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 번창하는 오늘날 정보기술의 신기한 매력이 사람들 앞에 생생하게 드러났고,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그 유혹을 견디기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인터넷은 학생들에게 학습 지식과 놀이를 위한 유리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동시에' 진흙과 모래 모두' 를 피할 수 없고, 일부 빈틈없는 인터넷' 쓰레기' 도 그들의 마음을 침식하고 있다. 뉴스와 신문에서, 우리는 인터넷에 집착하는 초중고등학생들의 비극을 자주 볼 수 있다. 왜요 주된 이유는 도덕 교육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창업선덕을 원한다' 고 말하는데, 초등학교 정보기술 수업이 학교 덕육의 중요한 경로 중 하나로 덕육에 침투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기술 교육자로서, 우리는 초등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지도하고, 컴퓨터 응용능력과 응용도덕을 길러 건강한 정보의식과 정보도덕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키워드: 교육에서의 정보 기술 및 도덕 교육의 침투; 텍스트 기술이나 덕육과는 무관한 것 같지만, 사실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정보기술은 학생들의 도덕관과 가치관에 강한 충격과 영향을 미쳤다. 우리 모두는 정보기술이 우리 생활의 모든 구석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후진타오 총서기는 덕, 지혜, 체, 미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해' 사좋은 소년' 을 다투자고 제안했다. "덕" 이 1 위를 차지한 것은 더 잘 읽히기 때문이 아니라 "덕" 의 중요성을 진정으로 부각시켰기 때문이다. 덕의 화제는 유래가 오래되었는데, 아마도 역사의 장하 속에서 화제가 멈추지 않은 것 같다. 현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무재무덕은 무섭지 않고, 가장 무서운 것은 무재무덕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의 인민 교사로서, 우리는 학생에 대한 도덕 교육을 더욱 중시해야 한다. 교육부 주지부장도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회 학생이 사람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은 모든 교사의 의무이다. 그렇다면 정보 기술 교육에서 도덕 교육에 어떻게 침투 할 수 있습니까? 다음으로, 저는 정보기술 수업에서 제 자신의 실천을 결합하여 정보기술 교육에서 덕육 교육에 더 잘 침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보기술 교육명언) 첫째, 스승을 배우고, 스승이 되는 것은, 학과 교사가 정보기술 교과 요강의 요구에 따라 자각적으로 덕육을 교육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교사 자신의 덕육 침투 의식을 제고하고, 정보기술 교육 내용의 내재적인 덕육 요소를 진지하게 발굴하여 교육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학생의 비지능적 요인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일정한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나는 정보기술 교사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교육 설계를 최적화합니다. 덕육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교사는 교학 과정에서 어떤 덕육이 스며들는지 알아야 하며, 물 한 통, 심지어 생수의 원천이 있어야 물 한 그릇을 서비스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사는 학생의 덕육 발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학생의 덕육 발전 단계의 특징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교류하거나 변론하고, 판단을 내리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답안을 찾도록 고무해야 한다. 교사는 또한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의견을 고려하고 다른 사람과의 의견 차이를 조정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만약 덕육 내용에 대해 안개가 끼거나 피상적인 것을 안다면, 안에 물을 넣는 것은 말할 수 없고, 더욱 편안하고 표적이 되는 것은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므로 덕육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가 교사의 전제이다. 이런 식으로 만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도덕 교육을 목표로 할 수 있으며, "바람과 함께 밤에 잠입하고, 윤물은 조용하다" 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학생들은 무형중에 깊은 사상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교수 목적을 관철하다. 덕육을 정보기술 교육 계획과 교육 목적에 포함시켜 덕육 침투를 적극 실시하다. 매 학기의 계획과 각 수업의 준비에서 덕육 목표를 구체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3. 교수법을 개선하다. 교실 수업에서, 우리는 항상 교사를 주도하고, 학생 중심의 교수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과제 중심 교수법은 정보기술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수법이다. 속담에'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교수법에서는 시범, 임무 중심, 연습, 토론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동반자가 서로 돕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으며, 학생이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지식을 배우고 과정과 방법을 익히고 감정적 가치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한 탐구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실무 능력과 혁신 정신을 키울 수 있다. 4. 도덕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십시오. 새로운 시대의 정보기술 교사로서 정보기술이 번창하는 오늘날, 우리는 전문 지식의 학습뿐만 아니라 덕육 이론을 배우고 덕육에 필요한 각종 소재와 자료를 축적하여 교실 수업에 실천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 동시에 자신의 정보 도덕과 인터넷 도덕을 높이는 데 주의해야 한다. 5. 솔선수범하여 좋은 본보기가 되다. 학생에게 선생님은 박학하고 슬기로울 뿐만 아니라 도덕적 수양의 본보기이기도 하다. 교사 자체는 바로 생활을 배우는 덕육 교재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 시범과 지도 과정에서도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덕육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의 모범적 역할은 최소한 세 가지 측면이 있다: 덕육 주체의 도덕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학생들의 역할 모델 학습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덕육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반면에, 교사가 자신의 도덕적 수양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학생들도 바람을 따라 좋은 습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나쁜 습관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사로서, 우리는 반드시 솔선수범하여 학생들을 묵묵히 교육해야 한다.
