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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인터넷 시대의 다큐멘터리: 예술과 상업적 가치의 폭발과 게임

인터넷은 여러 해 동안 칩거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기회를 제공하면서 업계에 빠르고 현저한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전파 환경에서 제작과 전파는 똑같이 중요한 두 부분으로 자리잡았고, 젊음과 상업화는 다큐멘터리의 발전 방향이 되었다. 다큐멘터리 시장은 점점 시끌벅적해졌지만 지금은 결코 낙천적으로 즐길 때가 아니다.

문 | 희력

영화와 예능에 이어 동영상 사이트가 다큐멘터리라는 케이크를 주시하고 있다. 넷페이가 제작한 이카로스가 18 오스카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했다.

텐센트는 다큐멘터리 감독 진효경 () 을 부편집장으로 초청해 모든 다큐멘터리 스튜디오를 전면적으로 장악했다.

유쿠는 범청소년 문제, 트렌디한 생활, 음식문화, 여행리얼리티 쇼, 생태공익, 우주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화제에서 수출을 실현하며 비교적 완벽한' 다큐멘터리 우주' 를 건립할 예정이다.

아이치예는 다큐멘터리 전체 산업 체인을 통해 자금, 플랫폼, 시장을 연결하고자 파트너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다큐멘터리 유료 부기 모델을 먼저 열어 상업적 변화의 자극을 통해 양질의 창작을 끌어들이다.

경고음은' 검색 계획' 을 발표하고, 사용자에게 더 우수한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찾고, 창작자에게 전체 산업 체인 지원을 제공한다.

경고음이 독립 방송국과 계약을 맺었다

현재 동영상 사이트의 다큐멘터리 출처는 저작권 구매, 공동 제작, 수제 콘텐츠 등 세 가지로 나뉜다. 다큐멘터리 산업 체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인터넷은 여러 해 동안 칩거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기회를 제공하면서 업계에 빠르고 현저한 변화를 가져왔다.

젊은이의 사랑

갑작스러운

최근 다큐멘터리 업계에서 가장 고무적인 변화는 관객이' 3 고' (고학년, 고학력, 고소득) 에서 점점 젊어지는 데서 비롯됐다.

텐센트 비디오 편집장, 펭귄 영화 수석 부사장 왕연이는 "텐센트 다큐멘터리 이용자, 28 세 이하 70%" 라는 데이터를 공유했다. 다큐멘터리의 관객은 이미 90 대, 00 대를 대표했고 다큐멘터리의 주력군도 점점 젊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텐센트 비디오 편집장, 펭귄 영화 수석 부사장 왕연이다.

양 해타오 아이치예 부사장은 "아이치예 다큐멘터리 관객 중 19-30 세 사용자 비중이 50% 를 넘었고 18 세 이하 사용자 비중 14% 를 차지했다" 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택매체의 인터넷 조사에 따르면 90% 의 90% 가 다큐멘터리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양 하이 타오 (yang Haitao) 아키예 부사장

이 다큐멘터리에 제 1 파 젊은이들의 놀라움을 가져온 것은 경고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20 16'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는 경고음이 울리는 사고로 인기를 끌면서 중장년 관객에 익숙해진 다큐멘터리를 총애를 받았다. 경고음이 돌발적인 사고에서 기회를 보고 영화관에서 개봉한 동명 다큐멘터리에 투자했다.

이어' 중국 조감도' 시즌 2 가 경고음 경고음 마일에서 방송됐다. 첫 방송 당시 방송량이 당시 1 위, 삐삐 9.7 점에 달했다.

국보가 말을 할 줄 안다면

다큐멘터리의 자양분 분위기와 젊은 관객에 대한 경고음이 많은 다큐멘터리가 기대하는 수출이 되었다. 많은 방송국에서 거절당한' 솜씨 찾기' 는 삐삐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제 8 회 중국 다큐멘터리학원 상 특등상을 수상한' 이게 어떤 생활인가' 감독 왕병디는 TV 시청 (ID:TVWatching) 에 인터넷을 이용해 이 영화를 홍보하는 것을 고려할 때 경고음이 첫 번째 선택이라고 말했다. 경고음 최고 운영책임자 이시는 "어느 정도 경고음을 내는 사용자는 다큐멘터리의 미래를 대표한다" 고 말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젊은 관객들의 사랑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모든 영화 제품의 주제이지만, 노년 정신소비품으로 정성을 다한 다큐멘터리에는 특히 심각하다.

