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손오공을 상세히 분석하다.
윤부군
(내몽골 후허 하오 터 내몽골 사범대 미술학원 애니메이션학과 0 10022)
요약: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 는 현재 중국 학술계가 인정한 첫 번째 애니메이션 광고로 중국 애니메이션의 초기 형태다. 서진동' 중국어 타자기' 의 성공적인 제작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을 탐사 단계에서 시험 생산 단계로 밀어 중국 애니메이션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녔다. 역사가 유구하고 자료가 단편적이어서 학계는 오랫동안 창작 시간에 대해 약간의 논란이 있었다. 이 글은 관련 자료와 결합하여' 나와 손오공' 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진행하여 결국 그 창작 시간을 명확하게 하였다.
키워드: 만 형제; Shu Zhendong 의 중국어 타자기; 생성 시간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J954 문헌 식별 번호: 문호: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 광고는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 로 만형제가 창작했다. 이 만화는 유치하지만 중국 애니메이션의 원형과 선성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1920 년대 초에는 중국에 자체 애니메이션이 없었습니다. 바로 만형제다. 애니메이션 예술에 대한 열정과 집착으로' 뽀빠이',' 잉크병 밖',' 보비 양' 등 외국 애니메이션 영화를 참고물로 등롱, 그림자극, 활동을 연구한다. 그럼 이 영상은 언제 만들어졌을까요? 그 창작 시간의 결정은 중국의 초기 애니메이션 연구에 중요한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 역사가 유구하여 자료가 흩어져 있기 때문에, 그 창작 시간을 정확하게 고증하는 것은 분명히 매우 어렵다. 현재, 일부 관련 애니메이션 논문과 학술 저작에서는 이 문제를 어느 정도 언급하지만, 몇 가지 다른 견해도 있다.
하나 또는 두 가지 진술
첫 번째 주장은 1922 이며,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보계귀와 양평은' 중국미술영화 69 주년' 기사에서 "1922 년 초 상하이 상무인서관은 소재와 장소를 조건으로 영업시간에 서진동 중국어 타자기 애니메이션 광고를 만들도록 의뢰했다" 고 지적했다. 만형제는 중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을 위해 무상 애니메이션 제작 조건을 받아들여 침식을 잊었다. 애니메이션 광고 제작으로 만 형제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탐구를 새로운 단계, 즉 원시 기술과 프레임별 촬영 원칙을 도입했다. 올해 말 서진동 중국어 타자기의 애니메이션 광고가 마침내 성공했다. 이 성공의 질은 높지 않지만, 이것이 중국 애니메이션의 프로토타입과 전구체라고 할 수 있다. " [1] 오 편집장의' 상하이 영화 연대기' 에도 1922,' 상업' 영화연극부 애니메이션 광고 슈진악' 중국 타자기' (본 책' 음악' 은 잘못 써야 한다. [2]' 20 세기 중국애니메이션영화사' 라는 책에서 장혜림의 견해는' 1922 년 말, 애니메이션광고 슈진동의' 중국타자기' 촬영이 완료돼 중국 애니메이션의 기원이 됐다' 는 문장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다. [3] 안회와 소아빈은' 중국애니메이션영화사' 에서 "만씨 형제는 몇 년간의 실천을 거쳐 1922 에서 애니메이션 광고' 슈진동 중국어 타자기' 를 만들었다. 이것이 중국 애니메이션의 프로토타입이다" 고 썼다. [4] 또 다른 설법은 1926, 김보산씨가 문장 중에 여러 차례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는 "만씨 형제는 손잡고 벼룩시장에서 오래된 프랑스 나무껍질 카메라를 사서 스스로 수리하고 만화를 직접 디자인했다" 고 말했다. 작은 정자에서 만화를 시험 생산하다. 수백 차례의 실험을 거쳐 애니메이션 광고 슈진동의 중국어 타자기와 유머러스한 만화' 촬영장 소란천궁' 이 결국 1926 촬영으로 완성돼 일거수일투족에 성공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무음 흑백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입니다. 클릭합니다 [5] 또 다른 문장 속' 1926 년 애니메이션 광고 슈진동의 중국어 타자기와 유머러스한 만화' 촬영장 소란천궁' 이 본격적으로 촬영돼 일거수일투족에 성공했다. 중국 최초의 무음 흑백 애니메이션입니다. 그것이 다른 애니메이션' 종이인의 전복' 과 함께 일부 대형 극장에서 동시에 개봉했을 때, 관중들은 썰렁했고, 아이들은 앞뒤로 웃었다. " [6]
이 두 가지 견해는 상당히 믿을 만하며,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관점 중 일부는 애니메이션 전문가의 문장, 일부는 영화학자의 작품에서 나온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은 문장 및 저작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첫 번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두 번째 관점은 개별 연구자들의 견해일 뿐입니다.
