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를 지향하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선비는 논할 가치가 없습니다.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너무 기뻐서 걱정도 잊고, 노년이 오는 줄도 모르고…
알뜰하게 먹고, 물도 마시고, 팔짱을 끼고 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음식 한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에 사람들은 걱정을 참지 못한다. 돌아와도 내 기쁨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고, 옳은 길을 따르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 가난과 비천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입니다.
바른 길을 따르지 않으면 그것들을 없앨 수 없습니다.
당신이 부자이고 존경받을 수 있다면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라도 나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 부탁할 수 없다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지 않나요?
이로움을 보면 정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명령을 내려라.
자신을 존경하는 수양, 남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수양...국민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수양.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 있고, 100마일 떨어진 곳에 생명을 보낼 수 있지만, 큰 축제 기간 동안에는 그것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고상한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병으로 사망하셨고,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올바른 사람은 올바르고 의로운 사람입니다. 단어와 색상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들을 고려하십시오.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군자에게는 일이 쉽지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즐거움)라고 말하는 것은 (즐거움)을 제대로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공자의 유명한 말: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일어서지 마.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을 탓하지 않는다면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생각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선생님이 계시고,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은 바꾸겠습니다.
어디에 살든 존중하고, 일할 때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세요.
군자는 공손하고 예의바르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사람입니다.
말로는 충성스럽고 행동으로는 공손합니다.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성실하지 않다면, 그 주에 살아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뻔뻔하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자비를 베풀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군자는 의로움을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손자답게 발전시켜 믿음으로 지킨다. 정말 신사군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하는 것입니다!
통과되면 급하게 변경됩니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서두르려는 욕심도 없고, 작은 이익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서두르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요? 자신보다 먼저 죽기에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도덕을 지키지 않고 깊이 믿지 않으면 어떻게 살고 죽을 수 있겠습니까?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문학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사용하여 자선을 돕습니다.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을 주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사물에 예민하고 말을 조심한다.
말은 도덕성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재치 있는 말과 매력적인 말은 신선하고 자비롭다.
강함, 인내, 우디함, 무관심, 자비심.
덕이 있는 사람은 말로 교육해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세요.
당신은 사람들을 고양시키기 위해 당신의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당신의 말을 망치기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했다.
군자는 이름이 말해야 하고, 말은 실천적이어야 한다.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이야기하면 말이 그리워진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하며, 색깔을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지식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먼 사람이 된다. 도둑이 되라, 솔직함을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맹인이 되고, 배우기를 좋아하면 맹인이 될 것이다. 당신은 완고하고 배우지 않으면 미쳤을 것입니다.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할 것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부끄러울 것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목이 졸릴 것입니다.
왕을 섬기고, 그의 의무를 존중하고, 그것을 먹습니다.
예절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이익만을 위해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습니다.
1.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마라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의 스승이 있을 것이다
2.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그렇다. 그것을 알라.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3.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4. 선비(宗)는 도(道)를 지향하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논할 가치가 없다.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르는 사람...
8. 교사에 대한 의무를 다하십시오.
9. 사람은 도를 홍보할 수 있지만, 도는 사람을 홍보하지 않습니다.
10.
11. 군자는 자기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12. 가볍게
13.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반드시 당장의 걱정이 생긴다.
17. 백성이 넉넉하고 백성이 신의가 없으면 왕이 누구냐?
19. 아는 자는 혼란하지 아니하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아니하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니라
20.추운 세월이 지나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게 되고, 그다음에는 조각품을 알게 될 것이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을 탓하지 않는다면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생각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선생님이 계시고,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은 바꾸겠습니다.
어디에 살든 존중하고, 일할 때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세요.
군자는 공손하고 예의바르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사람입니다.
말로는 충성스럽고 행동으로는 공손합니다.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성실하지 않다면, 그 주에 살아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뻔뻔하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자비를 베풀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군자는 의로움을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손자답게 발전시켜 믿음으로 이를 이룬다. 정말 신사군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하는 것입니다!
통과되면 급하게 변경됩니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서두르려는 욕심도 없고 작은 이익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서두르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자신보다 먼저 죽기에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도덕을 따르지 않고 진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없다면 어떻게 살고 죽을 수 있겠습니까?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친구를 사귀려면 문학을 사용하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친구를 사용하세요.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이 되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고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말은 도덕성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재치 있는 말과 매력적인 말은 신선하고 자비롭다.
