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개역」 제 12 장 (국편 3 장)
비지치국덕심순
(전 65 장)
인민의 불응, 그 지혜가 많다.
그래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의 도둑;
지혜가 나라를 다스리지 않고 나라의 복이다.
이 두 가지를 아는 것도 해서식이고, 상시 해서식은 현덕이라고 한다.
현덕 깊은 남자, 사물과 반남자, 그리고 대순까지.
주석
1, 명민
2, 우매함: 민중에게' 우매한' 이미지를 준다.
3, 지혜: 지혜, 지식이 아니라 교묘한 사기, 여기서 법령을 가리킨다.
4, 도둑: 상해, 위험.
5, 해서식: 법칙, 본보기, 여기서 관건을 가리킨다.
6, 반전: "돌아가기" 와 마찬가지로 반환합니다.
7, 대순: 자연에 순응한다.
해석
과거 요순우처럼 도를 알고 있던 사람들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모두 총명하고 지혜로 국민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민중에게' 우둔한' 이미지를 주었다. 백성들이 다스리기 어려운 것은 그들이 법령에 너무 많이 직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초점은 일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명령을 피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번잡한 법령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라를 쇠퇴시키는 주범이다.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는 것이 국가의 복이다. 도법 자연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치국의 모범이 될 것이다.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사람은 깨달음의 사람이다. 깨달음의 사람은 심오한 것을 알고 있고, 알고 있는 것은 장기적으로 알고, 아는 것과 상식은 상반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역자의 도는 움직이고, 움직이는 자는 천하가 순조롭다.
해석
노인은 법과 명령을 배제하지 않고 지혜를 지지한다. 도로로 건립된 시스템은 우주처럼 자동적으로 서로 균형을 잡으며, 병도하는 사람들이 우주법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대한 현자는 제한보다는 지혜로 지지한다. 이곳의 지혜는 서민이 아니라 상류층에서 나온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지혜는 백성들에게 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혜가 나왔고 큰 위선이 있다' 는 이유로 그 존재를 모르는 만큼 수익만 있으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법치이다. 법은 손해를 입히고 또 손해를 입히고, 지도를 손상시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는 것이 바로 도이다. 자연계에도 법이 있고, 법의 원칙은 보호이고, 두 번째는 지원이다. 인위적인 법 하나는 제한이고, 두 번째는 방해이고, 법의 원래 의도는 모든 사람이 자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법은 본질적으로 좋고 나쁨이 없고, 도리가 있는 사람이 쓰는 것은 호랑이와 같다. 마음속에 도리가 있는 사람은 모든' 법' 에 들어가는 것도 자유롭다. 법은 가장 낮은 도덕이다. 왜냐하면 너의 내면의 지혜는 법령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법령이 너무 많으면, 법령을 제정한 사람은 결국 고치를 스스로 묶을 것이다.
「도덕경 개역」 제 11 장 (국편 2 장)
소박한 포박
(전 19 장)
절대 자비, 의민 포기, 복효자;
절묘하고, 이익을 버리고, 도둑은 없다.
이 세 가지는 글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소속:
소소한 포박함, 소사과욕, 절학 걱정 없음.
주석
1, 절대성
2, 지민 포기: 민에게 지혜를 포기한다는 뜻이다. 지혜는 법령을 가리킨다. 진정한 지혜는 제한이나 방해보다는 국민을 지지하고 보호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국민을 관리하는 데 더 많은 법령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이다.
3, 절대인: 인의를 표방하지 않는다.
4, 의민 포기: 즉, 국민에게 의리를 버리고, 민중이' 인의명' 을 추구하도록 격려하지 않는다.
5, 절묘한: 영리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6, 이익 도용: 도난에 유리한 것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속: 귀속, 여기서 본심,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을 가리킨다.
8, 소박함 참조: 원래의 자연스러운 본색을 유지하다. 참조, "현재" 와 함께, 나타납니다; 채식, 염색되지 않은 실크; 포옹: 스틱; 박, 조각하지 않은 원목. 스와 박 (su) 은 동의어로, 귀진한다.
9, 소사과욕: 사심을 없애고, 사리사욕을 버리고, 집단의식에 통합한다.
10, 절학: 인의성지학을 배척한다.
해석
상덕불덕, 고대의 선행은 도인으로, 그 행위를' 성행' 으로 표시하지 않고, 그 사람을' 성인' 으로 표시하지 않으면 민중은 당연히 본받을 마음이 있다. 일단' 성인' 이 유명해지면, 마음에 어긋나는 지민으로 나타나게 되고, 위성인들이 그 길을 널리 알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이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신을 완전히 피면 사회는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인의를 표방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의민이 되기 위해 다투지 않고, 가짜 인의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효자를 평상시, 마땅히 해야 할 일로 할 것이다. 심계, 계책, 계산적인 사상을 적게 퍼뜨리면 도적에는 뚫을 틈이 없고, 도둑도 실직하게 된다. 이 세 가지는 간단해 보이지만, 이 몇 마디만으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들이 본심과 본성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서로 분열하고, 헤어지고, 인류가 집단적으로 혼연일체를 이루고, 질서 정연하고, 집단의식에서 마음껏 자아를 피어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해석
모든 존재가 평등하다. 인의, 지혜, 충효를 통해 사람을 갈라놓으면 이 분리가 점차 커질 것이다. 도리가 있는 사람에게 충효인의는 원래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모두 자신으로부터 원인을 찾아야 하고, 소사과욕과 절학근심이 없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노자는 성인을 거절하지 않고 큰 위선의 성인, 큰 위선의 지혜를 거부한다. 노인이 말하는 지혜는 지혜와 지지로 좋은 사람을 지지하는 것이지 제한과 방해는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사람이' 이익 우리' 의 관점에서 일을 할 때 인의와 지혜, 충효가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겉만 번지르르한 것을 없애고, 성인의 일을 하고, 절대 성인의 이름을 짓다. 성인은 모든 사람을 가족으로 여길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로 일을 하고, 도리로 사람이 되고, 거짓된 인의를 근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