사실 일본에서는 젊은이들이 다큐멘터리에 별로 관심이 없다. 다큐멘터리' 72 시간' 의 칼럼 감독 삼이명 감독은 이 다큐멘터리가 10 년 연속 NHK 관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다큐멘터리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우리는 약 2,000 통의 젊은이들로부터 편지를 수집하여 인터넷 세계에 사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사실 그들의 실제 일상생활 속의 작은 점들이나 그들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했습니다. 예를 들어, 건설 현장에 사는 근로자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 ""

텐센트와 NHK 는 중국판 다큐멘터리' 72 시간' 을 만들기 위해 협력했다. 일본 팀은 운영 경험을 제공하고 텐센트 팀은 로컬라이제이션 작업을 완료합니다. 현지화의 중점은 중국 젊은 관중의 입맛을 발굴하는 것이다.

다큐멘터리 72 시간' 중국구 총감독 장설교는 "현대 젊은이들이 더 신선한 내용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화제를 여러 범주로 나누었다" 고 말했다. 쇼의 첫 번째 에피소드는 창사 청소년의 주제에 관한 것입니다.

최대 및 최소

중국 미디어대 TV 학원 교수는 TV 볼거리 (ID:TVWatching) 에 다큐멘터리 내용이 최대화와 최소화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큐멘터리가 정치 이론의 기능을 맡으며 국가의 발전과 시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미니멀리즘은 젊음화, 밀착화의 관점에서 삶의 세부 사항을 탐구하는 다큐멘터리로, 충분한 감정을 부여한 후 전파한다.

각 주요 사이트의 다큐멘터리에서 우리는 매우 작고 완전히 다른 추세를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거대한 사회적 책임이다. 망고 TV 2065 438+08 이 공동 제작한 세 편의 수제 다큐멘터리' 내 청춘은 실크로드',' 나는 내 청춘을 저버리지 않는다',' 나는 내 마을을 저버리지 않는다',' 나는 그 먼 곳에 산다' 는 것은 모두 큰 방향의 주요 멜로디 다큐멘터리다. 텐센트 영상은 개혁개방 40 년을 위해' 빈곤 구제 1+ 1' 과' 우리 주변의 40 가지 세부 사항' 을 맞춤화했다.

청춘을 저버리지 않고, 시골을 저버리지 않다

나건휘 중국 인터넷 시청각프로그램 서비스협회 부회장은 텐센트 비디오의 두 편의 봉헌 다큐멘터리가 사회책임과 사명책임 두 가지 측면에서 텐센트 비디오의 이념과 실천을 분명하게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인터넷 내용은 형식과 채널 혁신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에너지의 지도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상업 동영상 사이트에서 홍보하는 수제 다큐멘터리는 대부분' 매우 간결한' 생활 제재로 기울어져 있다. 예를 들어, "인생 시리즈" 의 제작에 참여한 "인생 시리즈" 는 바베큐 문화를 출발점으로 삼아 미식가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습니다. 회장 겸 CEO 가 삐삐 하는 것은 이 작품이 현재 젊은이들이 이미 참여한 사회활동에 대한 기록으로 젊은이의 청춘을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크기에 관계없이 다큐멘터리 제작 방식은 인터넷 시대 사용자의 관람 습관에 따라 조정되고 있다.

이 생에 무슨 물건이냐' 는 신화사가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작품이다. 제 2 차 세계대전 고아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위대함' 의 기능을 맡았다.

대중화의 시각과 웅대한 주제의 창작 특징으로' 현세란 무엇인가' 는 20 18 연말 다큐멘터리 속 다크호스가 됐다. 개봉 4 일째 전체 인터넷 조회수가 4000 만원을 돌파하며 중국에서 가장 진실한 국가 이미지 영화로 꼽힌다.

왕병디는 "가장 기쁜 것은 매우 큰 비율의 젊은 관객들의 상호 작용을 받았다는 것" 이라고 소개했다. 한 일본인이 동북말을 하면서 네티즌의 귀여움을 찌르며 전쟁과 증오의 양육의 은혜를 뛰어넘어 관객들의 눈물을 직격했다. 이 생에 무엇이 있는가' 는' 최대' 와' 최소' 의 차이를 열었다.

