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화가 기업관리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 중국문화는 중국 기업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이다.
집은 중국인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 가족부터 가족까지, 집에서 세계까지, 중국인은 집을 유대로 삼아 안식처 생활을 하고, 사회를 건설하고, 세계를 관리하고 다스리며, 대대로 전해진다. 가족은 중국 사회의 세포이다. 중화문명은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족문화는 중화문명의 정수이며 중화민족의 영혼이다. 가족 유대 육성, 사회 안정, 갈등 처리, 후손 교육 등에 독특하고 두드러진 역할을 하고 있다.
가정문화는 관리를 결정하고, 중서문화의 큰 차이는 우리가 서구의 관리 방법을 복사할 수 없다는 것을 결정한다. 우리가 울창한 서구 관리 이론에 열중하고 있을 때, 아마도 우리는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던 핵심을 잊어버린 것 같다. 가족문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가족문화에 함축된 관리철학은 더 많은 탐구를 받을 만하다. 아마도 중국 문화는 중국 기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 질서: 질서와 제도
질서 있는 조직은 효율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이어야 발전할 수 있다. 아트리움 내부에는 독특한 구조가 있어 노소가 질서 정연하다. 이것은 친척의 호칭에서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형제 (남성) 를 부를 때 영어에는 단 하나의 단어 삼촌만 있고 중국어에는 삼촌, 삼촌, 삼촌 등이 있다. , 그리고 노소, 내외 (내부 친척 외척) 가 분명하다. 이런 질서는 등급으로 보이지만 화합을 구축하는 기초이다. 질서가 있어야 안정되고, 안정이 있어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합리적인 조직 구조를 수립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고, 권력과 책임이 대등해야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보장할 수 있다.
집은 선의로 가득 차 있다. 노소의 순서에 따라 젊은이의 관심과 젊은이의 존중, 부모의 권위와 상호 관용이 있다. 기업은 좋은 분위기가 필요하다. 직원들은 서로 신뢰하고 서로 관심을 갖는다. 지도자는 부하들에게 동정을 표하고, 부하들은 지도자를 존중한다. 우리는 또한 이러한 선의를 우리가 봉사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확장시켜 그들이 진실하고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국법, 가규라는 말이 있다. 가규, 가정문화의 산물은 신법에 해당한다. 한 가정에는 가규가 없다. 마치 한 가정에 법이 없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중국 고대에는 가규가 광범위하고 세심하여 서비스 제공, 작은 언행, 행동거지, 가규의 집행은 모두 매우 엄숙하고 엄격하다. 일본 기업문화의 특징은 사회훈련과 사회규칙인데, 이는 아트리움의 가규와 매우 비슷하다. 그들은 매우 중시되고,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엄격하게 집행되어 기업 곳곳에서 나타난다. 어떤 조직이든 제도가 필요하고, 제도는 가치관의 구현이며, 기업 문화의 일부이다. 엄밀하고 세밀한 제도 집행은 기업의 질서 있는 보증이다. 질서 있는 조직은 효율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이어야 발전할 수 있다.
가족 교육: 교육 및 훈련
부모는 아이를 어려서부터 기업 대가족으로 내던졌다. 그들은 아이들이 기업에서 일해서 돈을 벌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기업이 아이들에게 계속 좋은 교육을 주고, 아이들이 계속 진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중국에서는 가정 교육이 매우 중시되고 있다. 한 사람이 행동이 부적절하면 사람들은 그가 과외가 없다고 말한다. 고대에는' 제수규' 와' 예기' 를 포함한 가정교육에 관한 책이 많았다. 곡집',' 안씨 가훈'. "용심" 등 고서적 중 일부는 오늘도 여전히 참고할 수 있다. 그들은 미묘한 예절 교육을 통해 악을 멈추고, 죄악을 멀리하고, 알지 못하는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모는 아이를 어려서부터 기업 대가족으로 내던졌다. 그들은 아이들이 기업에서 일해서 돈을 벌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기업이 아이들에게 계속 좋은 교육을 주고, 아이들이 계속 진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업은 직원 교육의 책임을 지고 직원을 자신의 아이로 교육해야 한다. 이제 기업 교육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두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첫째, 교육 급공 근리, 둘째, 교육은 수업입니다. 옛사람들이 늘 말했듯이, 짧은 시간 내에 깨달음을 얻으려면 분명히 불가능하다. 고대 왕들은 예절로 사람을 교화시키는 것을 매우 중시했는데, 이는 현대 기업에게도 매우 중요하며, 전문적인 기능, 가치관, 전문적인 교육 훈련 외에는 매우 중요하다. 수업은 훈련의 한 방법일 뿐이다. 기업은 일상 업무에서 직원에 대한 교육이 더 많다. 부하 직원에 대한 지도자의 지도와 도움은 가장 중요한 양성 방식 중 하나여야 하며, 일본 기업의 사제제는 좋은 표현이다.