그 역사가 유구하고 만씨 형제의 독창적인 작업이 있었기 때문에 당시 광범위한 관심을 끌지 못했기 때문에 역사 연구 방법에 전적으로 의존해 고증을 진행하면 결코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이 수수께끼를 해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인데, 그렇다면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둘째, 단서 추적
언뜻 보면, 위의 설법은 모두 어느 정도 일리가 있어, 좋고 나쁨을 분간하기 어렵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거의 모든 연구자들이 만년의 회고록' 나와 손오공' [7] 을 참고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1986 에 기록되어 있으며, 학자들이 중국의 초기 애니메이션을 연구하는 귀중한 사료이다. 그렇다면 문제가 생겼는데, 왜 같은 책을 참고하면 다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까? 이 책을 본 사람들은 모두 공감할 것이다. 내용 언어가 생동감 있고 글이 유창하지만 저자가 일부 문제에 대한 서술 시간이 비교적 함축적이어서 문장 논리가 강하지 않아 독자들이 해석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이 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이 글의 문제를 정리하는 관건이 되었다. 작가는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관련 단어를 추출한 후, 필요한 단서를 얻기 위해 상응하는 분석을 진행한다.
재료 1:
예술영화의 주요 만화 형식 중 하나는 1920 년대 초 무음 영화 이후 유럽과 미국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7]P40 이다
"영화관에서 외국' 애니메이션' 을 처음 봤을 때, 나는 붓 아래 인물이 정말 움직였다는 생각에 충격을 받았다. 그 후로 나는 애니메이션을 보배로 여기고 귀찮게 한 번에 한 번씩 표를 사서 보았다. 어떤 영화들은 그 속의 신비를 연구하기 위해 이미 여러 번 보았다. 이렇게 강렬한 예술적 이상은 나로 하여금 그해 독학미술처럼 연구에 몰두하게 하고, 중국의 예술영화 창작에 자신의 청춘을 공헌하고, 중화민족을 위해 영광을 쟁취하고, 외국인이 그 아름다움을 전문적으로 하지 못하게 하기로 결심하게 하였다. " [7]P40
자료 1 분명히 만화는 1920 년대 초 유럽과 미국에서 중국에 소개되었고, 만추명 씨는 유럽과 미국에서 보고 만화를 창작한다는 생각을 했다. 이것은 우리가 처음부터 첫 번째 진술의 정확성을 의심하게 만들었지만,' 1920 년대 초' 라는 개념은 구체적이지 않다. 작가가' 영화관에서 외국 애니메이션을 처음 보는 시간' 도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첫 번째 주장을 반박하지 않았다.
