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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도덕 교육의 실행 전략 분석

생활 도덕 교육의 실행 전략 분석

학생들의 심신 발전의 필요성을 고려하지 않고 외부 강제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맹목적으로 도덕지식을 주입하여 도덕교육을 의미와 가치의 원천인 일상생활에서 멀어지게 한다. 다음은 제가 당신을 위해 수집한 생활 덕육 시행 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개요: 고교 덕육이 비효율적인 주된 이유는 덕육이 대학생의 생활 관행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고교 덕육 현황을 바탕으로 주로 덕육으로 시작해야 한다. 내용이 사실입니까? 도덕 교육? 양식이 새로운가요? 도덕 교육? 과정은 살아 있습니까? 도덕 교육? 더 많은 수단? 덕육도 있어요? 주변 환경이 정화되었나요? 등방면에서 고교 덕육의 새로운 이념을 건설하여 덕육을 생활로 돌려보내다.

키워드: 대학; 생활 도덕 교육 정책을 실시하다

오랫동안 고교 덕육은 줄곧 비효율적인 곤경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고교 덕육이 비효율적인 주된 이유는 덕육이 대학생의 생활 관행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전통 덕육에 대한 학생의 현실 생활, 실효성 저하, 표적이 약한 반성과 비판에 근거하여 고교덕육에 대한 자각 추구를 근거로 덕육은 마땅히? 회생? 우리의 교육 이념은 이미 덕육 이론과 실천의 지도 사상이 되었으며, 신세기 덕육 발전의 중요한 방향이다.

첫째, 전통적인 도덕 교육의 단점

-응? 생활 도덕 교육? 원래의 도덕 교육이 인생의 방향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 도덕교육관은 학교 도덕교육을 정적인 지성 존재로 잘못 이해했다. 이런 잘못된 덕육관의 지도하에 교사는 반드시 도덕목표와 도덕규범의 이론 주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학생은 덕육지식의 규칙과 제도를 명심해야 하며, 덕육평가는 종종 객관적이고 단순한 양적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품성을 순위를 매기도록 강요한다. 학생들의 심신 발전 요구를 고려하지 않는 이런 도덕지식은 외적 강제적인 방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주입되어 도덕교육을 의미와 가치의 원천인 일상생활에서 점점 멀어지게 한다. 이것은 나쁜 결과를 초래했다. 한편, 학생의 주체성은 인멸되어 대학생의 도덕 행위와 도덕 감정의 양성으로 이어졌다. 반면에 긍정적인 문화적 내용에서 벗어나 덕육을 순수한 형태로 만들어 교육의 효과를 떨어뜨린다. 더욱이, 오랫동안 정치와 이데올로기의 강한 영향을 받아 도덕 교육은 정치의 필요에 완전히 복종한다. 덕육의 중점은 주로 정치적 이상의 교육이지 도덕적 자질의 배양이 아니다. 덕육 내용은 높고 크고 텅 비어 있으며, 국민 기본 문명, 생활습관, 도덕정서의 배양을 소홀히 한다.

둘째, 인생은 도덕 교육의 기초이자 목적이다

1. 도덕교육은 사회생활의 수요에서 비롯된다.

도덕 교육은 사회 생활의 필요를 키우는 도덕인이다. -응? 도덕이 공존하는 것은 사회생활에 있다. 도덕과 사회가 그렇지 않은가? 가죽 두 장? [1]. 도덕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 생산 노동에서 기원한다. 사람들은 생산노동에서 각종 관계를 형성하고 각종 갈등과 충돌을 일으킨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도덕이 생겨났다. 도덕은 사람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에서 비롯되며, 사회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덕교육과 규범적 구속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품행에 주의를 기울이고,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끊임없이 조정하고, 사람의 행동을 점차 따르게 하는가? 정말? 어디 가? 그럴까? 변신. 사회주의와 화합사회를 구축하려면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 개혁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 사회주의 영욕관의 정신지지가 필요하다. 우리가 배우는 도덕 규범, 규칙, 사회 지식은 모두 생활에서 비롯되며, 사상 도덕 교육은 생활화해야 한다.

2. 생활에는 풍부한 교육 가치와 의의가 함축되어 있다.

