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앙 갑자기 맹자를 만나 말했다. "폭력은 왕 ② 에서 볼 수 있고, 왕의 말은 폭력을 즐거움으로 삼고, 폭력은 바르지 않다." 고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기쁘게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보장은 맹자를 만나러 와서 말했다. "나는 제왕에 의해 소환되었고, 제왕은 나에게 음악을 사랑한다고 말했고, 나는 그에게 대답할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바오 주앙 (Bao Zhuang) 은 "음악을 사랑하는 건 어때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당신이 매우 행복하다면, 제나라 는 거의 평화! 클릭합니다 맹자가 말했다: "(만약) 왕이 음악을 아주 좋아한다면, 아마도 제나라는 희망이 있을 것이다!" 어느 날, 나는 대왕이 "장자의 향락에 대해 왕은 뭐라고 말합니까?" 라고 말하는 것을 보았다. " 하루가 지나자 맹자는 제왕에게 접견되어 물었다. "너희 왕들이 보장에게 그가 음악을 좋아한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사실인가?" " 국왕은 얼굴이 하얗게 질려서 말했다. "전임자의 음악을 즐길 수는 없지만 세속적인 음악을 즐길 수 있어요." 제왕은 안색을 바꿔 "나는 고대 왕의 음악을 좋아하지 않고 세속적인 음악만 좋아한다" 고 말했다. 고 말했다: "6 월 jinhi 경우, 거의 저속한 남자! 오늘의 음악도, 고대의 음악도.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폐하께서 음악을 매우 사랑하시니, 모두 희망이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음악은 고대 음악과 같다. " 그가 말하길, "들려요?" 왕은 말했다: "당신은 나에게 진실을 말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누가 행복합니까, 혼자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물었다. "혼자 음악을 즐기고 다른 사람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이 어느 것이 더 행복합니까?" 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왕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행복을 누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왕위: "사람은 적고, 사람은 많고, 사람은 많은데, 누가 행복합니까?" 맹자가 물었다.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음악을 즐기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이 어느 것이 더 행복합니까?"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군중을 따르지 않는다면." 왕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거움을 즐기는 것과는 다르다" 고 말했다. \ "나는 왕 을 위해 초대했다. 오늘 국왕은 여기서 북을 치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이 국왕의 종소리와 북소리를 들었을 때, 그들은 북소리를 알아차렸다. 그들은 고개를 들어 눈살을 찌푸리며 그들에게 말했다.' 내 왕의 좋은 북소리, 우리 부군이 어떻게 나를 이렇게 과격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부자는 만나지 못하고 남매는 헤어졌다. "오늘 국왕은 여기서 사냥을 한다. 백성들은 왕의 수레말의 목소리를 듣고 깃털의 아름다움을 보고 고개를 들어 말했다.' 나의 왕은 사냥을 잘하는데, 왜 내 남편이 나를 이렇게 극단적으로 만들었을까? 부자는 만나지 못하고 남매는 헤어졌다. "다른 방법은 없고, 국민과 함께 있어도 재미가 없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군론을 위해 음악을 논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지금 국왕이 여기서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국민들은 국왕의 종북소리와 피리의 곡조를 듣고 매우 고민하고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그들은 서로 말했다.' 우리 왕은 음악을 좋아하는데, 왜 우리가 이렇게 많은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부자는 만날 수 없고, 형제와 처자는 헤어질 수 없다. "지금 국왕이 여기서 사냥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백성들은 국왕의 차마 소리를 듣고, 깃발이 펄럭이는 것을 보고, 모두 머리가 아프고, 눈살을 찌푸리고, 서로' 우리 국왕은 사냥을 좋아하는데, 왜 우리가 이렇게 큰 고통을 겪어야 합니까? 부자는 만날 수 없고, 형제와 처자는 헤어질 수 없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람들에게 만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 국왕은 여기서 북을 치는 것을 좋아한다. 국민들이 국왕의 종소리와 북소리를 들었을 때, 그들은 북소리에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서로에게' 나의 왕은 병이 거의 없는데 어떻게 드럼을 즐길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오늘 국왕은 여기서 사냥을 한다. 사람들이 왕의 차마 소리를 듣고 그의 아름다운 깃털을 보았을 때, 그들은 기뻐하며 서로 말했다. "나의 왕은 병이 거의 없는데, 그가 어떻게 여기서 사냥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다른 방법도 없고 국민과 함께 놀아요. 오늘, 만약 국왕이 인민과 함께 행복을 누린다면, 그는 국왕이 될 것이다. 왕이 지금 여기서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사람들은 종북소리와 피리 소리를 들었을 때 매우 흥분하고 기뻐하며 서로 말했습니다.' 우리 왕은 아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어떻게 음악을 연주할 수 있습니까? ♫ 지금 국왕이 이곳에서 사냥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국민들은 국왕의 차마 소리를 듣고 현란한 깃발을 보고 모두 흥분하여 기쁨에 넘쳤다. 그들은 서로' 우리 왕은 아마 병이 없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어떻게 사냥을 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다른 이유가 없다. 왜냐하면 국민과 함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국왕이 인민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면, 그는 세계의 왕이 될 것이다. ""
[주석] ① 바오 주앙: 제나라 장관. ② 왕:. ③ 유원: 고대 관악기의 이름. 플룻처럼 짧습니다. ④ 팁: 팁, 조임; 콧대. 눈살을 찌푸리고 슬픈 얼굴을 묘사하다. ⑤ 깃털: 고대인들은 깃발에 장식된 새 깃털, 소꼬리로 깃발로 불린다.