재료 2:
"다행스럽게도 비지니스 인서관 영화부에서 일하는 몇몇 남동생들은 영화가 연속 촬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에 대한 끊임없는 상영을 통해, 사람의 시각적 특성을 이용하여, 영화 속의 인물을 활발하게 하다. 영화 제작과 상영의 기계와 성능에 대한 이해는 우리에게 크게 고무되었다. 그런데 비싼 영화기를 어디에서 살 수 있을까요? 나는 모의 방법, 즉 그리드 필름이 아닌 그림으로 실험을 할 수 있을지 상상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7]P4 1
"수년간의 탐구 끝에 우리는 마침내 애니메이션 영화의 비밀을 발견했다. 두꺼운 그림이 만화와 같지는 않지만, 나는 우리가 만화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열쇠를 찾았다고 굳게 믿는다. " [7]P42
재료 2 는 문자의 은폐성 때문에 쉽게 간과된다. 이 글은 "상무인서관 영화부에서 일하는 몇 명의 동생" 을 중점적으로 이 자료를 해석한다. 중국 초기 영화를 아는 사람만이 알게 될 것이다.' 동생' 은 만고선과 만디아틀라스를 가리킨다. 만곡선 1925 는 상무인서관 영화부에서 세트사로 일하고, 만디아틀라스는 조금 늦다. 영화기술과 미술의 결합으로 미술영화가 생겨났고, 영화촬영의 원리와 촬영 기교가 만화를 만드는 비밀을 해독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했기 때문에 당시' 예술계가 영화기술을 가장 잘 아는 사람' 으로 인정받았다. 생활이 여의치 않아, 그들은 당시 값비싼 영화기를 살 여유가 없었고, 필름 한 장 대신 한 장의 사진으로 시뮬레이션을 할 수밖에 없었다. 이론적으로 이런 시뮬레이션은 애니메이션 창작의 초보적인 시도일 뿐이다. 여러 차례의 모의실험을 거쳐 그들은 애니메이션 제작에 가장 중요한 관건을 찾았다. 문제를 찾는 관건은 만화 창작의 성공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때 영화기 한 대도 없고' 종이담병'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 2 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첫 번째 주장은 분명히 우리에 의해 뒤집혔다. 만화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는 적어도 1925 또는 1925 이후 개발되어야 한다. 그럼 올해는 몇 년도인가요?
재료 3: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지금은 좋은 시작이다. 나와 나의 형제들은 만화 실험을 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많은 어려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시험장도 없고, 참고 자료도 없고, 필요한 기계와 설비를 구매할 자금도 없다. 이 세 가지 문제는 마치 세 개의 큰 산과 같아서, 나는 한 산을 넘을 능력조차 없다. " [7]P42
"우리는 시험장이 없어서 7 평짜리 정자를 임시 실험실로 삼았다." [7]P43
"스튜디오의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우리는 참고할 자료가 없다. 약간의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이론 자료를 찾기 위해 우리는 항상 일요일과 공휴일에 도서관과 중고책가게에 간다. 영화 기술에 관한 책이 몇 권 있지만, 애니메이션에 관한 자료는 건초더미에서 바늘 찾기와 같다. 나는 2 ~ 3 개월 동안 찾았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7]P44
"실험에 사용된 기계와 설비를 생각하면 나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우리 형제는 수입이 매우 적어 매달 월급의 일부를 공제하여 아버지에게 빚을 갚아야 한다. 그때 나는 이미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고, 부담이 더 컸다. 그림 그리는 수입이 조금이라도 있어도 소용이 없다. " [7]P44
"나 18 살에 상해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아버지가 빚진 빚을 갚기 위해 결혼할 힘이 없다. 5 년 후, 그녀는 상해에 와서 나와 결혼했다. 그 당시 그녀는 우리가 침식을 잊고 애니메이션 실험을 하는 것을 보았고, 기계 설비를 살 돈이 없을까 봐 1 달러마다 더욱 조심스러웠다. 그녀가 우리에게 걱정을 덜어 주고, 나를 만화 실험에 전심전력으로 투입하게 한 것은 나에게 정말 큰 지지였다. 우리는 한 걸음 한 걸음 더 나아가 수백 번의 실험을 거쳤고, 두 번째 단계의 전진은 우리가 계속 전진하는 동력이 되었다. 우리 전시관 옆에 ... 다리가 네 개인 기괴한 나무틀입니다. 선반 위에는' 안레몽' 이 있는 나무 카메라가 있다. ...... 우리는 베이징로의 중고 시장에서 찾았다. 그것은 사람들이 버린 낡은 기계이다. " [7]P48-49
"작업실, 카메라, 암실이 있습니다. 그래서 밤이 되자, 우리는 즉시 연탄로를 부엌 뚜껑 위로 옮기고, 창문을 꽉 닫아서 필름을 현상하는 암실로 만들었습니다." [7]P50
"나와 동생들은 밤낮없이 일해서 가족, 아이, 삶을 뒤에 남겨 두었다. 나는 몇 번이나 실패했는지 모르겠다. 마침내 어느 날 밤 정자의 좁은 흰 벽에 애니메이션 이미지가 나타났다. 우리는 자신이 그린 그림이 정말 살아 있는 것을 직접 보았다. " [7]P5 1-52
