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구위 (전재)
여기 많은 학우들이 있는데, 저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저는 당신들이 온주에 대한 사랑에서 이 강의에 참석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사실, 내가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바로 이 사랑이 우리를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나는 왜 이런 책을 써야 하는지 자주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일시적인 충동은 아니지만, 분명 많은 감동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런 일을 하기로 결심할 것이다. 온주에는 온주의 문화, 정치, 경제를 연구하는 많은 전문가 학자들이 있기 때문에, 나는 그저 평범한 저자일 뿐이다. 온주에 대한 사랑 때문에 쓰고 싶습니다. 나는 자주 도시를 왔다갔다하는데, 본 것은 대부분 실망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내 책에서 슬픔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나는 슬픔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때로는 당신이 어떤 일이나 누군가를 너무 사랑할 때 이런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내가 여기 앉아 있을 때 슬퍼하지 않기를 바란다. 모두 즐겁다. 훌륭해요.
나는 옛것을 사랑하는 사람이라 늘 어릴 적 온주를 떠올린다. 모두 사라졌기 때문에 그리워요. 만약 모든 것이 변하지 않고 모두가 외면한다면, 새로운 것은 없다. 신선함만이 뉴스이고 나도 기자이지만, 가끔 사라지는 것, 옛일, 다시 꺼내는 것도 뉴스 소재라고 생각한다.
나는 어렸을 때 좋은 학생이 아니었다. 나는 여가 시간이 많다. 지금의 아이들과는 달리 학업을 끝내야 할 시간이 많아 거리를 한가롭게 돌아다닐 시간이 전혀 없다. 나는 종종 학교를 건너 뛰고 동물원, 공원, 송태산에 간다. 당시 온주에는 정말 재미있는 곳이 많다고 생각했다. 온주에 대한 나의 감정은 이렇게 배양된 것 같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한 어린 시절을 가졌기 때문이다. 즐거운 어린 시절은 아이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그때 산에 북을 치고 있었고, 나와 형은 늘 옆에 서서 듣고, 넋을 잃고 들었다. 송대산 기슭에 팔각형 우물이 하나 있다. 옆에 많은 가정이 살고 있다. 여자들은 우물가에서 물을 긷고 빨래를 한다. 매우 시끌벅적하다. 옆에는 그림책을 빌려주는 노점도 있다. 2 센트는 하나를 빌릴 수 있고, 돌계단에 앉아서 오랫동안 볼 수 있다. 나는 그곳에서 많은 세계 명작을 읽었다. 지금 팔각정 주변에는 송태광장의 분수가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보호인지 파괴인지 모르겠다.
온주의 우물에 대해 이야기하면 화제가 많다. 옛날 온주에는 28 개의 우물이 있었는데, 하늘에 있는 28 개의 별에 해당한다고 한다. 단지 상징적일 뿐이다. 솔직히 당시 온주 시민들의 식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이 문제는 1600 년 전에 해결되었지만, 우리의 식수 문제는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문제다. 이 내용들은 내가 모두' 온주 기억' 이라는 책에 썼는데, 여기서는 말하지 않겠다. 온주의 도시 건설은 매우 흥미롭고 정교하다. 이 강조는 우리가 지금 열중하고 있는 풍수가 아니다. 왜 지금 사람들이 정부 부문을 포함한 고대 풍수 미신에 그렇게 신경을 쓰는지 모르겠다. 이런 자의식은 때때로 정부 부처의 건설 이념에 영향을 미치고 어리석은 집단의식이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분명 문제가 있을 것이다. 문제는 아마 모두가 너무 무식하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행동이라고 하면 이해하거나 용서할 수 있지만, 정부 행위라면 용서할 수 없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데, 풍수에 종사하는 사람은 틀림없이 의견이 있을 것이다. 사실 온주를 건설한 곽후는 점술 전문가이다. 그는 지금의 이른바 풍수 선생보다 훨씬 식견이 넓다. 그러나 그가 여기에 도시를 짓기로 선택한 것은 그가 풍수를 중시하지 않고 그의 철학과 군사 사상을 관철했기 때문이다. 온주는 16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온주의 유적지는 결코 변하지 않았다. 이는 세계 건설시 역사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우리는 베이징, Xi, 로마, 아테네, 이 오래된 대도시들이 모두 수천 년 동안 변했고, 모두 원래의 주소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역사서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유명한 도시 뒤에는 현재 위치와 위치를 나타내는 괄호가 있습니다. 그러나 온주는 결코 변하지 않았다. 온주 성내에는 산과 물이 있기 때문에 곽후는 성을 지을 때' 오두연산 오행통수' 라는 생각을 내놓고 28 개의 우물을 쳐서 온주를 수수난공격으로 만들고 가뭄에 물을 충분히 공급하고 홍수 때 빠르게 홍수를 내뿜는 견고한 도시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지금 큰비가 오는 것과는 달리 곳곳에 고인 물이 가득하다.
내 느낌에 온주는 매우 아름답다. 나는 처음에 그녀가 예쁘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오마가에 있다. 나는 어렸을 때 그곳 근처에서 살았다. 나는 늘 혼자 거리를 돌아다니며 그 오래된 집들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오래된 집에 매우 흥미가 있다. 나는 이 집들이 너무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지금 방 구경도 안 하고 있어요. 그때 나는 생각했다, 우리 지금 집은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못 해? 그 아름다운 오래된 집들을 걸으면, 나는 마치 동화세계를 걷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중에 나는 오마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을 썼다. 그 소설을 쓰기 시작하면서, 나는 왜 온주를 쓰지 않고 사람들에게 그 아름다움을 보여주지 않는지 점차 깨달았다.
