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 한 권을 읽으면 사람들의 사상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정교한 곽 교수의' 교육은 생명을 불러일으킨다' 는 교육은 본원으로 돌아가라고 호소한다!
교육은 생명을 불러일으킨다. 학생 중심의 교육은 학생 중심의 교육의 자매편이다. 5 년 전,' 교육이 생본으로 향한다' 는 것은 이론적으로 생본론을 돌파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후 곽과 선생님의 과제팀은 더욱 깊고 험난한 탐구를 시작했다. 실천을 통해, 그들은 이론을 검증했을 뿐만 아니라, 초보적으로 이론을 발전시켜 새로운 책인' 교육은 생활을 자극한다' 를 만들어 냈다.
곽 교수는 책에서 "학생은 교육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교육의 자원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예, 오랫동안 교육자들의 마음 속에서 학생들은 우리 교육의 대상일 뿐, 학생이 여전히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교육 자원이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곽이라는 새로운 교육 명제는 우리로 하여금 학생을 다시 알게 하고, 교육과 학습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책에는 홍콩의 한 전문가가 강연에서 이야기를 했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 한 번 수업했는데 선생님이 아파서 수업에 오지 않았다. 학생들은 매우 행복합니다. 대리 교사가 수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떠들지 않는 한 무엇이든 놀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매우 조용해지기 시작했고, 점점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때 대리 선생님이 책상을 두드렸다. 야, 너희들 이렇게 시끄러워, 나 강의할게. "결국 학생들은 모두 놀라서 반 전체가 즉시 조용해졌다. 곽 교수가 전하는 이야기는 놀이가 아이의 천성이고, 가르치는 것과 아이들이 노는 것은 반대라는 것을 시사한다. 가르치는 것이' 놀이' 로 바뀌기는 어렵지만, 공부가 놀이로 변할 수 있는지 배우는 것은 세 가지 유리한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공부와 놀이의 주체는 모두 아이 그 자체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둘째, 공부는 진선미를 배우는 것이다. 셋째, 아이가 활동을 사랑하는 천성은 본질적으로 학습의 천성이다. 교육은 반드시 학습으로 바뀌어야 한다. 한 선생님은 학교가 학교이지' 교회' 가 아니라고 말했다.
학생 교육 실험에서 우리는 기초 교육의 범위 내에서 많은 것을 가르칠 수 있다 해도 공부가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순조롭고 쉽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자는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땅이 평평하다" 고 말하지만, 우리에게 파생된 것은 "사물이 원활하다" 고 한다. 만약 우리가 사물의 진정한 본체를 찾았다면, 일은 순조롭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학습이 교학의 본체라는 것을 발견했는데, 교육은 본래 학습을 돕는 데 쓰인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책에서, 나는 사상 실험과 비슷한 상상을 했다. 물을 마시고 싶다면 생수를 들고 생각도 하지 않고 마셔라. 물을 마시는 것에 대한 생활필요와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옆에 있는 선생님이 물을 마시는 생활필요나 본능이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서 가르쳐야 합니다. 그래서 교재로 엮어 가르치고, 마지막으로 검사해 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교재 제 1 장 1 절은'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 (뚜껑을 돌리는 데 필요한 지식) 이어야 하고, N 장은 물병이 어떤 높이를 들어야 하는지 ... 그리고 이웃이 피곤해서 그는 60 점만 시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네가 가르쳐 준 대로 물을 마시려고 할 때, 그는 마시지 않았다.
이 이야기는 현재의 복잡한 기초교육 문제에 대해 예리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 교육에는 가르칠 필요가 없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본능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더욱 그렇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종종 본능을 가르칩니다!
우리의 실제 교수를 생각하면, 오랫동안 우리는 본능이 실현할 수 있는 것을 매우 진지하게 가르치고 있으며, 많은 무용지물이나 해로운 일을 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우리의 물리 교육에서 학생들이 작은 전구를 빛나게 하는 연결 방법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이전에는 학생들에게 전구의 한쪽 끝을 배터리의 양극에 연결하고 다른 쪽 끝은 배터리의 음극에 연결하도록 가르쳤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학생들은 자기 계발의 여지가 거의 없다.