자료 3 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지만, 결국,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시 창작의 난이도를 우리에게 알려주었다. 이 자료는' 비즈니스 인서관 영화부에서 일하는 동생 몇 명' 의 배경을 모르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첫 번째 주장을 포기하게 했다. 만래명은1900,65438+10 월, 18 에서 태어났다. 그는 18 살에 상해에 가서 일한다. 경제적 이유로, 그는 5 년이 지나서야 아내와 결혼했고, 아이를 낳았고, 경제적 부담이 더욱 커졌다. 당연히, 그가 실험에 쓰이는 기계와 설비를 생각했을 때, 그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아내의 도움으로. 저자 재료 2 의 분석을 제외하고, 우리는 만씨 형제가 1923 이전에 실험을 하는 기계 설비도 없는데, 어떻게 연구 성공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작가는 재료 2 와 결합해서 다시 아래로 분석한다. "개문홍" 은 "수년간의 탐구 끝에 마침내 애니메이션 영화의 비밀을 발견하였다" 는 뜻이다. 두꺼운 그림이 만화와 같지는 않지만, 나는 우리가 만화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열쇠를 찾았다고 굳게 믿는다. " "해결하기 어려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실험장 없음", "참고할 자료가 없다", "실험용 기계설비를 생각하다", "2 ~ 3 개월 동안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밤낮없이", "몇 번이나 실패했는지 모르겠다" 라는 단어들은 만씨 형제가 만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중국 초기 영화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만곡선은 1925 년 6 월 상무인서관 예술대학에서 사진교사로, 1925 년 7 월에야 영화과로 전근했다. [8] 그럼 몇 달 만에 만씨 형제가 재료 3 중 일련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1925 가 끝나기 전에 개발 성공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아직 지켜봐야 한다.
셋째, 먹구름을 헤치고 하루를 보낸다
재료 4:
"지금은 매우 간단하고, 매우 명확하고, 당연하게 보이지만, 1920 년대 초에는 나를 오랫동안 괴롭히는 큰 문제가 되었다. 그때 나는 매우 궁금했다. 4 년간의 연구와 탐구를 거쳐 1926 까지 나와 동생들은 이 비밀을 파악하지 못했다. " [7]P39
만화 실험의 성공 소식은 비지니스 인서관 영화부에서 알려졌고, 우리에게 아마추어로 단편 만화'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 를 만들어 달라고 의뢰했다. 이 간단하고 우스꽝스러운 애니메이션 광고는 미래 애니메이션의 프로토타입과 선성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원시 경험과 매우 간단한 애니메이션 이론을 제공합니다. " [7]P52
"7 ~ 8 년 전, 우리 형제 네 명이 모두 미술 종사자였고, 미술 교사도 있고, 비지니스 출판사의 사진 편집자도 있었지만, 우리는 영화에서 수묵화를 자주 보았는데 ...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형제 두 명이 영화업계에 뛰어들었고, 그 이후로 우리는 영화 제작과 영화의 모든 상식에 익숙해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때 우리는 수묵화 극본과 그림, 쓰기, 촬영 방법을 상의해 한 영화사 책임자와 상담했다. " [9]
이 자료를 처음 보는 사람은 이상하게 느껴질 것이다. 자료 4 는' 나와 내 형제들은 1926 까지 이 비밀을 파악하지 못했나요' 라고 명확하게 적혀 있지 않나요? 그렇다면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는 반드시 1926 년에 성공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문장에 대한 이해는 학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문장 중에 영화가 명확하게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가 될 확률은 불확실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필자는 연구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두 번째 자료를 통해 우리는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 이전에 만씨 형제가 이미 또 다른 단편 (여기서는' 단편' 이라고 불림) 을 그렸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 단편 영화는 만씨 형제 만화가 성공적으로 발전한 상징, 즉' 이 비밀을 장악했다' 는 것을 알 수 있어 성공적인 창작을 확정할 수 있다 둘째, 슈진동의 중국어 타자기가 이후 만화의 초기 형태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국 최초의 만화를 완성하기 전에 이것은 학계에서 공인한 것이다. 