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에는 유명한 현자가 논밭을 지나갔다. 그는 한 농민이 힘겹게 소 두 마리를 끌고 쟁기질하는 것을 보고, 아무렇게나 한 마디 물었다. 너는 어느 소가 일을 더 잘하느냐? 노농은 대답하지 않았다. 그가 밭으로 걸어갔을 때, 그는 두 마리의 소를 묶어서 그들에게 먹이를 주었다. 그리고 그는 현자에게 다가와 젖소를 등에 업고 작은 소리로 현자에게 말했다. 꼬리를 흔드는 그 녀석은 열심히 일한다. 현자는 의아해했다: 내가 방금 너에게 물어봤는데, 너는 왜 아무 말도 하지 않니? 너는 왜 지금 나에게 귓속말을 하니? 누가 너를 들을까 봐 두려웠니? 노농은 굳은 얼굴로 말했다: 그래, 옆에 있는 소가 내가 남을 칭찬하는 소리를 듣고 냉담할까 봐 두렵다. 그것은 너의 눈빛에서 감지할 수 있다. 그러면 이 녀석은 기분이 좋지 않고 일이 좋지 않을 것이다. 사실,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받고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기를 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우리가 선생님이 학부모가 된다면, 늙은 농민처럼 아이의 감정을 고려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얘들아, 우리 반에서 제일 형편없는 이모씨, 이번 시험에서 70 여 점을 받았다. 우리 반이 확실히 진보한 것 같다. " 정말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 "말하는 사람은 무심코 하고, 듣는 사람은 마음이 있다." 지금 도대체 누가 다치고 있는 거야? 무심코 불필요한 고통과 고통을 만드는 대신 더 많은 아이들의 자신감과 용기를 진심으로 감상하고 자극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두 번째 교육 이야기: 교육은 존중으로 시작됩니다.
독일에서 돌아온 한 여성이 직접 체험을 했는데, 우리가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꽤 영감을 주었다. 어느 일요일, 그녀는 다섯 살 난 아들을 데리고 공원에 놀러 갔다. 아들이' 종이비행기' 로 독일 아이의 전기' 자동차' 를 바꿔 그의 어머니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 종이비행기는 기껏해야 5 센트에 불과하고, 이 차는 적어도 20 위안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 그녀는 아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녀가 차주와 독일 아이의 어머니를 찾았을 때, 독일 어머니는 "차는 아이의 것이고, 아이가 결정한다" 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네 아들이 좋아한다면, 그는 이 차를 가질 수 있다. 앞으로 아이를 데리고 장난감 가게에 가서 이 차의 값이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종이비행기를 살 수 있는지 알려주면 더 이상 이런 바보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간섭하지 말고, 막지 말고, 단순히 아이의 방법을 비판하지 말고, 제때에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아이를 교육해야 한다. 우리 교육에는 이런 아이들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다. 아이의 선택권을 존중한다고 해서 아이의 모든 선택이 옳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아직 어리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분명히 몇 번 넘어져서 굽은 길을 걷지만, 아이의 선택 능력은 반복적인 시도에서 높아진다. 교육에 있어서 맹목적이고 난폭하며, 이성과 과학을 많이 하고, 사랑을 더 심오하고 예술적으로 만들자.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육의 세 번째 이야기: 교육에 더 많은 선택과 지혜를 부여하십시오.
유명한 특급교사는 방과 후 새우를 잡는 것을 좋아하는 네 명의' 개구쟁이' 를 처리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 원 선생님은 그들이 새우를 잡는 곳을 미리 알고 있었다.' 얕은 개울' 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네 명의' 개구쟁이' 가 고개를 숙이고 사무실에 서서 비판을 기다리고 있을 때, 원 선생은 그저 웃으며 그들에게 말했다. "너희들은 새우를 좋아해, 그럼 좋아! 위대한 과학자 다윈과 파블은 어릴 때부터 곤충광이 아니었나요? 새우가 어디서 쉬고 싶은지 누가 말해 줄 수 있어요? 당신은 어떻게 그것을 얻 었는가? 새우를 잡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새우는 어떤 모습이고, 어떤 색이며, 머리에 무엇이 있습니까? 얼마나 많은 발이 있습니까? 꼬리 ...... "개구쟁이들은 바보같이 눈을 부릅뜨고, 다만 꽉 잡고, 누가 그것이 어떻게 생겼는지 주의할 것인가? 아이들이 모두 어리석은 눈짓을 하는 것을 보고, 원 선생님은 그들의 어깨를 두드리며 말했다. "내일 반 전체에 소개시켜 주고 싶었는데, 너. 응, 네가 그들을 다시 잡을 때, 자세히 생각해 보고 돌아와서 나에게 알려줘, 알았지?" 아이들은 서로 쳐다보며 도망갔다.
