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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위안밍의 성격은 어떤 것과 조화를 이루고 있나요?

도연명은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은둔자이자 일류 문필가였다. 그의 사상과 문학적 성취에 관해서는 고전문학 연구의 핵심 쟁점 중 하나이다. 예맹덕(葉孟德)의 '돌숲시(Stone Forest Poems)'는 책 말미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시대가 어렵고 모두가 재난을 두려워한다. 오직 술취함에 의지해야만 우리는 선견지명을 갖고 교양을 가질 수 있다. 1(p251) 황철, 송나라 사람이 말하기를 “원명이 닿을 수 없는 것은 뜻이 없기 때문이다.” 우비(玉隆)는 장인(匠人)이다.”2(p68) 노쉰(魯迅) 선생은 도연명이 위대하다고 말했다. "온통 조용하고 조용합니다." 2(p286) Chen Yinke 씨는 "Yuan Ming은 외국 유교와 내부 도교의 사람이었습니다. " 3(p181) '진실'과 '서투름'의 분리 여부입니다. , 유교와 도교의 공존, 또는 '조용하고 침묵'하지 않는 복잡함 등은 모두 도연명의 성격의 복잡함을 드러낸다. 도연명의 성격을 다시 살펴보면 낙관과 비관, 만족과 우울, 소극과 겸손, 낙관과 동요, 무관심과 집착, 초월과 저속함 등 삶의 온갖 극단적 이중성을 반영하고 있다. 등은 모두 성격 구조의 다른 수준을 보여줍니다. 심리학에서의 성격이란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후천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독특한 심리적 행동 패턴을 말합니다. 도연명의 성격은 현실의 소박한 면과 먼지에 물들지 않는 냉담하고 순수한 면을 모두 갖고 있다. 도덕을 걱정하는 삶의 이상과 가난을 걱정하는 현실적 딜레마 속에서 시인은 삶의 의미를 끊임없이 묻고, 현실의 충격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존재가치를 온전하게 유지한다. 이상인격과 실제인격의 충돌과 얽힘에서부터 두 인격의 반대되는 통일에 이르기까지 도연명은 정치적 후퇴를 택하여 “마음은 형식의 노예”가 아닌 내면의 인격을 추구한다. Ci'), ''나는 죽을 때까지 고난을 견뎌야 한다'('감상적인 선비들은 부를 만나지 않는다' 서문)의 인생 길은 자연과 농촌 생활에 대한 단순한 사랑에서 정신적 지주를 찾는다. , 가난이 만족되고 행복이 이루어지는 정신적 고향과 정신적 목적지를 찾아 시적 영역에서 삶의 이상을 실현한다. 그리고 “도연명의 사상은 이상인격과 현실인격의 대립합일인지, 현실인격에 대한 이상인격의 초월인지 모두 어려운 사유와 선택, 수정의 과정을 거쳐왔다.” /p>

一, 세속성과 초월성의 양가적 정신

도연명의 이상적인 인격은 가문의 공덕과 유교, 도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Yuanming의 증조부 Tao Kan은 동진 왕조의 창시자였습니다. 그는 "공덕을 쌓은 후 사임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총애를 받았습니다"( "Mingzi"). 그러나 그의 가족은 쇠퇴했습니다. 두 금나라는 정권이 자주 바뀌고, 권력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과 세력 확장 속에서 일어난 반란과 학살이 정치를 유혈 참살로 몰아넣은 시대였다. 문인과 유명인들이 자신도 모르게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또한, 씨족제도가 전성기였던 시대였으며, 인재의 육성은 가문의 지위와 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가난한 가정 출신의 수많은 지식인들에게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이러한 위험한 세계적 추세 속에서 인류 문명의 지위는 파괴되었으며 지식인의 인격은 크게 왜곡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에서 그의 조상의 행위와 그의 가족의 부침은 도연명에게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조상의 유산을 고수하면서 "명자"시에서 그의 조상 마오 쩌둥은 "조상을 존경하고 예전처럼 끝까지 조심하고 두 플랫폼으로 곧장 나아가 수천 마일의 이익을 얻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볍고 공허하며 바람과 구름의 흔적, 깊은 생각의 흔적을 남긴다." 기쁘다." 시의 마지막 부분에 그는 “나는 너무나 겸손하여 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다”라고 적었습니다. 도연명은 그의 조상들의 고상한 품행을 칭찬했습니다. 발현과 초월의 개념은 도연명의 심리적 반응 패턴에 축적되었습니다. 그의 성격의 두 끝인 "온통 조용함"과 "화난 눈"은 실제로 이러한 심리적 축적을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동진의 세계 양식은 유교와 도교와 밀접하게 일치했으며, 공덕과 초월을 결합한 인격 이상을 추구하는 것도 도연명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실제로 도연명의 정신적, 물질적 세계는 모두 고난과 어려움을 겪었고 그의 감정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세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참된 자아의 영역을 추구하는 것, 진리를 지키고 단순함을 품고 순수함을 되찾는 이상적인 상태에 대한 열망은 현실 생활과 사회적 의지 앞에서 유례없는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공식적으로 은둔 생활을 하기 전 도연명은 세속적인 것과 초월적인 것 사이에서 양가적인 마음 상태에 있었습니다.

"후퇴가 청렴의 법칙이고 도시와 조정의 중심이 흩어지기 쉽다"( "관시 부유 부") 사회에서 관직에 봉사하는 것은 뻔뻔한 행위 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서 벗어나야만 우리의 '본성'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것이 유교와 도교를 조화시키는 도연명의 사고방식이다. 그런데 구별하는 걸 잊어버렸어요." ("술》5부)

요컨대 도연명의 정신세계에서는 항상 진리추구와 자기만족, 자연변화를 이상적인 인격의 최고 경지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개인의 영적 가치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고방식은 관직이 되거나 은둔하든 외로움과 야망 상실의 곤경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것을 결정한다. 그러나 도연명이 이상화되고 시적인 접근과 삶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통해 고통의 시대와 현실의 딜레마를 돌파하고 초월하여 삶에 대한 보다 깊은 태도와 보다 열린 정신을 구현하게 한 것은 바로 이러한 현실적 딜레마였습니다. 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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