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선왕이 물었다. "지환과 김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중니의 추종자들은 생각이 없고 환온과 무관한 사람은 나중에 할 말이 없다. 나도 들어본 적이 없다." 。 ⑤ 없다면 왕은 ⑤ 인가? ""
그가 말하길, "어떤 미덕이 당신을 왕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보민이 왕이니, 스스로 방어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혼자라면, 내가 어떻게 국민을 보호할 수 있을까?"
고 말했다: "예".
그는 "내가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나는 헛소리를 듣는다.' 왕은 홀에 앉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견우가 홀에 올라온다. 왕건지는 "그 소는 무슨 지 (1 1) 인가?" 라고 말했다 예, "시계가 될 것입니다 (12)." 왕은 "포기해라! 나는 머리를 잃을 수 없다 (13). 만약 (14) 무고하면 나는 죽는다 (15). " 그는 "하지만 (16) 귀찮은 시계를 폐지할까요?" 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무슨 방법이 있나요? 양으로 바꾸다. " 알 수 없음 (17) 어떤 것 (18)? ""
고 말했다: "네."
그는 "마음은 왕이다. 국민들은 모두 국왕 (19) 을 사랑하고, 진고 (20) 는 국왕의 고난을 안다. "
왕은 말했다: "물론 누군가 (2 1). 제나라 비록 작지만, 나는 왜 소 한 마리를 사랑하는가? 즉, 나는 차마 이것에 대해 걱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결백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양을 바꿀 것이다. "
고 말했다: "왕은 사람들과 다르지 않고 (23) 왕을 사랑합니다 (24). 작은 것은 크고, 악은 악보가 있다 (25)? 왕약임 (26) 이 무고하여 죽는다면 소와 양 (27) 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
왕 샤오 (Wang Xiao) 는 "이것은 성실 (28) 이다.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는가? 나는 그의 부를 사랑하지 않지만, 나는 양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내가 (2900) 성 중 (30) 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
왕위: "무해함 (3 1) 도 인술 (32) 이지만 소가 양을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군자 (33) 도 짐승이다. 그 생을 보면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들으면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군자의 거리 (34) 이기도 하다. "
왕은 말했다: "시는 말했다:'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있다면, 그것을 고려한다 (35). 공자 (36) 는 (37) 이라고도 불린다. 남편 (38) 내가 한 일 (39) 을 했지만, 내가 요구한 것은 (40) 이 아니라 (4 1) 이다. (42); 대사는 내 마음 속에 (43) 말했다. 왜 이 마음이 왕에게 적합합니까? ""
왕위: "유자 (44) 가 왕에게 말했다.' 내 힘은 백군 (45) 을 들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명 (46) 은 가을 말 (47) 을 볼 수 있지만 봉급은 볼 수 없다 (48). "그럼 왕욱 (49) 은요?"
고 말했다: "아니오."
"이 은혜는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일 (50) 은 사람에게는 충분하지 않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5 1)? 그러나 깃털 하나를 들지 않으면 힘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임금을 볼 수 없다면, 명확할 필요가 없다. 사람은 보험 (52) 을 보지 않고 착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왕이 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악: "하지 않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53)."
왕위: "나는 태산 (55) 과 북해를 건널 수 있다. 사람들은'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한다 예, 할 수 없습니다. 노인에게 나뭇가지를 꺾자 사람들은' 안돼' 라고 말했다. 하지 않아도 해야 한다. 그래서 왕은 왕이 아니며, 태산에 의지하지 않고 북해를 뛰어넘는 등등이다.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가지와 같은 것이다. 나는 늙었고 (57), 사람은 늙었다 (58); 유아 (59) 와 젊은이: 세상은 손바닥으로 운반할 수 있다 (60). 시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형벌은 과부를 위한 것이고, 형벌은 형제를 위한 것이며, 형벌은 가정을 위한 것이다 (6 1). 단어 (62) 는 (63) si (64) 에 (65) he (66) 를 더합니다. 그러므로 선함은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고, 선함이 없으면 아내를 보호할 방법이 없다. 고대인들이 남보다 덩치가 큰 것은 그들이 자신과 사람을 잘 밀었기 때문이다. 오늘의 선량함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부족하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예 (67) 그런 다음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68) 그런 다음 길이를 알아라.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왕 제발 꽃 (69) 하나 주세요!