아이들은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온 후 새우를 잡느라 바쁘다. 만약 우리 손에 떨어지면, 그들의 부모에게 전염될 수 있다! 왼쪽에 있는' 규율을 지키지 않는다', 오른쪽에 있는' 안전에 주의하지 않는다' 는 것은 보통 아이를 울게 한다! 우리가 관심을 갖고 생각하는 것은 모두' 학교가 끝나고 집에 가지 않고 새우를 잡는 것' 의 성격이기 때문에, 아이가 새우를 잡는 위험성에 관해서는 나쁜 일이 좋은 일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 시점에서 원 선생은 소원을 이루었다. 그는 새우에 대한 아이들의 특별한' 정서' 를 통해 관찰, 사고, 탐구를 유도하고, 더 의미 있게 노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교육은 이렇습니다. 때때로, 우리가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생각한다면, 더 많은 선택과 지혜가 있을 수 있다.
네 번째 교육 이야기: 두 사고의 충돌
어느 날, 부유한 아버지가 아들을 데리고 도시에서 농촌으로 여행하면서 가난한 사람이 어떻게 살았는지 보여 주었습니다. 그들은 농장에서 가장 가난한 가정에서 하루 밤을 보냈다. 여행이 끝난 후 아버지는 아들에게 "여행은 어때요? 클릭합니다 "잘됐네요!" "이번 가난한 사람들이 어떤 모습인지 아시겠죠? 클릭합니다 아들이 대답했습니다. "네, 알아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생각했다. "우리 집에는 개 한 마리밖에 없고, 그 집에는 개 네 마리가 있다. 우리 집에는 화단 중앙으로 통하는 수조가 하나밖에 없었는데, 그들은 끝이 보이지 않는 강이 하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밤에는 우리 정원의 등불 몇 개만 볼 수 있지만, 그들의 정원에는 수천 개의 별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 집 마당에는 몇 대의 차만 주차할 수 있지만, 그들의 집 마당에는 수백 마리의 소를 키울 수 있다. " 아들이 말을 마치자 아버지는 말문이 막혔다. 그러자 아들이 말했다. "내가 자라면, 나는 그들처럼 부유하게 살 것이다. "아이의 마음 속에 있는 부는 어른의 마음 속에 있는 부와 다르다. 마치 아이의 마음 속에 있는 행복과 어른의 마음 속에 있는 행복이 다르다.
오늘날, 우리가 정말로 새로운 수업에 들어가고 싶다면,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의 내면에 들어가 그들의 사고방식을 파악해야 한다. 학생들의 이해와 상상력이 선생님과 달리 학생들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학생들의 기존 경험, 인지능력, 심리적 특징을 연구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이해해야만 학생들이 교과서를 가지고 교사에 들어갈 수 있고, 교실 수업에서 두 가지 사고의 충돌은' 물' 과' 조수' 와 같을 수 있고, 마음의 대화는 생명의 물보라를 칠 수 있다. 생명이 가볍고 활력이 흐르는 교실에서 즐겁고 건강하고 조화롭게 성장하다.