② 제선왕이 물었다. "문왕의 70 리 견방은 무엇입니까?" 제선왕은 "문왕의 정원은 70 평방마일이다. 사실입니까? " 맹자는 그에게 "전중에 할 말이 있다" 고 말했다 맹자는 "문헌에 이런 기록이 있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큰 어떻게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선왕이 물었다. "이렇게 큰가요?" "사람들은 여전히 작다고 느낍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사람들은 여전히 작은 느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나는 40 리 밖에 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그것이 크다고 생각한다. 왜요? " 선왕은 "내 정원은 40 평방마일이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그것이 크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왜요? "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문왕은 방이 칠십 리 있고, 어리석은 자는 가고, 토끼가 가는 자는 민과 함께 즐긴다. 백성들은 그것이 작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처음엔 경내로 멀리 가서 국가의 대금지령을 물어본 후에야 감히 들어갈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교외에는 40 리의 길이 있다고 들었는데, 자기 사슴을 죽인 사람은 모두 살인죄를 저질렀다고 한다. 방세례는 나라를 곤경에 빠뜨리고, 백성은 크다고 생각하는데, 타당한가? " 맹자는 말했다: "문왕의 정원, 칠십 리는 정사각형을 본다. 잔디를 깎고 장작을 치는 사람은 갈 수 있고, 새와 짐승을 잡는 사람은 갈 수 있다. 그것은 사람들과 공유한다.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작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자연스럽지 않습니까? 처음 제나라 국경에 도착했을 때, 제나라의 중요한 금지령에 대해 물었기 때문에 감히 입국할 수 있었다. 수도 교외에는 사십 리의 네모난 정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 안에서 사슴을 죽이는 것은 살인죄를 범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마치 중국에 40 평방마일의 함정을 설치한 것과 같다. 백성들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는 것도 옳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주] ① 용: 고대 사육동물과 동물의 원림.
(3) 제선왕이 물었다. "이웃 나라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제선왕이 물었다. "이웃 나라와 교제하는 데 무슨 원칙이 있습니까?"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네. 어진 사람만이 큰일을 작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탕은 갈의 일이고, 문왕은 서양인과 뒤섞여 있다. 똑똑한 사람만이 작은 일을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왕은 일을 매우 어색하게 하고, 군웅은 오에서 일을 한다. 크고 작은 사람, 또한 행복 이있다; 작은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하늘을 무서워한다. 행복한 사람은 세상을 보호하고, 하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자기 나라를 보호한다. 시에서는' 천력을 두려워하고 시기적절한 보호를 받는다' 고 말한다. ♫ ⑤ 맹자가 대답했다: "네. 어진 자만이 소국을 대국을 위해 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상탕은 곽고를 위해 봉사했고, 왕문은 이족 외국인을 위해 봉사했다. 현자만이 소국의 도리로 대국을 굴복할 수 있기 때문에 주태왕은 일찍이 항목을 복종한 적이 있고, 군웅은 오군을 굴복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국을 위해 대국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자는 천명을 듣고 싶다. 소국의 길로 대국을 섬길 수 있는 사람은 천명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다. 천명을 듣는 자는 천하를 정할 수 있고, 천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나라를 보호할 수 있다. 《시경》은' 하늘의 위엄을 두려워하면 안정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얼마나 멋진 연설인가! 나는 아프다, 나는 용감하다. 클릭합니다 선왕은 "이 연설은 정말 멋지다! (하지만)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나는 용감함을 좋아한다. " 그가 말하길, "왕, 무리하지 마세요. 남편이 검을 쓰다듬으며 흉악하게 바라보며' 내가 감히 악을 행하겠다! 이 사람은 용감하며 적도 한 사람입니다. 왕 제발! 시의 구름처럼,' 왕 헤스는 노여워 그 모든 행로를 억제함으로써 그 뜻을 억제하고, 충성을 다하여 천하에 충성하게 하였다.' ♫ ⑦ 이 문왕 지용도. 