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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우직녀" 의 태후 이미지

태후의 이미지는 어떻게 진화했는가?

작성자: 재키 찬 출시일: 2007- 12-02 06:35 복제 링크

태후의 이미지는 어떻게 진화했는가?

중국 민간 전설에 따르면 하늘에는 옥황상제와 하늘의 어머니라는 두 명의 주인이 있다. 한 가지 설법은 태후와 옥제가 부부라는 것이다. 그들은 세상의 황제처럼 일곱 딸을 낳았는데, 그중 막내인 일곱 선녀가 사적으로 와서 효자 동영과 결혼했다. 나중에 옥제와 태후는 이 일을 알고 폭력으로 그녀를 천궁으로 돌려보냈다. 동영의 이야기는 보물찾기' 수색신기' 와 유향의' 효자전' 에서 유래했지만, 모두' 천제' 라고 불리며 농경사회의 의미를 분명히 담고 있다. 유명한 귀신 이야기 소설' 서유기' 의 왕태후는 옥제와 부부관계도 없고 빈소도 아닌 것 같다. 그녀는 서요지에 자신의 체계를 가지고 있어 여성 지도자처럼 보인다. 그녀의 가장 중요한 일은 연례 천계 복숭아 대회를 준비하고 주재하는 것인데, 이것은 전 세계가 축하하고 있는 슈퍼 모임이다. 그래서 이 하늘의 내력은 자연히 후세 사람들의 탐구를 불러일으켰다. 반인반수가 말하다. 산해경' 의 신화 () 는 왕모모를 반인반수의 괴물로 묘사했다. "서왕모, 그 용모는 사람 같고, 표범 꼬리는 호아가 잘 울부짖고, 만대승은 천사 오사의 극치 (곽후주: 주화중, 오형살인)" ("서산경") 이다. "어떤 사람이 승승장구 꼬리를 달고 서왕모라고 부른다." ("서왕모경") 에 따르면: "황후, 서왕모" (후한서. 장 헹 전기 \ "참고). "산해경" 은 전국 시대부터 서한 초년까지의 작품이다. 이때 사람들은 왕태후를 인수, 반인반수 같은 중개체로 상상했다. 그는 인간의 얼굴을 가지고 있지만, 그도 동물의 일부를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하늘에 있지 않고 동굴에 산다. 그는 원시 사회의 혈거인인 것 같다. 표범 꼬리와 호랑이 치아는 장식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위대함을 알 수 있다. "서왕모라는 반인반수의 이상상은 중국 고대의 동물 숭배와 토템 숭배에서 유래했다. 옛날 사람들은 범표범 등 맹수를 숭배했고, 서왕모 부족도 범표범을 부락 투텐신, 즉 부족 보호신 ("한서 신") 으로 여겼을 것이다. 서왕모' 라고 불리기 때문에 여자로 오인된다. 이것은 사람들의 초기 일방 사고 정세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태후에 대한 이미지 인정도 반영한 것이다. 부족의 우두머리가 말했다. 서왕모는 상주시대 서양의 토템 부족이다. "서왕모는 서쪽에 있고, 각지는 황량하다" ("엘야"). 땅을 풀어라. ") 를 참조하십시오. 이 부족은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하나는 쿤룬 산이다. \ "쿤룬 높이 2,500 여 리, 태양과 달 단계는 빛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위에는 예천과 요지가 있다. " 사기. "대만성 묘신전" 고증에 따르면, 이 요지는 지금의 신장 () 강입니다. 그러나 간쑤 주천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다. "주천 남산은 쿤룬산의 몸이다. 주무왕이 서왕모를 보았을 때, 그는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 이것은 이 산을 의미한다. 돌방이 있고, 태후전이 있다. " ("괄호". 소주 주천) 둘째, 옥산. "옥산은 서왕모가 사는 곳이다." 산해경. 서역 사경) "이 산은 옥으로 가득 차 있고, 구름으로 유명하다." 무전' 은 옥산을 가리킨다. 산해경' 에 열거된 인명에 따르면 불필요한 이름이 많지만 추적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신장 와다, 묵옥 일대에 있는 것 같아요. 셋째, 강산. \ "무전 \" 은 두 왕태후를 만나 모산에 올라 서왕모산이라고 불렀다. 모산, 즉 공산은 간쑤성 천수시 서부 국경에 있다. 주무왕은 이 여덟 마리의 말을 데리고 요지로 가서 서왕모를 뵈러 갔다고 한다. 바로 이곳이다. 서부에 떨어진 왕모모는 중국 최초의 딸국 기록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원시 사회모계 가부장제의 초급 단계다. 왕엄이 방문한 후, 이 부족은 사라지고 많은 신화 전설을 남겼다. "요치 아주머니의 창문이 열리고 황죽이가 슬프게 노래를 불렀다. 팔군은 매일 만리에 가는데,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는다. " (이상은은' 요지') 이곳의 서왕모는 부족의 수장이다. 그녀는 개성이 있고 여성스러운 것 같다. "무전" 기록에 따르면 서정은 산시 함녕 중집현 왕위 묘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 말기의 작품일지도 모른다. 책에서 왕임은 서왕모를 방문하고 요지에서 답례 연회를 열었다. 쌍방은 노래를 부르며 3 년 후에 다시 만나기로 약속했다. "이곳의 서왕모는 표범꼬리 호랑이 이빨 같은 이상이 아니라 인간 같은 왕이다." (마오 돈 "중국 신화 예비 연구") 그가 노래에서 "나는 황제의 딸" 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천제" 와 결탁하기 시작한 것 같지만, 고대 족장 요순과 같은 것은 모두 "천제" 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서왕모는 부락녀의 수장일 수밖에 없다.

