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 빨리 읽기:
1. 두 달 만에 회수, 오프라인 트래픽 진입, 편의점과 유사한 ofo의 매력적인 모델입니다.
한 매장을 2.3일 만에 오픈하고 62일 만에 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셀프 편의점 매장의 새로운 관행이라 더욱 흥미롭다.
3. 셀프서비스 편의점은 사용자와 군비경쟁에 가까운 마지막 20미터 내에서의 소비 시나리오를 다룬다.
Ofo형 사업 유형
Ofo의 재무 모델은 차량 한 대의 비용이 200위안이고 감가상각비, 유지비, 그에 따른 운영비가 70위안이라는 것입니다. 자전거는 하루 10회 사용하며 1회 사용료는 0.5위안, 일일 현금 흐름은 5위안입니다. 270/5=55일. 즉, 돈을 돌려받는 데 약 2개월이 걸린다는 뜻이다.
빠른 투자수익률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트래픽 진입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단순한 재무적, 잠재력적 모델을 바탕으로 ***Xiangbike는 138억 달러의 가치 평가를 달성했습니다.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나요? 응, 편의점.
늘 과소평가되어 왔던 상가/커뮤니티 편의점 모델이던, 아니면 사내 셀프 편의점 같은 새로운 모델이던.
전자는 Zhuang Chenchao가 투자한 'Bianlifeng'로 자체 축복 효과가 있으며, 후자는 'Lingwa', 'Haopin'(Kuaidi Taxi 창립자 Chen Weixing이 투자), 'Snacks e- 홈', '프라이빗 허니스페이스', '타이거퀵구매' 등 신규 플레이어들이 그 뒤에서 급상승하며 전체 시장점유율이 10억이 넘는다.
Bianlifeng은 널리 해석되었습니다. 오늘은 신규 플레이어의 비즈니스 계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재정적인 질문을 해보세요
항저우 기업 "Leading Frog"의 BP 데이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직원 30명 규모의 회사에서 셀프서비스 편의점 진열 비용은 1회 400위안, 고객 개발, 유지관리, 물류, 종합 파견 비용은 400위안이다. 단일 매장의 매출은 67위안이고 총 수익은 25%로 하루 수입이 17위안, (40400)/17=47일입니다. 즉, 자본금을 상환하는 데 한 달 반이 걸립니다.
물론 이상적인 모델이죠. Lingwa의 CEO인 Hu Shuangyong과 확인한 결과, 실제 운영에서는 완전 개방형 셀프 서비스 편의점의 특성으로 인해 현재 일부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등 손실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Lingwa의 평균 손실은 약 10%이며, 이 부분은 기업이 부담합니다.
이 문제를 피하는 방법은 선반당 200위안의 비용으로 카메라와 사운드 생성 장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모니터링 상태를 유지하고 테스트 기간을 통과하면 손실률을 5%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재무 모델은 (4040200)/(17*0.95)=62일로 수정되었습니다.
즉, 30명 정도 규모의 회사에서 셀프 편의점을 차리는 경우 62일 투자 회수가 일반적인 재무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편의점 마지막 20미터
내가 이 트랙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리더 Hu Shuangyong이 나에게 8가지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1: 우리가 먼저 했습니다. 모구지에, 유잔, 자오핀 등 기업에 애프터눈 티를 제공하지만, 이 모델은 전적으로 기업 조달에 의존하고 있다. 복지 수준이 높은 인터넷 기업을 제외하면 다른 기업들은 이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 그래서 셀프서비스 편의점 모델이 됐다.
2: 개방형 선반을 사용하는 "소박한" 방식은 재무 모델 고려 사항을 기반으로 합니다. 한번 UFIDA 같은 자판기를 사용해봤는데, 가격은 30,000위안이었고, 전기세를 제외하고 월세는 800위안이었습니다. 자판기에는 슬롯이 수십 개 밖에 없어서 한 달 동안 사용해 본 결과 판매 속도가 매우 느렸습니다. 나는 돈을 잃었다. 자동 판매기 모델은 사무실 건물(사람의 흐름이 충분히 밀집됨)에 배치하는 데 적합할 수 있지만 회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붕어빵 형식은 금전적으로 건전하고, 도둑질이 있어도 여전히 허용 가능한 범위에 속한다.
3: 도난을 통제하는 기술은 매우 간단합니다. 직원이 직접 구입하는 한 회사는 약간의 도난을 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 회사는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기업은 감독을 수행할 큰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총 이익을 늘리는 방법은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판매를 통해 생산을 촉진하고, 소비 데이터를 통해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결정하고,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는 것입니다. 단연코 비스킷과 페이스트리가 최고입니다.
OEM 제품이 출시되면 매출총이익률은 25%에서 30% 이상으로, 심지어는 35%까지 질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5: 기존 편의점의 월 매출액이 약 10만 위안을 달성하려면 최소 50만 위안의 창업 자본이 필요하고 약 3개월 동안 부지 선정 및 장식이 필요하다. 셀프 서비스 편의점 모델을 사용하면 40개의 회사를 출시하고 창업 자본금 40,000위안(회사를 출시하려면 진열대에 400위안, 첫 구매 비용으로 600위안 필요)만 있으면 됩니다. 복제 및 확장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6: 빠른 확장의 기본은 재고 회전율이 느려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편의점 업계의 평균 처리일수는 약 20~30일이며, 7-11이 업계 최고 수준이다. 현재 링와(Lingwa)는 베이징에 13.8일을 두고 있다. 간식 이지아'가 25일이다. 처리일은 제품 선택, 재고 관리, 활동 및 기타 운영의 포괄적인 기능을 테스트합니다.