다섯 번째 교육 이야기: 잠재력
스코틀랜드 북부와 갑작스러운 옛 성은 늘 귀신이 난다고 한다. 어떤 사람이 장사가 바빠서 한밤중이 되어서야 집에 돌아왔는데, 갑자기 지나가야 한다. 갑자기 방안에서 이따금 소름 끼치는 울부짖는 소리가 들려왔다. 박쥐 유령은 소리 없이 날아다니고, 죽은 가지는 유령의 발톱처럼 어두운 하늘로 뻗어 있다. 걸어가다가 그는 조심하지 않아 새로 파낸 무덤에 빠졌다. 구덩이가 너무 깊고 크다. 그는 너무 커서 몇 번의 노력으로도 기어나올 수 없다. 그는 단지 거기에 앉아서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렸다. 이때 또 한 사람이 지나가다가 조심하지 않아 넘어졌다. 이 사람은 힘을 다해도 기어나올 수 없다. 먼저 떨어진 사람은 정말 볼 수 없다. "귀찮게 하지 마라, 너는 기어나올 수 없다." " 그 사람은 갑자기 귀신을 만났다고 생각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는 놀라서 혼비백산하고 손발을 병용하였다. 그는 서너 번이나 일어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비명을 지르며 흔적도 없이 도망쳤다.
모든 사람의 잠재력은 헤아릴 수 없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함부로 결론을 내릴 이유가 없다. "너는 용재야, 너는 천재야." 한 사람의 잠재력이 언제 터질지 누가 압니까? 평범한 삶에서'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거의 폭발시키지 않기 때문에 평범해 보이고,' 똑똑한'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샘처럼 흐르게 하기 때문에 평범하지 않다. 사실, 우리 모두는 특별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잠재력은 매장된 석유처럼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교사로서, 우리는 이런' 잠재력' 의 발굴자와 자극자가 되어야 하며, 모든 학생의 체내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선생님이 이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체 교육의 성공이다.
여섯 번째 교육 이야기: 너는 나에게 날개를 줄 수 없다.
나방의 세계에는' 왕나방' 이라는 나방이 있다. 왕나방의 유충 단계는 매우 좁은 구멍의 고치에서 보냈다. 그의 인생에 질적인 비약이 임박했을 때, 이날 설치한 좁은 통로는 그에게는 틀림없이 귀신의 문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것의 연약한 몸은 반드시 최선을 다해 고치를 뚫고 나와야 한다. 너무 많은 유충들이 뛰쳐나가서 죽일 때 지쳐서 죽고 불행히도' 날다' 라는 글자의 비장한 희생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측은함과 연민을 품고 유충의 생명통로를 넓히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가위를 가지고 고치의 구멍을 잘랐다. 이렇게 하면 굳은살 속의 애벌레가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새장에서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구출되어 하늘을 다시 보는 모든 굶주린 사람들은 실제 "왕나방" 이 아닙니다. 그들은 어쨌든 날 수 없습니다. 비행 기능을 상실한 육중한 날개를 끌고 땅을 어설프게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비행명언) 원래' 귀신의 문' 처럼 좁은 고치 구멍이 왕나방의 날개 성장을 돕는 열쇠였다. 지나가는 순간 힘껏 쥐어 짜면 피가 나방의 날개 조직으로 순조롭게 보내질 수 있다. 날개가 충혈되어야 왕나방이 날개로 날 수 있다. 사람이 고치 구멍을 자르면 나방의 날개는 충혈의 기회를 잃고, 태어난 벌왕은 더 이상 날 수 없게 된다.
요즘 청소년들은 이런 훈련이 필요하다. 그들은 어두운 터널을 두려워하며 항상 그들을 호위하는 도움의 손길을 갈망한다. 요즘 부모들은 대부분' 관심' 부모이다. 그들은 항상 아이가 고생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아이의' 인생 통로' 를 특별히 안심시켜 아이들이' 자유롭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요즘 선생님도' 동정심' 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학생들이' 표준 답안' 을 만들 수 없을까 봐, 학생의 답안이 자신의 요구와 너무 멀리 떨어질까 봐, 하나하나 읽는다! 이대로 가면 앞으로 사회에 얼마나 많은' 왕나방' 이 날개를 펴고 날 수 있을까? 맹자는 "하늘이 스리랑카인의 대임이라면, 먼저 마음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피부를 굶기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 "바람과 비를 경험하지 않고 어떻게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부모와 선생님은 반드시 아이의 미래를 생각하고, 아이에게 단련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주고,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으로 미래의 사회에서 자리를 잡게 하고, 아이들이 강력한 팔로 미래의 중국의 현란한 태양을 받쳐들게 해야 한다.
