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양 서우는 사망 후 카이펑 신정(현재의 허난성 신정)에 묻혔습니다. 현재 신정시 신뎬진 오양시촌에 있는 오우양쉬의 묘지는 국가 문화유적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인생
오우양쉬는 네 살 때 아버지를 잃었고 그의 집안은 가난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림을 그리며 그에게 글을 가르쳤습니다. 고대 문장을 많이 외웠고, 시를 짓기 위해 "문장이 맞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련종천성 8년(1030년), 학사 학위에 입학. 이듬해 서경(지금의 낙양)의 관리로 임명되어 절친한 친구인 메이허와 시를 서로 주고받으며 지냈습니다.
경유 원년(1034년), 학사대학이라고 불리는 서안랑에 임명되어 파관학교를 채웠습니다. 3년, 마지막 장에서 판중연은 현재의 정치 상황을 비판하고 라오저우로 강등되었다. 오양 시우는 그를 변호하고 일링(현 후베이성 이창) 현 치안판관으로 강등되었다.
강정 원년(1040년), 오양서는 베이징으로 소환되어 중원총서(中原總書)를 편찬하는 파관교정사(把關校正使) 직에 다시 임명되었고, 후에 제안사(提案使)를 지냈다.
이청 3년(1043년), 성종의 명을 받아 우의정에 임명됨. 판중연, 한기, 부비 등은 '청리 신정책'을 시행하고, 오양수는 혁신에 참여하여 관리, 군사, 조공법 개혁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5년 후, 판, 한, 푸는 해임되었고, 오양수는 추저우(현 안후이성 추현) 총독으로 강등되었습니다. 나중에 양저우, 잉저우(현 안후이성 푸양), 잉톈푸(현 허난성 상추)로 변경되었습니다.
황유 원년(1049년) 왕조로 돌아와 한림학사, 사관으로 재직했습니다. 허제 원년(1054) 8월, 송기와 함께 『신당서』와 『오대역사』(오대신사)를 연구했습니다.
지유 재위 2년(1057년) 2월, 오양수는 한림원 학자로서 황실 시험에 응시하는 시험을 주관하여 평이한 문체를 주장하고 소서, 소제, 증공 등을 합격시켰습니다. 북송 문학 양식의 변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로부터 5년 후 이듬해 그는 정무에 참여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법무부 장관과 전쟁부 장관에 임명되었습니다.
영종 황제 재위 2년(1065년), 위의 외국 관직 요청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 2~3년 동안 그는 장씨 등의 비방으로 여러 차례 사임했지만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종신 시녕 2년(1069년)에 왕안시는 새로운 법을 시행했습니다. 오양수는 녹색법을 비판하고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3년이 지나자 남사(南使)의 직책을 맡지 않겠다고 주장하며 도읍을 카이저우(지금의 하남성, 룬안현)로 바꿨습니다. 올해는 '류이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4년째 6월에 영공의 태자 자리에서 사임했습니다. 주주(현 안후이성). 5년이 지난 7월 23일, 오양서는 서원의 자택에서 죽었습니다.
오양서우 묘지는 허난성 신정시 신뎬진 오양사 마을에 있습니다. 공원 북쪽에는 언덕이 있고 남쪽에는 협곡과 개울이 있는 아름다운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묘지는 엄숙하고 엄숙하며 많은 석비와 고대 노송나무가 있습니다. 비가 내린 후 태양이 추칭을 비추면 안개가 연기와 비처럼 피어오릅니다. 경치가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유럽의 연기와 비"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정의 8대 고대 경관 중 하나입니다.
사상의 추구
오양수의 초기 정치 사상은 중소 지주 계급의 이익을 반영했으며 당시의 심각한 경제, 정치, 군사적 위기를 명확하게 이해했습니다. 그는 누적된 악습을 제거하고 관대하고 검소하며 판중옌 등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데 찬성했습니다. 말년에는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면서 점차 보수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고, 왕안시의 새로운 법에 저항하고 조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마광과 다른 사람들의 태도는 좀 더 현실적이었습니다.
오양수는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는 한유의 고대 문학 운동의 정신을 계승했습니다. 송나라의 시문학 혁신 운동의 지도자로서 그의 문학 이론과 창작 업적은 당대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송나라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평화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귀족 문인 집단이 주창한 시와 푸가가 문단에 범람했는데, 이는 화려하고 실속이 없으며 사회적 의미가 없었지만 한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우양 쉬는 퀸시 양식의 단점을 바로잡기 위해 고전문학을 적극적으로 옹호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한유가 수집한 작품을 즐겨 읽었습니다. 관료가 된 후에는 직접 한문을 고쳐서 전 세계에 출판했습니다.
