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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중국의 교육과 그 전통을 연구하고, 그 문화적 뿌리와 철학적 내포를 거슬러 올라가며, 도가의 자연관과 유가의 중도 전통이 주류이다. 도가 문화는 교육이' 자연' 에 순응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그 구체적인 의미는 자연의' 도' 이다. 유교 문화는 사회 윤리를 중시하고' 학도' 의 핵심을 강조한다. 그러나, 사회의 과정은 전통과 현대가 끊임없이 충돌하고 진화하는 과정이다. 강유 웨이는' 시학으로' 의 교육이념과' 오사시대' 시기'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위해' 의 교육이념은 중국 근대 전통교육의 전범이며, 중국 교육의 현지화와 현대화에 기여하여 중국 철학 전통의 교육사명을 해석했다.
[키워드] 철학 교육; 문화 전통 동의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G40-02 [문헌 식별 번호] A [번호]1004-518x (2009)/Kloc-0
장위잉 (1965-), 여성, 강서재경대 교사, 주요 연구 방향은 교육학이다. (장시 난창 330032)
중국 전통 교육 사상은 왕왕 중국 철학의 출현과 발전의 실천 기초이며, 후자는 왕왕 전자의 가치 취향과 사고 방식을 규범하고 있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자연스럽고 밀접하며, 주로 중국의 대철학자들은 공자, 맹자, 장자, 동중서, 한유, 류종원, 왕안석, 주와 같은 큰 교육자가 먼저 나타난다. 그들은 오랫동안 서당을 운영하거나 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또는 강의를 하면서 정치를 한다면, 둘 다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강의명언) 철학자가 되기 전에, 그들은 종종 교육 활동과 학생들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교육하고 자신의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중국의 철학 이론은 종종 철학 거장들의 장기 교육 활동에서 먼저 양조되고, 생겨나고, 발전하고, 혁신하고, 전파하는 것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각종 학설이 끊임없이 등장해 기발하고 화려하게 싸웠다. 노자가 창립한 도가 철학, 공자가 창립한 유교 철학, 그리고 연이어 등장한 하희황로, 장자, 맹자, 순자의 철학은 모두 장기간의 사학 활동에서 먼저 구상하고, 발전시키고, 전파하고,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한대의 유교 고전은 보통 전국 시대의 하자색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한동중수는 음양오행설로' 춘추수양전' 을 설명하고 현대경학의 선례를 세웠다. 위진 시기는 중국 불교와 도교의 수태와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다. 김대의 혜원, 거홍, 육 등은 종교 조직을 이용해 종교 교리를 전파하는 등 당시 유명한 사학의 대가였다. 그들의 불교 사상과 도덕 사상은 장기간의 교육 활동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것이다. 송명리학은 북송 () 의 후원 () 등에서 발원한다. 장재 () 이정 () 에서 창립되어 남송 () 의 주까지 창립되었다. 주성과 왕루 사이에는 차이가 있는데, 후자는 육구연과 왕양명으로 대표된다. 남송 시대에는 이학이 이학과 대립하여 진량으로 대표되는 영강학파, 예응으로 대표되는 영가학파, 여조겸으로 대표되는 금화학파가 나타났다. 이학원과 이학원 철학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서원, 서점, 강의학을 짓는다. 신세대 철학사상으로서 송명리학과 남송무학은 먼저 사학 활동에서 생겨나고, 발전하고, 전파되고,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도교의 자연" 과 생태 개념
선진철학은' 도법자연' 을 제창하는데, 이는 도가가 사람과 자연관계에 대한 독실한 이해를 크게 반영한 것이다. 교육은 인간 사회 특유의 실천 활동이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자신을 자연에서 벗어나게 할 수 없고, 실천하는 사람도 영원히 초자연적인 개인이나 사회인으로 고립될 수 없다. 그러므로, 사람에 대한 우리의 교육은 반드시 객관적으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 존재해야 한다. 도가는 자연철학을 지도하는 생명목적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필연적인 왕국으로 확립하고 개인이나 사회의 편협한 범주, 즉 양주 () 를 초월하여' 마오리 ()' 와 유교 사회 전체인문주의의 교육 가치관 충돌, 그 문화관은 인류 문화의 함의에 기반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주의나 자연인문주의의 거시적 범주에 기반을 두고 있다. 도가 () 는 사람 중심의 자연이다.' 무위 ()' 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주장하고, 사람은 자연의' 도 ()' 앞에서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도가 자연주의 교육정신의 본질은' 살아있는' 정신이며' 자연 무위' 사상의 교육 본질이다.