"(70) 왕흥가의 병사들을 진압하고, (7 1) 관원을 위험에 빠뜨리고, (72) 제후를 비난하고, 마음이 빠르다 (73) 와?"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니, 내가 완성하는데 얼마나 걸릴까? 나는 나의 가장 큰 소원 (74) 과 (75) 을 요구할 것이다. "
그가 말하길, "당신은 왕의 위대한 소망을 들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위: "뚱뚱하고 달콤하기 때문에 (76) 입과 입이 충분하지 않습니까? 가벼운 난방 (77) 은 몸과 몸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억제 (78) 색상 선택 (79) 은 목적과? 목소리 (80) 가 충분히 들리지 않나요? (8 1) (82) 가 오기 전에? 국왕의 모든 대신들은 모두 감당할 수 있지만, 국왕이 맞습니까? "
고 말했다: "아니, 나는 잘못했다. 클릭합니다
왕위: "그러나 왕의 큰 욕망은 있다. (83): 땅, 상진추 (85), 중국 여행 (86), 푸 (87) 이 있다. 만약 (88) 하고 싶은 대로 한다면, (89) 물고기를 잡는다면. "
왕은 "뭐야 (9 1)? 클릭합니다
왕위: "거의 (92) 무슨 일이야 (93). 나무 옆에서 물고기를 구하니, (94) 물고기도 없고 후환도 없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전심전력으로 하면, 사후에 반드시 재난이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길, "들려요?"
고 말했다: "Zou (95) 와 추 전쟁, 왕은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추 승리. 클릭합니다
그는 "그러나 소고는 대적이 될 수 없고, 소고는 대적이 될 수 없고, 약고는 대적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바다의 내륙, 측의 9 (97), 9 (98) 의 승수; 왜 추의 원수 초애버딘과 다른가? 게이 (99) 도 원래 [1] 와 반대입니다! 오늘 왕 [2] 천하의 모든 관원 [3] 왕조에 서고자 하고, 모든 농사꾼은 왕전에서 경작하고, 모든 장사 [4] 는 왕성 [5] 에 숨기려 하고, 모든 행 [6] 은 왕 [7] 에 그리려고 하고, 모든 것은 병에 걸리려고 한다 [8] 그렇다면 어떻게 보이콧합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나 [1 1] 갈 수 없다. [12] 사부님이 나의 포부 [13] 를 보좌하여 [14] 로 가르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민감하지는 않지만 [15] 한번 해 보세요. "
왕위: "항산 [16] 과 항심 [17] 이 없는 사람은 능력 [18]; 사람이 있다면 변하지 않는 생산은 없다.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항심이 없으면 악이 없다 [19], 모든 것이 자기 [20] 이다. 죄에 빠진 뒤 [2 1] 을 처벌하면 왕민 [22] 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23] 자비로운 사람이 집권하고, 무민은 할 수 있는가? 따라서 현명한 군주가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그는 그의 부모 [26] 를 위해 [25] 를 기르고, 그의 아내 [28] 를 위해 허리를 굽혀 [27] 절을 할 것이다. 행복한 해 [30] 평생, 흉년 [3 1] 죽음을 면하다. 드라이브 [32] 는 [33] 선하기 때문에 [34] 국민도 [35] [36] 에서 가볍다. 오늘날, 그것은 또한 국민의 재산이다. 부모를 부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아내를 부양하는 것도 부족하다. 즐거운 세월은 일생을 고생했고, 격렬한 세월은 죽음을 면할 수 없었다. 이것은 단지 [37] 인명 구조 부상 [38] 일 뿐, [39] 를 지원하지 않을까 봐 두렵다. Xi [40] 는 자유다 [4 1] 의례로 [42]! 왕이 하려고 하면 어색하다 [43]. 집 5 무 [44], 나무는 상 [45],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46]; 닭, 돌고래 [47], 개, 가축 [48] 모두 시간 [49] 이 있는데 그 중 70 마리는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에이커의 땅, [50] 당시 [5 1],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삼가 [52] 주문 [53] 을 가르치고 효도 [54] 의 뜻으로 [55] 를 수여하는 자는 [56] 을 입고 [57] 길을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노인들은 옷과 실크를 입고 고기를 먹고, 코코 리 [58] 는 배고프지 않고 춥지 않다. 그러나 왕이 아닌 사람들 [59] 은 [60] 이 아니다. ""
[주석]
① 전, 명성이 자자하여 전국 초기 제나라의 국군이다. 2 예: 예. 3 길: 알려 주세요. 4 전대미문: 즉 "전대미문" 입니다.
