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조가 합리적이고 논리성이 강하다. 문제의 배열에는 일정한 논리적 순서가 있어야 하며, 응답자의 사유 절차에 부합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말하면, 먼저 쉬운 후에 어렵고, 먼저 단순하고 복잡하며, 먼저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것이다.
3. 잘 이해합니다. 설문지는 응답자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실대로 대답하길 원한다. 설문지의 어조는 우호적이어야 하며 응답자의 이해와 인지능력에 맞게 전문 용어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민감한 문제를 조사하고, 설문지를 합리적으로 대답하고, 주관성과 암시성을 피하고, 답안 왜곡을 피하기 위한 기교를 취한다.
4. 설문지의 길이를 제어합니다. 설문에 답하는 시간은 20 분 정도로 조절되며, 한 가지 질문도 낭비하지 않고, 설문에서 한 가지 질문도 빠뜨리지 않는다.
데이터 검사, 정리 및 통계를 용이하게합니다.
설문지 디자인 절차에는 다음 단계가 포함됩니다: [2]
목적과 내용을 파악하다
설문지 디자인의 첫 번째 단계는 설문 조사의 목적과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 단계의 본질은 실제로 설문지를 명확하게 설계하는 데 필요한 정보입니다. 이것은 또한 프로그램 설계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연구 프로그램 설계에 직접 참여하는 연구자의 경우 설문지 디자인의 두 번째 단계부터 이 단계를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설계에 참여한 적이 없는 연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임무는 이번 조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 주제, 이론적 가정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연구 방안을 자세히 읽고, 시나리오 설계자와 상담하고, 문제를 구체화하고, 조직화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일련의 측정 가능한 변수나 지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디자인은 단순한 상상력이 아니다. 설문지를 완벽하게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연구원들이 더 많이 알아야 한다. 설문지 디자인은 경험과 지혜가 필요한 기술이다. 그것은 이론이 부족하다. 왜냐하면 가장 좋거나 이상적인 설문지를 보장하기 위한 과학적 원칙이 없기 때문이다. 설문지 디자인은 예술이지 과학이 아니다. 실수를 피하기 위해 따라야 할 규칙들이 있지만, 좋은 설문지 디자인은 주로 숙련된 연구자의 창의력에서 비롯된다 [3]? 。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데는 세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연구자들이 조사 중인 문제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문제 디자인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명확한 전반적인 목표 개념을 형성하십시오. 정보를 수집할 때 개별 응답자를 인터뷰하면 그들의 경험, 습관, 교육 수준, 설문에 대한 이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대학생에게 적용되는 문제가 반드시 가정주부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응답자의 집단 차이가 클수록 전체 집단에 적합한 설문지를 디자인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조사 방법을 확정하다
다양한 유형의 조사 방법이 설문지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다. 대면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문제를 보고 조사자와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눌 수 있어 길고 복잡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전화 인터뷰에서 응답자는 조사자와 대화할 수 있지만 설문지를 볼 수 없어 간단한 질문만 할 수 있도록 했다. 설문지를 우편으로 보내는 것은 스스로 작성한 것이다. 응답자와 연구자 사이에는 직접적인 교류가 없기 때문에 문제는 좀 더 간단하고 상세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컴퓨터 지원 액세스 (CAPI 및 CATI) 에서는 보다 복잡한 점프와 무작위 배열 문제를 구현하여 시퀀스로 인한 편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면 인터뷰와 전화 인터뷰에 대한 설문지는 대화로 디자인해야 한다.
내용을 확정하다
방문 방식의 유형을 파악한 후에는 각 질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각 질문에는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설문지는 무엇을 물어야 하는지, 포괄적인지, 질문이 적절한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방문명언)
여기서, 우리는 모든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합니다.
(1) 이 문제가 필요한가요?
(2) 몇 가지 질문이 필요합니까, 아니면 하나만 필요합니까?
Dell 의 원칙은 설문지의 각 질문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 목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하나의 문제에서 만족스러운 사용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면, 이 문제는 취소되어야 한다.
물론, 때때로 "의도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질문과 답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문지 시작 부분에서 중립적인 질문을 하면 응답자들이 개입하여 우호적인 관계를 맺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설문지의 주제가 민감하거나 논란이 있을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때로는 조사 목적이나 프로젝트의 자금 지원 (또는 위탁) 단위를 감추기 위해' 채우기' 하는 문제도 있다.
첫 번째 원칙은 문제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 원칙은 이 문제가 얻은 정보에 대한 적절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때로는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얻기 위해 동시에 몇 가지 질문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품과 방안 선택에 관한' 왜' 문제는 대부분 (1)' 못생겼지만 편하다', (2)' 불편하지만 예쁘다', (3)' 못생겼다
여기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두 가지 다른 질문을 해야 한다.
(1) "XXX 브랜드 옷이 예쁘다고 생각하세요?"
(2) "XX 브랜드 옷 입기 편하다고 생각하세요?"