루춘추' 는 진나라 시대의 중요한 저작으로 전국 말기 진국재상의 지도하에 유학생이 편찬한 것이다. 전국 시대의 각 학파의 학술 사상을 융합하여 많은 선진시대의 사료와 귀중한 과학, 문화, 교육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루' 춘추' 는 사회교육이 인간의 자연본성에 순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교육자의 본성에 따라 올바른 교육과 지도를 진행하며 자연주의 교육관을 반영했다. "코멘트" 는 "정지자는 실행할 수 없고, 워커는 멈출 수 없다. 그 모양 때문에 그대로 내버려 두어라" 고 말했다. 정지된 물건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움직이는 것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성을 따르고 건강한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을 잊는 것이 위대한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너는 파도를 따라 외로운 공간에서 마음껏 수영하고, 자연스레 자유로워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명언). " 교육자는 인간성에 순응하고, 교육이 사람을 인도해야 교육 임무를 완수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교육 방법은' 그냥 내버려 두어라',' 자연에 안착하라' 라고 불린다. "상덕" 은 "허소는 공적이고 소인은 대중이기 때문에 그 이유를 모르겠다" 고 말했다. 이것은 순천 라고 합니다; 교육 개혁은 풍속을 바꾸지만, 고생은 얻지 못한다. 이를 순종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교육자는' 천합',' 정합' 의 자연법칙을 따라야 한다. 교육자들이 무의식적으로 교육을 받고 자급자족, 자기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순천 순경의 교육 원칙은' 여씨춘추' 자연주의 교육관의 기초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은 "파도를 따라 흘러가고, 행하려면 명령을 내리고, 행하면 많은 사람이 된다" 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Deng 씨는 "소위' 핑안 행복' 이 학습에 집중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휴식과 수영' 이란 그들이 공부에 휴식과 게임을 얻어 정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소위' 순수하고 엄하다' 는 것은 그들이 너무 방자하지 않은 상황에서 두려움을 열심히 배우고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지능과 도덕에 모두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따라서 교육자의 안전과 쾌락, 여가와 여행, 관엄제를 합리적으로 안배하여 서로 적응시키는 것은 실제로 자연주의 교육관을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여씨 춘추 자연주의 교육관의 또 다른 표현은 비공리적 사상을 제창하는 것이다. 《논인》은 "반자아란 무엇인가?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하고, 색욕을 좋아하고, 지혜가 풍부하고, 독창적이고, 끝없는 여행을 하며, 마음은 자연에 의해 그려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군주론" 은 "과거 성왕이 천하를 다스리면 반드시 선공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남자라면, 세상은 평평할 것이고, 당신은 대중과 평등할 것이다. 뜻을 시험해 보고, 천하를 얻고, 천하를 얻고, 천하를 잃다. " 제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교사의 도덕성 문제입니다. "설득" 은 "스승도 존엄의 무게를 다투지 않고 길을 찾는다" 고 말했다. 그는 가혹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무엇이든 원하고, 무엇이든 원하고, 평생 성인이다. "즉, 교사들은 학생들의 체중, 항렬, 빈부 차이, 지위에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되며, 그들이 이성과 정의를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도" 는 "도법 자연" 의 길이다. 바로 사물을 "도" 의 화신으로, "도" 를 "자연" 의 화신으로 하는 것이다. 교육자가 존경하는 선생님은' 승의' 선생님이지' 승석' 선생님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주의 교육관은 지나치게 의도적으로 교육자에게 어떤 인위적인 영향이나 역할을 가하지 말고, 자연발전 변화법과 인간의 심신 발전법을 따르는 기초 위에서 자연스럽게 교육자의 개성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교육 실천에서 이런 교육관은 공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과도한 개입을 피하여 인간성의 완전한 발전을 보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교육철학에서 자연관과 교육 중의' 살아있는' 정신은 자연생태, 류 생태, 내재 생태의 삼중조화를 설명하고, 우리가 2000 년 전의 도가 교육철학을 반성하도록 고무시켰다.