강함, 인내, 우디함, 무관심, 자비심.
덕이 있는 사람은 말로 교육해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세요.
당신은 사람들을 고양시키기 위해 당신의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당신의 말을 망치기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했다.
군자의 이름은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말하는 것은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말을 하면 할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하며, 색깔을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지식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먼 사람이 된다. 도둑이 되라, 솔직함을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맹인이 되고, 배우기를 좋아하면 맹인이 될 것이다. 당신은 완고하고 배우지 않으면 미쳤을 것입니다.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할 것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부끄러울 것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목이 졸릴 것입니다.
왕을 섬기고, 그의 의무를 존중하고, 그것을 먹습니다.
예절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이익만을 위해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습니다.
정답: 사랑부 - 마술사 수련생 2급 5-19 20:52
1.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말라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선생님이 계실 거예요
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3.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4. 선비(宗)는 도(道)를 지향하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논할 가치가 없다.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르는 사람...
8. 스승에 대한 의무를 다하십시오.
9. 사람은 도를 장려할 수 있지만 도는 다른 사람을 장려할 수 없습니다.
10. 남을 선전하고 남을 이용하여 말을 낭비하지 말라
11. 군자는 자기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12. 가볍게
13.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곧 걱정이 생긴다.
17. 백성이 많으면 왕이냐, 백성이 신용이 없으면 왕이냐?
19. 아는 자는 혼란하지 아니하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아니하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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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추운 세월이 지나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게 되고, 그다음에는 조각품을 알게 될 것이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을 탓하지 않는다면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생각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선생님이 계시고, 좋은 것을 골라서 따르고, 나쁜 것은 바꾸겠습니다.
어디에 살든 존중하고, 일할 때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세요.
군자는 공손하고 예의바르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사람입니다.
말로는 충성스럽고 행동으로는 공손합니다.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성실하지 않다면, 그 주에 살아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부끄러운 일이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도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자비롭다”고 말했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군자의 의는 맹세이고, 예의는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고, 손자는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믿음은 그것을 이루는 것이다. 정말 신사군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하는 것입니다!
통과되면 급하게 변경됩니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서두르려는 욕심도 없고, 작은 이익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서두르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요? 자신보다 먼저 죽기에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도덕을 지키지 않고 깊이 믿지 않으면 어떻게 살고 죽을 수 있겠습니까?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친구를 사귀려면 문학을 사용하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친구를 사용하세요.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을 주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고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말은 도덕성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재치 있는 말과 매력적인 말은 신선하고 자비롭다.
강함, 인내, 우디함, 무관심, 자비심.
덕이 있는 사람은 말로 교육해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세요.
당신은 사람들을 고양시키기 위해 당신의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당신의 말을 망치기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했다.
군자의 이름은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말하는 것은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말을 하면 할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하며, 색깔을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지식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 솔직함을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바보가 될 것이고,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게 될 것이다. ; 만약 당신이 엄격하고 배우지 않는다면, 당신은 미치게 될 것입니다.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할 것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부끄러울 것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목이 졸릴 것입니다.
왕을 섬기고, 그의 의무를 존중하고, 그것을 먹습니다.
예절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이익만을 위해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습니다.
정답: 사랑부 - 마술사 수련생 2급 5-19 20:52
1.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말라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선생님이 계실 거예요
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3.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4. 선비(宗)는 도(道)를 지향하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논할 가치가 없다.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르는 사람...
8. 교사에 대한 의무를 다하십시오.
9. 사람은 도를 홍보할 수 있지만, 도는 사람을 홍보하지 않습니다.
10.
11. 군자는 자기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12. 가볍게
13.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곧 걱정이 생긴다.
17. 백성이 많으면 왕이냐, 백성이 신용이 없으면 왕이냐?
19. 아는 자는 혼란하지 아니하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아니하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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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추운 세월이 지나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게 되고, 조각품을 조각하게 될 것이다.
군자의 공의는 의를 행하는 것이다.