외국 스님과 함께 경을 읽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베테랑 다큐멘터리 프로듀서는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중국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공간을 보았다. 머리 동영상 사이트가 잇달아 이들 기관에 올리브 가지를 내밀었다.

협력 과정에서 국내 동영상 사이트는 다큐멘터리 산업 체인 전면에 적극 가입해 다큐멘터리 분야의 시야와 수준을 높였다. 동영상 사이트와 국제 다큐멘터리 프로듀서의 협력은 판권 구매, * * * 투자, 합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텐센트 영상과 BBC*** 는' 통통롤 계획' 에 기반한' BBC 지구부족' 계획을 발표해 공동 제작, 보급, 상업허가 등에 산업 체인 전체의 상업협력 모델을 개발했다. 쌍방의 주요 발판은 중국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찍고 중국 이야기를 잘 하는 데 있다.

알리바바 엔터테인먼트 산하 유쿠 범문화센터 사장 호계병은 "인터넷 다큐멘터리의 협력 모델이 1.0 시대의 buy buy 에서 3.0 시대의 * * * 로 바뀌면서 더 많은 투자와 위험, 수익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알리 엔터테인먼트 대학 youku 팬 문화 센터 총책임자 he jibing

18 년 9 월, 145 다큐멘터리, 200 시간 독점 탐구구, 양측이 콘텐츠 체계에 대한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경고음이 울렸습니다.

동영상 사이트와 해외 제작기관의 협력, 중요한 점은 현지화의 전환이다. 텐센트 영상운영플랫폼부 다큐멘터리센터 주임 주악현은 "다큐멘터리의 창작 방향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조정되며 그들의 이해도가 가장 낮다" 며 "중국 시청자들은 중국 사회와 국민의 진실을 보고 싶어할 것" 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BBC 는 우주에서 지구를 보고 싶어한다. 그들은 중국 원소에 가입하고 싶어한다. 우리는 또한 중국의 의견이나 이 이야기가 어느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를 제시할 것이다. 우리 사이의 교류는 매우 빈번하다. ""

생산과 보급은 똑같이 중요하다.

다큐멘터리는 완전히 새로운 전파 환경에 진입하여 제작과 전파가 똑같이 중요해졌다. 다큐멘터리 사람들은 과거에 좋은 작품에 집중하고 방송국을 찾아 방송하려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이런 생각은 지금 이미 통하지 않는다.

오래된 다큐멘터리 기관은 신속하게 시대와 함께 생각을 조정했다. BBC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JACLYN LEE‐JOE 는 "텐센트와 함께 동영상 컬렉션을 출시하여 긴 비디오를 10 분 50 개로 나누어 이동측에서 재생하기에 적합하고 짧은 동영상은 모두 정품 동영상에서 추출한다" 고 밝혔다. 우리는 또한' 블루 플래닛 2' 를 통해 360 도 VR 체험을 했고, 우리의' 지구 맥동 2' 를 만들었다.

BBC 가 제작한 텐센트 비디오 뚱보 프로그램에 관한 다큐멘터리' 왕조' 는 중국에서의 전파에 적응하기 위해 국어판과 미니판을 선보였다.

텐센트 영상과 BBC 스튜디오가 공동 제작한' 왕조'

텐센트 동영상 편집장, 펭귄 영화 수석 부사장인 왕연이는 "젊은 관객을 끌어들이는 양질의 다큐멘터리를 만들 뿐만 아니라, 이 황금의 양질의 콘텐츠를 플랫폼으로 전파해 황금가치를 확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어떤 생활인가' 감독 왕병디는 TV 와팅 (ID: TV Watching) 에게 "이 영화는 창작상의 추구뿐만 아니라 전파에도 많은 돌파구가 있다. 예를 들어 뉴미디어에 적응하는 방법, 기획과 보도 등이 있다" 고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고품질의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 외에도 가장 큰 성장은 폭발적인 제품을 포장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이생에서 무엇을 하는가' 는 전문 온라인 미디어 홍보 팀도 없고, 동영상 사이트에 미리 연락해서 홍보 추천 자원도 하지 않았다. 신화사 위챗 공식 계정에서 시작된 트윗을 전파했지만, 인터넷 전파점을 맞은 이 문장 덕분에 이 45 분짜리 다큐멘터리는 대규모 관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다큐멘터리의 희망과 곤경을 실현하다

