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주나라의 통일을 수호한다고 주장하지만 전제 문제는 강조하지 않았다. 여춘추에는' 집행일',' 수일' 등의 관념이 있다. 하나를 받들다' 와' 하나를 받들다' 는 집권이다. 이것은 선진 유가의 발전이다. 또 다른 예는 묵가 사상이다. 루' 춘추' 는 묵자가 제창한' 절장' 관념에 동의했기 때문에 당시의 중장풍조에 대해 비판했다. "사치일수록 죽은 사람이 걱정할수록 산 사람은 반드시 존경할 것이다." " 사치자는 영광스럽고, 검소한 자는 비열하며,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라, 생계를 유지하는 자는 짱. 그러나 묵자는' 비공격' 즉 전쟁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여씨춘추' 는 이에 대해 반박했다. "공도를 하지 않고 불의를 처벌하지 않는다. 만약 공벌무도한 뜻이 없다면, 복은 막대한 연 () 이 되고, 그 이익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금지 된 사람, 긍정적이고 의로운 사람, 돈, 우 일, 또한 유죄입니다. 클릭합니다 루' 춘추' 는' 의병' 을 제창한다. \ "의로운 도착, 이웃 사람들은 물 로 돌아갑니다. 나라의 국민이 부모를 공경하면 멀리 떨어져 백성을 얻고, 병사는 날을 맞이하지 않고, 백성은 복종한다. " ("회충") 여춘추는 전쟁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의로운 전쟁, 즉' 덕이 없는 불의를 공격하는 전쟁' 은 폭력을 없앨 뿐만 아니라 국민의 진심어린 지지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사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는 전쟁을 변호하는 것이다.
물질적 기원의 문제에서 여춘추는 송음학파의' 정설' 을 받아들이고 개조했다. 송음파는 "만물은 모두 정진하고, 이를 업으로 삼고, 오곡이 있고, 위에는 별이 있다" 고 생각한다. 여씨춘추' 는 "만물은 태을로, 음양에서 만들어진다" 고 말했다. ("달락") 즉, "태일" 은 만물의 근원이고, 세상 만물은 모두 "태일" 에서 기원하며, 음양에서 변한다. 태을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말했다: "이도자,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형성될 수도 없고 ... 도자, 형용할 수 없고, 이름을 알 수 없다. 강함을 위해, 그 중 하나를 너무 하나 라고 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도' 는' 태일' 이고' 태일' 은' 정' 이다. 이곳의 토론에서 우리는 노자의 영향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여의' 춘추' 는' 정' (도) 에서 유래한 모든 것이 끊임없이 운동하며' 사물에 따라 변하지만 끝까지 변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하현") 하늘의 해와 달과 별, 땅의 샘물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하늘은 높고 구름은 옅고, 해와 달과 별은 결코 비가 그치지 않는다. 땅이 커서 봄풀이 노출된 비늘이 멈추지 않았다. "(시계 보기) 하지만 주목할 만한 것은' 여춘추' 가 물질의 운동을 순환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물건이 움직이면 발아한다. 싹이 나면 자라고, 자라고, 자랍니다. 그들이 성장할 때, 그들은 성장합니다. 그들이 자라면, 그들은 쇠퇴합니다. 그들이 쇠퇴할 때, 그들은 살육을 한다. 그들이 사람을 죽일 때, 그들은 숨었다. 그들이 죽었을 때 그들은 계시를 받았다. "("사랑의 길 ")
루 "춘추" 는 사회사관에서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고대이고, 옛날은 후이다. 오늘은 후세에게 무엇이고, 오늘은 고대에도 어떤가. 그러므로 현재를 알면 옛것을 알 수 있고, 옛것을 알면 옛것을 알 수 있고, 옛것을 알면 과거를 알 수 있다. " ("장관") 즉, 역사의 발전은 일환이다. 오늘을 보면 여전히 현재를 볼 수 있다. 과거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과거를 알면 오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거를 이해한다고 해서 과거를 고수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시대가 바뀌었고, 해당 법률과 규정과 정책도 시대의 필요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어지러워서는 안 되고, 법을 준수하면 모순이다. 반란을 일으켜 나라를 지킬 수 없다. 세상이 바뀌고 법을 바꾸는 것이 적당하다. 그래서 모든 것은 법칙을 따라야 하고, 법칙을 바꾸는 사람은 시대에 따라 변할 것이다. " 또한 두 가지 우화를 사용하여 이 이치를 설명하였다. 초인이 물을 걸어서 강에 도착하자 칼이 배에서 물에 빠져 "떨어지는 것은 내 검이다" 고 말했다. 배를 멈추고, 이미 계약하고, 물에 들어갔다. 배가 해냈어, 칼은 할 수 없어. 만약 네가 검을 구했다면, 그것은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징 사람들은 노래 를 공격 하고 싶어, 그래서 먼저 물을 보여줍니다. 익사 혜택, 베이징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있다. 그들은 책상을 따라 가다가 저녁에 물을 건너갔다. 천여 명을 익사시켰고, 군대는 놀라고 나빴다. 이 두 우화는 모두 다경에서 찾을 수 있다. 전자는 모두가 잘 아는' 배를 새기고 칼을 구하는 것' 이다. 이 두 우화는 수렁에 빠져서 변화를 모르는 사람을 풍자하고, 루' 춘추' 의 역사관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여춘추는 노장의 무위사상을 계승하여 정권의 공고함은 무위에 있다고 주장하고, "도리의 주인, 그래서 하지 않는다", "무위통치한다" 고 주장했다. ("지식도"), 이런 "무위" 와 "허정" 만이 무위무위무위무위무위인 자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여의' 춘추' 도 음악 미학 사상을 구현했다. 음악의 생성을 우주 만물과 연결시켜' 테스트 출생, 태을생' (태악) 을 제시하고' 마음' 과' 사물' 의 귀납관계에서 음악의 심리적 과정을 탐구한다. "적합"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소리의 "적합" 과 마음의 "적합" 을 강조해야 아름다운 느낌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