부정문의 대명사를 목적어로 할 때는 동사 앞에 가져가야 한다. ⑤ 선택의 여지가 없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사용, "이미", 중지 합니다. ⑥ 왕 (w wàng) 후: 그럼 왕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왕, 동사, 행동왕이 천하를 통일하다. ⑦ 보안: 보안. ⑧ 저항 할 수 없다: 즉, "저항 할 수 없다", 아무도 저항 할 수 없다. 부정문의 대명사를 목적어로 할 때는 동사 앞에 가져가야 한다. 모, 대명사, 무명병. 9 왜: 왜, 무엇에 근거해. ⑵ 호진 (hé): "문지호진" 의 생략. 호필, 한 사람의 이름은 제선왕 옆에 있는 작은 관입니다. (1 1) 호지: 어디로 가느냐. (12) 시계: 제사 시계. 새 시계가 주조되어 피가 그 위에 바르고 제사를 지냈다. (13) (h) (욕망): 공포의 표정. (14) 그렇다면. (15) 죽어라: 네가 죽을 곳으로 가라. (16) 하지만: 그렇다면. (17) 알아요: 알아요. (18) 주: 괜찮아요. 동의어와 단어. (19) 사랑: 인색하고 아까워. (20) 고체: 하지만. (2 1) 성실한 사람: 내가 오해한 사람이 있다. (22) 작음 (bin): 좁다. (23) 차이가 없다: 놀라지 마라. 차이점은 형용사가 사역동사로 사용되어 ... 이상하다. (24) 1:' 민애군' 의 독립성을 취소하고 이를 개사' 유' 의 목적어로 삼다. (25) 악을 알다 (w): 그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피터, 그들. 아, 왜, 어디. (26) 숨기기: 동정. (27) 선택: 선택. (28) 성실: 끝까지. (29) 적합: 물론. 후, 진, 형용사 접미사. (30) 1:' 사람들이 나를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 의 독립성을 취소한다. (3 1) 무상: 괜찮아요. 괜찮아요. (32) 인: 인은 어진 정치를 하는 방식이다. (33) a: 부드러운 말투는 번역하지 않는다. (34) 멀리: 형용사는 동사로, 멀리 떨어져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시경 소야》의 《묘언》을 참조하십시오. (36) 주인: 선생님. 여기는 맹자를 가리킨다. (37) 의미 ...... 방법 .... (38) 복 (f): 동사. (39) 예: 사실, 사실. (40) 반전: 순서대로. (4 1) 1: "인" 을 의미합니다. (42) 내 마음속에 없다:' 내 마음속에 없다' 는 줄임말. (43) 걱정: 마음의 표상. (44) 회신: 신고. (45) 6 월: 30 근, 고대 무게 단위의 이름. (46) 명나라: 시력. (47) 처호: 새와 동물이 가을에 자라는 깃털은 매우 가늘다. (48) 임금: 전차 땔나무. (49) 서: 저는 믿습니다. (50) 궁: 상호문어로, 앞의' 은' 시스템과 동의어입니다. (5 1) 독특한 그와 (y): 그런데 왜? 혼자지만. 그리고 "쉬운" 것과 같습니다. (52) 보호가 없다: 사랑이 없다. 보세요, 수동적입니다. (53) 형식: 표현, 시나리오. (54) 왜 다른가: 구별하는 법. (55) 태산이 북해를 건너다: 태산이 북해를 건너다. 잡고, 잡고, 이불 밑에 끼우다. 태산, 즉 태산. 사용, 그리고. 초월, 비약. 북해, 발해. (56) (W I) 노인을 위해 가지를 접는다: 허리를 굽혀 노인에게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절을 한다. 나뭇가지, 팔다리, 팔다리. 접는 가지에 관해서, 그것은 가지를 접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 * *. (57) 나는 늙었다: 앞의' 늙은' 은 동사로, 노인을 사랑한다는 뜻이다. 