지가 유찬이라고 말했다. 군자의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자기를 공경하고, 행위를 공경하고, 백성을 양육하면 이익을 주고, 백성을 공의롭게 대하는 것이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고, 악당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신사는 소극적이고 싸우지 않으며, 집단이지만 당파는 아니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항상 걱정이 많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익만을 위해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습니다.
인을 구하고 인을 얻으면 왜 불평합니까?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나라가 난리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룬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군자는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고, 군자는 길을 걱정하지만 가난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응? 그것은 소중하다. 말만 하고 설명하지 않고 바꾸지 않으면 끝이에요.
좋은 것을 보는 것은 수프를 탐험하는 것과 같습니다.
군자는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좋은 사람을 칭찬하지만 절제된 사람이다.
학자라고 해서 학자가 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요!
인생의 좌우명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세요.
자신을 세우려면 다른 사람을 세우면 되고, 자신에게 다가가려면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면 됩니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을 탓하지 않는다면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생각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세 사람이 걸을 때는 좋은 것을 골라서 따르고, 나쁜 것을 골라서 바꿔주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내 자신을 돌아본다.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것은 아닌가? 친구에게 편지를 남긴 적이 있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어디에 살든 존중하고, 일할 때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세요.
군자는 공손하고 예의바르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사람입니다.
말로는 충성스럽고 행동으로는 공손합니다.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성실하지 않다면, 그 주에 살아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뻔뻔하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자비를 베풀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군자는 의를 맹세하고 예를 다해 행하며 손자답게 발전시켜 믿음으로 지킨다. 정말 신사군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하는 것입니다!
통과되면 급하게 변경됩니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서두르려는 욕심도 없고, 작은 이익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서두르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요? 자신보다 먼저 죽기에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사람이 자신의 미덕을 지키지 않고 자신의 신앙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없으면 살 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문학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사용하여 자선을 돕습니다.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을 주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사물에 예민하고 말을 조심한다.
말은 도덕성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알려진 말과 매력적인 말은 신선하고 자비롭다.
강함, 인내, 우디함, 무관심, 자비심.
덕이 있는 사람은 말로 교육해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세요.
당신은 사람들을 고양시키기 위해 당신의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당신의 말을 망치기 위해 사람들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했다.
군자는 이름이 말해야 하고, 말은 실천적이어야 한다.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말을 하면 할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하며, 색깔을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지식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먼 사람이 된다. 도둑이 되라, 솔직함을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맹인이 되고, 배우기를 좋아하면 맹인이 될 것이다. 당신은 완고하고 배우지 않으면 미쳤을 것입니다.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할 것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부끄러울 것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목이 졸릴 것입니다.
왕을 섬기고, 그의 의무를 존중하고, 그것을 먹습니다.
예절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은 불만이 많을 것입니다.
배움에 대한 공자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내가 모르고 작가라면 나는 작가가 아니다. 많이 들으면 좋은 것을 선택하고, 많이 보면 알아차릴 것입니다.
당신이 거룩하다면 나는 결코 배움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에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충분히 배우지 않으면 잃을까 봐 두려워요.
똑똑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무능한 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고, 소수에 대해 너무 많은 질문을 하라. 거기에 있으면 아무것도 없으면, 그것이 사실이면 거짓이 될 것이다. 실수를 바로잡지 않고.
시에서 영감을 받아 에티켓을 확립했습니다. 행복해요.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하고, 인에 의지하고, 예술 속에서 방황합니다.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개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하루 종일 밥도 안 먹고 밤을 새워 생각해보면 소용도 없고, 공부만큼 좋지도 않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모두가 악하면 확인해야 하고, 모두가 좋으면 확인해야 합니다.
때때로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해는 자신이 죽은 곳을 알고, 달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고 배우고 싶어 한다고 할 수 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표현할 수 없습니다.
시는 흥미롭고, 볼 만하고, 그룹을 형성하고, 분개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은 아버지를 섬기고 멀리 있는 사람은 왕을 섬기는데, 그들은 새와 짐승과 풀과 나무의 이름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영속성이 없고 주술사가 될 수 없습니다.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자제를 해도 가르침이 없지는 않습니다.
정치 모토
정치는 정직해야하고, 지휘관은 정직해야합니다. 누가 감히 불의를 행하겠습니까?