일곱 번째 교육 이야기: 물고기 싸움
이것은 매우 보잘것없는 작은 물고기로, 매우 날씬하고 외롭다.
주인이 그것을 먹일 때, 그것은 잡을 수 없다. 그것은 다른 물고기의 남은 밥만 먹을 수 있다. 평소에 혼자 물고기 밖에서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누구나 괴롭힐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행히 어느 날 주인은 마침내 그것이 불쌍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후 먹이를 줄 때 그 주위에 미끼를 뿌렸다. 나는 이런 자질구레한 행동이 작은 물고기의 운명을 바꾸고 기적을 창조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똑똑한 물고기가 점점 발견되기 때문에 작은 물고기 곁에 있으면 음식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일주일 후, 멋진 장면이 나타났다. 보잘것없는 작은 물고기 한 마리가 큰 무리의 물고기를 이끌고 물속을 헤엄쳐 다닌다. 이 작은 물고기는 원래' 두어' 였다. 그 후로 더 이상 열등한 표정으로 풀밭, 담장 구석을 배회하지 않고 머리를 흔들고 꼬리를 흔들며' 선두어' 를 하며 갑자기 물고기 떼를 지휘하기 시작했다.
대사는 교육자가 아니다. 그는 이런 방법으로 어떤 물고기라도' 두어' 와' 통수' 로 키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만약 학생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 설령 그가' 차생' 이라 해도, 곤경과 난처함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다. 더 큰 기적을 창조할 수 있을지는 아이들 자체와 우리의 관심에 달려 있다.
여덟 번째 교육 이야기: 습관의 힘
두 형제가 있는데, 하나는 놀라울 정도로 낙관적이고, 하나는 매우 비관적이다. 그들의 부모는 그들의 성격을 바꾸려고 낙천적인 아이를 말똥이 가득한 방에 잠그고 비관적인 아이를 예쁜 장난감으로 가득 찬 방에 가두었다. 한 시간 후, 그들이 비관적인 아이의 집 문을 열었을 때, 그들은 그가 구석에 앉아 슬프게 울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알고 보니 그는 실수로 장난감을 망가뜨릴까 봐 부모님께 욕을 먹었다.
그들이 말똥이 가득한 방을 열었을 때, 그 낙관적인 아이가 작은 삽으로 말똥을 파고 문 앞에 흩어져 있는 말똥을 끊임없이 삽질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부모가 들어오는 것을 보고 낙관적인 아이가 기적처럼 소리쳤다. "아빠, 보세요! 여기 이렇게 많은 말똥이 있는데, 근처에 꼭 예쁜 조랑말이 있을 거야, 내가 깨끗한 곳을 청소해 줄게! " 이 낙관적인 아이는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이었다. 그는 신문동에서 할리우드 스타, 주지사, 결국 대통령이 되었다. 낙관론이 줄곧 그를 동반하고 있다.