많은 일들이 나의 생각을 촉진시켰다. 아성과 범진표 두 동북 유명 작가가 나와 함께 온주로 내려왔다. 그들은 늙은 온주, 심지어 강남수향의 그림자를 보고 싶어한다. 나는 단지 그들을 데리고 오래된 집을 보러 가기만 하면 된다. 그 아름다운 오래된 집들이 곧 철거될 것이다. 그들은 보기만 해도 불쌍하지만 호소 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다. 그날 밤, 그들은 즐기면서 후회했다. 반 선생님은 자신이 그린 동화 속에 있는 것 같다고 하시는데 정말 예쁘네요. 나는 그들이 모두 우리를 미안하게 여기고, 우리도 자각하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오래된 집이 모두 허물어지면, 우리가 다시 생각하면 늦을 것이다. 과거에는 집을 짓는 것이 사람들에게 큰일이었다. 그들은 항상 예쁘고, 스타일리시하고, 편안하고, 제멋대로 되고 싶어한다. 우리가 오늘 그것들을 보존해야 하는 것은 집이 얼마나 중요한지, 주인이 얼마나 혁혁한지가 아니라, 종종 문화, 생활 상태, 역사관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 문화 유명 인사들의 옛집은 다르다. 간단하지만 보호해야 한다. 그러나 온주의 그렇게 많은 문화 유명인들은 그의 옛집에 대한 보호가 거의 없다.
또 한 번은 유럽의 음악가들을 접대했고, 나는 그들에게 온주를 소개했는데, 그것은 16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매우 오래된 도시이다. 그러나 그들은 망연자실하게 나를 바라보며, 이것은 신도시, 고층 빌딩이 즐비하며, 다른 도시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돌이켜 보면, 확실히 온주는 벼락부자 같다. 거의 모든 고대 것들이 파괴되었습니다.
또 한 번은 유명한 시인 레이가 나와 함께 온주에 갔다. 그는 남북조의 사령운에 대해 이야기하고, 연못의 수명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는 꼭 가 보고 싶어한다. 나는 그를 데려갔다. 당시 위층의 수조는 아직 인테리어되지 않아 낡았다. 레이 씨는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다리의 난간을 쓰다듬고 있어서 매우 기뻤다.
여러 번, 나는 외지의 친구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항상 나에게 온주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가장 흔한 문제는 온주인들이 장사를 하는 이유와 온주의 재미있고 독특한 방언이다. 온주어는 매우 신경을 쓴다. 이것은 언어학의 문제이지만, 내가 말할 차례가 아니다. 하지만 재미있기 때문에, 나는 재미있는 말을 해도 무방하다. 이것이 바로 작가의 일이다. 나는 1 년 동안 동료와 함께 상해에 가서 국제 행사 인터뷰에 참가했던 것을 기억한다. 주위는 모두 외지인이고, 중간에 우리가 말하는 것은 온주어이다. 아무도 알아들을 수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우리에게 외환을 팔아서 항상 우리를 따라 달러를 바꾸는 등 도처에서 외빈을 접대하는 것처럼 우리를 접대한다. 또 한 번은 전국 석간 신문 기자가 온주에서 회의를 했다. 주최 측을 대표하여 줄곧 출석했습니다. 저녁 식사에는 오리찜이 있다. 외지의 기자 친구가 나에게 온주어가 오리를 어떻게 말하냐고 물었다. 나는 말했다: 아. 모두들 관심을 가지고 소리쳤다: 아, 아. 그렇군요. 아, 목소리 하나. 나는 이 책에 온주어에 관한 내용을 썼는데, 너는 볼 수 있다. 유명한 온주소설가 임근란 선생이 있는데, 그는' 나지막한 걸상 다리의 풍속' 이라는 소설을 썼는데, 온주의 이야기를 말하는데, 그 안에는 온주어 단어가 많이 사용되어 전국 문단에 진동을 일으켰다. 온주의 청년 작가인 곽향도 최근 온주어로' 골목의 하늘' 이라는 소설을 쓴 것도 흥미롭다.
어떤 사람들은 온주 사람들이 유대인처럼 장사를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중국의 유대인" 으로 위장합니다. 저도 이 문제에 대해 자주 생각합니다. 사실, 당신은 유대인이라고 말할 필요가 있지만, 아랍인들이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매일 아랍인들과 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같은 셈족 종족에 속한다. 그들의 사업 능력은 그들의 문화와 생활 환경과 매우 관련이 있다. 나의 조사에 따르면 온주와 에게 해 분지의 고대 그리스 도시 문화는 비슷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온주는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바다에 직면했다. 고대 육로 교통이 발달하지 못한 상황에서 해로 항행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방식이어야 한다. 해상 교통은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중원 내륙에서 기원한 농경문화와 다른 해양 문화의 특색과 우리 영가학파의 사상이 현지에서 전파되는 것을 창조했다. 무역을 잘하는 것은 이미 이 지역 사람들의 특징이 되었다. 이것은 내 책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여기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여러 해 동안 온주는 명성을 얻었지만, 이 이름도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은 온주 사람들이 장사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심지어 우리 온주 사람들은 장사만 할 줄 알고, 가짜 물건을 만들 줄 알고, 머리까지 텅 비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온주도 문화가 찬란한 곳이라는 것을 누가 압니까?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온주의 문화를 잘 건설할 수 있고, 우리의 미래와 후손들에게 어떤 가치 있는 것을 남길 수 있을까?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쓰는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