뒤의 "노인" 은 명사로, 노인, 어른을 가리킨다. (58) 인간의 고령화:' 그것을 인간의 고령화로 여긴다' 는 것을 생략하였다. 이 사랑을 남의 어른에게 확장하다. (59) 나는 젊다: 앞의' 젊음' 은 동사, 즉 아이들에 대한 관심을 의미한다. 뒤의' 영' 은 명사로 아이를 가리킨다. (60) 작업: 작업. (6 1) 형벌은 한 과부에게, 한 형제는 그의 가족에게 가해졌다. 《시경》의 기이한 것을 보다. 먼저 아내에게 모범을 보이고, 그의 형제들에게 전파한 다음, 그의 봉지와 국가를 잘 관리한다. 처벌,' 유형' 을 통해 예시, 동사. 과부, 과부, 겸손한 말. 집은 청의사의 봉지를 가리킨다. 왕실, 통치. (62) 말: 말하는 것은 바로. (63) 리프트: 사용. 스리랑카: 여기, 여기. (65) 전체: 까지. 동의어와 단어. 피터: 다른 사람들. (67) 오른쪽: scale, 여기서 동사로 쓰이는 것은 저울로 무게를 재는 것을 가리킨다. (68) 도: 측정. (69) 도 (duó): 생각해 보세요. (70) 억압: 아마도, 아마도. (7 1) 위험: 형용사는 동사로 쓰인다. 넣어 ... 위험에 처하다. (72) 불만 사항: 불만 사항. (73) 빨리: 행복해. (74) 사용: 보조 단어, 말투 완화. (75) 가장 큰 욕망: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 (76) 살감: 형용사는 명사로, 맛있는 것을 가리킨다. (77) 얇고 가벼운 보온: 형용사는 명사로 사용되어 가볍고 따뜻한 옷을 가리킨다. (78) 억압: 여전히. (79) 선택 색상: 아름다움. 채색은' 색' 과 같다. (80) 목소리: 음악. (81) 파이 n b: 사랑하는 사람. (82) 질서: 질서. (83) 이미: "쉬운" 과 같다. (84) 개발: 개발. (85) 진 추: 진 추 (Qin Chu) 를 왕조로 만든다. 가지고 ... 출정하다. (86) 리 (1i) 중국: 중원 통치. 현재 면과 면은 통치로 이어졌다. 중국은 중원을 가리킨다. (88) 만약: 당신. (89) 주드: 좋아해요. (90) 연목: 나무에 오르다. 가장자리, 등반, 올라가. (9 1) 참인 경우 "참인 경우" 를 의미합니다. "네가 말한 것보다 더 심각하다" 는 뜻입니다. 거의: 무서워요. (93) 얼굴: 나머지. 네, 비교해요. 네, 그렇습니다. (94) 비록: 비록. (95): 당시 소국은 지금의 산둥 현이었습니다. (96) 적: 저항. (97) "9: 종횡천리에 9 국이 있다." 제가 말한 것은 큐슈입니다. (98) 세트: 세트, 합계를 의미합니다. (99) 게이 (H é): 우리' 해', 왜 안 돼? [1] 반대: 근원을 추적하다. 벤의 뜻은 국왕이다. [2] 법정 석인: 법령을 공포하고 인의를 실시한다. [3] 공식: 공식. [4] 상인 (g): 사업. [5] 숨기기: 저장 (화물). [6] 여행: 여행자. [7] 화: "도" 와 함께 말했다. [8] 병: 증오. [9] 가: 가. [10] Si (Si): "v" 와 마찬가지로 상소합니다. [1 1] 허용 (h): "기절" 하고 혼란 스럽다. [12] 소원: 희망. [13] 복무지: 제 소원을 도와주세요. [14] 구조보조사로서' 땅' 으로 번역될 수 있다. 제발: 제발 보내주세요. [16] 변하지 않는 생산: 오랫동안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업종. 항시, 항시, 길다. 끈기: 확고부동하다. 이곳은 맹자의 타고난 선량함을 가리킨다. [18] 돌: 뜻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19] 악과 사치를 풀다: 구속을 지키지 않고 혼란을 저지르면 할 수 없는 일이 없다. 