두 번째는 "무중생" 과 "학도" 의 전통이다
중화민족의' 존화' 관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맹자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일찍이 고대에는' 중' 이라는 개념이 이미 존재했다. 고증에 따르면' 중' 자는 조상이 양궁에서' 중' 이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준' 이라는 뜻을 표현하며 정확한 행동에 대한 조상의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 부족 연맹 시절' 중' 대표 깃발은 연맹 군사 수장 지휘권의 상징이 되어 공정한 의미를 담고 있다. 깃발은 반드시 직립해야 하기 때문에, "그 깃발을 보고 그 패배를 나타내라" 는 것은 불길할 것이다. 강직하고,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은 비길 데 없는 미덕이거나,' 최고무상의 미덕' 이다. 정치교육에 있어서, 그것은 없어서는 안 될 표준이며,' 통치의 본' 과' 문화의 길' 으로 여겨진다. 이 때문에 거의 모든 선진제자와 군경은 모두' 중' 이라고 말하는데, 요순에서 공맹에 이르기까지 도가 정신은 일맥상통한다. 논어에 따르면? 야오 왕위 (Yao Yue) 에 따르면, 그 해 야오 (Yao) 는 순 (Shun) 에게 퇴위하고 순 (Shun) 은 유 (Yu) 공자에 관해서는, 그는' 중용' 과' 지덕' 을 주장하며 그것을 슬림함, 지식, 교육, 치국의 규범으로 삼아 세계를 인식하고, 관찰하고, 모든 것을 처리하는 기본 원칙과 방법의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아시아 성인' 인 맹자는' 법순순' 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공자의 길,' 배우려는 것' 을 굳게 믿고 선인, 특히 공자의 중용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독특한 중용 철학을 형성하여 교육 이론과 실천에 관통했다.
오사 이후의 전통교육은 백가쟁명, 정신자유 다원화의 시대이며, 각종 문화는 모두 발전할 여지가 있다. 한편, 전통에서 가장 격렬한 반대자들은 국학에서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문화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한편 문화보수주의로 분류되는 양소민 등은 낡은 전통을 바꾸고 과학과 민주주의를 중국이 받아들여야 할 좋은 것으로 간주한다고 주장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농촌 건설" 은 유교 문화 전통에 따라 몰락한 젠트 통치를 회복하고 지식 권위를 중심으로 한 농촌 질서를 구축했다. 이러한 시도에는 큰 한계가 있었고 당시 정치군사 형세의 영향을 받았지만,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자신의 전통에서 중국과 서양의 학습 자원을 열심히 노력하여 농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칭찬할 만하다. 사상 문화 공간에서는' 중학교를 몸으로 하고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는 교육 모델을 구현하여' 사이장기' 의 교육 이념을 재현한 것이다.
넷. 결론
도가 문화정신은 그 특정한 의미에서 자연의' 도' 로 세계관과 방법론을 포괄한다. 목적론, 경지관, 이상사회, 만물의 가치체계는 모두' 도' 의 전체적인 의미에서 유연하며, 이 전체적인 의미에서 어떤 인위적인 목적을 위한 올바른 선택은' 순응도' 일 뿐이다. 그' 도' 의 근원은 자연에 있다. 즉'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라, 하늘은 길을 따라, 길은 자연을 따른다' 는 것이다. 유교 문화 정신은 중국 봉건 제도의 초기나 새싹 시기의 종법 윤리 관계를 기초로 한 것이다. 그것은 사회 범주의 인사와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람 사이의 윤리 규범이다. 그것의 지식과 추구는 윤리와 일치한다. 유교 철학의 대상은 사회와 사회의 사람, 즉 인생, 인간관계, 윤리도덕을 평가하는 도덕적 이성의 윤리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유교 사상에서 공자는' 배우기' 를 제창하고 육예 육경을 교육 내용으로 삼았지만, 이것이 공자 교육의 전체 내포는 아니다. 《논어》에서 공자의 가르침은 시사서예 육예를 거의 뛰어넘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육예경전은 기초이며,' 어떤 인격이 되느냐' 는 핵심이다. 즉' 학도' 의 교육은 교육의 핵심이고,' 학도' 의 교육은 맹자의' 중도' 교육관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사회의 과정은 전통과 현대가 끊임없이 충돌하고 진화하는 과정이다. 강유 웨이는' 공부와 시습의',' 경세효용' 의 교육이념과 오사시대' 중학교를 체체로, 서학을 용용으로' 라는 교육이념을 중국 근대 전통교육의 전형으로 꼽아 중국 교육의 현지화와 현대화에 기여했다.
중국 문화, 중국 윤리, 중국 교육을 연구하려면 반드시 그들의 문화적 뿌리와 철학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도가의 자연관과 유가의 중도 전통이 주류이다. 중국 철학 전통의 핵심을 이해하고, 전통의 매력을 과시하고, 교육의 정체성과 건전성 관념을 키우고, 시민을 자연주체로서의 인격을 형성하는 것은 교육 전통의 사명이다.
[참고 문헌]
[1] 강유위. 장흥 설희, 계설문답, 만무 초당구 [M] 이 말했다. 베이징: 중화서국, 1988. [2] 고대 중국 고전 에센스. 안가훈 [M]. 베이징: 시대 문예출판사, 200 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