전통 다큐멘터리의 관객은 고소득의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다큐멘터리 관객은 젊음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소비가 많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 다큐멘터리의 시장 잠재력을 형성하고 있으며, 비디오 플랫폼이 이 케이크를 마음에 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텐센트 비디오의 왕연이는 "다큐멘터리에는 양질의 콘텐츠 소비를 신뢰하는 사람들이 있어 다큐멘터리를 매우 좋아한다" 고 고백했다. 이것이 우리가 인정한 다큐멘터리의 가치다. "

Billie Billie 회장 겸 CEO 인 진예는 2065 438+08 Q3 재보 회의에서 "올해 3 분기부터 유료 회원은 주로 우리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를 위해 비용을 지불한다" 고 밝혔다. 수제 다큐멘터리는 아직 IP 양성 단계에 있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이 매우 상당하다. Li Xi (Li Xi) 는 경고음 마일 최고 운영 책임자 (COO) 가 말했다.

회장 겸 CEO 첸 루이

동영상 사이트는 다큐멘터리의 발전에서 기회를 볼 수 있으며 다큐멘터리에 새로운 비즈니스 협력 모델을 제공한다.

텐센트 비디오 상용화 사장인 왕승은 "기존의 광고 실현 모델을 돌파하고 제 1/제 2 브랜드 후원 모델을 채택해 브랜드와 다큐멘터리를 병행했다" 고 말했다. 이러한 배치는 사용자, 특히 젊은 사용자에게 더 우호적이고 받아들이기 쉽다.

사용자가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은 콘텐츠에 대한 그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우리는 이런 신뢰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공감' 할 수 있기를 바라므로 상업협력브랜드 선택에 각별히 신중할 것이다. 다큐멘터리 음조와 일치하는 브랜드 협력을 선택하여 다큐멘터리, 사용자, 브랜드의 공승을 실현하다. ""

Tencent 동영상은 또한 "IP 인증과 광고 투자 연계를 돌파구로 삼으려고 합니다. 다큐멘터리 IP 가 온라인 비즈니스 및 사용자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더욱 확장합니다. "

위 모델의 지도 아래 18 년, 관객들은' 모험생활' 에서 분유 곳곳을 보았다. 풍미세계' 와 고궁이 내놓은 연합 젓가락. 풍미실' 은 까르푸와의 오프라인 상호 작용도 실현했다. 오프라인 매장은 절차에 따라' 풍미' 식재료를 설치해 버튼 한 번으로 레시피에 들어가 구매할 수 있고, 현장 서비스를 선보이며 다큐멘터리의 실현 체인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풍미집과 까르푸의 오프라인 상호 작용.

브랜드와의 공동 상호 작용 외에도 다큐멘터리도 IP 가치 개발을 시작했다. 텐센트 영상은 이미' 맛' 시리즈 IP 를 만들기 시작했고, 점차 IP 마케팅 생태를 풍요롭게 하고, 다큐멘터리 마케팅 가치를 깊이 파고, 심도 있고 포괄적이며 정밀하게 목표 관객의 가치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대장인사' 청년 CEO 겸 총감독 이나눔은 "가장 좋은 내용은 사용자가 당신에게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다큐멘터리는 현지 광고의 최고의 전달체이다. Discovery 의 가장 중요한 수익원은 가치관을 표현하는 기본 광고입니다. 전자상거래 개통은 다큐멘터리 콘텐츠 재현의 중대한 돌파구이다.

예를 들어' 장인 1 분기' 와 유쿠가 합작해' 보면서 사다' 를 하면 관람하는 동안 관련 제품에 대한 링크를 받게 된다. 평균 객가 단가는 3000 위안 이상이며, 가장 잘 팔리는 것은 2000 여 위안의 스카프입니다. 당시 실적은 그런대로 괜찮았다. ""

나중에야 젊은이들이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대규모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보급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1500 개의 키위가 하루 만에 매진되었습니다.

"여행" 프로그램 총기획범 소개, 유쿠' 여행' 시즌 1 에 수천만 원을 들여 게스트 장신위 부부가 계산한다. 2 분기 전체 지출은 3000 만 명, 투자 수익은 654.38+00 만 원을 넘어섰다. 3 분기 비용은 높고 구체적인 금액은 계산하기 어렵다. 타이틀, 광고 및 관련 파생품 수입은 5000 만원에 달하지만 브랜드 후원 및 방송 플랫폼의 제작비는 아직 상쇄되지 않았다.

