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경
우리 아버지 (풍우란) 의 마지막 날은 어렵고 휘황찬란했다. 그는 정치적 소용돌이의 수렁에서 벗어나 상당히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다. 1980 년, 그는 처음부터 새로운' 중국 철학사' 를 집필했다. 그때 그는 이미 85 세였다. 짧은 사교 활동을 제외하고 그는 매일 아침 서재에 머물러 있다. 그의 머리는 도서관이다. 그의 시력은 매우 나쁘다. 앞의 사람은 잘 볼 수 없지만,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철학 발전은 그의 머리 속에서 매우 분명하다. 이것은 그의 일생 사고의 결과이다. 철학은 그의 생활의 기초이다.
그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19 년 말 태어난 세대는 각 학과에 분포해 중국 사회변화기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했다. 어느 학과든, 그들은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자신의 조국을 사랑하고, 자신의 나라가 세계 민족의 숲에 자랑스럽게 우뚝 서게 하고 싶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우리 아버지의 철학은 빈말이나 연구의 선구자가 아니다. 그는' 고국을 석방하고 신입생을 돕는다' 는 것, 즉 중화문화의 정수를 흡수해 새 나라를 건설하는 영양으로 항상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그의 "흔적" 이다. 몇 차례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의 초심은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그의 마지막 거작' 중국 철학사 신편' 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여전히 장재라는 말이 적혀 있다.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미래를 위해 사업을 세우고, 천하평화를 위해." 그는 여전히 "올 수는 없지만, 마음이 동경한다."
우리 아버지의 마지막 10 년은' 중국 철학사 신편' 이라는 책이 되었다. 학자들은 이 책이 1930 년대 두 권보다 논거와 자료를 더 잘 알고 현학, 불교, 도교, 조국판, 태평천국 등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친구가 찾아와서 노인이 매우 피곤하다고 느꼈다. 아버지는 한숨을 쉬셨다. "나는 정말 피곤하지만, 나는 고생을 느끼지 않는다. 나는 멈출 수 없다. 클릭합니다
예, 그는 이 책을 쓰는 것이 고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이 늙은 소처럼 저장된 여물을 씹었다고 묘사했다. 그도 원래의 지식 비축량을 꼼꼼히 씹어 창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일종의 즐거움이 있다. 우리 아버지의 글쓰기의 또 다른 특징은 그가 카드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외국인 친구가 물었다. "당신이 쿤밍에 있을 때, 각종 설비는 형편없었고, 책도 매우 적었다. 어디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까? " 아버지는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책 한 권을 쓰는 데는 많은 자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내 머리 속에 있다. "
더 중요한 것은, 그의 집중력, 그의 견지, 그의 변함없는 다정함. 인생의 마지막 2 년 동안, 그는 걷거나 설 수 없었고,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했고, 심지어 씹기도 어려웠다. 걷거나 밥을 먹어도 그의 철학적 사고를 막을 수 없다. 한번은 심장 마비로 우리는 구급차로 그를 병원으로 보냈다. 그는 병상에 누워 간간이 말했다. "지금 나는 그 책을 다 쓰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병이 있다. 내가 다 썼으면 치료가 필요 없어. "
아버지가 오래 앓으신 후 사람들은 늘' 촛불 잔년' 이라는 네 글자를 떠올린다. 촛불이 바람에 흔들리면 언제든지 꺼질 수 있지만, 우리 아버지의 정신의 불은 꺼지지 않을 것이다. 그는 이렇게 완강하고, 완강하고, 부유해서, 자신을 태우지 않는 한, 그는 영원히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
아버지 세대는 너무 책임이 있다. 그들은 행복 할 시간이 없다. 사실, 아버지는 공자의 "나는 점을 따른다" 는 말에 찬성했다. 일찍이 그의 소원은 "해석에서 목욕하고, 춤에서 바람을 쐬고, 다시 헤엄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이런 경지를 감상하셨다.
1940 년대에는 아버지가 자주 쓰라고 하셨는데, 아버지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당이오의 시 두 구절' 학처럼 연습하고, 천파나소닉' 이 내가 물었다.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 속에 있다." " 또 한 곡은 "나는 은거를 선택했지만 일 년 내내 영접하지 않았다." 때로는 고봉의 정상에 오르기도 하고, 달이 내려가면 구름이 울부짖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우리 아버지는 수십 곡의 이 두 시를 썼다. 아버지의 집념과 강인함,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왁스는 잿더미가 되고, 녹봉은 고갈된 그 분신은 그의 배후에 매우 우아하고 공허한 면이 있다. 한편으로는 유교 가정이' 그것을 알면 안 된다' 는 실익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도선의' 천운, 병 속의 물' 을 꿰뚫어본다. 이런 상보성만이 중국 지식인들이 극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다.