문왕은 크게 노하여 천하의 백성을 안정시켰다. "책" 은' 천하민, 군을 스승으로 삼고, 하늘의 은혜가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할 뿐, 나만 죄가 없다' 고 말했다. 이 세상이 어떻게 감히 그 야망을 뛰어넘을 수 있단 말인가. "⑧ 무왕이 세상을 걷는 것은 치욕이다. 이 무왕은 매우 용감하다. 그리고 왕은 분노하여 천하의 백성을 안정시켰다. 오늘 왕 노여움과 천하민안, 백성은 왕이 용감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 쇼용을 좋아하지 마세요. 칼로 눈을 부릅뜨고 말했다.' 그가 어떻게 감히 나에게 반항할 수 있단 말인가! 이것은 일반인의 용기이며, 한 사람만 대처할 수 있다. 폐하, 펼치세요! \ "노래 책 \" 은 말했다: \ "berran 분노, 다음 해적 침공 추 를 방지하기 위해 갈 준비가 되어, 저우 왕조 의 모리 를 증가, 세계의 기대를 보고합니다. 이것이 바로 문왕의 용감함입니다. 문왕은 크게 노하여 천하의 백성을 안정시켰다. 역사서에는' 신이 만민을 낳고 만민을 위해 군사를 세우고, 신에게 만민을 보살피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고 되어 있다. 나는 세상의 모든 유죄와 무고한 사람들을 책임지고 있다. 누가 감히 자신의 직책을 초월할 수 있습니까? 한 사람이 제멋대로 행동할 때, 무왕은 굴욕을 느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무왕의 용감함입니다. 왕도 분노하여 천하의 백성을 안정시켰다. 지금 왕이 분노하여 천하의 백성을 평정하면, 백성들은 대왕이 용감함을 좋아하지 않을까 봐 두려워한다. ""
[주석] ① 가: 당, 즉 상조의 창시자가 당이 되었다. 고 () 는 허난 () 성 닝링 () 현 북부에 있는 오래된 이름이다. "당사각", 그 자세한 내용은' 문협협' 제 5 장을 볼 수 있다. ② 혼합 이순신: 쿤이, 은말주 초 서종의 이름. ③ 태왕: 일명' 태왕', 조부구, 주씨족의 수장이다. X n: 고대 북방의 한 소수민족, 주칭, 진한은 흉노라고 합니다. ④ 군웅: 춘추시대 월국의 군주. 지난 494 년, 월국은 오국에 패배하여 오국을 모욕하고, 이후 또 힘껏 오국을 멸했다. (5) 위의 두 문장은' 시경' 에서 나온 것입니까? 저 우 웨이? 나는 할 것이다. " ⑥ 거처: 은말의 국명 (이) 은 서주에 의해 분봉되지 않았고, 지난 43 1 년은 초멸되었다. 7 위의 다섯 문장은 《시경》에서 나온 것입니까? Daya? 황제. " ⑧ 위의 여섯 문장은' 상서' 문이이고, 위선고문' 상서' 는 태서서에 들어간다. ⑨: 음을 가리킴. 그래서 일어나서 은을 공격하여 그를 소멸시켰다.
(4) 제선왕은 설궁에서 맹자를 만났다. 왕은 말했다: "성도들도 이 평화를 즐깁니까? 클릭합니다 제선왕은 설궁에서 맹자를 만났다. 선왕이 물었다. "성현에게 이런 기쁨이 있나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네. 만약 사람들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위에 있지 않을 것이다. 비 위, 비 위, 비 도; 국민을 위해, 그러나 백성과 함께 하지 않고, 그렇지 않다. 인민을 즐기는 사람, 인민도 자신을 즐긴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지만, 왕은 아니다. 아무것도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맹자가 대답했다: "네. 만약 사람들이 이런 행복을 얻지 못한다면, 그들은 그들의 군주에 대해 불평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얻지 못한다면, 그들의 군주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일반인인 군주에게 그들에게 불만을 품는 것은 좋지 않다. 군주는 인민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기고, 인민도 군주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길 것이다. 군은 국민의 근심을 자신의 걱정으로 여기고, 국민도 군의 근심을 자신의 걱정으로 여길 것이다. 전 세계와 동고동락하고, 전 세계와 동고동락하며, 영원히 세상의 왕이 아니다. 전 학자 제경공은 연자에게' 집념, 우, 남계해, 사악한 기풍을 보고 싶다' 고 물었다. 내가 어떻게 해야 선왕의 개념과 비교할 수 있을까? 얀 닫아 (Yan zi) 은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묻는다! 천자는 제후 순회 취임식에 적합하다. 그 순찰과 사냥을 하는 사람들도 순찰대에 의해 지켜지고 있다. 왕자들은 황제에게 보고했다. 서술자, 직위도. 다른 건 없어요. 봄에는 쟁기질이 부족하여 가을에 거두어도 소용이 없다. 하연이 말했다. "만약 나의 왕이 수영을 하지 않는다면, 나는 왜 쉬어야 합니까? 나의 왕은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남에 다녀온 것은 제후였다. " 오늘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선생님은 일을 해서 밥을 짓고, 배고픈 사람은 밥을 먹이고, 근로자는 휴식을 취한다. 네가 신경쓰면 국민들이 할 것이다. 당내 생활 학대 민, 음식 흐름; 배회하다가 죽고, 제왕후를 걱정하다. 유동에서 흐름을 잊고, 유동에서 연락을 잊고, 동물의 발족에서 기근을 잊고, 음악과 미주에서 죽음을 잊는다. 나의 선왕은 체류할 재미도 없고 파멸의 여행도 없다. 너만 하는 일. 