커플 여행

비즈니스 속성과 작품 속성 간의 게임

동영상 사이트에 대한 다큐멘터리에 대한 열망은 양질의 콘텐츠 구입에 만족할 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를 통해 회원의 콘텐츠 생태를 개선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텐센트 영상운영플랫폼부 다큐멘터리 센터 책임자 주낙현은 "이 시장에 필요한 것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혁신을 좀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예를 들어, 우리가 지금 확정하고 있는 두 가지 다큐멘터리 방향, 하나는 생활방식, 하나는 트렌드 문화입니다. 원선 다큐멘터리는 우리의 현재 주요 방향이 아니다. Dell 의 주요 관심사는 회원입니다. 먼저 플랫폼 재생 콘텐츠의 요구를 충족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

Tencent 비디오 운영 플랫폼 다큐멘터리 센터 이사 Zhu lexian

텐센트 다큐멘터리 스튜디오가 협력팀을 선택하는 데는 주로 두 가지 모드가 있다. 첫 번째는 다큐멘터리 아이디어를 내세워 적절한 회사와 감독을 찾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창작자가 제시한 플랫폼 평가 주제 선정 방안으로 협력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평가는 대상 시장, 재생 및 저작권 판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제어 및 비즈니스 평가로 나뉩니다. 콘텐츠 프로젝트는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소통하고 연마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콘텐츠명언)

자제 내용은 플랫폼에 더 큰 발언권을 주었다. 플랫폼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는 플랫폼이 통과할 때까지 플랫폼의 의견에 따라 수정해야 합니다.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한 플랫폼 요구 사항은 사용자 요구 사항 충족을 위한 것입니다.

회원 수요에 대한 자제 내용의 만족은 광범위한 수요와 수직 수요로 나눌 수 있다. 광범위한 수요는 높은 클릭과 높은 트래픽을 추구하는 것이다. 수직 수요는 원의 수요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드론 승리' 와 같은 다큐멘터리는 수직권을 향한 전파다.

드론이 이기다

다큐멘터리는 강한 독립성과 개인적 속성에서 상업 및 플랫폼 속성으로의 전환과 같은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한편, 플랫폼은 다큐멘터리가 더 많은 관객과 접촉할 수 있도록 수출을 제공하는 반면, 프로듀서는 플랫폼과 자신 사이에서 타협해야 한다.

그러나 사물은 극도로 반대적이어서 당국이 반드시 관중에게 돈을 지불하게 할 수는 없다. 플랫폼이 과도하게 참여하고 사용자의 이익을 지나치게 고려하는 것은 다큐멘터리 창작에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많은 의외의 사건들이 다큐멘터리의 인기도가 작품 자체의 질에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이게 무슨 생활이냐' 등 영화는 모두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 있지만 인터넷 취미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냉문 소재이지만, 콘텐츠와 감정에 대한 통제권을 주창해 웹사이트를 빌리지 않고 전적으로 자신에게 의지해 폭발력을 갖게 된다.

플랫폼의 경우, 미속은 생존의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고, 다큐멘터리 역에서도 전파경로를 차지한다고 해서 지나치게 강세를 보일 수 없다. 사용자 생태를 구하는 것은 전문 창작자의 뇌와 영감에 달려 있다. 기획 단계에서 압살된 원소는 아마도 이 영화가 마지막에 폭발하지 않은 이유일 것이다.

다큐멘터리가 아직 소수에 있을 때, 그것은 무시할 수 없고, 영원히 소중히 여길 수 없는 생명력으로, 진실된 견지의 묘사에서 비롯되며, 이성과 감성이 인간성의 가장 깊은 가장자리로 파고드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다큐멘터리는 인터넷의 새로운 인터넷 유명인이 되어, 각종 힘으로 변화의 기회를 보고 점차 시장에 진출했다. 업계 전체가 흥분으로 가득 차 있지만, 결코 낙천적으로 즐길 때가 아니다.

전반적으로 다큐멘터리 관객은 여전히 소수다. 우리는 이윤에 대한 갈망이 다큐멘터리의 독보적 성격을 압도하게 해서는 안 된다. 결국 다큐멘터리가 인기를 얻은 것은 요염한 물건과는 달리 시청자들의 마음 속에 특유의' 인격책임' 과' 사상책임' 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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