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건축 상식 1. 고대 중국 건축의 기본 지식은 무엇입니까?
1. 목재 프레임 시스템 (내력벽, 비내력벽; 작은 나무는 큰 나무로 만든다) 2. 평면 레이아웃 ("방" 과 "단계" 단위) 3. 건물 등급 (지붕, 스튜디오, 색상 기준) 4. 정원 배치 5. 풍경원림 중국 고대 건물의 기본 특징 (빈번한 시험점) 목구조 체계 (내력, 비내력) 큰 나무 프레임 시스템, 작은 나무) 에는 보, 중도리, 서까래, 기둥 등과 같은 하중 기둥 구조 부분과 문, 창, 칸막이, 병풍과 같은 비하중 부분이 포함됩니다.
목재 건물 정면의 두 처마 사이의 수평 거리를 폭이라고 합니다. 각 베이의 총 폭을 "총 폭" 이라고 합니다. 지붕 트러스에서 중도리와 중도리 중심선 사이의 수평 거리를 청대에서' 계단' 이라고 하며, 각 계단의 거리 합계나 측면에 있는 각 베이의 폭을' 관통 깊이' 라고 합니다.
2. 고대 중국 건축예술 관련 지식.
중국 고대 건축예술 중국 건축은 유구한 역사적 전통과 휘황찬란한 성과를 가지고 있다.
섬서성 반포 유적지에서 발굴된 정사각형이나 원형 얕은 토굴은 지금까지 67,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높은 산 위에 세워진 구불구불한 만리장성은 인류 건축사의 기적이다. 수대 허베이 () 조현 () 에 세워진 안제교 () 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완벽한 결합으로 이미 세계 교량 과학의 최전선에 서 있다. 산서응현불공사는 현존하는 목탑이 67. 1 미터에 달하며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높은 목조 건축물이다. 명청베이징 고궁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건축이 정교하며, 잘 보존된 대형 건축군이다.
중국 고전 원림에 관해서는, 그 독특한 예술 풍격이 그것을 중국 유산의 명주로 만들었다. 이 일련의 기술이 뛰어나고, 예술이 뛰어나고, 풍격이 독특한 현존 건축물은 세계 건축사에서 유일무이하며, 중국 고대 찬란한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들은 석조가 있는 역사책과 같다. 조국의 역사와 문화를 되새기고, 우리의 애국의 열정과 민족적 자신감을 북돋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동시에, 그것들은 또한 사람들이 감상하고 감상할 수 있는 예술이기 때문에, 중국 고대 건축예술도 예술 감상의 중요한 대상이다. 건축예술을 감상하려면 건축예술의 주요 특징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이해하고 전형적인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분석과 연구를 해야 한다.
1 .. 정교한 과학의 틀 구조는 중국 고대 건축물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우리나라 고대 건물은 주로 나무 프레임 구조였기 때문에, 즉 나무 기둥과 나무 들보로 집의 틀을 형성하고, 지붕과 처마의 무게는 빔 프레임을 통해 기둥으로 전달되며, 벽은 단지 칸막이 역할을 할 뿐, 집의 무게를 감당하는 구조적 부분은 아니다.
"벽이 무너지지 않는다" 라는 옛 속담은 중국 건축물을 프레임 구조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개괄적으로 지적했다. 이 구조는 주택이 서로 다른 기후 조건 하에서 생활과 생산의 변화하는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게 한다.
동시에, 집 벽은 내력벽이 아니기 때문에 문과 창문 설정에 있어서 매우 융통성이 있다. 또한 이런 프레임 목재 구조는 과거 궁전, 절 등 고층건물 특유의 독특한 구성 요소, 즉 처마 밑에 뭉친' 두아치' 를 형성했다.
그것은 두형 나무토막과 아치형 가로대로 이루어져 있고, 종횡으로 교차하고, 층층이 골라서 크고 작은 받침대를 형성한다. 이 부재는 내력벽 보 프레임을 지지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역할도 합니다.