예전에, 제경공은 연자에게 물었다.' 나는 호수를 돌고 요산을 향해 보고 싶다. 그리고 해변을 따라 남쪽으로 가서 파도에 다다르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가 어떻게 자신을 키워야 선왕의 퍼레이드와 비교할 수 있을까? "라고 안자가 대답했다. 천자가 장객에게 가서 순찰이라고 한다. 소위 순렵이란 제후들이 지키는 영토를 순찰하는 것이다. 장객은 황제를 만나러 가서 그에게 그의 일을 보고하라고 말했다. 서술직이란 직무 수행 상황을 보고하는 것이다. 아무도 가지고 나갈 물건이 없다. 봄에 경작 상황을 고찰하여 부족한 사람 (씨앗, 경작 능력) 에 보조금을 지급하다. 가을에 수확을 점검하고 흉작을 주는 사람. 하조의 민간 속담이 말했다. "우리 왕은 퍼레이드를 하지 않는데, 우리는 어떻게 쉬나요? "만약 나의 왕이 시찰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까? 퍼레이드 검사는 왕자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 지금 상황은 그렇지 않다. 외출 순찰을 할 때, 굶주린 사람에게 음식이 없도록 음식을 모으도록 격려하고, 피곤한 사람은 쉬지 않도록 격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사람마다 곁눈질하고,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원망하면, 인민은 반란을 일으킬 것이다. (이런 퍼레이드) 하늘의 뜻에 어긋나고, 해를 입히고, 먹고 마시는 것을 물처럼 낭비한다. 사방을 떠돌아다니며 죽어서 왕자들의 고민이 되었다. 상류에서 하류로, 재미있게 놀다가 돌아오는 것을 잊는 것을 유량이라고 한다.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하류에서 상류로 가는 것을 잊고 돌아오는 것을 연이라고 한다. 사냥을 즐기는 법을 모르는데, 이를 가뭄이라고 한다. 마시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죽음이라고 한다. 전 왕은 흔들리지 않는 행복이나 기근과 죽음의 행위가 없었다. 네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징 지에 (jinggong Jie) 는 시골에서 크게 울렸다. 그래서 시흥은 부족함을 메웠다. 그는 주인을 불러서 말했다. "군신과 대화하는 즐거움을 즐기게 해주세요! 덮개의 "기호" 와 "각도" 도 6 입니다. 그의 시는' 축왕에게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인가? 축군, 선군. \ "공 징 은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뻤다. 그는 수도에서 충분한 준비를 하고 황궁을 떠나 교외로 거주했다. 그런 다음 창고를 열어 빈곤 퇴치를 하다. 그는 또 음악관을 불러 "군신 공락곡 한 곡 만들어줘!" 라고 명령했다. 아마' 정사진',' 초점사진' 두 곡일 겁니다. 가사 중 하나는' 동물왕 왜 그래? 축왕은 왕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① 설궁: 제선왕의 이궁 (주궁 밖의 임시 거처). ② 제경공: 춘추시절 저장강은 제나라의 군주로 재위 기간은 547 년에서 490 년이었다. Yan zi: Yan ying, 제나라 유명한 성자. (3) 전호와 유초: 모두 산명이다. ④ 랑야 (yá): 산명, 산둥 성 교남현 남부에서 황해를 향하고 있다. ⑤ tè é: 악. ⑥ 청 (zh) 트릭, 코너 트릭: 고대 음악의 이름.
⑤ qi xuanwang 이 물었다. "사람들은 내가 당명을 파괴하고 모든 것을 파괴했다고 말한다. 벌써? " 제선왕이 물었다. "당명을 파괴하거나 파괴하거나 파괴하지 말라는 제안이 있어요?" 맹자는 그에게 "군당, 이부당. 왕은 왕이 되고 싶어, 꺼지지 않는다. " 맹자는 "당명은 제왕의 집이다. 만약 국왕이 인정을 실시할 계획이라면, 그것을 파괴하지 마라. " 왕이 말했다: "왕정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선왕은 말했다: "당신은 나에게 인정의 이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네, 제가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왕문이 갈등을 다스렸고, 키잡이는 9 1 이었고, 관리는 석루였습니다. 그는 성을 조롱했지만 징발하지 않았다. 택량은 금지가 없고 죄인은 죽지 않는다. 노무처는 과부이고, 노무처는 과부이고, 노무자식은 독신이고, 소무부친은 외롭다. 이 네 명은 세계에서 아무런 원망도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다. 문왕, 당조 인정, 반드시 먼저 네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 「시」에서는' 돈이 있을 때 혼자 슬퍼한다!' 고 말한다 (3) 맹자는 "과거 주문왕이 땅을 통치했을 때 농민들은 세금의 9 분의 1 에 불과했다" 고 말했다. 관직자들은 봉급, 검문소, 시장 (상인에게) 은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것만 검사한다. 호수와 연못은 금지되어 있지 않습니다. 죄인을 처벌하고 그의 아내와 아이를 연루시키지 않는다. 노년에는 아내가 없으면 과부라고 하고, 노년에는 남편이 없으면 과부라고 부르고, 노년에는 자식이 없으면 혼자 부르고, 청년에게는 아버지가 없으면 고독이라고 한다. 이 네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무력한 사람이다. 