저명한 심리학자 비나디의 연구에 따르면, 외부 사물에 대한 안정감과 태도는 대부분 어린 시절의 습관적인 정서적 귀인 패턴에 의해 결정된다. 습관은 사람의 심리에서 완강하고 거대한 힘이다. 베이컨은 "모든 자연과 약속은 습관만큼 힘이 없다" 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습관은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여러 번 반복되는데, 많은 유익한 좋은 습관은 종종 나쁜 습관보다 더 발전하기 어렵다. 우리 선생님은 학생들의 좋은 습관을 키우는 데 주의해야 한다. 좋은 습관을 기르면 평생 유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홉 번째 교육 이야기: 문장 만들기 및 "사람 만들기"
이것은 초등학교 1 학년 연설 연습 수업이다. "예" 라는 단어로 말하는 것과 문장을 연습하다. "동물은 인류의 친구이다." "아버지는 선생님이십니다." "코끼리는 육지에서 가장 큰 동물이다." 아이들이 잇달아 의견을 발표하다. 바로 이때 유도 라는 아이가 일어섰다. 그는 유명한 말썽꾸러기이다. 반의 여학생들은 그가 모두 도망가는 것을 보았다. "난 괜찮아." 나는 알아들을 수 있다. 그는 "나는 좋은 아이야." 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그가 다 말하기도 전에 학생들은 폭소를 터뜨렸다. 많은 학우들이 속삭이고 있다. "흥, 그도 좋은 아이일 수 있을까?" " \ "그는 여전히 얼굴 이 있다! 클릭합니다 유도 어색한 모습을 보고 장 선생님은 앉으라고 의사를 표시했다. 하지만 유도 거기 서서 앉고 싶지 않아요. 그래서 장 선생님은 그에게 더 적합한 문장을 생각하라고 격려했다. 역시, 유도 는 "나 는 나쁜 아이 ......" 라고 말했다. "모두들 그가' 나쁜 아이' 라고 말할 때, 그는 갑자기 멈춰서 얼굴이 빨개졌다. 분명히 그는 자신이' 나쁜 아이' 라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이때 장 선생님은 부드럽게 그를 다시 한 번 격려해 주셨다. 어린 유도 선생님은 선생님의 눈빛에서 동력을 얻었고, 마음에서 큰 소리로 말했다. "나는 나쁜 아이가 아니야!" " \ "이 순간, 장 선생님은 도울 수 없지만 박수를 치는 데 앞장 선다. 유도 눈에 눈물이 가득하다. 수업이 끝난 후 장 선생님은 유도 선생님을 사무실로 불러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장 선생님이 미처 말을 하기 전에 유도 선생님이 주동적으로 말했다. "선생님, 나중에 좋은 아이가 되겠습니다. ""
우리는 작은 유도 이후의 발전 변화를 상상할 수 있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존심이고, 다른 사람의 존경과 신임이다. 후진생조차도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매우 중시한다. 학생의 독립적이고 완전한 인격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것은 평등하고 우호적이며 평화로운 생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작은 유도' 유연성' 이' 예' 라는 글자를 사용하는 문장 작성 과정은 본질적으로 자기가치 실현과 점진적인 보완의 과정이다. 부정의 부정에서 그는 자신을 긍정했다. 이것은 그의 용기와 기민함을 모두 보여준다. 장 선생님은 더욱 안목이 독특하다. 열정적인 격려와 선의의 인도를 통해 유도 군은 마침내' 나쁜 아이' 에서 좋은 아이로 변했다.
평범한 문장 한 마디를 평범하지 않은' 인간을 만드는 사람' 으로 번역하는 것은 스승의 사랑, 사람을 교육하는 예술이다. 이것은 칭찬이다.
열 번째 교육 이야기: 하나님의 자선의 천국
어린이 그림 한 장을 본 적이 있다: 어항 한 개 안에 예쁜 큰 꼬리 금붕어 여섯 마리가 헤엄치고 있다. 어항 주위에는 여섯 마리의 눈을 둘러싸고 반짝이는 새끼 고양이가 있는데, 나는 여섯 마리가 항상 여섯 마리보다 낫고 싸움도 덜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하지만 그 아동화 밑에 삐뚤삐뚤한 글자를 보니, 너무 아름다워서 못 먹다니! 나는 나의 정신적 저속함에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 어느 날 쉬는 사이에 장난꾸러기지만 똑똑한 소년이 내게 다가와 호기심에 고개를 들어 물었다. "선생님, 태양이 아이를 낳을 수 있을까요?" " 사람은 아이를 낳고, 새끼 고양이 강아지는 아이를 낳습니다. 그러면 태양은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까? \ "나는 무언의 권리, 함부로 얼버무리고 싶다. 