일반 선녀가 말했다. 서한 초년, 황로가 무위술을 봉행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장수를 구하여 장수를 연장한다. 유명한 신화'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여신' 은 서왕모를 가리킨다.' 이는 선약을 서왕모에게 초대했고 창아는 달을 훔쳤다' ('회남자'). 한무선선의 심리에 영합하기 위해 사마상예는' 성인부' 를 썼는데, 그 중 서왕모의 이미지는 산해경과 비슷하지만' 백두' 의 특징을 더했다.' 죽어도 죽지 않는다. 구세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고 말했다. 장생불로약을 만들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불로장생하게 하는 것이 정통 신선이다.

그러나 그녀의 이미지는 아름답고, 강하고, 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장수하는 자선사진일 뿐이다.

신선반 책임자가 말했다. 서진 장화의' 박물지', 동한 반고의' 한무전',' 한무이야기' 는 모두 한무제와 서왕모가 만난 이야기를 썼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이미 신선중인으로 승화되었다. "태후상전은 동쪽에 앉아, 몸은 금띠에 걸치고, 문채는 찬란하고, 용용용용은 화려하고, 풍채는 날리며, 칼은 경치를 갈라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른 살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짧게 자르고, 숨기고, 예쁘고, 정말 정신이 나갔어요! "("한무전 ")

그녀의 뒤를 이어' 천선, 법정에서 휘황찬란하다' 와' 50 선, 근백옥' 이 있었는데, 그 포인트는 분명히 한진 제왕의 겉치레였다. "이것은 서왕모 신화 (west Wang mu) 의 최종 진화이다. 서왕모 신화 수정과 보충은 지금까지 완료되었지만 중국 원시 신화 맛을 완전히 벗겨 도교의 전설이 되었다. " (마오 돈 "중국 신화 예비 연구")

서왕모가 한헌제를 보내 수명을 연장시켰기 때문에 생명을 주신 신선 지도자로 자리매김했다. 왕태후는 서왕모, 김어머니, 김낭준준, 구령태묘 성모 등 많은 호칭을 가지고 있다. 운기의 일곱 별자리는' 서왕모 상성백우 부인' 이라고 불린다. 열선전집' 은 "서왕모, 즉 태비사 김모는 이천에서 태어나 화서의 묘령이 있다" 고 말했다. 그녀의 성은 군웅이고, 글자는 너무 약하다. 그녀는 사방팔방을 조율하여 동동과 하나가 되어 천지, 각종 여자로 변했다. " 운기 7 정' 은 그녀의 역할이' 쿤룬 통치, 북두 통치' 라고 말했다. 그래서 도교는 서왕모를' 칠성' 중의 하나로 꼽아 그녀를 모셨다. 그녀의 웅장한 외관은 이렇게 유일한 모형 조각상으로 만들어졌다. 이로 인해 그것은 선녀의 주인이 되었다. 오늘날 대만성에서 왕태후는 모든 민간 신앙 중' 조직이 가장 엄격하고 제도가 단일하며 옷차림이 통일된 방대한 신앙체계' (류환월' 대만성 시대백과사전', 대만성 태원출판사 1989) 이다. 그것은 두 개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100 여 개의 크고 작은 절이 있다. 하나는 자혜전으로 신도들에게 김모라고 불리며 분향 제사를 지낼 때 녹색옷을 입고 있다. 첫째, 신도들은 태후의 성안전이라고 불리며, 분향 제사를 지낼 때 노란 옷으로 덮여 있다.

태후 이미지의 진화는 중국에서 2 천여 년 동안 전해져 왔다. 그것은 원시적인 신화 전설과 후세 사람들의 끊임없는 가공 창조를 가지고 있다. 다원화된 시각에서 그것에 대한 이해를 발견하고 심화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성운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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