문왕은 법령을 반포하고 인정을 실시하는데, 우선 이 네 가지 사람을 돌보아야 한다. 《시경》은' 부자의 생활은 만족스럽다. 그래서 이 외로운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라! ♫ 국왕이 말했다. "좋은 글자!" 선왕은 말했다. "잘 했어! 고 말했다: "왕 ruohao, 왜 안돼? 클릭합니다 -응? 맹자는 "폐하께서 좋다고 생각하시는데, 왜 그렇게 하지 않으시겠습니까? 클릭합니다 국왕이 말했다. "나는 병이 났지만, 나는 화물을 잘한다." 선왕은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나는 돈을 좋아한다. " 그는 "공유는 과거의 좋은 물건 (4) 이고, 시는' 축적은 창고이고, 곡식에 싸서 가방에 갇혀 있다 (5), 지쳤다" 고 말했다. 장포, 장포, 기양, 인병이 말을 타다. ⑥ 옛집에는 창고가 있고, 여행자는 행낭이 있고, 그리고 떠날 수 있다. 만약 국왕이 좋은 제품이라면, 그가 인민과 나누는 것은 무슨 관계가 있는가? 맹자는 말했다: "이전 공공 리우 사랑 재산," 노래 책 "는 말했다:' 곡물 창고 에 축적, 충분한 건조 식품 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단결, 안정, 위신. 화살은 이미 태엽을 감았고, 활은 이미 열렸고, 모든 도끼는 가지고 갔고, 우리는 전선으로 출발했다. "다시 말해, 고향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배불리 먹고, 새로운 곳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여행을 떠나기 전에 충분한 식량을 가지고 있다. 만약 국왕이 재물을 좋아하고, 국민과 함께 즐길 수 있다면, 인정을 실시하는 것이 뭐가 어렵겠는가? "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아프고 정욕적입니다." " 선왕은 "나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 나는 호색한다. " 네, 그가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왕이 호색한 사람이었고, 기이한 여자를 좋아했습니다." "시 제품" 구름:' 구 푸, 한 번 와서 서쪽 투어 리앙 산 공원 을 인용했다. 제샤에 관해서는 그와 강녀가 여욱에게 왔다. ⑦ 그때가 되면 집에는 원한이 없고 밖에는 남편이 없다. 만약 국왕이 호색한다면, 그는 인민과 함께 있는 것이 국왕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옛날에 태왕은 호색하고, 후궁을 사랑했습니다. 《 시경 》 은 "제환공과 그의 아버지, 아침에 서하마를 따라 기산기슭까지 타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비, 강씨의 딸을 데리고 궁전을 지을 수 있는 곳을 탐험했다" 고 말했다. 그때는 남편을 찾지 못한 여자도 없었고, 밖에서도 독신자가 없었다. 국왕이 호색하고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배우자가 있게 한다면, 인정을 실천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을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주] ①: 주동징시 제후를 접견하는 곳은 태산 기슭에 있다. ② 제나라: 산시 성 Qishan 카운티 북동부의 장소 이름.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조의 왕 왕태, 고대의 공작과 아버지는 허리를 굽혀 자결했다. (3) 위의 두 문장은' 시경' 에서 나온 것입니까? 소야? 첫 달. 황 (g) 은 "예" 와 같다. (4) 주족 초기 수장 공류, 율부가 태에서 진으로 옮겨지자 주족은 이때부터 흥성했다. ⑤ 가방: 물건을 담은 주머니. 6. 위의 일곱 문장은 《시경》에서 나온 것입니까? Daya? 공류. ⑦ 위의 여섯 문장은 노래 책에서 나온 것입니까? Daya? 격려하다.
(6) 맹자가 제선왕에게 말했다. "왕지신은 그의 아내를 신뢰하는 친구가 있는데, 만약 그가 그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는 그의 아내를 동결시킬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맹자는 제선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국왕에게 신하가 있다면, 처자를 한 친구에게 맡기고, 스스로 초나라로 여행을 갔는데, 돌아올 때 처자가 몹시 배가 고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친구를 그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왕은 말했다: "그것을 버려라." 선왕은 말했다: "그것을 버려라!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판사가 판사를 통치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맹자는 "사법인원이 부하 직원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라고 말했다. 왕이 말했다: "끝났어." 선왕은 "그를 소환하라" 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사방에서 불치않으면 어떡하지?" 맹자는 "한 나라의 통치가 좋지 않으면 어떡하지? 클릭합니다 왕구는 그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왕현은 돌아서서 그 주위의 사람들을 바라보며 화제를 다른 일로 돌렸다.