-응? 인생은 교육인가?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교육 사상의 본질이며, 삶에 대한 감정과 경험은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형성의 기초입니다. 생활은 감지 가능하고 진실하며, 생활세계에는 적극적이고 풍부한 문화 내용, 정확한 여론지도, 진선미의 전형적인 사례가 담겨 있어 감염과 계몽을 준다. 사람들은 현실 생활에서 보고 들은 것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고, 점차 도덕적 판단력을 형성한다. 생활에 입각한 도덕교육만이 학생들이 도덕의 내포와 생활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생활에 대한 이상과 신념을 확립하고, 진선미를 이해하고, 건전한 인격을 기르도록 도울 수 있다. -응? 덕육의 본질은 인격, 생명, 완전한 생명의 자질교육인가? [2], 생활에서 벗어난 덕육은 딱딱한 규정과 추상적인 원칙일 뿐, 학생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할 수 없고, 학생의 인정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덕육은 지행합합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도덕 교육의 궁극적 인 목표는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도덕규범은 인간성의 필요에 뿌리를 두고 있다. 도덕 교육은 대학생의 자기 생존과 자기 발전의 내적 필요이지, 사회의 도덕적 요구만이 아니다. Feuerbach 는 삶과 행복이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모든 추구, 적어도 모든 건전한 추구는 행복에 대한 추구이다. -응? [3] 도덕교육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고, 행복을 누리며, 진정으로 도덕적이고 의미 있는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사람의 품성의 양성과 구현이 생활 상황에서 발생하며, 행동의 개선은 생활 실천에서만 효과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덕육의 효과를 결정하고 결국 생활실천에서 보아야 한다. 생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람들의 주동성과 적극성을 유도하고 자극하여 진선미에 대한 추구를 형성하다. 도덕감정, 신앙, 그에 상응하는 행동과 생활방식의 형성은 주로 생활경험과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것들은 모두 실제 생활경험에서 비롯된다. 생명의 지속적인 검사, 발전, 승진을 통해 개인과 타인, 사회와의 관계가 점점 더 완벽해지고 조화를 이루며, 조화로운 인간관계에서 고상한 격조, 풍부하고 진지한 생명정을 배양하여 아름다운 사회체험을 형성하였다. 이것은 인류 행복의 원천이자 도덕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요컨대, 생활은 도덕 교육의 기초이며, 도덕 교육은 생활 속에서 진행되어 결국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

셋째, 대학 생활 도덕 교육의 실행 전략

생활 덕육의 이념은 고교 덕육 업무에 반영되며, 최종 목적은 학교 덕육의 각종 조치를 결국 학생의 생활과 연계시켜 생활 실천에 봉사하는 것이다. 생활화된 덕육 모델을 구축하고, 학교 덕육의 흡인력과 감화력을 높이고, 학교 덕육의 표적성과 실효성을 강화해야 한다. 고교 덕육 현황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덕육의 새로운 이념을 구축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1. 도덕 교육? 내용이 사실입니까?

덕육 내용 자료는 지식, 취미, 사상을 하나로 모으는 중개인으로, 학생과 생활을 연결하고 학생의 삶을 인도한다. 과거의 덕육 내용은 이성주의와 도구주의의 영향을 받아 학생의 실제 생활과 심신 발전에서 벗어나 도덕적 인식을 강조했다. 내용은 사상교육, 정치교육, 법제교육 위주로 이상교육을 중시하지만 학생의 감정, 태도, 가치관의 배양은 소홀히 하고 학생의 품성과 좋은 행동습관의 배양은 소홀히 한다. 이는 어느 정도 덕육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혐오감을 불러일으켰고, 그로 인해 학생들은 교재의 내용을 내부화하기를 꺼려하고 실천하기를 꺼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생활이 다채롭다. 도덕 교육 내용과 자료의 선택에서 학교는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문제를 바탕으로 학생의 생활 현실에서 출발하여 학생의 미래 생활과 평생 발전의 필요성을 발굴해야 한다. 성장하는 나, 나와 다른 사람, 나와 집단, 국가와 사회의 관계, 덕육, 정신건강, 법제, 국민교육을 융합하여 학생 생활과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대학생의 창의력, 의지력, 가치 판단, 친화력, 독립인격을 발전시키는 조건을 만들어 도덕적 수양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학생들의 풍부한 생활실천을 참고해 모방할 수 있는 소재로 학생을 키워야 학생들이 감동을 받고, 감동을 받고, 충격을 받고, 결국 이득을 볼 수 있다.

2. 도덕 교육? 양식이 새로운가요?

도덕교육은 생활로 돌아가 개인의 덕성을 초월하고, 선량하고 감성적인 형식을 통해 개인이 이상을 추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학습 방식은 인간의 객관성, 수동성, 의존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주동성, 능동성, 독립성을 소홀히 한다. 가르치세요? 수락? 성학습이 주요 특징으로 학생의 적극성을 크게 제약했다. 생활 덕육은 다양한 학습 형식, 특히 자주, 탐구, 체험, 협력 실천의 학습 형식을 제창하고 발전시킨다. 대학생은 교화 대상이 아니라 덕육 주체로 간주되고, 덕육 활동은 선생님의 일방도에 의해 이루어집니까? 가르치세요? 쌍방향으로 변한 사제관계 * * * 협력 포함 * * * 토론 포함? 선생님 지도+학생 공부? 교육 방식.

또한 학생들의 관심 문제를 둘러싸고 학교는 각종 사회생활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학생들의 도덕행위의 배양과 형성에 체계적으로 개입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을 조직하여 지역사회 조사, 지역사회 서비스, 고학학, 기술서비스, 상업실천, 과학실험 등 심층적인 사회조사와 사회실천 활동을 전개하다. 학생들이 덕육 실천을 통해 덕육 이론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도덕적 품위를 높이게 하다.