석방하고 방탕하다. 이상하다는 것은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악" 과 "괴벽", "사치" 와 "자유" 는 상호문이다. 뜻은 같다. [20] 이미: "쉬운" 과 같다. [2 1] 처벌: 명사가 동사를 하는 사람은 처벌해야 한다. [22] 왕민: 국민을 모함하다. 왕,' 망' 과' 나망' 처럼 여기서 동사로 쓰이는 것은 나망을 열어 잡는 것을 의미한다. [23] 엄: 어느 거요? [24] 제도: 규정. [25] 양: 네. [26] 일: 지원. [27] 아래: 아래. [28] 가축: 사료. [29] 아내: 아내와 아이. [30] 희년: 좋은 해경. [3 1] 흉년: 흉년. [32] 드라이브: 드라이브, 촉구. [33] 1: 가, 추세. [34] 1:' 사람 뒤따르는' 독립성을 취소하고 주체로 만든다. [35] 의: 군주를 가리킨다. [36] 경량: 쉬워요. [37] 만: 만, 만. [38]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구조하다:' 자신을 죽음에서 구하라' 는 생략. 죽음으로부터 자신을 구하다. [39] 산 (쉬옌 n): 발. [40] Xi: 그 사람. [4 1] 유휴 시간입니다. [42] 지배, 강조. [43] 왜 안 돼요? [44 5] 에이커: 현재 에이커당 2 점 이상에 해당합니다. [45] 나무: 동사, 식물. [46] 옷 (y √) 실크: 실크로 만든 옷을 입는다. 옷, 동사, 입어. [47] 돌고래 (티엔): 돼지. [48] 피 (치): 큰 돼지. [49] 내가 기다리지 않을 때: 그들의 번식기를 놓치지 마라. 괜찮아요,' 아니오' 를 지나요. 싫어요. 졌다, 아가씨. 이것은 가축의 번식기를 가리킨다. [50] 탈취: 탈취, 점유. [5 1] 시간: 농업 생산에 종사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52] 정직: 형용사는 동사로 쓰인다. 주의해라. [53]Xi(Xiang) 서문: 지방 학교. 은시는 요라고 하고, 주는 서라고 부른다. [54] 주는 것은 효 (T): 부사 후위, 즉' 시효' 를 의미한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를 아끼라고 거듭 당부하다. \ ",반복적으로 계몽. 너의 형제를 잘 대해라. [55] 화이트 부여: 회색 머리카락. 상,' 점', 검은색과 흰색을 통과하다. [56] 부정적인: 물건을 운반하는 것. [57] 다이: 머리에 물건을 사용하십시오. [58] 코코 리: 국민. 리, 시계. 어떤 사람들은' 리' 가' 블랙' 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코코 리 은 검은 머리의 젊은이다. [59] 왕 (왕): 왕이라 불리면 천하의 사람들이 복종한다. [60] 없음: "없음", 전치사 목적어.
[텍스트 번역]
제선왕이 물었다. "제환공과 진문공의 패권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맹자가 대답했다. "공자의 제자 중 아무도 제환공과 진문공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제자에 대한 소문은 없었고, 나도 들어 본 적이 없다. 말이 통하지 않으면 왕도를 선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자. ""
제선왕은 "우리는 어떤 미덕을 가지고 세상을 통일할 수 있을까?" 라고 물었다.
맹자는 "안정된 인민생활로 천하를 통일하면 아무도 너를 막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제선왕은 또 물었다. "나 같은 사람이 사람을 안정시킬 수 있을까?"