옳은 것을 높이고 거짓을 착각하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은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습니다.
왜 정치적 목적으로 사람을 죽여야 하나요? 아들은 착해지기를 원하고 사람들도 착해지기를 원한다. 군자의 덕, 악인의 덕, 풀밭에 부는 바람은 반드시 망하게 마련이다.
후손은 하를 찾지 않을 것이고, 오랑캐는 중국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며, 포로들은 동맹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군대는 강요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道)는 정치에 의해 다스려지고, 규례는 형벌을 받으며, 백성은 부끄러움 없이 보호받는다.
예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고, 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며, 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며, 사람들은 감히 무례하게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끝까지 조심하고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가르치지 않고 죽이는 것을 잔인함이라 하고,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것을 도둑이라 하고, 계산원처럼 인색한 것을 괴로움이라 한다.
정부는 자신의 자리에 살고 별에 둘러싸여 사는 베이첸과 같은 덕목을 기반으로 한다.
몸관리만 잘하면 정치에 무슨 의미가 있나요? 자신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수 있겠습니까?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는 사물을 존중하고 믿음직하며 검소하고 남을 사랑해야 국민이 스스로를 잘 돌볼 수 있다.
밖으로 나가면 귀한 손님을 만난 것 같고, 국민들은 큰 희생을 받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이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지혜로운 사람으로서 그 관리들을 섬기고, 인(仁)한 사람으로서 그 선비들을 친구로 삼는다.
국민은 충분하지만 왕은 누구인가? 백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왕이 충분할까요?
군자의 행동은 예의에 기초한다. 주려면 가장 두꺼운 것을 가져가고, 일을 하려면 가장 얇은 것을 가져가세요.
왕은 돈을 낭비하지 않고 이익을 주고, 불평하지 않고 일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원하며,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사납지 않고 강하다. ... 국민의 이익을 위해 우리가 국민을 이롭게 한다면, 이 또한 아무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이롭게 되는 것이 아닙니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열심히 하면 누가 불평하겠는가? 인(仁)을 원하고 인(仁)을 얻으면 어찌 탐욕스러울 수 있겠는가? 군자에게는 군중이 없고, 크고 작음이 없고, 오만함이 없는 것이 바로 이것이야말로 오만하지 아니한가? 군자가 옷을 펴고 공손하게 쳐다보면 사람들이 그를 보고 두려워하게 만드는 것은 위력이 있으나 사납지 아니한가?
민사 및 군사 정책은 전략적 정책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사람이 살아남는 한 정부는 번영할 것이고, 그 사람이 죽으면 정부는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사람에게 달려있습니다.
왕과 신하들은 예의를 갖춰야 한다. 대신들은 충성심으로 왕을 섬깁니다.
Zilu가 Shi 씨에게 물었습니다. Zi Ri: "사람을 괴롭히고 화나게 하지 마십시오."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전해진다.
사람들에게 싸우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그들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지식과 인(仁)으로는 지키지 못하지만 얻으면 잃는다. 잘 알면 자비로 지킬 수 있다. 보여주지 않으면 국민들이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알면 인자로 지킬 수 있고, 조심스럽게 다룰 수 있지만, 예의바르게 옮기지 않으면 좋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존경하고 충성하게 만들고 설득할 수 있을까요? 공자는 "별장이 있는 사람에게 다가가면 공경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며, 선한 일을 하고 가르칠 수 없으면 격려하게 된다"고 말했다. p>
먼저 작은 잘못을 용서하고 인재를 육성하는 공무원이 있습니다.