각 질문의 내용을 결정할 때, 연구자들은 응답자가 모든 질문에 정확하고 합리적인 답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가정해서는 안 되며, 그가 알려진 모든 질문에 기꺼이 대답할 것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조사위원들은 응답자가' 대답할 수 없다' 거나' 대답하기 싫다' 는 질문에 대해 가능한 한 이러한 상황을 피해야 한다.
대답할 수 없다' 는 응답자가' 모른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 표현할 수 없다' 가 발생할 수 있다. 몰라' 의 경우 물어보기 전에' 필터링성 질문', 즉 과거의 경험과 친숙도를 측정하여 상황을 모르는 응답자들을 걸러내야 한다.
둘째, 응답자들은 일부 조사 내용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 결과, 한 사건을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은 (1) 사건 자체의 세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사건의 시간 범위; (3) 기억에 도움이 될 수있는 다른 사건이 있습니까? 설문지에서 회고한 문제는 무익할 수도 있고 유익할 수도 있다. 무익한 기억은 일반적으로 실제 상황에 대한 과소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응답자에게 질문에 대답하도록 요청하고 프롬프트 없이 질문에 대답하도록 요청합니다.
"지난주에 너는 텔레비전에서 어떤 제품을 보았니? 클릭합니다
이것은 쓸모없는 기억의 예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일련의 제품이나 기업의 이름을 나열한다면, 이렇게 물어보세요.
"지난 주에 본 회사 또는 제품 광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도움이 되는 기억으로 몇 가지 힌트를 주어 응답자의 기억을 자극한다.
특정 유형의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자신의 답을 표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응답자들이 어떤 분위기의 식당에서 식사를 좋아하는지 물었을 때, 정확하게 표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호텔 분위기를 묘사하기 위해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면 응답자들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없다면, 그들은 이 질문을 무시하고 설문지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답변을 거부할 수 있다. 그래서 그림, 지도, 설명적인 용어와 같은 도움을 주어 그들이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응답자들이' 대답하기 싫다' 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응답자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설문 조사의 일부 문제는 조사 배경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 일반 상품 소비와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같은 설문지에서 일치하지 않음). 셋째, 조사의 합리적인 목적이며, 합리적인 목적이 없는 응답자들은 조사를 제공하기를 꺼린다. 네 번째는 민감한 문제입니다.
응답자들이 원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독려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민감한 질문을 설문지 끝에 놓습니다. 이때, 응답자들의 경비심리는 이미 크게 약화되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문답에' 서문' 을 추가하여 관련 문제 (특히 민감한 문제) 의 배경과 * * * 상황-응답자들이 자신의 행동이 사회적 규범에 맞지 않을까봐 걱정하는 심리를 극복한다.
(3)' 제 3 자' 기술을 이용하여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 즉 타인의 관점에서 문제에 개입하는 것.
구조를 결정하다
일반적으로 설문지에는 폐쇄적인 문제와 개방적인 문제라는 두 가지 유형의 문제가 있다.
설문지를 디자인하는 방법
열린 질문은 구조화되지 않은 문답이라고도 하며 응답자가 자신의 언어로 자유롭게 대답하며 답안을 선택하는 구체적인 질문을 제공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왜 나이키의 TV 광고를 좋아하세요? 클릭합니다
"당신은 현재 중국의 공기업 체제 개혁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공개 질문을 통해 응답자들은 자신의 견해와 이유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으며, 더 깊이 파고들어 연구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수집한 자료에 대량의 쓸모없는 정보가 있어 통계 분석이 어렵고, 조사원들이 직접 대면할 때의 기록이 조사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질문에 답하기 때문에 거부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방성 문제는 탐구성 조사에 도움이 되지만 대규모 샘플링 조사에서는 폐해가 이익보다 크다.
폐쇄적인 문답, 일명 구조화 문답이라고도 하는 문답에는 대체 답안과 고정적인 답안 형식이 규정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집을 살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는 무엇입니까?
가격
(b) 면적
교통 상황
(d) 주변 환경
디자인
(f) 건물의 질
(g) 기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폐쇄 문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답은 표준화되어 있어 답안을 쉽게 인코딩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응답자는 대답하기 쉽고 설문지 회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3) 문제의 뜻은 매우 명확하다. 제공된 답은 문제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응답자가 문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 대답을 거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폐쇄 문제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응답자의 주제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2) "순서 편차" 또는 "위치 편차" 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응답자의 응답 선택이 응답의 정렬 위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진술적인 답안에 대해 첫 번째 또는 마지막 답안, 특히 첫 번째 답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숫자 세트 (수량 또는 가격) 의 경우 중간 위치를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순서 편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형태의 설문지를 준비할 수 있으며, 각 형태의 답안은 서로 다른 순서로 배열된다.
기타
문제의 표현을 결정하다
문제의 순서를 배정하다
형식 및 조판 결정
설문지와 사전 조사의 초안을 작성하다.
정식 설문지를 작성하다
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