나는 생각을 돌이켜보고 참지 못하고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이 내일 당신에게 대답할 것입니까? "다음날, 문체 수업에서, 나는 그들에게 손씨를 특별히 소개하는 특별 수업을 했다. 수업이 끝난 후, 나는 아이에게 물었다. "당신은 마음속의 수수께끼를 풀었습니까?" 그는 의식적으로 나를 향해 고개를 끄덕였다. 번화한 거리를 걷다가 엄마 자전거 뒷좌석에 앉아 있던 한 아이가 갑자기 거대한 광고판을 가리키며 소리쳤다. "누구야, 너를 찾아라!" " 아이는 엄마의 응답을 받지 못하고 엄마의 옷을 잡아당겨 광고판을 계속 가리키며 말했다. "엄마, 봐, 누가 널 찾겠어!" " 어머니는 무언가를 이해했는지 갑자기 뒤돌아 아이의 입을 가렸다. 원래 아이가 소위' 누가 너를 보고 싶어' 라고 부르는 것은' 야고르' 에 대한 오해였다. 사실, 어머니는 정말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는 고의로 너의 얼굴을 잃은 것이 아니다. 비록 그는 한 글자도 제대로 읽지 못했지만, 그가 큰 소리로 세 글자 반자의 열정과 용기를 읽어내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 아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 물질 세계에서, 우리의 정신은 때때로 황홀함을 느낀다. 우리는 우리의 순진함과 열정, 민감성과 동정이 조금씩 침식되고 풍화되는 것을 보고 있다. 조숙' 이 글로벌 유행병이 된 오늘날, 소중한 동심과 동취를 조심스럽게 지켜보자. 이 동심과 동취는 하느님이 인류에게 주신 마지막 선물이며, 하느님이 아이를 통해 주신 아름다운 천국이라는 것을 우리 스스로 알게 하자.
열한 번째 교육 이야기: 답이 있으면' 답' 을 가질 수 없다.
독일의 저명한 인물인 가우스는 중학교 때 수학 시간에 졸았다. 종소리가 울리자 그는 깨어났고, 고개를 들어 칠판에 수학 문제가 하나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날의 숙제인 줄 알고 서둘러 자신의 숙제책에 베꼈다. 귀국한 후 그는 미적분에 몰두하여 아무리 해도 납득할 수 없었지만, 그는 낙담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마침내 답을 얻었다. 그가 답을 반에 가져왔을 때, 선생님은 놀라서 어안이 벙벙해졌다. 원래' 풀리지 않음' 으로 여겨져 온 수학 문제였다. 이것은 진실한 이야기이자 흥미진진한 이야기이며, 그로부터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가우스가 정말로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 는 것을 알았다면, 그는 또 스스로 고민을 했을까? 아마도' 답' 은 여전히' 영원한 수수께끼' 일 것이다. 한 가지가 인간의 의식에서' 불가능' 으로 간주된다면, 행동적으로는 당연히 하지 않을 것이고,' 결과' 는 정말' 불가능' 할 것이다. 이론은 행동의 지침이다. 어떤 교육이념이 자연스럽게 어떤 교육행위도 어떤 교육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가.
초중고생들은 한창 발육 성장기에 처해 있다. 그들의 행동 습관, 도덕적 자질, 사고의식은 모두 완전히 가소성이 있고,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핵심은 우리가 발견하고, 발굴하고, 디자인하고, 조각할 수 있는가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 의 잘못을 범하여 세상을 웃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열두 번째 교육 이야기: 아이들의 대답
이것은 3 학년 초등학생의 사상적 품성을 중점적으로 고찰하는 문제이다. "만약 보조아줌마가 서점에서 책을 사준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성인 포맷 대답은: 보조 이모에게 돌려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질문에 대답하는 초등학생은 사상윤리 문제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의 대답은 가지각색이다. 나는 조수아줌마에게 3 위안을 주고, 7 원을 남기고 책 한 권을 더 샀다. 그녀의 어머니가 해고되었기 때문에 나는 어머니에게 집으로 돌아갔다. 나는 경찰 아저씨를 주는데 경찰 삼촌이 스스로 사탕을 사면 어떡하지? 나는 그것을 이모에게 돌려주었지만, 그녀는 나에게 아이스크림을 사주어야 했다. 돈으로 비디오 게임을 하는데 ... 사실 10 원은 한 아이의 사상 품성을 시험할 수 없다. 