학생 중심의 교육 이념의 지도 하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구조화된 자료를 제공한다. 안전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탐구하고 연습할 수 있고, 학생회는 두 개의 작은 전구를 동시에 빛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두 개의 배터리를 동시에 연결하면 작은 전구의 밝기를 높일 수 있다 ...
너는 학생들에게 공부할 기회를 주어라, 그들이 배우지 못하거나 학습을 거부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마라. 그들은 흥미진진하게 공부할 것이다, 이것은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아이들을 더 해방시킬 수 있으며, 우리의 일은 반드시 학생 자신의 사고와 활동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오랫동안 이렇게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사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왕왕 너무 주관적이어서 많은 시간과 정력을 낭비했다.
우리의 전통적인 가르침에서는, 실제로, 많은 양상은 심각 하 게 아 이들의 생활의 본질을 억압 하 고, 이것은 또한 많은 전통적인 가르침의 문제가 기본적으로 오늘 끊을 수 없는 시점에 인 교육 및 가르치는 예리한 모순의 상당한 부분으로 이끌어 냈다. 지금 돌이켜 보면, 교육 교수 문제의 본질은 여전히 주체가 가장 중요한 대상인' 학생' 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다.
학생 중심, 동기 부여 인생' 의 생본 교육은 이미 10 여 년 전부터 제창해 왔으며, 시종 명확하고 확고하게' 모든 학생을 위해 학생을 높이 존중하고, 전면적으로 학생을 의지하는 것' 을 교육 취지와 목표로 삼아, 진정으로 교육을' 학생',' 아이',' 아이' 의 교육 주체로 복귀시켰다
생본 교육은 의심할 여지 없이 기초교육 교수 난제를 해결하는 광명개혁의 길이다. 나는 우리가 생본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진실하고 생동감 있고 멋진 교실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의 교육은 학생이 필요하니, 우리의 교육을 학생으로 돌려보내 주십시오!
"교육은 삶을 자극한다" 판문 (2) 을 읽고, 학생들에게 수업을 건네주고, 학생을 믿으면, 당신은 멋진 것을 창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육은 삶을 자극한다"
얼마 전 곽 교수의' 교육은 삶을 자극한다' 라는 책을 읽고 생본 교육의 이념과 형식을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을 배우는 과정에서, 젊은 교사로서, 나는 어떻게 이런 생명을 자극하는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고,' 가르침' 과' 학습' 의 윈윈을 얻을 수 있는지를 더 많이 생각한다. 그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수업을 학생들에게 맡기고 학생들을 신뢰하여 멋진 것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학생들을 교육할 때, 우리는 항상 무형에서 모범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할 것을 요구하여, 많은 규칙과 제도를 제정하여 아이를 단속하였다.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고, 지식은 영원히' 죽은' 것이고, 정량적이다. 우리가 더 해야 할 일은 학생들에게 생각을 발산하고, 적극적으로 지식을 흡수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실을 내려놓고 학생들을 믿어야 지혜의 불꽃의 충돌을 불러일으키고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가르친' 백년 미인' 과 같은 수업은 퀴리 부인의 외모 (검은색 롱스커트, 하얗고 단정한 얼굴) 에 대한 표현과 퀴리 부인의 담백한 명리에 대한 태도 (전쟁에서 상금을 과학 연구와 프랑스에 기부하고 그 훈장을 장난감으로 6 살 딸에게 선물함) 를 포착해 퀴리 부인이 명리를 똥같이 여기고 담백한 태도를 보았다. 어떤 학우가' 가능성' 이라는 단어를 잡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실험이 성공하거나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퀴리 부인은 여전히 일을 잊어버린 것으로 보아 퀴리 부인이 과학에 헌신한 과학정신을 알 수 있다. 심도 있는 독서에서 학생들은 키워드를 잡고 과문 언어를 음미하며 퀴리 부인의 위대한 과학정신을 탐구하며 진심을 드러냈다. 나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이렇게 말솜씨가 좋을 줄은 몰랐다.
요컨대, 자연으로 돌아가고, 사람 중심적이며, 우리 학습의 근본 출발점이다. 학생을 믿고 그들에게 무대를 하나 주세요. 그들은 훌륭합니다. 어른들은 해석할 수 없습니다. 이 신념은 또한 나의 향후 교수와 함께 할 것이다.
