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학자가 생활방식으로 형성되면, 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들이 필연적으로 이론적 흥미나 지식 흥미에 스며들거나 심지어 그러한 흥미를 지배할 수도 있다. 이익의 균형, 권력의 압류, 명성의 유혹, 심지어 부를 직접 도입하기도 하는데, 이런 인터넷 구조에서는 학자가 때때로 학술을 수단으로 삼아 승리를 위해 책을 읽고, 땅을 점령하기 위해 책을 쓰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이렇게 내려가면 책을 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가가 되어 큰 구도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통속적으로 이것은' 학술밥 먹기' 라고 불린다.
또 다른 학문은 규칙과 이론을 말하는 동시에 시대 문제에 대한 상당한 반응과 투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관심사, 혹은 그들의' 문제의식' 은 외부 조건에 의해 제기되고 자극되어야 한다. 그들은 마치' 매니아' 나' 응성충' 과 같다. 한 시기는 이렇다. 다른 시기는 그렇다. 이것은 진정한' 문제의식' 과' 존재감' 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이런 것들은 그들의 삶의 뿌리에서 자라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치학은 장기적인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 곰 10 력이 말한 것처럼' 몇 가지 일을 깊이 파고드는 것' 의 바람직한 점은 결국 곰이 말하는' 독고정신' 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곰은 "10 리언의 요지" 라고 썼다. "사람들은 내가 외롭다고 말한다. 나는 사람이 외롭지 않고, 극도로 냉막 있고, 세상과 조화를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 " 그는 왕선산과 이방곡을 비교했다. "선산은 대학을 위해 세상과 단절되었다. 백여 년이 지났지만, 선산 정신은 결국 세상에 쏟아져 들어왔다. 하지만 나는 거시학자인 것을 용서하고, 목소리가 넓어서, 나도 개의치 않는다. 법원 관료이자 진호의 저명한 학자로서 많은 성취가 있었지만 이를 배우기에는 악했다. " 곰은' 외로움을 참을 수 없다' 는 배후가' 노여워하고 자각하지 않는 악욕' 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명언). " 그래서' 사면곡' 은 너무 작아서 산처럼 외로울 수 없다. 근본적인 학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고독한 정신 (제 4 권) 을 가져야 한다.
십리 선생은' 외로운 정신' 을 제창하는데, 이것은 그가 처한 시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다. 그는 "중국 학자들은 나쁜 습관이 있는데, 그들은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해 선택의 여지가 없다" 고 덧붙였다. 그래서 그가 배운 것 중에서 열심히 분투하는 정신에 대한 흥미가 없다. 이런 정신은 세상에서 소외와 외로움, 부와 자급자족에 만족해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학문적인 혁신을 하는 것은 맹자가 소위 말하는' 연목구어' 와' 태산에 기대어 북해를 건너는 것' 보다 매우 어렵고 어렵다. 중국 학자들은 항상 이런 풍조를 추구하기를 갈망한다. 잠시 기분이 좋아지면, 무리를 지어 공격하고, 각기 다른 것을 달리는데, 예를 들면 바다 냄새 나는 계집애처럼 영문을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잠시도 분위기가 변하지 않았지만 악취를 쫓는 사람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 습관에는 두 가지 심각한 결점이 있다. 첫째, 모든 사람은 확고한 영속적인 사업이 없고, 사물에 깊이 들어갈 수 없고, 표류하는 발전밖에 없다. 둘째, 모든 사람 * * * 은 세상으로 가는 길을 선호하지만, 나머지 길은 모두 천개로 버려져 아무도 묻지 않는다. 이 두 가지 중병은 모두 중국 경제학자들의 죽음으로 인한 것이다. (다음 예는 전청고문의 바람, 신문학, 과학주의 등이다. , 여기서 생략합니다. ) 냄새를 싫어하고, 유행을 좋아하고, 아첨하는 세상을 찾는 사람들은 냉막. 대중의 흐름에 따라 나는 유명해질 수 있어서 외로울 수 없다. 냄새를 몰아내는 마음은 비상하는 천막처럼 떠다니기 때문에 한결같을 수 없다. 기왕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으니 세관을 따라가야 한다. 영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한 나라의 학생, 나쁜 소문을 배운 사람들은 그들의 나라에서 학문이 없었고, 그들의 나라가 쇠퇴할 조짐은 이미 다 써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중국인들은 탈취를 좋아하지만, 그 재능을 다하여 실사구시를 하려고 하지 않고, 그 재능을 다하려 하지 않고, 그 재능을 다 써내려야만 나를 버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매우 걱정스럽다 "(제 1 볼륨).
심사숙고한 끝에 곰 선생의 말은 우리 시대의 각성제이다. "그 명성에 놀라고, 그 권위에 놀라고, 사회에서 수천 명의 무지한 사람들의 전설을 현혹시키고, 그로 인해 도취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차라리 소년이 되어 공부하는 것이 낫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존경하는 사람은 가장 힘이 없고, 영원히 진리를 찾지 못할 것이다. 나는 네가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너는 명성이 좋고, 너는 승부욕이 강하고, 너는 야심차고, 너는 차근차근 하지 않는다. 하루는 더 이상 아침이 아니다. 생명은 더 이상 짧지 않다. 여행은 흥분으로 가득 차게 된다. 슬픔과 슬픔 (제 4 권) 이다. 오늘 정말 공부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은 이 경고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
학술의 독립과 자유는 결국 내면의 자유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전통의 수사는' 의기양양하다' 라고 불리며 의미가 매우 길다. 외적인 독단적인 권력 표현을 해체한 후, 다른 다양한 가치관, 다원적인 목소리, 때로는 시끄러운 칵테일 파티로 모이기도 한다. 회의에서, 모두가 술잔을 들고 원을 만들었다. 구석에 앉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