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 은 원래 연로하고 경험이 많은 학자나 학술을 가르치는 사람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제향왕 때, 순경이 가장 스승이었다. " 나중에 사람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을 "선생님" 이라고 불렀다. 진대 원호가' 시질손보안' 에게 물어본다면,' 보안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이해력이 뛰어나 그 말이 스승을 놀라게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사실' 선생님' 외에도 고대에는 선생님에 대한 호칭이 많았지만, 오늘날 일부 사람들은 상당히 낯설어 보였다.
선생님은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한다는 뜻이 있어 고대에 선생님에 대한 존칭 중의 하나이다. "모든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지금은 아들이 있습니다. 무능합니다. 부모가 노여워하고, 마을 사람들이 노여워하고, 선생님이 교화하다. 부모의 사랑으로 고향의 행보가 있고, 선생님의 지혜가 있고, 남편은 미인 세 명을 추가했지만, 시종 움직이지 않고, 털은 변하지 않았다. "
공자는 처음에는 공자 제자에 대한 존칭이었다가 나중에는 선생님에 대한 존칭이 되었다. 논어 장자: "너는 왜 배우지 않지만 항상 선생님이 있어!"
선장' 은 서원 역대 강사에 대한 호칭으로 경유사에서 유래했다. 5 대 10 국 시절 강위동은 형산강의에 은거해 많은 수행자들에게' 산의 왕' 이라고 칭송받았다. 그 이후로' 산 지도자' 는 선생님에 대한 존칭이 되었다.
원대 각 시, 주, 정부는 모두 서원을 짓고, 산꼭대기가 있다. 명청 () 은 원제 () 를 답습하여 건륭년 동안 덕안 () 으로 개칭했고, 청말 () 은 여전히 산장 () 이라고 불렀다. 과거 폐지 후 서원은 학당으로, 산장 칭호는 폐지되었다.
고대에 선생님에 대한 통칭. 대사라는 단어는 처음에는 태사, 교사, 소사, 소부 등 관직의 통칭이었다. 이들 직위는 모두 태자를 가르치는 책임이기 때문에 스승도 선생님의 대명사가 되었다. 곡량 소공전 19 년: "아이가 된 사람은 주인이 아니라 아버지의 죄입니다." 스승' 이라는 단어는 지금까지도 사용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 공상 곡예 연극 등 업종의 교사를 가리킨다.
고대 사부님은 "하루는 스승이고 평생은 아버지" 라고 말했기 때문에 선생님을 사부라고 불렀다. "루춘추권유": "스승이 되어도 여전히 아버지가 된다."
스승, 일명 빈은 교사에 대한 일종의 존칭이다. 그 기원은 한무제 유장이 태자가 되었을 때 환영을 스승으로 모시던 전고였다. 그는 왕위에 오른 후에도 여전히 환영을 매우 존경하며, 환영이 사는 태상부에 자주 가서 환영의 강의를 듣는다.
한나라 석지에 앉아 있고, 실내 좌석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존칭한다. 한 황제 는 황제 이지만, 여전히 huanrong 서쪽, 동쪽 두 좌석 에 앉아 준비, 계몽 교사 에 대한 그의 존경을 보여줍니다. 그 이후로 스승이나 빈은 선생님에 대한 사람들의 존칭이 되었다.
석보는 원래 고대에 황제를 보좌하고 황족 자제를 가르친 관원이었다. 선생님이자 보호자이기도 하고, 함께' 석보' 라고 불린다. 이순신 계사 아래: "스승이 없으면 부모와 같다."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교사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청대 공자진의' 포박자':' 초등학생은 아이를 배운다. 너의 아버지, 형제, 선생님을 모시고 너의 고문을 기다리는 법을 배워라. "
대사는 원래 종실 자제의 징계를 담당하는 관원이었다. "한서 평제기": "태상황 이후 종실의 종친으로, 각 집마다 주심을 바로잡아 시청각을 바로잡는다." 나중에 점차 한 사람이 존경하고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북송 왕조 구멍 \ "원담 \" 볼륨 3: \ "shiji, 단어 shoudao, 많은 산 사람들. 문장 학술, 천하의 주인, 유 선생이라고 합니다. 클릭합니다
교수는 고등 교육 체계의 직함이지만 고대 국자감에서는 박사 강의이다. 한당에는 국자감 박사가 있고, 송대에는 중앙과 지방학교 교수가 있고, 원대에는 주현의 유학 교수가 있고, 명청에는 눈이 지급된다.
국자감에서 가르치는 선생님. 서진 함녕은 이듬해에 공학당을 설립하여 교부를 설치하고 공자에게 술을 권하고 박사에게 경학을 가르치는 것을 조율하기 시작했다. 이후 몇 개의 왕조를 제외하고 국자감에는 곽자조교, 국자감 조교, 4 대 조교, 문광조교라고 하는 경학 조교가 있었다.
설파는 원래 당나라의 수재였다. 당나라 때, 각 군에는 경학 박사가 있었는데, 손바닥으로 학생들에게 오경을 가르쳤는데,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그를 수재라고 불렀다. 청대 소설가 오씨는' 유림외사' 제 36 회를 썼다. "이 사람은 매우 다르다. 공부도 없고 사기도 없다. "
랑원은 경학을 가르치는 관원이다. 후한서 유림외사':' 고 () 는' 중국 고대 문학사요',' 좌춘추 ()' 등의 책에 의해 지도받고 있다. 그는 비록 학자를 세우지는 않았지만 강사로 승진했다. 클릭합니다
갑골문은 원래 송대 수도 초등학교와 무학에서 한 학자의 이름이었다. 명청 시대에는 군이 군유 () 를 한 군 최고학부로 설치했는데, 선생님 한 명과 교관 몇 명이 있었다. 규율은 신탁을 보조하는 조수를 가리킨다. 칙령은 대부분 진사 출신으로 조정에 의해 직접 임명된다.
명사 정사 4: "유: 정, 교수 1 명, 강사 4 명. 상태, 한 사람, 세 사람. 현성에는 교사 한 명, 강사 두 명, 교수, 학자, 선생님, 학생, 강사가 있다. "
선생님' 이라는 단어의 본의는 먼저 태어난 사람이고, 나이가 많고 지식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맹자' 에서' 군자의 말? 클릭합니다 국가 정책에서, "왜 군자가 앉을까?" 여기서' 선생님' 은 학식이 깊고 품성이 고상한 노인을 가리킨다.
나중에' 선생님' 이라는 단어는 교육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확대되었다. "예기 곡례" 에서 "선생부터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길을 건너지 못한다" 고 말했다. 정현주: "선생님, 노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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