(7) 맹자는 제선왕을 만나 "조국이란 나무가 아니라 세상의 신하" 라고 말했다. 국왕은 친척이나 대신이 없지만, 그는 오늘 그의 죽음을 모른다. " 맹자 배회 제선왕은 "고국이란 나라가 하늘을 찌르는 나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대대로 신하가 있어야 한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지금 국왕은 측근이 없어서, 그가 이전에 임명한 사람은 지금 모두 모른다. " 국왕이 말했다. "왜 나는 그것이 무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포기할 수 없는가?" 선왕은 말했다: "재능이 없고 거절하는 사람, 나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군은 성현에 들어갔고, 부득이하게 그것을 하면, 겸손이 존보다 많아지고, 슬픔이 슬픔보다 많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는 부주의할 수 있습니까? 모든 독일 주위에, 할 수 없습니다; 박사 는 독일, 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모두 자기가 현숙하다고 말하는데, 그럼 가서 관찰하고, 자신이 어떻게 현혜가 있는지 보고, 그리고 이용하러 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쪽에서 말하지 않으면 듣지 않는다. 모든 의사들은 안된다고, 듣지 않는다. 중국인들은 안된다고 말하고, 관찰하고, 보고, 갑니다. 쌍방이 모두 죽일 수 있으니 듣지 마라. 모든 의사들은 죽일 수 있다고 말하지만, 듣지 않는다. 중국인들은 모두 죽일 수 있다고 말하고, 당신이 무엇을 죽일 수 있는지 살펴보고, 다시 죽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중국 국민들이 그것을 죽였다. 그렇게 하면 부모가 될 수 있다. " 맹자는 "군이 사람을 고용하면 부득이하게 지위가 낮은 자는 지위가 높은 자를 능가하고, 관계는 가까운 자를 능가하게 된다" 고 말했다. 그는 이것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습니까? (한 사람에게), 신하에 대해 모두 그가 좋다고 말하지만, 사실 아직 없다. 의사는 그가 괜찮다고 말했지만, 아직 그렇지 않았다. 온 국민이 모두 그가 좋다고 하니, 그를 시찰하러 가서 그가 확실히 괜찮은지, 취임하여 그를 사용했다. Chaochen 에 대해 아니, 듣지 않아 했다; 의사는 안된다고, 듣지 않는다. 전국의 사람들은 모두 안된다고 해서 그를 검사해서 그가 정말 안 되는 것을 보고 그를 해고했다. 신하들은 네가 죽일 수 있다고 말했다. 듣지 마라. 의사는 사람을 죽일 수 있다고 말했고, 듣지 않았다. 전국의 사람들은 모두 그가 살해될 수 있다고 말했고, 그래서 우리는 그를 검사하고 그가 살해될 수 있는 것을 보고 우리는 그를 죽였다. 그래서 온 국민이 그를 죽였다. 이런 식으로, 그것은 또한 사람들의 부모입니다. 클릭합니다
(8) 제선왕이 물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제선왕이 물었다. "상탕이 하걸을 유배하고, 무왕이 상주를 토벌하는 것이 사실입니까?" 맹자는 그에게 "전중에 할 말이 있다" 고 말했다 맹자는 "문헌에 이런 기록이 있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어떻게 내 왕을 죽일 수 있니? 클릭합니다 선왕은 물었다: "조신이 왕을 죽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도둑과 인인은 도둑이고, 도둑과 의인은 절름발이다. 도둑이 된 사람은 남편이다. 나는 남편을 죽이는 것을 들은 적이 있지만, 왕을 죽이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 맹자는 "인의를 훼손하는 자는 도둑이다. 인의를 훼손하는 자는 그 잔재라고 한다. 장애인이나 도둑 같은 사람을 남편이라고 합니다. 내가 남편을 죽였다고 들었는데, 내가 너를 죽였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
[주석] ① 루안: 하조의 마지막 군주는 잔인하고 잔인하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상탕이 소멸되어 난소까지 유배되었다 (현재 안후이성 둥지 현 일대에 전해진 것으로 전해진다). ② 공주: 상조의 마지막 군주주, 혼란스럽고 잔인하다. 주무왕은 일어나 상조에 반항하여 그것을 소멸한 후 스스로 불태워 죽었다.
(9) 맹자는 제선왕을 만나 "거대한 방이라면 노동자들이 큰 나무를 요구하게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엔지니어가 큰 나무 한 그루를 얻었다면, 왕시는 그가 그의 직위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장인이 작다면, 왕은 화가 나서 그가 그의 일을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나의 아내는 젊었을 때 배웠지만, 그녀는 자신이 강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하고 싶었다. 왕이 말했다:' 당신은 아주머니가 되었습니다. 저와 배우는 게 어때요? 클릭합니다 -응? 오늘 여기에 거친 옥석 한 조각이 있다. 옥은 비록 천냥이지만, 반드시 옥인이 조각할 것이다. 치국에 관해서는 왜 옥인각옥을 가르치는 것과 다른가? 맹자는 제선왕을 만나러 가서 말했다. "큰 집을 지으려면 노동자들이 큰 목재를 찾도록 해야 한다. 엔지니어가 큰 나무를 찾았을 때, 왕은 엔지니어가 매우 유능하다고 생각하여 기뻐했다. 목수가 나무를 베어 작아져서 왕은 화가 나서 목수가 무능하다고 생각했다. 한 사람이 초등학교에서 기술을 배워서 자라서 쓰고 싶었지만, 왕은' 네가 배운 것을 잠시 포기하고 내 말을 들어라' 고 말했다. 괜찮으세요? 지금 여기에 거친 옥석 한 조각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비록 수천 위안의 가치가 있지만, 반드시 옥인 조각 가공한 것이 틀림없다. 치국에 관해서는, 그는' 네가 배운 기술을 잠시 포기하고 내 말을 들어라' 고 말했다. 그렇다면 옥석 장인이 옥석을 조각하게 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① 엔지니어: 각종 장인을 주관하는 관원. ② 원옥: 자르지 않은 옥. ③ 이순신 (y √): 고대 무게 단위. 스물 두 개 (스물 네 개) 는 쉬운 것이다.