그러나 10 원으로 성인의 사상 도덕을 테스트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어야 한다. 허베이 () 제 1 서기 이진 () 이 대답하면 반드시' 보조아줌마에게 돌려준다' 고 말할 것이고, 후장청 (), 장이강 () 등이 대답하면' 보조아줌마에게 돌려준다' 고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 원의 무게 앞에서 위선자는 단지' 올바른' 대답에 자신의 영혼과 도덕적 부패의 그림자를 드러냈을 뿐이다. 아이들도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드러내고 잡념은 없다. 물론, 아마도 이런 비교는 설득력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가 "엄마가 해고됐기 때문에 집에 가서 엄마에게 맡겼다" 고 대답하는 것을 보았을 때, 내 마음은 어머니에 대한 아이의 사랑에 흔들렸다. 나는 이 아이의 사상 도덕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오래된 두뇌 티저: 나무에 새 세 마리가 있는데, 1 총에 맞아 죽었다. 나무에 몇 마리의 새가 남아 있습니까? 모든 어른과 어른에게 오도된 모든 아이들은 모두 웃는다: 바보, 당연히 하나도 남지 않는다! "나무에 새 두 마리가 남았다. "이것은 2 학년 소녀의 대답입니다. 반 전체의 웃음소리에 소녀는 이렇게 말했다. "나무 위의 새 세 마리는 새 아빠, 새 엄마, 아기 새다. 새 아버지는 나쁜 사람에게 총에 맞아 죽고, 새어머니는 놀라 가버렸다. 아기 새는 아직 그가 무서워한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그는 날지 않았다. 날아가자 어미새는 작은 새가 따라오지 않는 것을 보고 날아와 작은 새를 구했다. 그래서 나무에 새 두 마리, 어머니 새, 아기 새가 남았다. 다행히도, 어린 소녀는 사상이 있고 도덕적인 선생님을 만났다. 반 전체의 웃음 속에서 선생님은 어린 소녀를 진지하게 격려했다. "당신은 사랑 많은 아이야, 너의 대답은 정말 좋다! ".
프로그래밍 된 대답에 직면하여, 우리는 점차 기계의 습관에 적응하고 있지만, 자신을 잊고, 자신이 진정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잊어버린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 끔찍한 순환에서, 한 무리의 어른들이 같은 아이들을 복제하고 있다. 개별 아이들이 자신의 잔존한 상상력으로 어른의 사상 한계를 돌파할 때 얻는 것은 종종 인정과 격려가 아니라 조롱과 비웃음이다! 따라서 아이의 상상력은 점차 퇴화되고 사라지고, 동정과 사랑이 더해져 결국 무감각해지고 무지해지고, 사상도덕이 경직된 몸껍데기만 남게 된다.
열세 번째 교육 이야기: 비판은 이렇게 유머러스할 수 있다.
이것은 자습 수업이다. 학생들은 자리에서 읽기와 쓰기에 전념하고 있다. 나는 강의상 앞에 서서 그들의 숙제를 고쳤다. 강소강 숙제로 바꾸면, 나는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글자가 넓고 크고 격자가 가득 찼다. 그래서 그는 무심코 말했다. "잘 지내, 네 글자는 살을 빼야지." 일이 이렇게 지나갔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것은 수업이 끝난 후 평소에 말을 빨리 하는 아이들 몇 명이 나를 둘러싸고 있다는 것이다. "선생님, 오늘 강강을 비판하는 것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우리는 네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 체육위원은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우리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오늘처럼 강소강 사회를 비판할 수 있다면, 우리는 분명히 당신을 좋아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정말로, 우리는 이런 비판을 좋아한다. "
유머는 조화로운 교육 상황을 조성하여 어색했던 비판을 우호적으로 만들었다. 더 중요한 것은, 유머는 스승의 학생에 대한 존중과 신뢰를 전달한다. 노사씨가 말했듯이, "유머는 마음이 뜨겁다." " 유머러스한 선생님은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이 나쁜 동기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그들의 동기가 좋다고 가정하기도 한다. 이런' 백색착오' 가설은 학생들의 자존심을 보호하고, 학생들의 강렬한 개과천선의 욕망을 자극할 수 있다.
