 않습니다. 무성하고 오만하게 자랍니다. 여위지만 시들지 않고, 무리를 지어도 서로 의지하지 않고, 독립하면 용감합니다. (3점)

(6) 다음을 읽고 질문 23-27을 완성하십시오. (12점)

청렴과 부끄러움(발췌)

명나라 고연무

⑴ 『오대사? 풍도전』 ① 말했다: "의례, 정의, 청렴, 수치는 나라의 4가지 차원입니다. ② 4차원을 하지 않으면 나라는 망합니다. 좋은 점은 말을 잘한다는 것입니다! 예의와 정의는 원칙입니다. 청렴과 부끄러움은 청렴을 세우는 원리이니, 정직하지 못하면 모든 일을 하고,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으면 모든 일을 하게 되겠지만, 만일 네가 장관이 되어 모든 것을 취하고 모든 일을 행하면 천하가 어지럽지 아니하고 나라가 망하지 아니하겠느냐?” 그러나 그 넷 중에서는 부끄러움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스스로 하는 일에는 부끄러움이 있다”고 말했고, 맹자는 “사람이 부끄러움을 당할 수 없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상황을 바꾸는 데 영리한 사람에게는 쓸모가 없습니다." Yan. "그래서 사람들은 정직하지 못하고 예의와 예의를 어기는 사람들은 모두 뻔뻔함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선비 관료들의 뻔뻔함을 국가적 치욕이라 일컫는다.

⑵3대 이하의 세상이 쇠퇴하고, 예의와 정의를 저버리고, 성실과 부끄러움을 저버리는 것이 하루하루의 결과가 아니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추운 해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고, 그 어두운 날에는 혼자 깨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나는 『연가의 가르침』을 읽고 말했다: “제나라의 한 학자가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게는 열일곱 살 된 아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서예에 아주 능숙합니다. 나는 그에게 선비어와 법을 가르쳤습니다. 이해하고 싶으면 비파를 연주하세요. 이것은 모든 신하들에 대한 예의입니다. "놀랍습니다. 이 사람의 대자가 신하가 된다면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는 어려운시기에 봉사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말은 여전히 ​​\u200b\u200b시인 "샤오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 ① '오대사' : 구양수가 편찬한 '신오대사'를 말한다. ②웨이: 은유는 나라의 운명을 유지하는 열쇠를 뜻한다. ③삼조: 하(夏), 상(商), 주(周)나라를 말한다. ④ 『연가훈』: 남조와 북조의 안지가 편찬한 것.

23. 다음 강조표시된 단어의 의미를 문장에 쓰세요.

(2점)

⑴신의를 바치다(포기하다, 포기하다) ⑵지즈칭상(성취하다, 구하다)

24. 다음 문단 ⑵ “이상한 것은 이 사람이 가장 정확한 이해는 (B)(2점)

A. 이 남자가 아들을 교육시키다니 참으로 다르네요!

B. 이 남자가 아들을 이렇게 교육시키다니 이상하네요!

C. 이 남자의 아들 교육 방식은 정말 남다르다!

D. 이 남자가 아들을 교육하는 방식은 참으로 이상합니다!

25. 요약문 1항에서 저자는 “네 가지 중에서 수치심이 특히 중요하다”고 믿는다. (2점)

사람이 부정직하고, 예의를 어기고, 정의를 어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부끄러움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26. 저자는 (2)항에서 '외롭게 깨어 있는 사람'으로 누구를 언급하고 있습니까? 왜 그는 "혼자 깨어 있다"고 말합니까? (2점)

안지투이(1점) 안지투이는 어려운 시기에 관직을 맡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천박하지 않고 성실했다. (1점)

27. 전문을 주의 깊게 읽고 저자의 주장을 간략하게 분석하십시오. (4점)

이 글은 풍도(Feng Dao)에 대한 구양수(Ouyang Xiu)의 인용문으로 시작하며, 특히 "성실함과 수치심"을 강조합니다. (1점) 자신의 견해를 밝힌 후 계속해서 공자와 맹자의 말을 인용했는데, 이를 예로 들어 '사학관료의 파렴치함은 국가의 치욕이다'라는 견해에 이르렀다. (1점) 두 번째 문단에서 많은 고난을 겪고 실향을 당한 염자추는 열악한 사회 환경 속에서도 정직하고 올곧을 수 있는 학자 관료가 여전히 많다는 것을 증명한다. Yan Zhitui의 사례는 저자의 관점을 보여주는 강력한 예일 뿐만 아니라 기사 논증 과정의 논리적 엄격함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1점) 언어 1점.

2 글쓰기 70점

28.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관점을 그려보고, 자신만의 주제를 초안하여 800자 이내의 기사를 작성해 보세요.

체코 작가 밀란 쿤데라(Milan Kundera)는 "인간이 생각할 때 신은 웃는다"라는 유대인 속담을 인용한 적이 있다. 현재 널리 퍼진 이 격언은 인간 세계에 대한 쿤데라의 인식을 표현한다.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는 어느 누구의 생각도 포괄적이고 완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때문에 생각을 포기해야 할까요? 생각해보면 이것은 쿤데라의 원래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결국 생각은 인간으로서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이고, 바로 이 생각이 하나님을 웃게 만드는 것이 오늘날의 문명을 있게 한 것입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