맹자는 말했다: "네. 클릭합니다
Qi xuanwang 은 말했다: "왜 내가 할 수 있는지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말했다. "나는 호필의 말을 들었다. 한번은 네가 본전에 앉았는데, 누군가 소 한 마리를 끌고 교회 아래로 걸어갔다. 당신이 그것을 보았을 때, 당신은' 이 암소는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라고 묻습니다. 그 남자는 대답했다: "나는 희생 시계를 죽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폐하, 그냥' 그냥 가자! 나는 차마 그것의 간담이 서늘해지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고, 이렇게 아무런 죄도 없이 그것이 도살된 곳으로 걸어갔다. 그 사람이 대답했다. "이왕이면, 우리 자명종식을 폐지할까요?" 왕이 말했다; 어떻게 폐지할 수 있습니까? 양 한 마리로 바꾸다. 이런 일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
제선왕은 "이런 일이 있어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런 마음이 있으면 왕도를 완전히 실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왕이 인색하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왕이 아쉬워하는 것을 안다! "
제선왕은 "네. 확실히 이렇게 나를 오해하는 사람이 있다. 제나라 비록 작지만, 나는 왜 소와 포기할 수 없는가? 차마 볼 수가 없어서 벌벌 떨면서 죄가 없는 곳으로 끌고 가서 양 한 마리로 바꿨다. "
맹자는 "폐하, 백성들이 당신이 인색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탓하지 마세요. 그들은 작은 것을 큰 것으로 바꾸는 이유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왕 연민, 죽음과 무죄, 소와 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제선왕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어떤 심리입니까? 나는 정말로 돈으로 양을 바꿔 소를 바꾸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다. 백성들은 모두 내가 인색하다고 말한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말했다. "사실 상관없어요. 이것은 자비로운 정책을 시행 할 수있는 기회입니다. 네가 양을 소로 바꾼 이유는 양이 아니라 소를 보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새와 짐승의 일을 보고, 그 죽음을 참을 수 없다. 그들의 울부짖음을 듣고 나는 차마 그들의 고기를 먹을 수 없었다. 그러므로 군자는 주방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Qi xuanwang 은 행복하게 말했다: "노래 책" 은 말했다; 다른 사람이 걱정거리가 있으니 나도 생각해 낼 수 있다. 이것은 유 씨입니다! 애초에 나는 이렇게 했다. 돌이켜 보면, 나는 왜 이렇게 하느냐고 스스로에게 물었지만, 당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가 없었다. 왕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저도 공감합니다. 왜 이런 생각과 왕도의 시행이 천하의 통일과 일치합니까? ""
맹자가 말했다. "한 사람이 왕에게 보고하면' 내 힘은 3 천 근을 들 수 있지만 깃털은 들 수 없다. 나의 시력은 가을 새와 짐승의 가는 털 끝을 완전히 볼 수 있지만, 앞에 땔나무 한 대가 있는 것을 볼 수 없다. "왕은 그를 믿나요? 클릭합니다
제선왕은 "아니요." 라고 말했다.
맹자는 계속해서 "이제 왕의 인자함은 동물에게 충분히 적용되었고, 너의 인자함은 아직 일반인에게 적용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왜요 이런 식으로 깃털은 힘이 없기 때문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시력은 쓸모가 없기 때문에 차 전체의 장작은 볼 수 없다. 국왕이 수하의 사정을 봐주려 하지 않기 때문에, 국민의 생활은 불안정하다. 따라서 국왕은 어진 정치를 실시하여 천하를 통일할 수 없다. 안 해도 안 되는 것도 아니다! "
제선왕은 또 물었다. "안 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맹자는 "(사람을 청하다) 태산을 안고 북해를 뛰어넘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했는데, 사실 정말 할 수 없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했지만, 그가 거절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국왕은 인정을 실시하지 않고 태산을 끼고 북해를 뛰어넘는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폐하께서 인정을 실시하지 않으시는 것은 낡은 단절의 범주에 속한다. 자신의 웃어른을 존중하여, 남의 웃어른을 존중하는 것으로 확대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신의 아이를 사랑하여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아이에게로 확장하십시오. 당신이 그렇게 하면 온 세상이 당신의 손 안에서 달릴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시경은' 아내에게 모범을 보이고 형제들에게 전파한 다음 자신의 봉지와 국가를 잘 관리한다' 고 말했다. 네가 말한 것은 이런 선의를 다른 사람에게 확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널리 은혜를 베풀면 천하를 완전히 안정시킬 수 있다. 만약 네가 은혜를 베풀지 못한다면, 너는 심지어 너의 아내와 아이를 잃을 수도 있다. 고대의 성현과 현명한 왕이 일반인을 훨씬 능가할 수 있었던 것은, 은혜를 잘 베푸는 것 외에는 다른 묘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너의 선량함은 동물에게 충분히 적용되지만, 너의 선량함은 아직 일반인에게 적용되지 않았다. 왜요 저울로 달아 보고 무게를 알아라. 자로 재면 길이를 알 수 있다. 만물은 모두 이렇다, 특히 인심이 그러하다. 재어 주세요. "라고 말했습니다
"왕의가 전쟁을 일으켜 그의 병사와 하인들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제후와 적이 되게 해야 그가 기뻐할 수 있단 말인가?"