3. 도덕 교육? 과정은 살아 있습니까?

전통적인 도덕교육 모델은 도덕의 실천성과 상호 작용 생성성을 소홀히 하고, 학생의 주체 역할을 존중하지 않으며, 도덕교육을 사상의 설교, 규범적인 주입과 행동의 제약으로 만들어 생동감 있고 활발한 도덕교육 과정을 무미건조하게 만든다.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항상 사회생활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학생의 학습생활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학생들의 가장 관심 있는 문제에서 출발하여, 학생의 가장 익숙한 언어로, 학생들이 즐겁게 즐기는 방식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심리상태에서 완벽한 생활을 경험하고 느끼며, 정신 상태의 향상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새로운 민주적 교사-학생 관계를 수립해야합니다. 교사는 존중 심리를 버리고, 교사와 학생이 동등하게 참여하고, 함께 덕육을 토론해야 한다. 둘째, 학교는 학생들의 인생 지도를 중시한다. -응? 인생 지도는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점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1) 자신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깊게 한다. 2) 자신의 능력과 흥미를 충분히 발휘하다. 3) 환경 전체의 다양한 사건에 완전히 적응한다. 4) 현명한 의사 결정과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을 발휘한다. 5) 사회에 고유한 공헌을 하는가? [4] 입니다. 생활지도는 토론, 개별 대화, 개별 상담 등을 통해 신문, 영화, 텔레비전, 온라인 교육 등을 보완할 수 있다.

4. 도덕 교육? 더 많은 평가 방법?

전통 덕육 평가 방식의 단순화, 지식화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교육에 적합한 학생을 고르시겠습니까?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중시하다. 생활덕육평가는 발전성 평가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도덕발전, 향상을 촉진하는 과정으로 평가 된다. 학생들의 생활관행과 학습공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같은 기준으로 서로 다른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당연히 불합리하다. 덕육 학습 과정에서 생활화 평가 방법을 채택해야만 상대적 정의, 공정성,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평가 주체의 다양성을 제창하고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까? 자기 평가? 동행평론? ,? 학부모가 평가에 참여하는가? 등등, 학교, 사회, 가정의 학생 덕육의 질에 대한 평가를 강화한다. 평가 방식이 다양해 대화, 설명적 평가, 성장기록, 개인기록, 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형성성 평가와 종결성 평가의 결합으로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상 품성 발전 과정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이런 덕육평가 방식은 덕육평가의 다차원성, 상호 작용, 형평성을 증강시켜 학생들이 평가에서 피드백을 받고, 끊임없이 자신의 단점을 수정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양하고, 생활과 학습에서 전면적으로 발전하게 한다. 이러한 경향은 역동적인 발전성 평가 체계로, 학생의 성장에 대한 방향성 역할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낙관적이며 자신감있는 심리적 자질을 점진적으로 배양하며, 덕육의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한다.

5. 도덕 교육? 주변 환경이 정화되었나요?

고교의 경우, 교육환경은 전체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장소와 조건이며, 학교에 사는 모든 사람 주변의 모든 객관적 현상의 합이다. 그것은 교외 환경과 교내 환경을 모두 포함한다. 현재 학교 주변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은 학교 밖 교육 환경을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들이 인터넷 카페를 좋아한다면 인터넷 세계가 필요하고 인간 문명과 지혜의 성과를 누릴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들을 홍수 맹수로 반대할 수 없다. 네트워크 환경을 정화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학교와 사회인터넷 교육의 고지를 선점하여 인터넷 시설을 학생이 정보를 얻고,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고, 지혜를 늘리는 중요한 도구로 삼아야 한다. 캠퍼스 환경 최적화의 핵심은 건강한 대학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다.

건강한 대학 문화는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 장엄한 국기 게양식, 캠퍼스 네트워크, 흑판보, 문화장랑, 플래카드 등 뚜렷한 문화환경은 학생들의 사상도덕이 형성하는 양분이다. 학교 이념, 학교 훈훈, 학교 제도와 규범, 교수 스타일, 사제 인간관계의 조화 등 보이지 않는 정신 추구는 학생들의 사상적 품성을 키우는 씨앗이다. 고교는 고품격의 인문환경을 조성하는 데 치중해야 하며, 학생들을 돌보는 데 반영해야 하는가? 좋아요? 학생 들에게 생활 기술을 줄까? 정말? 학생을 인간, 국가,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는 지식인으로 키우는가? 예뻐요? 학생들이 가치 있고 고귀한 도덕적 삶을 추구하게하십시오.

참고 자료:

길이 민첩하다. 생활로 돌아가다 [J]. 물론이죠? 교과서? 교수법, 2003(9).

[2] 푸덕신. 도덕 교육? 선생님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합니까? 중국 교육보, 2004 년 6 월 4 일.

[3] 페르바하. 페르바하 철학 선집 [M]. 북경: 상무인서관, 1984.

[4] 쓰쿠바 대학 교육 연구회. 현대 교육의 기초 [M]. 종계천, 번역해 주세요. 상하이: 상하이 교육 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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