위에 있는 것은 관대하지 않다
기타 답변 *** 11개 항목 1. 화내지 마세요, 비난하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를 내십시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개로 되돌리지 않으면 그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수시로 배우고 연습하세요
3.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하세요
4.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배우면 위험하다
5.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6.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릅니다
7. 미덕은 혼자가 아닙니다.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8. 그가 말하는 것을 듣고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9.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10. 점잖고 예의바른 사람이 되세요
11. 귀신과 신을 존경하고 멀리하세요
12. , 당신은 사람들을 확립할 것이고, 그들에게 다가가기를 원한다면 그들에게 다가갈 것입니다
13. 글을 쓰지 않고 말하고, 과거를 믿고 과거를 사랑하십시오
14. , 배움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에 지치지 말라
15. 부당하게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16. 그리고 넌 그걸로 만족해 걱정도 잊고 노년이 올지도 모르지
17.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땐 내가 선생님인가
18.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고민이 있다
19 ,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게 되고 그 다음에는 조각품을 알게 된다
20. 당황하지 말지니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아니하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니라 21. 백성이 믿음 없이는 서지 못하리라 22 왕은 서민으로 족하도다 어느 것 하나 부족하다
23. 어른의 신사미
24. 몸이 꼿꼿하고 시키는 대로 안 하는 사람
25. 작은 이득을 본다면 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26. 자기 입장이 아니면 자기 정부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27. 장기적인 걱정을 하지 않으면 곧 걱정이 생길 것입니다.
28. 자신에게는 관대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9. , 악당은 다른 사람에게서 모든 것을 추구합니다
30. 남을 홍보하기 위해 말을 사용하지 말고 다른 사람을 사용하여 말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31.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
32. 작은 조급함은 큰 계획을 망칠 수 있습니다
33. 사람은 도를 장려할 수 있지만 도는 다른 사람을 장려할 수 없습니다
34. 남에게 양보하지 마세요
35. 알면 아는 것이고, 모르면 모르는 것입니다.
36.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의지를 사로잡을 수 없다.
37. 도를 듣고 말하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이다. 서로 다른 길을 구하지 말라
39. 내가 원하는 것은 의를 취하는 자니라.
40. 부와 명예는 간음으로 이어지지 않고, 가난과 비천은 변하지 않으며, 권력은 굴복하지 않습니다.
. 공자 ①은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②가 아니냐?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아니하냐? 알지 못하면서도 놀라지 않으면 ③이 아닌가? 신사?"
'논어' 중에서 ?Xue Er》. 논어(論論)는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Yu Zhongni Qiu라는 이름의 공자(기원전 551년 - 479년)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자 유교의 창시자였습니다. ① 『논어』의 『说(yuè)』는 『愠(yùn)』은 분노를 뜻한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세요.
이것은 "논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공자는 "다른 사람을 걱정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당신 자신이다 ① 당신은 다른 사람의 고민을 모른다. "
'논어? 설아' 중에서. ①[모르는 것]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4. 스승님은 "내가 배우겠다고 결심한다. 열다섯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 있으면 혼란이 없고, 쉰 살이 되면 운명을 알게 되고, 일흔 살이 되면 마음의 뜻을 따르게 된다. 규칙을 초과합니다. ”
<논어? 정치를 위하여> 중에서 ① [귀소리] 남의 말을 들으면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다. ② [도를 어기지 말라] 마.
5.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6.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① [殆(dài)]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이득이 없다.
7.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8. 공자는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어찌할 바를 모른다. " "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에서.
9.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라. 자신을 반성해 보세요 ①. "
"논어? 이인"에서.
①[성찰(性)] 자신을 점검해 보세요.
10. 공자는 "처음에는 사람과 함께 있어 사람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믿었으나 이제는 사람과 함께 있어 사람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다"고 말했다. 장공예".
11. 그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논어? 장공예' 중에서.
12. 공자는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사납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는 2가 된다. 문학과 질이 온화하면 군자는 신사가 된다”고 말했다.
'논어? 용예' 중에서. ①[와일드] 거칠다. ②[역사] 거짓입니다.
13. 공자는 "잘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공자 용예?"
1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① 아는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아는 사람은 활발하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며 아는 사람은 즐겁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p>
'논어? 용예' 중에서. ①[알다(zhì)]는 '지혜'와 같다.
15. 공자는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데, 그것이 나에게 무엇입니까?"라고 말했다.
'논어'에서. ①[지(zhì)] 기억하라.
16. 공자는 “화내지 않으면 깨우치지 않고, 화내지 않으면 표현하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영원히 회복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p>
'논어? 슈어' 중에서. ①[화가] 깨달음을 구하지만 얻지 못한다. ②[悱(fěi)]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할 수 없다.
17. 공자는 “세 사람이 걸으면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꾸라”고 말했다.
18. 학자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있을 수 없고, 앞길은 멀고 험난하다.