7: 특정 속도로 확산된 후 선반은 고마진 서비스 카테고리를 제공하거나 진열 비용, 신제품 프로모션 비용 등을 청구하는 등 기업의 서비스 입구가 됩니다. , 논리적입니다.
8: 기존 편의점은 회사 건물 아래에 오픈하더라도 500m 이상 거리에 있다. 회사 내에 편의점을 오픈하면 직원들과의 거리는 20m도 안 된다. . 점점 게으름을 피우고 있는 1980년대, 1990년대생들에게는 이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 셀프편의점은 임대료를 낮추면서 매출총이익을 보장하기 때문에 일반 편의점보다 가격이 20% 저렴하다. 가깝고 저렴하며 소비의 끈기도 꽤 좋은 편이다. 현재 월 재구매 횟수는 11회, 이틀에 한 번 구매하는 셈이다. 사용자의 소비 현장에 가까워지는 것은 소비 현장의 마지막 20미터를 위한 싸움이다.
편의점의 재평가
편의점의 가치는 늘 과소평가되어 왔습니다.
자본시장에서는 PE(이익에 해당하는 시장가치의 배수)나 PS(매출액에 해당하는 시장가치의 배수)를 사용하는데 이는 인건비가 높은 곳에 적합하다. (24시간 교대근무)와 높은 임대료(상권과 생활중심지에 가까운 편의점의 경우 큰 손해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편의점으로 매장 수는 106개, 기업가치는 15억에 불과하다. 인터넷 업계에서는 90년대 이후 세대가 만든 만화 애플리케이션의 가치가 15억 달러에 이른다. 편의점의 가치는 극히 낮다.
인터넷 플레이어가 개입하자 업계의 인지 논리가 바뀌고 편의점 가치 평가 모델이 재평가되었습니다.
1: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쉬운 사업입니다.
2: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오프라인 트래픽 진입점입니다.
3: 쇼핑 편의성을 만족시키면서, 서비스 프리미엄을 통해 더 높은 자본 공간을 확보하세요.
4: 높은 빈도는 낮은 빈도의 소비를 유도할 수 있으며 트래픽은 여러 라운드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판매 포지셔닝을 넘어 편의점의 가치에 대해서는 일본과 대만을 보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만 편의점은 점심 및 생활 결제 사업을 독점했으며, 로손은 일본 3위의 항공권 판매점으로 성장했으며, ATM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금융 부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편의점의 오프라인 진입효과를 간접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오늘날 온라인 트래픽이 비용 우위를 상실하면서 새로운 저비용 트래픽 경로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가 매출 가치 평가에서 사용자 가치 평가로 변화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은 2017년부터 편의점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이유이기도 하다.
돈, 돈, 무기 전쟁 가능성
중국의 인터넷 프로젝트가 오늘날만큼 불안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인구배당의 실패는 인터넷 후반기 콘셉트의 인기를 낳으며 모두가 새로운 전쟁터 찾기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검색에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사고 경로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다음 인구통계학적 배당 시장을 찾으며 일반적으로 시골이나 해외로 이동합니다. 이로 인해 Kuaishou, Cuntao 및 Apus와 같은 회사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둘째: 기술적 배당금을 활용해 트래픽 감소에 저항하세요. 인공지능과 VR의 등장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셋: 빈도가 높고 총 이익이 높으며 이직률이 높은 오프라인 시나리오를 찾으세요. 기존에 광범위하게 운영되던 오프라인 마켓을 다시 활성화합니다. 편의점은 변화를 기다리는 가장 직관적인 시장이다.
후솽용은 편의점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이 '돈, 돈, 돈'이라고 말했다.
첫번째 돈은 변화다. 결국, 시작하기 위한 문턱은 낮고 돈이 있으면 시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도시나 다양한 시나리오(회사 및 기업 공간)에서 개발 중인 경쟁 제품이 10개에 가깝습니다.
돈을 찾는 지속적인 능력만이 시장을 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돈은 돈을 저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항저우에서도 3000만 위안을 모금한 비슷한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보조금을 받아 1000개 매장을 오픈한 결과 대부분의 공사가 수수료를 받기 위해 이뤄졌기 때문이다. , 선반 매장 이후의 서비스는 따라갈 수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Bailaijia만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제3의 돈은 돈을 버는 것이다. 자체 소유 상품이든 디스플레이 수수료이든 우리는 총 이익을 늘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공급망의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에 깊숙이 들어가 건전한 이윤을 확보해야 합니다. 셀프편의점의 핵심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 선택과 주문 능력, 물류·유통 효율성이다. .
후솽용은 “며칠 전 이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며 “첫 번째로 말한 것은 ofo 모델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었다. 당신은 군비 경쟁을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예. 매우 직접적이고 잔인하며 낙관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