교육은 인생을 자극한다' 는 평론 (3) 속담에'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고귀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책 한 권을 다 읽을 때마다 더 많은 느낌과 수확을 하게 된다. 그동안 나는' 교육은 인생을 자극한다' 라는 책을 접할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학생본 교육은 "교육자로서의 모든 활동을 학생 자율 학습의 과외력이 될 것" 이라고 주장했다. 교육에서 어린이 학습 촉진에 이르기까지 교사의 일은' 어린이 학습생활을 계획하는 조직자가 되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아이들의 학습생활을 순조롭게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어야 한다. 교사의 핵심 능력은 학생들의 학습을 조직하는 능력입니다. 선생님의 도움의 의미는 단지 계발과 지도일 뿐, 선생님의 역할은 횃불을 켜는 것과 같고, 예전처럼 물 한 주전자를 채우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교사가' 생활의 목자' 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교육은 인생을 자극한다" 라는 책을 읽었고, 교사로서 자신을 재검토할 때 심사숙고해야 할 점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생각들이 있더라도 그것들을 행동으로 옮기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예를 들어,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방법, 적시에 학생들을 적절하게 인도하는 방법, 학생들이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하는 방법, 동시에 우리에게 신뢰와 의존을 심어 교육 활동을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리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나는 이를 위해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앞으로의 수업에서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자신의 수업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명의 비행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교육자극생활' 독후감 판문 (4) 은 최근' 교육자극생활' 이라는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이는 곽 교수가 학생 중심의 교육이념의 또 다른 역작이다. 곽 교수는 이 책에서 교육은 생명을 의지하고 생명을 계몽해야 생명의 신기함을 누릴 수 있고, 문명을 전승하는 사업이 양성한 발전 상태를 보여줄 수 있어야 오늘날 교육이 여러 해 동안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초등학교 수학 선생님으로서, 나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수업 전에 신중하게 사전 설정하여 학생들이 공부하도록 안내합니다.
곽 교수는 학생의 주체의식을 강조하며, 교육은 학습을 중심으로 학습의 주동권을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학생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학생을 높이 존중하며, 모든 것을 학생을 위한' 새로운 이념으로 교육을 전개해야 한다. 교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사고할 권리를 주장하다. 학생들에게 수업할 수 있는 주도권을 주다. 학생들에게 배우고 생각할 시간과 공간을 준다. 수업시간은 학생에게 주는 것이고, 선생님은 단지 안내인일 뿐이다. 그래서 수업 전에 숙제를 내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교실은 학생을 중심으로 해야 하고, 학생에게 수업상의 주도권을 주어야 한다. 학생본 교육은 "먼저 후학을 하고, 선후학을 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먼저 배우고 가르치고 가르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수업 전 숙제를 통해 학생의 학습 기초를 이해하고, 학생을 통해 숙제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먼저 후학을 하고, 만나서 배울 수 있다. 교실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숙제를 전시하고 각 학생의 학습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만약 학생이 배웠다면 말할 필요도 없다. 학생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들을 인도하여 생각하고, 가르치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하도록 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 충돌' 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에게 교류와 정보 공유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고 격렬한 그룹 토론을 전개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 사고 방식을 넓혀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수학' 위안화 인식' 과 같은 수업에서 선생님은 학부모와 함께 슈퍼마켓에 가서 생활용품을 살 수 있도록 숙제를 미리 배정할 수 있다. 구매한 상품의 전체 가격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학생에게 계산하게 하고, 학생들이 인민폐의 역할과 용법에 대해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할 수 있다. 교실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쇼핑 과정과 결제 과정을 이야기하고 토론을 통해 지식 학습을 완료하라고 했다.
둘째, 수업은 생활과 연계되어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학생본 교육은 학생들의 천성이 재미있고 일종의 학습 방식이라고 믿고 의지하는 것을 주장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들은 천성적으로 공부에 흥미가 있다. 평소 교육에서 우리는 초등학생들이 수학이 무미건조한 수학과 공식일 뿐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자주 발견하였다. 사실 수학은 때때로 사람들에게 깊은 느낌을 주지만, 그것은 우리의 생활과 일에 가장 가까운 학과이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수학을 열심히 공부하면 반드시 수학을 잘 배우고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수학이 생활에서 비롯돼 생활에 적용돼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재미와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각도를 아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각도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책상, 연습책, 삼각자 등으로 제한된다. 직관적인 인식 없이는 각도, 예각, 직각의 도수를 이해하기 어렵다. 교실에서 작가는 실생활에 연락해서 학생들이 교실과 캠퍼스에서 모퉁이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살면서 만났던 모퉁이를 말하고, 다양한 코너의 특징과 역할을 토론하며, 학생들에게 모퉁이를 알게 하고, 삼각형의 안정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셋째, 수업은 평가를 장려하고 학습 자신감을 확립한다.
