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장산 3 리를 오르고, 오른쪽 굽은 산골, 왼쪽 벼랑, 초석이 험준하고, 10 여 걸음이 도이다. 산의 승리는 뚜껑에서 시작된다.
동쪽으로 가면 개울이 보입니다. 돌보가 그 안에 가로놓여 있다. 모든 덩굴은 모두 고목이지만, 하정의 더위는 없지만. 물은 맑고, 그 소리는 꼭대기에서 튀었다. 석량, 우여곡절 두 절벽을 따라 대문을 얻다. 선실이 세 개 있어서 열 명을 수용할 수 없다. 그러나 공중 앞에는 물이 있고, 뒤에는 석조가 있고, 바람은 온종일 양협 사이에 온다. 문 안의 십자수조는 또 석량이다. 북쪽으로 가고, 돌사다리를 오르고, 절에 몇 번 들어가다. 비구니 암리는 고옥이 몇 채 밖에 없어서 허름하여 겨우 통과했다. 서정만 이겼다. 물은 서곡에서 돌무더기를 따라 쏟아져 나왔고, 남곡과 동곡의 물은 연못에 주입되었다. 못에서 보면 이전의 이른바 개울이다. 상층부에 따르면 물석이 격전할 때 정자가 제일 재미있다고 한다. 벽 뒤에는 볼 것이 없다. 밤에 혼자 그 몸에 누워 베개를 깔면 밤새도록 중얼거린다. 슬퍼한 지 오래돼야 귀여운 귀야
산문을 나서서 동쪽으로 10 보 가면 석대에 도착한다. 가파른 해안으로 내려갈 때, 당신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숙림 속에서 남동쪽을 바라보니 폭포가 앞 동굴에서 쏟아져 나와 수십 피트 떨어져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그것의 거품은 산주의 물보라와 같고, 눈은 밝고 눈부셔서 직시할 수가 없다. 대만은 산시 남부에 있고, 여산은 그 앞에 있다. 일봉이 두드러지고, 백리봉도 눈에 선하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일각의 햇빛이 찬란하고, 보라색이 겹쳐 셀 수 없다. 아래를 보면 흰 구름이 파도처럼 쓰촨 곳곳에 널려 있다. 먼 곳과 가까운 산에서 나온 사람들은 모두 날고 있다. 서지든 아니든 순식간에 변했다. 타이동 오솔길이 끊어지자 마을 사람들은 돌을 깎아 북동 신당으로 만들고 가뭄을 기원했다. 위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감히 쓰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산은 상당하지만 가난하다.
여와 동행한 사람은 유숭복, 평복, 여와 사촌 동생이 약속했다. 이 두 시는 모두 그들의 승리를 기록하기 위해 쓴 것으로, 나는 이미 상세히 묘사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석두와 쇼검, 산문, 석대, 서각, 폭포였다. 모두 작은 시이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를 알고, 모두 함께 가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남편에게 그가 가고 싶다고 말했지만 갈 수 없었다.
번역:
백장산 3 리 길을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내려다보세요. 이것은 깊고 위험한 협곡이다. 길의 왼쪽은 가파른 절벽에 기대어 있고, 노면은 쌓여 있는 석대이다. 이 위험한 지역을 통과하려면 10 몇 걸음 걸어야 한다. 백장산의 풍경은 이때부터 시작된다.
시흥을 따라 동쪽으로 가다가 개울을 만났다. 돌다리 하나가 그 위에 가로놓여 있다. 양쪽에 연한 녹색의 덩굴과 고목이 있어 한여름의 정오에도 열기가 조금도 없다. 시냇물이 맑아서 높은 곳에서 흘러내려 물보라가 튀었다. 돌다리를 지나 양쪽이 낭떠러지인 오솔길을 따라 올라가다가 사찰의 대문을 만났다. 작은 집 세 채가 있는데, 십여 명도 안을 수 없지만, 앞에는 개울을 내려다볼 수 있다. 대문 뒤는 석조를 마주하고, 바람은 온종일 양쪽 협곡에서 불어온다. 대문 안에는 또 다른 돌다리가 석조를 가로지르고 있다. 석교를 지나 북쪽으로 가다가 돌계단을 오르면 몇 계단 올라가면 비구니가 된다. 비구니는 단지 몇 채의 오래된 집밖에 없는데, 키가 작고 좁아서 볼 만한 것이 없다. 시고미밖에 없어요. 시냇물이 서곡에서 갈라진 틈을 따라 서정 밑에서 화살처럼 날아와 동곡의 물과 함께 남쪽으로 석수조를 채웠다. 물이 또 석조에서 흘러나와 위에서 말한 그 개울을 형성했다. 서각은 그것의 상류에 위치해 있는데, 그곳은 급류가 험난한 모래사장, 괴석이 우뚝 솟아 있어 가장 감상할 만하다. 뒤에는 돌담이 있어서 별로 볼 것이 없다. 밤에는 혼자 서정에 누워 베개와 수면석 아래 밤새 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오래 들으면 들을수록 슬프지만 재미도 있어요.