몇 년 전, 아버지는 공정안의 시입니다. "제가 만년에 위대한 선수가 되었지만, 저는 군계군으로 군림할 수는 없습니다." 머리말을 많이 이해하고, 그 덕을 보존하고, 마음을 전부 거래에 투입하지 마라. 나중에 아버지는 나와 남편을 위해 시를 한 편 썼다. "일곱 글자는 좌우명으로 삼을 수 있고, 유명해지기 위해 마음을 무역에 투입하지 마라. "운동은 멈췄고, 침묵은 소리보다 낫다. (서양속담, 침묵속담)." 아버지는 모든 것이 심혈을 기울여 진지하게 바다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다. 작은 명성 때문에 우쭐거리지 마라. 아마도 침묵 속에 더 좋은 음악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이 늘 아버지가 거기에 앉아 있는 것을 느끼며, 손이 다음 손가락을 가리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침묵 속에서 사람들은'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 속에 있다' 는 시를 떠올렸다. 그러나 의미, 경지, 누가 알겠는가.
(펭 Youlan 에서 발췌: 매일 밤 촛불 눈물, 삭제)
종경 (1928-), 본명 풍중후는 우리나라의 저명한 문학가, 철학자 풍우란의 딸이다.
19. 전문을 보면 저자는 주로' 아버지' 풍우란의 세 가지 측면을 묘사합니까? 문장 내용으로 설명해 주세요. (6 점)
20. 이 회고록은 여러 곳에서' 아버지' 의 말과 고시를 인용했다. 각 본문에서 예를 들어 그들이 어떻게 표현했는지 우리에게 알려 주십시오. (6 점)
2 1 .. 문장 끝 밑줄 문장의 의미를 자세히 이해합니다. 구름이 하늘에 있고, 물이 병 속에 있다' 는 이 시는 어떤 삶의 경지를 가리키며, 작가는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는지 이야기한다. (5 점)
22. 풍우란 선생은' 인생의 경지' 라는 글에서 "중국의 성인은 살아 있고 살아 있다" 고 말했다. 이른바' 세상' 이란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고, 이른바' 생' 이란 세상에 초월한 것이다. 사람들은 풍우란을 평가하여 그가 중국 당대의' 성인' 이라고 말한다. 본문 내용과 시대현실을 결합해 풍우란의 인생 태도를 탐구하세요. (8 점)
답안을 참고하다
19.( 1) 학업 성취: 평생 학술 연구에 전념해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생명의 마지막 10 년 동안 대표작' 중국 철학사 신편' 을 완성했다.
(2) 학습정신: 사업에 부지런하고, 직업에 충실하며, 헌신적이고, 완강하고, 죽지 않는다.
(3) 사상 경지: 조국을 사랑하고,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관심을 갖는다. 감히 책임을 지고 책임감이 강하다. 명리에 담박하다.
20.( 1) 문장 여러 곳에서 아버지의 말을 인용해 여러 측면에서 그의 품질과 정신경지를 보여주며 그의 이미지를 풍성하게 하고 문장 진실성과 감화력을 높이고 신뢰도를 높였다. 예를 들어, 그의 아버지가 신판' 중국 철학사 개요' 의 마지막 페이지에 쓴 말을 인용한다.
(2) 여러 곳에서 고시를 인용한다. 예를 들면 당이오의 두 곡과 같이' 아버지' 의 이미지와 성격과 어우러져 서로 잘 어울린다. 동시에 문장 문학성과 가독성을 강화하여 문장 내화를 풍부하게 했다.
21.. (1) "구름이 하늘에 있고 물이 병 안에 있다" 는 이 시는 독방 자상, 담담한 명리의 초연한 영역을 가리킨다. 。
(2)' 아버지' 고결한 인격과 정신경지에 대한 작가의 존경과' 아버지' 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22. 풍우란 선생은 일생동안 철학 연구에 힘쓰고, 배워서 응용하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감히 책임지고, 그가' 사람' 임을 설명한다. 그러나 풍우란 씨는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봉사하는 방면에서 명리에 탐닉하지 않고 기꺼이 손님을 이야기하며 세속을 초월하여 그가 다시 태어났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인생 태도는 사실 공평무사하고 하늘을 사랑하는 고상한 경지와 정신이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 전통정신일 뿐만 아니라, 현 시대정신의 요구에 부합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시대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