학생의 학습 상황을 평가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 업무에서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생에 대한 평가가 격려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평가에서는 칭찬을 장려하는 말이 적고 비판이 많다. 때로는 아이의 자존심까지 상하게 할 때가 있다. 그들이 칭찬해도 똑같고 신선함이 없다. 학생이 많이 들어도 칭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 학생에 대한 관심과 칭찬. 한 아동심리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아이의 성장단계에서 80% 는 칭찬과 격려의 말, 20% 는 일깨워주는 말, 이는 아이의 정신건강 성장에 가장 적합한 비율이다. 하지만 우리 선생님의 학생에 대한 칭찬은 때때로 소중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아직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나는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것을 보았고, 아이들은 걸을 줄 안다. 부모는 정말 신기하다고 느낄 것이다. 가장 아름다운 언어로 아이를 칭찬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학생들을 자신의 아이로 여겨야 칭찬을 많이 할 수 있다.
2. 칭찬은 다양화해야 하고 신선함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평소 칭찬은 대부분' 너 정말 좋아',' 너 정말 좋아',' 너 좋아',' 너 좋아',' 너 좋아',' 너 좋아',' 너 좋아' 수업시간에, 우리는 선생님이 "자, 우리가 너를 칭찬할게" 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고, 그리고 전체 학우들이 박수를 세 번 쳤는데, 대부분. 중국의 언어와 문화는 매우 풍부하다. 한 사람을 칭찬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반복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당신은 "당신은 굉장합니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우들은 매우 유행을 느낄 것이다. 그들에게 작은 제목이나 작은 별을 지어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우리 학교는 학생들에게' 오성음악' 평가 방법을 채택했는데, 이런 과학적 평가 방법은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과학세계에서 생활세계교육, 주요 과학방식에서 생활양식 교육, 사제교육에서 학생본교육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아직 많은 문제를 배우고 해결해야 한다. 학생 교육 이론의 지도 하에 우리의 교실 수업은 더욱 흥미진진하고, 아이들의 개성 성장과 학습 생활은 더욱 흥미진진하기를 바랍니다.
"교육은 인생을 자극한다" (5) 를 읽고 방학 동안 곽 교수의' 교육은 인생을 자극한다' 라는 책을 읽으며 아이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더욱 굳게 믿었다. 우리가 그들을 믿고 그들에게 충분한 시간, 공간, 분위기를 주면 그들은 우리에게 놀라움을 줄 것이다. 아무도 누구에게도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즉, 학생들은 무엇이든 배우면 결국 내면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마지막 과정은 선생님이 완성한 것이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의 습득은 결국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배우는 것이다.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아이를 "백지 한 장" 으로 여긴다. 이 책은 아이가' 영점' 이 아니라 생명마다 고급 본능이 있다고 강조한다. 학생들을 위해 개방적이고 다양한 발전 환경을 만들고 제공할 수 있다면, 우리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발전 모델을 얻을 확률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
학생본교육에 접근하여 학생본교실에 들어서면서 학생본교육이 학생을 높이 존중한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학생들이 먼저 배우고, 교사가 나중에 가르치게 하고, 교편을 배우고, 그룹, 반 교류토론, 교사가 적시에 지도하는 것을 깊이 느끼고, 모두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반영하였다. 학생본 교육은 "교육자로서의 모든 활동을 학생의 자율학습의 과외력으로 바꾼다" 고 주장한다. 가르치는 것부터 아이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까지, 선생님의 일은 아이의 학습생활을 계획하는 조직자가 되어 아이가 순조롭게 자율 학습을 하고, 아이의 학습생활을 조직하고, 아이의 좋은 학습습관을 길러야 한다. 선생님이 학생의 해방에서 해방된 것이다. 학생들을 인솔하면서 동시에 자신을 높이다. 학생본 수업은 교육이 학생에 의지하고, 아이의 인생은 찬란하고, 정신적인 면모는 참신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 다른 예로, 학생들은 항상 각 수업 전에 다음 수업을 준비할 수 있다. 종소리가 울리자 그들은 자기 반의 우렁찬 구호를 외치며 2 분 (클래식 낭독이나 암송 등) 을 나누었다. ). 아이들의 귀여운 얼굴과 집중된 표정을 보면 우리 선생님은 더욱 열정적입니다. 모든 수업을 잘 하세요. ...