교육 이야기 14: 비판과 격려
초등학교 때, 나는 장난스럽고, 움직이며, 성적이 좋지 않았다. 내가 2 학년 때 선생님이 수학 숙제를 많이 내셨던 것을 기억한다. 방과 후, 나보다 두 살 많은 언니가 나와 잠시 놀기 위해 모든 숙제를 다 해 주었다. 다음날 숙제를 제출한 후, 나는 줄곧 안절부절못하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수학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나와 성적이 좋은 또 다른 학우를 제외하고 숙제장을 모든 학우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나는 그때 내 얼굴이 빨개졌던 것만 기억한다. 나는 선생님이 분명히 발견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고개를 숙이고 긴장해서 선생님의' 판결' 을 기다렸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선생님은 반 친구들 앞에서 나와 그 학우의 숙제본을 꺼내서 말했다. "얘들아, 이건 선생님이 숙제를 수정할 때 만난 가장 단정하고 정확한 두 가지 숙제야. 앞으로 이 두 동창으로부터 더 많이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는 나와 그 동창의 이름을 말했다. 학우들의 부러움과 의심의 눈초리로 나는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숙제장을 따로 나에게 건네주시면서 의미심장하게 나에게 말했다. "당신은 똑똑한 아이입니다. 선생님은 네가 오늘처럼 숙제를 끝내기를 바란다. 클릭합니다 그날 이후로, 나는 숙제를 할 때마다 유난히 열심히, 심지어 언니의 필기를 능가하고, 성적이 끊임없이 향상되었고, 심지어 다른 과목도 진보했다.
중학교 때, 한 영어 선생님이 나에게 한 편의 본문을 출석하여 읽으라고 하셨다. 나는 그 본문을 예습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다 보고 난 후, 선생님의 긍정과 칭찬을 기대하고 있을 때, "당신은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라는 말이 나왔다. 영어든 독서든, 너의 회화는 너무 나쁘다. 앞으로 많이 단련해야 한다. "슬프게도, 그때부터 나는 더 이상 영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영어는 여전히 나의 가장 약한 항목이다.
10 여 년이 지났지만, 나는 여전히 나를 격려해 준 수학 선생님, 영어 선생님의 말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이제 저는 영광스러운 교육자가 되었습니다. 과거를 회상하면서, 나는 정말 누구도 탓할 뜻이 없다. 나는 단지 나의 동료에게 말하고 싶다: 너의 긍정과 격려, 너의 부주의한 비판, 너의 학생에게 큰 영향과 결과가 있다.
열다섯 번째 교육 이야기: 인생의 첫 번째 고통
그해, 그는 막 만 7 세, 초등학교 2 학년이었다. 어느 날 오후, 선생님은 학생들을 조직하여 캠퍼스에서 미성숙한 녹색 꼬투리를 따게 했다. 그는 가장 짧고 가장 강하다. 어린아이가 천성적으로 탐식하는데 하물며 배고픈 나이는 말할 것도 없다. 출산을 앞두고 거의 모든 학우들이 몰래 녹두 몇 개를 입속으로 쑤셔 넣었지만, 그는 넘친 침을 몇 번이고 삼키며 위벽 경련을 일으키며 콩 한 알을 삼키지 못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방과 후, 교사는 경험이 없는 아이들을 심문했고, 모든 아이들은 겁에 질려 묵인했지만, 그는 똑바로 서서 고개를 들어 간단하게 대답했다. "아니요, 하나도 없어요." " 선생님은 줄곧 그를 응시하고 또 날카롭게 그에게 물었는데, 목소리가 눈에 띄게 떨어졌다. "조금도 성실하지 않고, 어린 나이에 거짓말을 한다." 그는 남에게 귀를 한 대 밀렸고, 다른 학생들은 모두 집으로 돌아갔고, 오직 그 사람만이 남아서 눈물을 흘렸다 ...
성실한 언어는 믿을 수 있는 귀가 필요하고, 착한 마음도 있어야 이해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정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