다만 명청 이후에는 구조가 간소화되어 기둥을 직접 기둥에 얹어 아치의 구조적 기능이 거의 완전히 사라져 거의 순수한 장식품이 되었다. 둘째, 사합원식 집단배치, 고대 문헌 기록, 그림 속의 고대 건축물 이미지에서 현존하는 고대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의 평면도에 간결한 조직법, 즉 주택, 궁전, 관서, 절 등 각 건물은 모두 몇 개의 단량체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마당은 직렬로 연결되어 앞마당을 통해 뒷마당에 도착하는 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질서 고령화, 안팎이 다르다' 는 사상의 산물이다.
가족의 주요 인물, 혹은 외부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는 사람 (예: 귀족 가정의 소녀) 은 종종 외문에서 멀리 떨어진 뜰에 살면서 또 한 마당의 깊은 공간 조직을 형성한다. 송대 구양수는 "정원은 얼마나 깊습니까?" 라고 썼다. 고대인들은 대관료의 거처인' 문이 바다와 같다' 고 묘사해 중국 건축의 레이아웃에 중요한 특징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이와 동시에 이런 정원식 집단과 배치는 일반적으로 종축 (전후축이라고도 함) 과 가로축을 따라 대칭으로 설계된다. 더 중요한 건물은 세로 축에, 보조 주택은 가로 축에, 왼쪽과 오른쪽에 있습니다. 북경 고궁과 북방 사합원의 집단 배치는 이런 집단 배치 원칙을 가장 잘 반영하는 전형이다.
이런 배치는 중국 봉건 사회의 종법 제도와 예교 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종법 제도와 등급 관념에 따라, 예를 들면 연자, 남녀, 주종 등 주택에서 뚜렷한 차이를 만드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유럽 건축에 비해 중국의 정원식 집단 배치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럽식 건물은 비교적 뚜렷하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한 폭의 국화 장권처럼 한 번에 한 장씩 점진적으로 전시해야 하며 한 번에 다 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의 고대 건축물에 들어서면 한 뜰에서 다른 뜰로 걸어갈 수밖에 없고, 반드시 지나야 볼 수 있다.
베이징 고궁이 가장 두드러진 예이다. 사람들은 천안문 광장에서 들어갈 때마다 다른 정원으로 들어간다. 정원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가면 경치가 한 걸음 한 걸음 변해 깊은 느낌을 준다. 고궁의 예술적 이미지가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이 남아 있다.
셋째,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이미지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건축은 기술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이기도 하다. 중국 고대 건축물은 오랜 노력 끝에 중국의 다른 전통예술의 특징, 특히 그림, 조각, 공예미술 등 조형예술을 흡수하여 다채로운 예술 이미지를 창조했고, 이와 관련하여 많은 특색을 형성했다.
이 가운데 다음 세 가지 측면이 두드러진다. 1. 장식용 지붕. 중국 고대의 장인들은 지붕을 이용해 예술적 효과를 얻을 가능성을 일찌감치 발견했다.
시경' 에는' 사당의 날개' 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는 3 천 년 전 시인이 이미 시사에서 사당의 날개 꼭대기를 찬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 왕조에서는 사포의' 전정전', 4, 6, 8 비탈, 원형의' 피라미드형 지붕', 두 박공이 지붕과 같은' 단단한 지붕', 두 비탈 지붕이 박공의' 매달린 지붕', 위쪽 산산 등 다섯 가지 기본적인 지붕 형태가 있다
고대 중국 장인들은 목재 구조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해 지붕의 리프트 접기, 지붕의 들쭉날쭉한 돌출부를 만들어 새날개 처마와 지붕의 각 부분이 부드럽고 아름다운 곡선을 형성했다. 동시에 지붕의 능선 끝은 적당한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고 처마 기와도 장식되어 있다.
송 이후, 그것은 크다.
고대 중국 건축 예술에 대한 지식을 누가 이해합니까?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은 봉건 사회에서 성숙했다.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분포 지역이 가장 넓고 풍격이 가장 뚜렷한 독특한 예술체계로 한족 목조 건축물을 위주로 각 소수민족의 우수한 건축물을 포함한다. 중국 고대 건물은 일본, 북한, 베트남 고대 건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17 세기 이후 유럽에도 영향을 미쳤다.
