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중국 기업 정보 - 8, 유가의 길은 도가의 길과 정말 다른가요

8, 유가의 길은 도가의 길과 정말 다른가요

중국 문화의 유교 사상과 도가 사상은 모두 중국의 주요 문화이다. 사실 유교 문화와 도가 문화는 핵심 가치관에서 다르다. 유가는 입세를 중시하고, 적극적으로 진취적으로 공을 세우고, 도가는 슬림함을 중시하고, 조용하고 자연스럽게 무위해야 한다. 다음은 도가의 도와 유가의 도가 어떻게 다른지 간단히 소개한다.

도가: 도가의 삶의 가치: 자연으로 돌아가 세상을 떠나 보신을 피한다. 노자는' 도법 자연'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도가의 시조 노자에 따르면, 도의 운행 법칙은' 자연' 이고,' 득도' 는 사물이 마땅히 해야 할 모습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자신의 주관적 의지를 섞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무위' 이다. 일단 어떤 외적 의지의 구동과 강요를 완전히 부정하면, 사물은 운동에서 자신의 본성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다. 즉,' 모든 것' 이다. 이로써 장자가 소위 말하는' 사람은 자기도 없고, 신도는 공로도 없고, 성인은 이름도 없다' ('장자 소요유'), 달성한' 소요지' 의 편안한' 보류 없음' 의 경지를 실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이것으로 처세하면' 하늘과 땅이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제물' 의 경지를 실현할 수 있다. 즉,' 도법 자연' 의 기본 법칙을 따른다면 자신의 본성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다른 것을 완전히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가 제 2 호 인물은 장자로 도가 사상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장자는 인간의 명성과 이로가 죽은 쥐고기 같은 더러운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장자 () 는 혜시 () 라는 좋은 친구가 있는데, 위국 () 에서 국상 () 으로 일하다가 어느 날 장자 () 가 위국 () 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의 자리를 뺏을까 봐 온 도시를 보내 장자 () 를 수색하게 했다 그 논새는 남해에서 이륙하여 북해로 날아갔다. 오동나무가 서식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대나무의 열매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달콤한 샘물이 아니라 마시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이때 부엉이가 썩은 쥐 한 마리를 줍자, 새가 그 앞을 날아가고, (부엉이) 고개를 들어' 마셔!' 를 보냈다. 성난 소리. 지금 너도 너의 양국으로 나를 놀라게 하고 싶니? \ "Zhuangzi 는 세속적인 청고를 벗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자의 철학에서 만물은 모두 똑같다. 생과 죽음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장자가 죽음을 생명의 본원으로 돌아가는 것은 축하할 만한 일이다. 장자의 아내가 죽고, 장자가 징과 북을 두드리는 축하를 하고, 그의 친구 혜시가 그를 비난했고, 장자는 처음에는 생명도 없고, 형체도 없고, 기운도 없다고 말했다. 나중에야 생기 있고, 형체도 있고, 생명도 있고, 지금은 생명도 없는 (죽음) 으로 변하는 것은 춘하 가을겨울 운행 법칙과 같다고 말했다. 그녀는 지금 조용히 하늘과 땅 사이에 누워 있고, 나는 여기서 우는 것은 내가 천명을 이해하지 못하고, 통달하지 못하여 울음을 그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왕 인간의 공명부귀는 똥과 같다. 만물이 일생과 죽음이 모두 같기 때문에, 지금의 말로는 모든 것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장자는 무용지물을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장자는 큰 나무 한 그루가 일찍 벌목되어 잘 자라지 못하고 쓸모가 없어 오히려 목숨을 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의미에서 도가, 특히 장자의 가치관은 자연의 전신에 순응하는 것이다.

도가의 철학자들 중에는 유명한 대표 인물인 양주가 맹자에게 호된 적이 있다. 양주는 중국 철학에서 극단적으로 이기적인 철학자로, 그의 철학사상은 마오리를 뽑고 천하를 도모하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인생이 쾌락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사람의 삶도 어찌 된 일인가? 해악자이? 미후르를 위해, 관능을 위해. " 유가의 삼불후의 가치관과는 달리, 양주는 사람이 죽으면 백골이라고 생각하며 불후의 추구는 무의미하다. \ "학생들은 야오 순, 썩은 뼈 로 사망, 학생들은 지에 垗, 죽은 썩은 뼈, 썩은 뼈 에 수행, 누가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양주 일파의 가치관에서 생명을 보전하고 인생을 즐기는 것이다.

유가 인생 가치 사상. 중국 문화는 기본적으로 유교, 도가, 불가의 세 가지 사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유가사상은 중국 철학의 주류 사상이다. 유가 사상의 창시자는 공자이고, 공자 사상의 핵심은' 인' 이다. 인의 핵심은 애인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보면 인은 차이가 있는 애인이다. 그는 우리에게 혈연 관계의 원근에 따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먼저 자신의 부모를 사랑하고, 그 다음에 형제, 친구 등을 사랑하라고 요구했다.

유가사상에서 인자는 가장 높은 도덕 표준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최고 가치 기준이기도 하다. 즉 공자가 말한 말이다. 따라서 공자는 "사람은 홍도, 비도홍인" 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사는 책임은 대로를 드러내고 발양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공자의 제자 증자는 더욱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선비는 홍의를 빼놓을 수 없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자비 는 자신의 책임, 또는 무거운 평화 를 생각하지 않는다? 죽은 후 이미, 멀지 않은가? 클릭합니다 고대 택시는 현재의 지식인에 해당하며, 증자는 지식인에게 묵직한 역사 담당과 사명을 맡겼는데, 바로 큰길을 발양하고 죽은 뒤 이미 사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중국 지식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는 홍도 () 와 행인 () 에 비해 부귀리록 () 은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불의하고 부유하며 비싸고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고 생각한다. 사람이 사는 것은 구태의욕을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온종일 향과 매운맛을 먹고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는 사람을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공자는 "선지가 도에 있고, 악식도 수치스럽고, 의론도 충분치 않다" 고 업신여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의 가치는 성취도에 있다. "지사인인,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인인을 해치는 것은 없고, 몸을 죽이고 인인을 이루는 것은 있다." 공자는 홍도와 생명이 충돌할 때 생명을 희생하여' 도' 를 완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이 사상의 기초 위에서' 사생취의 의미' 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가 말하길, "생, 나도 하고 싶은 대로; 이순신, 또한 내가 원하는대로. 둘 다 가질 수 없고,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자도 있다. " 즉, 유가 사상의 가치관은 개인의 공명부귀가 아니라 사회를 위해 공헌하고 공업을 세우는 것을 강조한다. 이른바' 슬림하고 집안이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다' 고 한다. 따라서 많은 유교 사상가들은 위대한 애국자이며, 그들은 강한 제세안민의 사상을 가지고 있다. 송대의 저명한 사상가 장재가 쓴 부대련은 고대 지식인의 책임장과 선언서라고 불린다.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생민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성계절학을 위해, 만세를 위해 태평을 여는 것이다. 위대한 사상가 고염무는 천하흥망부의 책임을 외치는 시대 최강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유가의 가치관이 인자한 애인, 보효국가라고 말할 수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