곽 교수는 "교사의 지도는' 선후학' 을 설계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는 생본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고 말했다. 1 등을 배우는 습관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자습 예습을 한 번 두 번 혹은 서너 번 하는 것은 습관을 형성할 수 없으니 꾸준히 해야 한다. 네가 행동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너의 습관은 더욱 강해지고, 각종 시련을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우리의 인내와 끈기로 아이들이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도우면 평생 유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교재를 전달체로 학생의 감정으로 학습의 즐거움을 이용하고,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 생존과 발전을 배운다.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의 기억 동기와 학습 열정을 자극해야 한다. 학생들을 지도하여 협동탐구에서 발견한 결과, 토론교류에서 학생들의 의문을 유도하고, 학생들이 독서에서 느낄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학생들이 경험 속에서 느끼고, 혁신에서 발전하고, 발전 속에서 성장하게 하다.
교사는 학생 생활에 상대적인' 목자' 여야 한다. 교사의 의미는 단지 계발과 지도일 뿐, 교사의 역할은 과거에 생각했던' 물 한 주전자' 가 아니라 불을 켜는 것과 같다. 우리 교실은 더 이상 교사가 가득한 것이 아니라, 교사가 열정을 불태워 교실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불태우는 무대가 되게 한다.
생본 교육' 의 가장 유명한 예 중 하나는' 모내기 계몽' 이다. 모내기 계발이란 무엇인가? 모내기는 벼를 재배하는 큰 농사일이다. 오랫동안 농민들은 층층이 빽빽하게 심어져 있어, 더 많이 일할수록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해마다 사람들은 이런 방법을 따르지만, 벼 모종의 생산량은 변하지 않는다. 누가 모내기 방법을 발명했는지 농민들은 모내기를 모내기로 바꾸지만 풍작을 가져올 수 있다. 언뜻 보면 노력은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가져올 수 없고, 여가는 풍작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상식에 완전히 어긋난다. 모내기는 사실 풍작에 대한 우리의 열망을 집중시켰지만 모종이 자유롭게 자라는 자연의 법칙을 깨뜨렸다. 예를 들어, 교육은 농부들이 모내기를 하는 것과 같고, 주관적으로는 좋은 수확을 원하지만, 그들은 우리가 모종을 강제로 밀식할 때 자연의 법칙이 이미 파괴되었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학생도 우리의 새싹이다. 우리가 지식과 행동을 세부적인 목표로 바꿀 때, 학생들에게 상세한 요구를 할 것이다. 이런' 가정부식',' 주입식',' 오리채식' 교육에 대해 학생들은 배은망덕하다는 것은 전혀 모른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외력 규정의 규범을 직접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부분이 아니라, 이 규범들이 아이들의 본성에 부합하는지, 어떻게 학생들이 인정하게 하는지. 결론적으로, 인간의 자연법칙을 존중하고, 학생의 천성을 발전시키고, 학생의 학습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어쩌면 우리는 이전에 노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학생본 교육' 이념의 핵심은' 학생을 위한 모든 것, 학생을 높이 존중하는 것, 학생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것' 이다.
꽃 한 송이로, 언제나 피어날 때가 있다. 꽃 계절이 지나도 적당한 때에 가장 아름다운 생명이 피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꽃명언) 마찬가지로 정상인이라면 언젠가는 깨달을 것이다. 그러니 서둘러 묘목을 뽑지 말고 충분한 양분을 제공하고 조용히 기다리는 것은 꽃 한 송이가 조용히 열리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 꽃이 피기를 참을성 있게 기다려야 진정한 가르침과 학습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비로소 생본 이념의 다음 단순한 양치기의 즐거움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