예술적 특색
유럽 고대 건축예술에 비해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적 가치와 정치 윤리 가치의 통일. 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은 여전히 사회, 정치, 윤리 제도, 이데올로기를 보호하고 강화하는 데 작용한다.
② 두터운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뚜렷한 인문정신을 나타냈다. 건축 예술의 모든 요소 (예: 규모, 리듬, 구도, 형식, 인물, 스타일 등) 는 모두 현대인의 심미심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람들이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기복이 없고 기괴한 이미지는 없다.
③ 전체적으로. 고대의 우수한 건축 작품은 당시 건축 예술을 구성할 수 있었던 모든 요소와 기법을 동원해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다. 전체 환경에서 단량체 주택, 외부 시퀀스에서 내부 공간, 색상 장식에서 부속 예술에 이르기까지 각 부분은 필수가 아니며, 그 중 하나를 제거하면 전체 효과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의 전반적인 관리를 중시하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중국은 건축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주' 의 모든 야생, 도, 속속, 향, 성, 산, 전의 계획 체계가 반드시 실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당시 시스템 계획의 대규모 지역 계획 사상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말을 타는 관' 은' 모든 나라가 다 산 아래가 아니라 광천 위에 있다' 고 주장하며 도시 선정지가 환경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의 풍수 이론은 기원이 매우 이르다. 미신적인 외투를 걸치는 것 외에 환경과 건축의 관계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 도시는 도시 본체와 주변 환경의 통일된 관리를 중시했다. 진함양은 초규모의 도시 환경으로, 북기북사칸, 중간에 위하 (), 남산 () 을 관통하며, 러시아워에는 동서가 200-300 리에 달한다. 장안 (오늘 산시 Xi), 낙양 (북위), 건강 (오늘 장쑤 남경), 베이징 (명청) 등 유명한 도성은 경영 범위도 성벽을 훨씬 넘어섰다. 일반 정부, 주, 현성조차도 교외를 전체 도시 환경에 통합시킨다. 오월 5 진, 불도, 교외 원림 등 중요한 관광지. , 또한 넣어
첫 번째는 환경 관리입니다. 제릉구는 풍수 지리를 더욱 중시한다. 이 곳의 건축물은 대부분 환경에 의지하여 예술적 매력을 드러낸다.
중국에는 어떤 고대 건물이 있습니까?
고궁, 돈황 막고굴, 만리장성, 원명원, 쑤저우 원림, 천단 제 1 강당은 천하 제 1 경입니다 장면-애만정 제 4 강-비림이 가장 많다-XI 제 2 비림-곡부비림 지진비각박물관-송대 지진비림-계해비림 최대 석방방-명십삼릉에서 가장 오래되고 두툼한 유리방방-동악묘에서 유일무이한 팔족방방 용벽-북해에서 가장 아름다운 용벽-고궁의 청석그림자 벽-향판의 청석그림자 벽-제 7 강석굴-중국 불교예술의 보물 창고-돈황 막고굴 석불 수가 가장 많은 석굴-운강석굴-중국 석조예술박물관-용문석굴 동양동상관 중국에서 가장 큰 금석불-남석불 제 9 강당-중국에서 가장 긴 복도-이화원 복도는 텅 비어 있고 복도는 우여곡절-강원 복도 비랑-악기루 서원 비랑-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긴 복도 다리-만안복도 다리 제 10 강당-세계에서 가장 현존하는 복도
5. 고대 중국 건축에 관한 정보를 찾으십시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근대 서구 문명이 중화문명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전에 중국 고대 문화지도하에 생겨난 건축, 구조, 건설 방법 및 관련 제도를 가리킨다. 중국 고대 건물의 영향은 아시아의 절반과 많은 소수민족 지역을 포괄하여 세계 건축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은상시대의 갑골문에서 많은 한자가 양파탑 건축 이미지를 빌려 글자를 만들었는데, 현대 한자 부수의' 가방' 은 바로 이 건축 형상의 직접적인 표현이다. 서구 문명에 비해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목재를 건축 재료로 충분히 발휘하여, 뿔이 들쭉날쭉한 큰 지붕과 아치를 상징하였다. 이와 함께 400mm 등 강수량선을 따라 수천 킬로미터에 걸쳐 전국시대부터 건설된 만리장성은 북방 유목민에 대한 방어의 역사적 역할을 잃고 중화문명과 민족정신의 상징이 됐다.