가족 연구: 축적과 상속
기업의 정수는 가학처럼 대대로 전해야 하며,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속하고 세계에 속해야 한다. 우리는 족보라는 단어가 있는데, 족보의 전승과 발전을 구현했다. 중국 문화는 가정을 주체로 한다. 가족은 중국 문화의 전승에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족보에는 많은 귀중한 역사적 사실들이 기록되어 있다. 많은 절묘한 솜씨는 대대로 전해 내려온 가족들이다. 많은 사상과 지식이 가족의 전승에서 빛을 발한다. 중국의 가족문화는 축적과 전승에 특히 중점을 두고, 좋은 것을 대대로 물려주고, 끊임없이 축적하고 전승하는 것도 우리 오천 년 문명이 원생할 수 있는 이유다.
현대사회, 기업, 가족처럼 모두 사회를 구성하는 세포이기 때문에 문화, 관리, 기술 등에서 기업의 축적과 전승이 중요하다. 사회적 책임감과 역사적 책임감을 가지고 기업 장청을 추구하는 기업은 이런 축적과 전승을 중시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요구일 뿐만 아니라 사회와 민족의 수요이기도 하다. 우리 기업의 정수는 가학처럼 대대로 전해져야 한다. 그들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 심지어 세계에 속한다.
가족의 책임: 책임과 헌신
기업과 사회 사이에는 소리 없는 계약이 있다. 기업은 경영 이윤을 얻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대를 만족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중국 가정은 책임을 매우 중시한다. \ "효경 \" 에는 남편의 효도가 있는데, 친정에서 시작하여 군자에서 끝난다. 효도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어린 시절에는 무릎을 즐기고 부모님을 모시는 것이었다. 중년이 되면 공복이 되고, 행정장관을 위해 일하고, 충성을 다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늙어서 몸과 인격도덕을 검사해야지, 결핍과 아쉬움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기본이고, 이것은 효도의 완성이다.
오늘날 사회는 사회를 건설하는 세포로 기업과 사회에 무언의 계약이 있다. 기업은 경영 이윤을 얻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대를 만족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파나소닉의 도움은 한 사람의 일생은 모두 어린 시절 부모의 총애와 보살핌으로 자랐고, 좀 더 크면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재미있는 말을 했다. 이때, 적어도 그는 부모를 난처하게 하거나, 부모가 이웃에게 사과하게 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자라서 졸업을 했으니 자립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부모가 되고, 아이를 키우고, 다른 사람을 지도한다. 회사 관리도 마찬가지다. 사회에 무익하더라도 적어도 사회에 해를 끼치지 않을 수 있다. 회사가 성장하여 수백 또는 수천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사회에 해를 끼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사회의 환영과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회사가 수만 명의 직원까지 크면 회사의 모든 자세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하므로 사회에 대한 명확한 기여 정책이 필요하다.