제선왕은 "아니, 내가 어떻게 이것에 대해 기뻐할 수 있을까? 나는 단지 나의 가장 큰 욕망을 만족시키고 싶다. "
맹자가 말했다: "왕의 가장 큰 소망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클릭합니다
제선왕은 그저 웃었을 뿐이다.
맹자 (맹자): "산해진미를 충분히 먹지 못했기 때문인가요? 부드럽고 따뜻한 옷은 입기에 부족합니까? 아니면 충분히 아름답지 않고, 달콤한 음악을 듣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웨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까? 왕의 신하들은 가능한 한 너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게 네가 여기 있는 이유야? "
제선왕은 "아니, 내가 이렇게 한 이유가 아니야." 라고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그럼, 당신이 이른바 대욕이라고 부르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영토를 개척하고, 진추 조공을 중원 패주가 되어 사방팔방의 외국인을 달래고 싶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당신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과 같습니다! "
왕은 말했다: "그렇게 심각한가?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보다 더 심각할 것 같다" 고 말했다.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다.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지만 후환은 없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고 (그리고) 전심전력으로 한다면, 결국 재앙이 될 것이다. ""
제선왕은 "말해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왕은 추와 추 사이의 전쟁을 누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는가? 클릭합니다
제나라 법사 왕은 대답했다: "추 구오 모리.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왕이면, 그렇게 작은 힘은 반드시 큰 힘의 상대가 아니어야 한다. 소수의 사람은 여러 사람을 이길 수 없고, 약자는 강자를 이길 수 없다. 천하에 9 개 제후국 * * * 제나라의 토지는 총수의 9 분의 1 에 불과하다. 단지 한 땅의 힘으로 다른 8 개국의 신복을 받게 하는 것은 추국과 싸우려는 것과는 별개의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왜 왕은 돌아가서 뿌리부터 시작하지 않습니까? 만약 국왕이 법령을 공포하여 인정을 시행할 수 있다면, 천하의 모든 관원들이 왕의 궁정에 서고 싶어하게 하고, 모든 농민들은 왕의 밭에서 경작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상인 (세계 각지) 은 국왕의 시장에 그들의 화물을 저장하려 하고, 여행자 (세계 각지) 는 국왕의 길을 통과하려고 하며, 자기 나라 군주를 미워하는 모든 사람 (세계 각지) 은 모두 국왕과 이야기하기를 원한다. 있다면, 누가 당신을 저항할 수 있습니까? ""
왕은 말했다: "나는 바보 야, 그런 영역에 도달 할 수 없다. 왕근 씨가 내 소원을 들어주고 잘 가르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비록 나는 똑똑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번 해보고 싶다. ""
맹자는 "고정 산업 수입은 없지만 타고난 선함이 있다. 이는 독서인만이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일반인의 경우 고정 산업 수입이 없으면 타고난 선량함도 잃게 된다. 타고난 선량을 잃으면 방탕하고 전능하다. 그들이 법망에 걸려서 다시 벌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스스로 그물에 걸려드는 것과 다름없다. 인자한 군주가 집권할 때 어떻게 국민을 모함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까?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반드시 인민이 충분한 재산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부모를 부양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처자를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좋은 해에는 풍족하게 먹을 수 있고, 나쁜 해에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런 다음 그들에게 철이 들어 선을 향하여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인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당신에게 쉽게 순종 할 수 있습니다. 