(10) 제비를 동시에 베어 이기다. 선왕은 물었다. "내가 가져가지 않으면 내가 가져갈게. 완의 나라로 완의 나라를 벌하고, 50 세에 그것을 취하니, 인력은 그렇지 않다. 취하지 않으면 화가 있다. 가져가, 뭐? 클릭합니다 일제히 연국을 공격하여 연국을 물리쳤다. Q: "어떤 사람들은 제비를 삼키지 말라고 조언했고, 어떤 사람들은 제비를 삼키라고 조언했습니다. 1 만 대의 병차가 있는 나라로 1 만 대의 병차가 있는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데 50 일이 걸렸는데 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삼키지 않는다면, 천국에서 온 재앙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삼키는 것은 어떻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아 민이가 기뻐하면 가져가세요." 。 옛날에 일을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왕도 마찬가지였다. 가져가, 엄민이 기분 나쁘면 가져가지 마. 옛날에는 사무자가 있었고 문왕도 있었다 (1). 그는 어떻게 완성의 나라로 완성의 나라를 벌채하고, 식부수는 왕사를 맞이할 수 있습니까? 불과 물을 피하다. 물이 아무리 깊고, 불이 아무리 더워도 운송할 수밖에 없다. 맹자가 대답했다. "만약 그것이 합병된다면, 연국 국민들이 기뻐하면, 그것을 삼켜라." 。 고대에 어떤 사람이 이렇게 하였는데, 오왕도 마찬가지였다. 연국 국민이 합병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합병하지 마라. 고대에도 이렇게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문왕은 바로 이렇다. 병거 10000 대를 소유한 나라가 또 다른 병거 10000 대를 소유한 나라를 공격하는데, 국민들이 맛있는 음식으로 국왕의 군대를 맞이할 수 있는 또 다른 요구가 있습니까? 그냥 뜨거운 물을 피하고 싶어요. 물이 더 깊고 불이 더 뜨거워지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서 그들을 구해야 할 것이다. ""
[주석] (1) 왕문도: 세상에 두 가지가 있을 때 주문왕은 여전히 상주왕을 위해 봉사한다. (2) 주전자 펄프 먹기: 요리는 바구니에 담고 술장은 냄비에 담는다. 대나무 바구니는 고대에 쌀을 담았던 둥근 대나무 그릇이다.
(1 1) 일제히 제비를 베어 가져갔다. 왕자들은 제비를 구할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왕현이 말했다. "당신은 나를 공격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십니까?" 제비를 일제히 공격하여 제비의 기초를 놓다. 다른 제후국들은 제비를 구하려고 음모를 꾸몄다. Xuanwang 는 말했다: "많은 제후들이 나를 공격하려고 공모했다.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칠십 리가 천하의 통치라고 들었는데, 탕도 마찬가지야." 천리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들어 본 적이 없다. 책은' 당이가 갈에서 시작하고 있다' 고 말했다. ♫ 세계는 그것을 믿는다. 그것은 동쪽에서 징수되고, 서쪽에서 미움을 받고, 남방에서 징수되고, 북방에서 미움을 받고,' Xi 는 후나야?' 라고 말했다. 사람들의 기대, 만약 운예도 가뭄이 들면. 도시로 돌아가는 사람뿐만 아니라 경작자도 변하지 않는다. 비가 오면 사람들은 기뻐할 것이다. "책" 은 "나를 걱정하면 늦을 것 같다" 고 말했다. 오늘 제비가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하였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내고 솥 안의 고기를 먹고 왕사를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네가 너의 아버지와 형제를 죽이면, 너의 아이를 피곤하게 하고, 그들의 사당을 파괴하고, 그들의 중무기를 움직인다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천하가 제나라의 강함을 두려워하는데, 지금은 인정에 두 배이다. 천하를 움직이는 것은 부득이하게 하는 것이다. 열등감을 존중보다 더 많이, 희소함을 가지보다 더 많이 만들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조심하지 않을까요? 모든 독일 주위에, 할 수 없습니다; 박사 는 독일, 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모두 자기가 현숙하다고 말하는데, 그럼 가서 관찰하고, 자신이 어떻게 현혜가 있는지 보고, 그리고 이용하러 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쪽에서 말하지 않으면 듣지 않는다. 모든 의사들은 안된다고, 듣지 않는다. 중국인들은 안된다고 말하고, 관찰하고, 보고, 갑니다. 쌍방이 모두 죽일 수 있으니 듣지 마라. 모든 의사들은 죽일 수 있다고 말하지만, 듣지 않는다. 중국인들은 모두 죽일 수 있다고 말하고, 당신이 무엇을 죽일 수 있는지 살펴보고, 다시 죽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중국 국민들이 그것을 죽였다. 