집안의 명성: 미덕과 명성
신용도, 영욕, * * * 의 이념을 소중히 여겨야 기업이 응집력, 경쟁력, 발전이 있는 백년 노점이 될 수 있다. 중국인들은 가정의 명성을 매우 중시하고 성과를 거두었다. 그들이 한 일은 그들의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대신, 그들이 하는 일은 그들의 가족을 모욕하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가족들에게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좋은 행동 습관을 길러 결국 군자가 되도록 진지하게 가르친다. 집을 떠나 사회에 진출한 후, 항상 조상을 공경하고 상인방을 빛내고, 가문을 모욕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가족이나 가족 세대를 위해 우리도 조상에 대한 숭배에 치중한다. 사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후대에 대한 책임이다.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당신도 당신을 기념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은 좋은 공로를 쌓고 덕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오늘날의 기업들은 기업 브랜드 건설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수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의 가치 추구 등에 달려 있다. 이 모든 것은 모든 직원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품 디자이너, 생산인, 판매인, 경영진은 모두 자신의 직무에서 성실하고 정교함을 추구해야 하며, 항상 자신이 한 일이 기업에 광택을 더하거나 망신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명예, 영욕, * * * * 을 아끼는 이런 이념은 기업을 응집력, 경쟁력, 발전이 있는 백년 노점으로 만들 수 있다.
기업 관리의 일반적인 오해는 프로세스를 중시하지 않고, 프로세스가 중요하지 않고, 정적 회사 제도가 있지만, 동적 프로세스 실행 기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경험 기준, 이론적 지지가 없고, 팀의 효율성이 낮고, 직원 충성도가 떨어진다.
기준이 없으면 관리가 혼란스럽고 변화무쌍하다.
규모 효과가 없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직원 전문화 수준이 낮아 훈련이 없다.
감성 고용은 디지털 수량화가 아니라 윤리적 기준이 없다.
창송 기업 조직 체계의 관점:
기업 관리 건설은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기업 관리 조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1, 지도 사상, 이론, 원리를 깊이 배우면 원리를 모르는 어떤 관리자도 시스템을 통제할 수 없다.
프로세스 구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수행하십시오.
필요한 정보 표준 시스템을 구축하십시오. 정보 표준 체계가 없다는 것은 기업이 정보화 시대에 통일된 행동 규범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4. 프로세스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맞춤형 엔터프라이즈 관리 조직 체계를 구축합니다.
5. 운영 프로세스화, 정교화, 정보화, 전체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이 생산성을 높입니다.
6. 기업관리조직체계를 이용하여 직원을 교육하고, 충분한 인정과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
기업 관리 실패 원인 1. 도덕과 인격이 결여된 당신의 직함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올바른 이유를 위해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실패하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신의 도덕과 인격을 반영하지 못하는 지도자는 다른 사람의 도덕과 인격을 끌어들이거나 유지할 수 없다. 자신의 확고한 신념, 도덕, 인격을 보여줄 수 없는 지도자, 신뢰를 쌓을 수 없고 부하 직원의 자신감과 충성도를 강화할 수 없다.
2. 회사의 장기 목표를 선견지명이 부족하여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은 CEO 의 책임이다. 회사에 장기적인 목표가 없거나 목표가 명확하지 않거나 부하 직원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경우 리더십의 실패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 목표와 기업 가치가 잘 통일되지 않으면 앞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3. 나쁜 브랜드가 나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보통 지도자의 실패를 의미한다. 브랜드 건설이 실패한 이유는 단 한 가지뿐이다. 지도자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고객에 대한 브랜드 기대를 완성하지 못해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는 것이다. 브랜드를 회사의 주요 자산으로 삼지 않는 지도자는 반드시 실패에 직면할 것이다.
집행력이 부족하면 결국 집행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안정적인 집행력을 보장하는 것이 지도자의 최우선 과제다. 기업가나 CEO 인 경우 가장 중요한 위험이 적절하게 해결되거나 가장 중요한 기회가 파악되도록 필요한 인력과 자원을 할당하는 데 집중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너의 지도팀은 실패할 운명이다.
이 전략에는 결함이 있습니다. 결함이 있는 전략 정책은 지도부의 무능을 충분히 반영한다. 모든 규칙은 의외의 일을 겪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의 성공은 세심하게 설계된 전략정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대부분의 회사의 실패도 방임 때문이다. 너는 나에게 전략적 결함이 있는 어떤 회사도 찾아 줄 수 있다. 나는 안에서 무능한 지도자를 찾을 수 있다.