둘째, 교실에서 도덕 교육을 보급한다
정보기술 교사로서 부지런하고 덕육의 마음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교수법을 이해하고 덕육의 시기를 파악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현재의 컴퓨터 기술 및 사용에 대한 포괄적 인 이해를 가져야하며, 일반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습득하고 완전히 준비해야합니다. 그래야만 덕육이 교학을 관통할 수 있고, 비로소 덕육 일을 잘 할 수 있다. 1. 기계실 관리에서 덕육에 침투하다. 미국 교육자 윌리엄? 제임스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생각을 뿌리고, 행동을 얻는다. 행동을 파종하고 습관을 수확하십시오. 습관을 뿌리고 성격을 수확하십시오. 성격을 뿌리고 운명을 거두다. "좋은 행동 습관이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첫 번째 수업부터, 나는 다음 두 가지 방면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의 좋은 행동 습관의 배양을 강화하였다. (1) 학생들이 기계실 규칙을 준수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다. ① 학생들에게 기계실에 들어가기 전에 발목을 잘 끼고 공공 환경을 아끼는 습관을 기르라고 요구한다. (2) 지정된 자리에 조용하고 질서 있게 앉아, 인간-기계 대응을 실현하고, 공공질서를 지키는 습관을 기르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3) 컴퓨터 등록부를 꼼꼼히 작성하라고 요구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기계를 켜고, 기계를 사용하고, 수업 후에 키보드와 의자를 설치하고, 공공물을 아끼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④ 음료, 간식 등. 컴퓨터실로 반입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⑤ 수업할 때 줄을 서서 입장하고, 번호대로 앉고, 기계실을 조용히 하고, 떠들거나 걷지 말고. 수업이 끝난 후 질서 있게 기계실을 떠나는 등. (2) 학생들이 기계실 설비를 아끼도록 양성하다. 어떤 학생들은 종종 공을 마우스에서 뜯어 가지고 놀다가 집에 가서 유리구슬 탄환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호기심에서 마우스 버튼을 뜯어 마우스 내부의 구조를 보는 학생들도 있다. 어떤 학생들은 마우스나 키보드를 사용할 때 컴퓨터 책상을 힘껏 두드린다. 이런 행동들은 모두 좋은 컴퓨터 습관을 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은 너에게 평생 유익을 줄 것이다. 학창시절은 좋은 습관을 기르는 황금기였다. 우리는 컴퓨터 교육 과정, 특히 컴퓨터 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컴퓨터 설비를 아끼고 정확하고 규범적인 조작을 강조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교육해야 한다. 2. 작품 평가에 덕육을 스며들다. 정보기술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할 때, 학생들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파악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심미 관찰, 언어 표현 등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작품평가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관찰과 표현을 통해 각 학생의 참여열정, 학생들의 생각 이해, 학생들의 혁신, 성공의 기쁨 등을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사회, 자연, 예술에서 진실, 선, 미, 거짓, 추함, 추함을 구별할 수 있으며, 아름다움을 더 많이 느끼고 창조하고, 예술의 정수를 흡수하고 차용하고, 점차 정확한 미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사상 감정을 승화하고,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전면적인 발전을 위해 중화민족의 과학문화를 높일 수 있다 작품평가는 미육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학생들의 덕육을 위한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정보기술 교사로서, 나는 정보기술 교재의 요구와 정보기술 자체의 교수 특징에 따라 의식적으로 교실에서 학생들의 진지하고 엄격하며 근면한 학습 태도를 배양하여 학생들의 사상 교육에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에 대한 덕육 침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학습 자신감을 확립하여 학생의 종합적인 자질의 부단한 향상을 촉진한다.