현대 건축 분야에서는 목재와 전통 건축 방법을 이용하여 전통 풍격에 따라 지은 건물을' 고대 건물' 이라고 부른다. 콘크리트나 강재 또는 기타 건축 재료로 현대 건축 방법과 기술을 이용하여 고대 건축 형식의 건물을 모방하는 것을' 모조 건축' 이라고 한다.
"천 년, 젖은 만 년, 반년"-목재의 부식성과 인화성으로 인해 건물이 오래 보존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현재 가장 오래 보존된 지상 건물은 산시 오대산 남선사 대전, 기원 782 년이다. 이 대전은 매우 작아서 당대의 건축물의 일반 수준만 대표할 수 있다. 유명한 진나라 아방궁, 당대의 대명궁 등 휘황찬란한 역사 건축물은 얼굴이 전혀 다른 토계단식 논만 남았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 유적과 비교해 볼 때, 중국에 얼마나 많은 고대 건축물과 고대 건축물이 있는지, 단지 모두의 머릿속에서만 재건할 수 있을 뿐이다.
중국 역사상 외부와의 문화 교류도 고대 건축물 스타일의 진화를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불교 문화의 도입과 전파에 따라 보탑 건물은 고대 건축물의 큰 종류로 발전하였다. 석굴 건물은 심지어 중국 고전 예술의' 신선함 캐비닛' 이 되었다.
"우리를 침략하는 모든 것은 결국 * * *" 로 변할 것이다. 중국 고대 건물은 역사상 모든 왕조가 전파되고 발전하여 끊임없이 이어지는 중국 전통문화에 의지하고 있다. 몽골 원나라 () 는 중국의 고대 건축물을 추진하고 발전시켰고, 만청 () 도 중국의 고대 건축물을 발전시켰다. 근대에는 서구 건축 기술이 도입되면서 난징 중산릉 등 고대 건축물의 전통도 생겨났다. 서구 건축물이 온 후에야 우리는 과학적으로 지지하는 고대 건축물 연구와 창작을 시작했다.
"중국 고대 건축사" 는 현재 중국 고대 건축의 권위 있는 종합 저작이다. 이 책의 편집위원회는 건국 이래 중국 건축 분야의 거의 모든 최고 학자들을 망라하고 있다. 양사성과 류돈정을 포함한다. 동남대 교수 팬이 집필한 대학 교재' 중국 건축사' 도 중국 고대 건축물을 이해하는 좋은 책이다.
중국의 모든 고대 도시는' 평면도시' 라고 불릴 수 있는데, 도시 구조는 오늘날 중국의 실제 수요에 분명히 맞지 않기 때문에, 현재 고대 건축물의 영향력이 이미 떨어졌다. 고대 건축물, 모조 건축물은 공원, 관광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문화가 서구의 과학지식을 흡수하고 끊임없이 발전한다면, 중국의 고대 건축물이 현대 과학기술이 건설한 더 넓은 플랫폼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도 있다.
두드러진 예:
고궁, 평요 고성, 천단, 쑤저우 원림 ...
6. 어떤 고대 건축물이 있습니까?
고궁은 자금성이라고도 하며, 옛 베이징성의 중축선에 위치해 있다. 명청 두 세대의 황족이다.
부지면적 72 만 평방미터, 건축면적 약 654.38+0.5 만 평방미터, 9999 홀 반.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궁전이자 중국에서 가장 크고 완전한 고대 건축물이다. 전체 건축군은 중앙축선에 따라 대칭으로 배치되어 계층이 뚜렷하고 주체가 두드러진다.
태화전, 일명' 김종전' 은 명청황제가 의식을 거행하는 곳이다. 그것은 자금성 삼대전에서 가장 크고 중국 고대 최대의 목조 궁전이다.
고궁은 중국 최대 예술박물관으로 90 여만 점의 역사 유물과 예술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희귀한 보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포탈라궁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탈라궁은 해발 3700 여 미터, 총 점유 면적 36 만여 평방 미터, 총 건축 면적 13 만여 평방미터에 우뚝 솟아 있다. 주건물은 높이117m, * * 13 층, 궁전과 영탑전을 포함한다.