묘문 입구에서 오가며 동쪽으로 10 보 가다가 석대를 만났다. 석대는 가파른 벼랑을 마주하고, 깊고 검고, 매우 가파르다. 잡초가 무성한 곳에서 남동쪽을 바라보니 폭포 한 마리가 앞의 동굴에서 쏟아져 나와 수십 피트의 고공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튀는 물방울은 흩어진 진주와 분사된 안개처럼 햇빛에 눈부시게 비춰져 눈으로 볼 수 없다. 석대는 산시 남부의 틈새에서 바로 앞의 여산을 마주하고 있다. 눈앞에 아주 아름다운 산봉우리가 하나 있는데, 수백 리 밖의 높고 낮음이 다른 산봉우리가 눈앞에 선명하게 나타났다. 해가 점점 서산에 가까워지고, 태양의 여광이 저물고, 보라색과 에메랄드가 겹쳐서 헤아릴 수 없다. 내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나는 산 아래를 바라보았다. 예평초가 도처에 흰 구름으로 가득 차서, 마치 바다의 파도처럼 함께 떨어진다. 멀고 가까운 구름에서 나오는 산봉우리는 마치 흩날리는 것 같고, 어떤 것은 분출하고, 어떤 것은 가라앉고, 순식간에 변화무쌍하다. 돌대 동쪽으로 가는 길이 끊어지자, 현지인들은 발만 수용할 수 있는 돌대를 깎아 동쪽에 신전을 짓고 홍수나 가뭄이 닥치면 그곳에 가서 기도했다. 위험을 두려워하는 어떤 사람들은 감히 지나갈 수 없다. 산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은 여기도 없다.
나는 나의 아버지 유충, 나의 아버지, 여와 나의 사촌 동생과 함께 약속했다. 나는 시에서 산의 모든 관광지를 묘사한 적이 있는데, 나는 이 순서대로 상세히 묘사했다. 산에서 가장 재미있는 곳은 시선, 쇼검, 절문, 석대, 서각, 폭포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장소들을 묘사하기 위해 짧은 시를 썼고, 함께 참관하러 온 사람들에게 증여했다. 이제 나는 가고 싶지만 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 여행기를 썼다.
작품 감상:
이 여행기는 일반 여행기와는 달리 작가는 곳곳에서 중점 경관을 소개하고 묘사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승세" 를 직접 써서 등산 과정에 대한 긴 서술을 생략한다. 또 예를 들어 개울을 하나 쓰면' 쿨',' 물청',' 시냇물 튀는 물소리' 만 객관적으로 묘사하며' 하정 무서' 를 주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필묵이 많지 않아 이곳의 환경이 조용하고 쾌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경관을 소개할 때, 저자도 선억제 후양의 필법을 잘 운용한다. 즉, 먼저 이곳을 일반적인 경관으로 묘사한 다음 관광객들이 감상하거나 관광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측면과 관광지를 찾아 소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속의 육경 중 하나인 산문에는 열 명도 안 되는 초가집이 하나밖에 없어서 인상적이었고, 작가는 전환점의 어조로' 단' 이라는 글자로 이곳을 지적하는 것도 재미있었다. 그것은 "공중 앞에 물이 있고, 뒤에는 석조가 있고, 하루 종일 두 협곡 사이에서 바람이 불기 때문이다" 며, 무더운 여름이면 협곡의 바람이 상쾌하여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선안사를 쓸 때, 나는 "단지 몇 채의 오래된 집" 이라고 생각했는데, 좁고 젖어서 당연히 중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작가는' 독자' 라는 글자를 이용해 사서정이 승경이라고 지적하며 특히 자신의 생활경력과 결합해 밤에 그 위에 누워 샘물 소리를 듣는 슬픔을 묘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백장산에서 관광객을 가장 끌어들이는 것은 석대와 주변 풍경이다. 가파른 기슭을 마주하고 있는 석대에서 폭포가 전방암동에서 쏟아져 나와' 숲 속의 얇은 방' 에서' 수십 피트' 를 던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백리봉우리' 의 장관을 내려다볼 수 있다. 천천히 변화하는 구름바다와 석양이 있다. 너무 아름다워서 떠날 수가 없어요. 석대와 그 주변 풍경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기 위해 저자는 적절하고 생동감 있는 비유를 여러 차례 사용했다. 예를 들어 폭포 물방울은 산주 물보라, 흰 구름은 해파, 구름바다 속의 산들은 떠다니는 듯 인상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물방울이 햇빛에 비칠 때의 장면도 묘사했다. 이것은 직접적인 서술이지만, 그 기교는 인상적이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경관을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성자 정보:
주 (1 130 9 월 15 ~ 1200 4 월 23 일) 52 줄, 별명 랑랑, 작은 글자; 석문, 일명 주문공. 한족, 본적 남송휘주 부원현 (오늘 강서우원), 강남동로, 남간부 유계 (오늘 푸젠성 삼명시) 에서 태어났다. 주자는 남송시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교육자, 시인, 민파 대표 인물로 공맹 이후 가장 뛰어난 유학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