상호 협력에서 도덕 교육에 침투하십시오. 우리는 "한 중국인은 용이고, 한 무리의 중국인은 벌레다."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이 말은 다소 부족하고 진실하지 않지만, 중국인들이 협력 정신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도 일깨워 준다. 특히 미래 사회에서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협력과 발전이 미래의 주요 선율이 될 것이다. 지식경제 시대는 협력공승의 시대이자 협력경쟁의 시대이다. 학생으로서 성공하려면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각종 힘을 조직하여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정신은 조화롭고 친밀한 인간관계 환경을 만들어 학생의 심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컴퓨터 기술은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일부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에 미련을 두고 급우들과의 교류가 부족하다고 한다. 외로움을 느낄 때, 그들은 컴퓨터와만 교류하며, 이로 인해 심각한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보 기술 교육에서 학생들이 같은 목표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 간의 교류, 협력, 상호 지원, 지원 속에서 파트너 간의 우정과 진심을 느껴서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작품은 그룹 단위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임무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서로 배우고, 집단적 영예감, 정보 소양, 운동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의 업적을 평가, 격려, 감상할 수 있게 되어 다른 사람과의 협력의 즐거움을 깨닫고 성공의 기쁨을 얻을 수 있게 된다. 4. 덕육을 소프트웨어 응용에 침투하는 중화민족은 오랜 역사와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 선생님, 동창, 단결을 존중하지만, 이들 민족정신은 중국 민족문화의 정수이다. 교육자로서, 학과 구분이 아무리 다르더라도 우리는 먼저 중화민족의 이러한 전통적 미덕을 발양해야 한다. 정보기술 교실 수업에서 우리는 매달 학교 팀의 업무 주제에 따라 덕육에 침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ei Feng 의 좋은 본보기' 를 덕육 주제로 하는 정보기술 수업에서 교사는 지식기능 전수와 학생의 도덕교육 양성을 결합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법을 배워서, 학생들에게 간단한 PPT 를 만드는 교학 임무를 완수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돕는 법을 배우게 하고, 남을 돕는 습관을 길러 기술 수업 학습과 도덕 교육에서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셋째, 인터넷에서 도덕 교육을 보급한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양날의 검과 같다. 그것은 우리에게 풍부한 정보와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만, 나쁜 영향도 가져왔다. 특히 인터넷 환경에서는 서로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에 대한 정보가 전체 인터넷 세계에 가득 차 있어 많은 학생들이 옳고 그름을 혼동하고, 그 속에 빠져들고, 많은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고, 우리의 덕육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정보 교사로서 우리는 정보기술이 덕육에 미치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게임을 예로 들면, 지식성, 오락성, 피비린내, 폭력, 심지어 포르노까지 있다. 학생들이 게임을 이해하고 올바른 태도로 게임을 대하도록 돕는 것은 정보기술 교사가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객관적으로, 많은 온라인 게임은 건강하지 않거나, 사회를 추화하거나, 폭력을 조장하거나, 공격적이거나, 도덕을 짓밟는다. 단순한 학생들에게 이 게임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독과이며, 먹으면 그들의 마음을 심하게 침식시킬 수 있다. 인터넷의 위험성을 정확히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인터넷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학습에서 정당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정보의식을 확립하도록 해야 인터넷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터넷명언)
한편 초중고생들이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비극적인 사례를 소개하며 온라인 게임에 중독될 위험성을 알 수 있다. 한편, 교육에서는 우수한 웹사이트와 나이에 맞는 건강포럼을 추천하고, 인터넷 접속 방법과 기교를 가르치고, 유해한 정보에 대한 인식능력, 간섭 방지 능력,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그들이 인터넷 규칙과 인터넷 도덕을 진정으로 준수하고 법을 준수하는 좋은 네티즌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 바이러스와 건강하지 않은 콘텐츠를 전파하지 않고, 타인의 정보를 불법적으로 훔치지 않고,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고, 저작권과 저작권을 존중하고, 저자의 동의 없이 소프트웨어 작품을 복제하지 않고, 합법적인 복제품을 의식적으로 사용하고, 해적판 등을 반대하는 것은 모두 학생의 덕육에 대한 교육이다. 넷째, 마음속에 덕육을 전파하다. 정보기술 교실에서 교사는 교재의 덕육 요인을 분석하고, 이상적인 교육으로 학생을 교육하고, 학생들이 성공을 결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컴퓨터 발전사를 소개하면서 교사는 중국의 컴퓨터 발전이 아직 약하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릴 수 있다. (사용하는 운영 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 칩은 미국이고, 많은 소프트웨어는 영어이다.), 학생들에게 격차를 보여 주고 위기감을 느끼며 애국적인 감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나라를 위해 영광을 얻도록 독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컴퓨터명언) 학생들에게 구백군, 왕강민 등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유명 인물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민족의 자존심을 강화하고, 열심히 공부하도록 격려하고, 국가가 사회에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격려한다. 예를 들어, 700 년 전 중국은 세계 최초의 계산 도구인 주판을 발명했습니다. 1958 년, 우리 나라는 첫 전자관 컴퓨터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1997 년 6 월, 초당 100 억회의 은하수 3 형이 나왔다. 2002 년 8 월,' 용심 1 호' 중앙프로세서의 예비 기능 테스트에 성공했다. 2005 년에 Lenovo 그룹은 mm 의 PC 공업부를 인수했다. 결론적으로 덕육은 광범위하고, 시시각각 어디에나 있고, 교재의 거의 모든 문장, 모든 장에 존재한다. 덕육 내용과 정보기술 교실 수업의 연계를 탐구하여 양자의 결합점을 찾다. 동시에, 좋은 정도를 파악하고, 정보기술 자체의 법칙과 학생의 인지법칙을 따르고, 덕육을 하고, 학생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점을 찾아야 한다.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유기적으로 침투하고, 학생들이 무형에서 도덕 교육을 받고, 좋은 정보 소양을 키우고, 결국 정보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는 신세대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