이 만화는 리아 () 와 만곡선 () 이 1927 년 5 월에 창작했으며, 만래명 () 은 실제로 창작에 참여하지 않았다. 저자는 이에 대해 또 다른 문장 한 편을 썼다. [10] "스튜디오가 1927 에서 탄생했다" 라는 글의 논거가 충분하지 않다면, 필자는 여기에 조금 더 보충한다. 유명 영화인 쳉 (Cheng) 은 편집장의 첫 번째' 중국 영화 연감' 에' 움직일 수 있는 익살스러운 화가' 칼럼을 전문적으로 설치해 중국에서의 만화 발전 현황을 전했다. 문장 (WHO) 는 "움직일 수 있는 코믹한 사진은 중국 영화계에서 아직 나오지 않았다. 주동적인 광고사진을 만들 수 있는 것도 한두 가지다. 주동적인 코믹한 사진과는 거리가 멀다" 고 말했다. [1 1] 또 진리범 선생님의 만화' 구인' 은 오랫동안 그렸지만 아직 제작되지 않았다. 문장 마지막에 진도는 진리범, 황문농, 양주타오, 만곡선 등을 나열해 눈길을 끌고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만약 네가 이미 화실을 잘 그렸거나 완성했고, 애니메이션 전문가 탁탁과 협력한다면, 이 글에서 구현될 것이다. 만만선선이 여정의 주의를 끌 수 있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행사광고와 사진을 만들 줄 안다' 고 하고, 다른 하나는 현재 영화업계에 투신하는 것이다. 만형제의 첫 광고도는 서진동의 중국어 타자기여서 1926 에서 완성되었습니다.
장혜림의' 20 세기 중국 애니메이션 예술사' 는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사 전문저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공백을 메워 학자들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많은 대학의 애니메이션 전공이 교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4 년간의 연구와 탐구' 라는 말에 대한 그녀의 이해는 명백히 틀렸다. 문장 (WHO) 는 "그러나 만형제는 4 년 (19 19- 1922) 이 걸려서야 그 원리를 알 수 있었다" 고 지적했다. 4 년, 역사의 한순간, 그러나 만씨 형제에게는 중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에 있어서 이 4 년은 굴곡과 고난으로 가득 차 있다. " [3]P30 은 이' 4 년' 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1922 는 이번 호의 전환점이 되었다. 장위림의 관점이 1922 이전 4 년 동안 포지셔닝된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이 결과는 사실상 중국 초기 영화인들이 만화에 주목하는 역사를 4 년 앞으로 추진했다.
결론
요약하자면, 필자는' 손오공과 나' 에 대한 해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참고해 세 번째 설이 정확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서진동' 중국 타자기' 의 창작 시간은 1926 이었다. 그것의 성공적인 제작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을 탐사 단계에서 시험 생산 단계로 끌어올렸다. 이전에는 이런 견해에 동의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이번 진리는 소수의 손에 장악되어 절대다수의 이 문제에 대한 견해를 부정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 광고 제작 시간 확정은 중국 초기 애니메이션의 창작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중국 초기 애니메이션 작품을 연구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업계 학자들이 이' 트집을 잡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허위 정보 전파를 중단하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1] 보계귀, 양평. 중국 미술영화 69 주년 (j). 영화예술, 1995, (6) :42.
[2] 오, 편집장. 상하이 영화사 (z). 상하이: 상하이 사회과학원 출판사, 1999: 1043.
[3] 장혜림. 20 세기 중국 애니메이션 예술사 [M]. Xi' an: 산시 인민미술출판사, 2002:35.
안회, 소아빈. 중국 애니메이션사 (m). 베이징: 중국 영화출판사, 2005: 13.
[5] 김보산. 애니메이션의 원조 만래명 (j). 인기 영화, 2002, (15) :32.
[6] 김보산. 애니메이터 만래명 (j). 문사 춘추, 2005, (1) :57.
[7] 만래명 구술, 만국의 혼서. 나와 손오공 (M). 태원: 북악문예출판사, 1986.
[8] 만, 구전, 정리. 근면한 인생의 휘황찬란한 사업-나의 아버지 만곡선 (J) 을 회상한다. 중국 애니메이션, 2006, (1):7.
[9] 만래명, 만곡선, 만, 지도 첩. 만 원의 활발한 수묵 (j) 을 이야기하다. 좋은 친구 잡지, 1934, (89) :30.
윤부군. 중국 최초의 만화와 저자고증 (J), 영화예술, 2007, (1):148-152.
쳉。 중국 영화 연감 (z), 1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