'논어? 태백' 중에서. 공자(孔子)의 제자인 증자(曾子)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①[홍이] 강인하고 끈기가 있다.
19. 자주시 ①: 의도 없음 2, 필요 없음 3, 견고함 없음 4, 자아 없음 5.
'논어? 자한' 중에서. ①[절대4] 문제에는 4가지 문제가 없습니다. ②[无义] 허공에서 추측하지 마세요. ③[필수] 확실하지 않음. ④[无 굳건함] 경직되지 않고 완강하다. ⑤[无我] 독선적인 태도를 취하지 마세요.
20. 공자는 강에서 “고인은 사람과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논어? 자한'에서.
21. 공자는 "세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논어? 자한'에서.
22. 공자께서는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게 되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
'논어? 자한' 중에서. ①[시들다] 시들다.
23.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논어? 자한'에서.
24.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안원' 중에서.
25.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논어? 안원> 중에서.
26.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못하고, 말이 옳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번성하지 않으면 형벌이 이루어지지 않고, 형벌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백성이 손해를 보게 된다.
'논어? 자로' 중에서.
27. 공자는 “몸이 바르면 말하지 않고 행하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말해도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
28. 말씀을 지키시고 행동으로 열매를 맺으소서.
'논어? 자로' 중에서.
29. 공자는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할 수 없는 것을 걱정하라”고 말했다.
<논어? 선문> 중에서. ①[할 수 없다] 능력이 없다.
30. 공자는 "고상하고 인(仁)이 있는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고 말했다.
<논어? 위영공> 중에서.
31.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갈고 닦아야 합니다.
'논어? 웨이링공' 중에서.
32. 공자는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당장의 걱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논어? 위영공> 중에서.
33. 공자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를 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논어? 웨이링공' 중에서.
34. 공자는 "인을 베풀고 스승에게 굴복하지 말라"고 말했다.
'논어? 웨이링공'에서.
3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교리에는 차별이 없다. ①.
”
<논어? 위영공> 중에서. ①[구별 없는 교육] 누구든지 교육할 수 있으면 차이가 없다.
36.
'논어? 지시' 중에서
배움이 최고이다
『1』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고 말했다.
『2』유지는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참 좋은데, 무지한 게 신사 아닌가?”라고 말했다. 윗사람 기분 상하게 하는 사람." 너무 신선해요. 범죄는 안 저지르지만 말썽만 피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에요.
형제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3』Zengzi는 "말을 알고 사람을 더 자비롭게 보이게 한다!"라고 말했다.
『4』Zengzi는 "매일 세 번 성찰한다"고 말했다. 내가 남을 위한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았는가? 내가 말을 전하지 않았는가?" 천 대의 수레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절약하고 남을 사랑해야 백성들이 때를 지킬 수 있다.”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가면 동생이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고, 남을 사랑하고, 실천에 여유가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7』자샤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외모를 바꾸고, 부모를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사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비록 배운 것이 없다고 해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나는 그것을 학식이라 부르겠다.”
『8』공자는 “군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으면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충실하고 믿음직하다. 자신보다 나쁜 친구가 없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9』Zengzi는 "결국 조심하라. 멀리 쫓아가면 백성의 덕이 강하리라."
『10』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나라를 세우려면 정치에 관해 들어야 합니다. 조화를 추구하느냐?”
『11』스승이 말씀하셨다.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 할 수 있다.”
『12』유자는 “예의 목적은 화합을 이루는 것이니, 이것이 옛 왕의 도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 작은 사람이나 큰 사람이나 할 수 없는 일이 있으면 예의를 지키지 않고 조화롭게 화해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도 불가능합니다. 유자는 "신뢰는 의에 가까우며 말로는 회복될 수 있다. 존경은 예에 가까우며 부끄러움은 멀리 있다. 친밀함을 잃지 않기 때문에 '커종예'이기도 하다.
『14』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다. 삼가하고 말을 삼가하면 도가 옳으니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하느니라”고 말씀하셨다. /p>
『15』자공이 말했다: "아첨 없이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부자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공께서 말씀하셨다: "시에는 베기와 같고, 닦고, 닦는 것과 같다고 하였는데, 베푸는 것이 무슨 뜻이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때서야 베푼다. 이제 시에 대해 얘기해볼까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다들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