6. 자금 부족 나는 자금이 충분한 회사가 참패하는 것을 보았고, 자금이 심각하게 부족한 회사가 결국 시장 선두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을 보았다. 자금 부족은 상업 실패의 보편적인 수용의 원인일 수 있지만, 그것은 실패의 진정한 원인은 아니다. 융자, 자금 할당, 자금 관리는 지도자의 최종 책임이다. 회사가 필요로 하는 돈은 그것이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회사 지도자가 경영에서 자본 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회사 자본 구조에 대한 통찰이 부족하다면 판자가 리더에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영명언) 그리고 지도자가 무책임한 행위로 이유 없이 자금을 낭비한다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7. 신규 채용을 잘하지 못하고, 지도하고, 안배하고, 지속적으로 인재를 관리하는 것은 지도자의 책임이다. 만약 경영진이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관리자의 실수이다. 경영진의 실패를 비난하는 지도자의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지도자가 얼마나 나쁜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실패명언)
8. 판매가 부진한 판매 실적이 부진한 최종 원인은 여전히 지도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전략, 가격, 포지셔닝, 브랜드 건설, 채널 건설, 보너스 인센티브 등 판매 관련 요소는 모두 효율적인 리더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수입이 떨어지는 것은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자의 문제일 뿐이다.
9. 유해한 기업문화는 확실히 유해한 기업문화만큼 생산성을 저해하고 기업내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없다. 마찬가지로, 좋은 리더십과 관리를 실시할 수 있다면, 유해한 기업 문화는 발붙일 곳이 없을 것이다. 만약 기업이 이미 매우 어리석은 사람들에 의해 장악되었다면, 지도자는 분명 속수무책이고 무력할 것이다.
10. 한 기업의 문화가 혁신을 독려할지 말살할지를 결정하는 혁신 지도자는 없다. 시장 추세의 최전방에 설 수 없는 지도자는 시장 추세에 잠길 것이다. 상전망이 회원 카드를 내놓았고, 위대한 지도자들은 모두 강한 행동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과거의 업적에서 졸지 않고 항상 혁신과 변화의 기회를 찾아 회사를 진보시켰다. 공개적으로 변화를 포용할 수 없는 지도자들은 낡은 관념 때문에 실패할 운명이다.
1 1. 시장 기회가 없으면 훌륭한 지도자는 항상 우수한 시장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기회를 잘 파악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기회를 잡는 것은 모두 지도자의 실패이다. 시장 규모를 예측하는 것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거나, 혹은 더 나쁘다: 예측할 수 있는 시장 목표가 전혀 없다. 이것이 지도자의 문제이다. 시장 기회가 없다는 것은 리더십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썩은 전문가들은 아무도 지식과 지혜의 시장을 억압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도자가 최선의 건의를 찾지 못한다면, 그들은 아마도 최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이다. 모든 CEO 와 기업가들은 최고의 전문 컨설턴트가 필요하다. 의사결정 지도자에게 맹점이 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 지도자가 실수를 저질렀거나 맹점이 생겼을 때,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그녀는 너무 자만해서 자신의 머리로만 의사결정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13. 인재를 끌어들이고 보유할 수 없는 위대한 지도자는 그들 주위를 바짝 둘러쌀 수 있다. 그들은 인재가 더 많은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당신의 회사가 그것의 상업 목표를 추진할 충분한 인재가 없다면, 당신은 지도자를 탓할 수밖에 없습니다.
14. 경쟁의식 한 회사가 실패를 피하기 위해 반드시 업계에서 주도권을 차지할 필요는 없다. 즉, 지도자는 시장의 경쟁 구도를 이해하고 회사를 승리로 이끌 책임이 있다. 만약 회사가 경쟁에서 승리를 유지할 수 없다면, 그것은 경쟁의 잘못이 아니라 지도력이 약하여 회사를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없는 잘못이다.
15. 구식 제품 또는 시장 변화 지도자들이 항상 시장에 초점을 맞추면 시장의 변화에 놀라기 어렵다. 리더는 또한 혁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시장 연구에 대한 적절한 투자를 보장하고 오래된 제품이나 시장 변화의 위험을 줄일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