눈앞의 이 왕이 결정한 인민재산은 그들이 세상에 있는 부모를 부양하고 다음 생에 그들의 처자를 부양하기에 충분치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좋은 해경은 일 년 내내 생활이 매우 어렵고, 나쁜 해경은 막 다른 길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단지 목숨을 지키려고 한다면, 아마 늦을 것이다. 어떻게 시간을 내서 예의를 차릴 수 있습니까? 왕 renzheng 을 구현하려는 경우, 왜 원래 로 돌아 가지; 각 가정은 5 에이커의 농가를 준다. 옆에 뽕나무를 심고, 50 대 이상의 사람들이 실크를 입게 합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을 사육하면 번식의 기회를 잃지 않고, 70 세 이상 노인은 고기를 먹는다. 각 가족 100 무 () 의 토지를 주고, 그들의 농시를 침범하지 마라, 이렇게 여덟 식구의 집은 굶주리지 않을 수 있다. 학교 교육을 중시하고, 사랑하는 형을 공경하는 원칙으로 반복해서 일깨워주고, 머리가 희끗희끗한 사람이 길에서 머리를 치켜들고 목숨을 걸지 않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인들은 실크를 입고 고기를 먹고 레바논 사람들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이를 위해,) 이전에는 전 세계가 통제할 수 있었던 적이 없다! ""
[감상]
맹자' 는 정치신문으로 제선왕이 패권을 포기하고 왕도를 추구할 것을 여러 차례 건의했다. 인민을 배려하고, 인민을 풍족하게 하고, 안거낙업은 천하통일을 실현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추상적인 설교도, 굳은 비판도 없다. 생동감, 간결, 적절한 비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사례를 통해 제선왕의 심리를 두터운 언어로 겨냥하거나, 선왕의 심리를 극력 발휘하거나,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보거나, 병을 치료하거나, 옆으로 두드리거나, 우회적으로 접근하고, 점진적으로 깊이 파고들어 상대방을 완전히 설득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문장 은 맹자 웅변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맹자는 논쟁의 주동권을 잘 파악하고 쓸모없는 화제를 방치하며 상대방의 주의력을 자신의 토론의 범위로 끌어들였다. 그는 화제를 잘 이용하여 작은 화제에서 큰 도리를 이끌어 낸다. 예를 들어, 제선왕이 양으로 소를 바꾸는 것은 원래 사소한 일이었지만, 맹자는 이 기회를 빌어 제왕이 "담당할 마음이 있다", "그 마음이 왕이 되기에 충분하다" 며 그를 웃게 할 뿐만 아니라 "나를 불쌍히 여긴다" 고 지적했다. 교묘한 비유로 문장 논리력을 강화하는 것도 맹자가 자주 쓰는 논증 방법이다. 그는 "왕은 왕이 아니다, 그는 안 된다, 그는 안 된다" 는 결론을 내리기 위해 연이어 두 가지 비유를 사용했다. 그는 먼저 제선왕에게 "힘은 백 준을 들어 올리기에 충분하고, 한 깃도 들지 않는다" 와 "가을말에는 봉록을 중시하지 않고 충분히 알 수 있다" 는 터무니없는 말을 인정하라고 요구한 뒤, "짐승을 축복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백성들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라고 물었다. 그런 다음 "한 푼도 들지 않는다" 는 것, 즉 힘들지 않고, "월급이 보이지 않는다" 는 것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한다. 볼 수 있듯이, "사람들은 보험을 보지 않고, 후덕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안 하면 안 한다' 는 결론을 내린다. 그런 다음' 태산이 북해를 건너다' 와' 가지를 꺾는 노인' 을 비교함으로써 제선왕이 왕도를 집행하지 않는 것은' 가지를 꺾고 싶지 않다',' 안 된다',' 아니다' 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더 분석했다. 한 겹의 죽순을 벗기면 추리가 매우 투철하고 논리성이 매우 강하다.
맹자는 논증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이중문과 비교구를 자주 사용하여 문장 들에게 눈에 띄는 정신을 불어넣었다. 예를 들어 맹자는' 인정' 을 실시하기 위해 천하무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경작자는 모두 왕의 밭에 경작하고, 상인들은 모두 왕의 도시에 숨기려 하고, 행인들은 모두 왕에 그리려고 한다" 고 말했다. 천하가 병을 앓으려는 자는 모두 왕을 남기려 한다. " 한 마디 한 마디 한 마디, 조수처럼 굴러오는 것, 매우 격려가 되어, 제선왕을 매료시켰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한번 해 보세요."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문장 중에도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가 있다. 예를 들어 맹자는 제왕에게 그의' 대욕' 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제왕은' 웃어도 말이 없다' 고 물었다. 제멋대로인 제왕이 감히 말할 수 없는 어색한 그림을 그려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