그래서, 그럼 당신은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70 리 상방의 넓은 지역이 천하를 통일했다고 들었는데, 상탕이 바로 이런 일이다. 넓은 면적이 천리견방 때문에 다른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역사책에서는' 상탕의 정복은 갈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상탕을 신뢰한다. 그가 동방을 정복했을 때, 서방의 사람들은 그가 남방을 정복했을 때, 북방의 사람들이 불평했다. "왜 (먼저 우리를 정복하지 않고) 우리를 뒤에 두느냐?" " 사람들은 가뭄이 들 때 먹구름 속의 무지개를 기대하는 것처럼 그를 기대하고 있다. (당 대군은 이미 한 곳에 이르렀다.) 장터에서 백성들은 평상시와 같이 장사를 하고, 농민들은 평상시와 같이 농사일을 한다. 그곳의 폭군을 죽이고, 그곳의 국민들에게 동정을 표하는 것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단비처럼, 국민들은 미친 듯이 기뻐했다. 사서에서도' 우리 왕을 기다리자, 왕이 오면 우리는 다시 태어난다' 고 말했다. 이제 제비는 그 국민을 학대하고, 왕은 그것을 정복한다. 백성들은 모두 그들을 수심의 뜨거운 불에서 구출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대나무 바구니로 쌀을 담았고, 도자기로 술을 담으며 국왕의 군대를 맞이했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아버지와 형제를 죽이고, 그들의 아이를 감금하고, 그들의 사당을 파괴하고, 그들의 나라의 보물을 가져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천하는 원래 제나라의 강함을 두려워하는데, 지금 제나라는 인정이 없으면 흙을 두 배로 봉하여 천하제후들이 잇달아 출병하여 너를 공격하게 하였다. 왕은 서둘러 명령을 내렸고, 잡은 노인과 아이를 돌려보내고, 연국의 보물을 운반하는 것을 멈추고, 연국 인민과 상의하고, 새로운 군주를 선출하고, 연국을 철수하라는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지금도 미처 멈출 수 있다 (각국의 출병). ""
① 사당: 사당, 제왕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 국가가 지켜지고 사당도 지켜졌다. 그래서' 그 종묘를 소멸하다' 는 것은 그 나라를 소멸하는 것이다. (2) 무거운 물건 이동: 고대 왕이 국보로 주조한 정과 같은 무거운 물건. 그것의 중무기를 옮기는 것은 그것의 국가를 파괴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니켈: 니켈, "야오" 와 마찬가지로, 고대에는 80 세에서 90 세까지 야오 (Yao) 라고 불렸는데, 일반적으로 노인들을 가리킨다. 니켈, 한 아이.
(12) 조화루 동축. 무공은 물었다: "나는 죽은 33 명, 민묵의 죽음도. 당신이 그것을 처벌 하는 경우, 당신은 그것을 이길 수 없습니다; 네가 그를 처벌하지 않으면, 너는 그가 죽지 않는 것을 지켜봐라. 그렇다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추화루 전쟁. 무공은 맹자에게 물었다. "나의 관원은 서른세 명이 죽었고, 백성들 중 장관을 위해 죽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들을 죽여라, 너는 그들을 모두 죽일 수 없다. 네가 그들을 죽이지 않으면, 그들이 자신의 장교가 죽는 것을 보고 구해주지 않는 것을 미워하는 것이다.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흉년, 사람 배고픔, 천 명 노약자, 천 명이 강산한다." 。 쩡자는 (3):' 그만해! 너를 뛰어넘는 것도 너와 맞서는 것이다. "남편과 국민은 지금 어쩔 수 없이 반대의 일을 해야 한다. 너는 이 일과 무관하다. 만약 당신이 인자하다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키스를 하고 오랫동안 죽을 것입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흉년, 네 백성, 노약자, 굶어 죽은 황량한 산골에서, 성숙한 사람은 사방팔방으로 도망쳐, 거의 수천 명에 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당신의 곡창은 식량으로 가득 차 있고, 창고 안의 재물은 충분하며, 어떤 관원도 당신에게 보고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상층 군주에 대한 소홀함과 하층 인민에 대한 상해이다. 쩡 지 (Zeng zi) 는' 경계하고 경계하라! 네가 한 일은 너에게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부터 그들의 장교를 이렇게 대할 수 있다. 그들을 탓하지 마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면, 백성들은 당연히 상급자에게 친해져서 상급자를 위해 희생하려 할 것이다. "
① Zou 와: Zou, 국호, 오늘 루서남에 위치한 수도는 Zou (현재 Zou 카운티) 에 있고, 이후 추 (현재 Zou 카운티) 가 멸망했다. 루, 국명은 오늘 산둥 성 남서부, 도성 곡부에 위치해 있으며, 지난 256 년 초멸되었다. 달래고 때리다. 몇 개: 비슷해요. 비슷해요. ③ 증자: 증삼, 옥자인, 공자 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