"포탈라" 는 보트 섬, 산스크리트어 음역이며, "푸토로" 또는 "푸타" 로 번역되는데, 원래는 관세음보살이 거주하는 섬을 가리킨다. * * * 포탈라 궁전은 일반적으로 두 번째 푸돌로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화원 이화원은 청대의 황가원림과 궁전이다. 건륭이 계승하기 전에 베이징 서교에는 이미 네 개의 대형 황가원림이 건설되었다. 해정에서 향산까지의 4 대 원림은 자체 체계로, 서로 유기적인 연계가 없다. 가운데' 옹산파' 가 빈 지역이 되었다. 건륭은 옹산에 거대한 은으로 청이원을 짓기로 했다. 이를 중심으로 양쪽의 사원을 연결해 칭화캠퍼스에서 향산까지 20km 길이의 왕실 원림구를 형성하기로 했다.
조주교 조주교 () 는 원래 안제교 () 로 알려졌으며, 대석교 () 로 불리며 양디 대제 시대 (595-605) 에 세워졌으며, 지금으로부터 이미 14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아치교입니다. 돌아치교는 석두 () 를 다리 () 로 하는 굽은 아치로, 평평한 교각을 건설하여 내쫓는다.
조주교는' 어깨 열기' 가 특징이다. 즉 큰 아치의 양쪽 어깨에 작은 아치를 얹는 것이 가장 선진적인 석조 아치 다리 구조다. 세계에서 현존하는 연대가 가장 길고, 단일 스팬 최대, 보존이 가장 완벽한 오픈 어깨 아치형 다리로, 세계가' 천하제일교' 로 인정받고 있다.
조주교는 안지교라고 불리는데, 속칭 대석교라고 불린다. 그것의 디자이너는 수대의 장인 이춘이다.
조주교는 보통의 교통교로, 아름다운 호를 가지고 있어 멀리서 보면 흑룡이 날고 무지개가 흐르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예술적 특색을 지닌 것은 난간의 돋을새김과 색전이 수대의 강건하고 우아하며 두껍고 깔끔한 석조 스타일을 충분히 보여 준다는 점이다.
7. 고대 건축 자재
많은 고고학 자료는 사람들의 생활 환경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국 본토 문화의 중요한 내용임을 증명한다.
일찍이 6,700 년 전, 중국 선조들의 자신의 생존 환경에 대한 선택과 인식은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양사오 문화시대의 정착지는 이미 눈에 띄는' 환경 선택'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주로 (1) 수원에 가깝고, 생활용수도 편리하며, 농업생산의 발전에도 유리하다.
(2)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3) 하계에서는 비옥한 농경지뿐만 아니라 홍수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4) 산비탈에 있다면, 보통 양비탈을 향한다. 예를 들어 반포 유적지는 전형적인 상길풍수 구조로, 산을 끼고 물을 끼고 두 물이 교차한다.
고무적인 것은 이 마을들이 대부분 현대 마을이나 도시와 겹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허난성 홍범해안의 한 구간에서 15 개 현대촌에서 1 1 개 신석기 시대 마을 유적지가 발견됐다. 간쑤 () 성 위하 () 연안 70 킬로미터 범위 내에서 69 곳의 유적지가 발견되었다.
고대 사람들은 정착지의 부지 선정 요인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오래된 전통은 후대의 머릿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많은 현대 도시와 마을의 부지 선정과 건설에 반영되어 있다. 고대 문화 유적지의 경우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지역에서는 이미 명확한 기능 구분이 있었다.
예를 들어, 반포 유적지에서는 묘지가 주거 지역 밖에 배치되어 있고, 주거 지역과 묘지가 의식적으로 분리되어 나중에 음택과 양택을 구분할 수 있는 전조가 되었다. 신석기 시대 원시 주거 형태의 끊임없는 보완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보여 주며, 원시 정착지의 위치는 고대 선조들이 생활 환경의 질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사람들은 환경을 관찰하면서 적극적으로 환경을 선택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