그는 한유에게서 문학관을 배웠고, 천하의 맑은 도를 주창했습니다. 그는 도를 글의 내용, 본질, 형식, 도구로 간주하여 글쓰기에서 도의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도의 수양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도가 승리하면 글쓰기가 어렵지 않다"(우충의 '학자의 책'에 대한 답장)고 주장하고 "도의 순수함이 중국인의 진리를 채우고, 중국인의 충만함이 문인의 영광이다"('조상의 선택'에 대한 답장)라고 말했습니다. "학자는 경전에서 배워야 한다", 그래서 선생은 "도"로 자신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한유의 편견도 바로잡았습니다. 그는 도를 해석할 때 현실의 '사물'을 도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도를 배울 수 없는 이유는 "만물에 무관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우충에게 답하다"). 그는 "말은 높지만 실제로는 신선하지 않은 것"("장서채와 같은 책")에 반대했습니다. '도'와 '원'의 관계에 대해서는 '도'와 '원'을 모두 동등하게 중요시해야 하며, '원'은 '도'의 일부이고 '원'은 '도'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도'와 '문학'을 동등하게 중요시해야 하며, '문학'은 '도'에 종속되어야 하며,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덕이 없는 사람은 시와 문학의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많은 예를 들어 "사람이 시와 문학의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많은 예를 들어 "사람은 시와 책과 말의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말과 행동은 세상에 드러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른바 "말이 충실해야 한다"는 것은 내용이 진실해야 하고, 언어가 우아해야 하며, 내용과 형식이 통일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창작에 대한 오우양쉬의 기본적인 주장입니다.
그는 한유의 "서문"의 정신을 채택하여 글의 단순함과 깔끔함, 매끄럽고 자연스럽고 화려한 조각과 기이함에 반대하는 것을 강력하게 옹호했습니다. 그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평이한 산문의 이론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창작 성과로 모범을 보였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메이를 비롯한 여러 사람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훗날 그는 공주(과거 시험 감독관)에게 연설할 때 응시자들에게 간결하고 유창한 고문을 쓰도록 독려했습니다. 공허하거나 화려하거나 기교에 의존하는 글은 모두 배제했습니다. 동시에 왕안시, 쩡공, 소시, 소제 등 새로운 문인들을 발굴하고 양성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가 주창한 시적 쇄신 운동은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문학적 업적
우양쉬의 문학 창작 업적은 산문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소서는 자신의 잡문에 대해 "도가에서는 한유를 닮았고, 서적에서는 노자와 같으며, 연대기에서는 사마천을 닮았고, 시와 산문에서는 이백과 매우 흡사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오양서는 한의 심오함과 왕양의 오만함을 존경했지만, 그 뒤를 따르지는 않았다.
오양수는 평생 500편이 넘는 잡문을 썼는데, 정치 잡문, 역사 잡문, 메모, 서정적 잡문, 메모 등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잡문들이었습니다. 그의 에세이의 대부분은 내용, 추진력, 단순하고 응축되고 유창한 설명, 내러티브 추론, 아름다운 표현, 서정적이고 매혹적이며 문학의 이상하고 새로운 얼굴에 대한 평평한 묘사가 풍부합니다. "이것의 이론", "원래의 병", "가우시안 조언", "간신 이론", "오 왕조의 새로운 역사"와 같은 그의 많은 정치 저술은? 링관 전기 등. 그는 당시의 정치 투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명도'와 '경세지우'라는 자신의 사상을 주장하고 날카로운 사상과 생생한 언어로 시대의 단점을 비판하여 현 상황을 바로잡고 세상을 구하려는 일종의 가슴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또한 서정적이고 서사적인 산문도 많이 썼는데, 주로 장면과 흔들림이 섞인 산문을 많이 썼습니다. 시집 서문, 시집 서문, 수시집 서문 등 고인을 애도하고 과거를 회상하는 그의 작품은 감동적이고 뿌리가 깊습니다. 그의 작품 '펑러관'과 '술 취한 스승의 기록'은 완곡함과 비틀기, 아름다운 단어와 신선한 스타일로 천천히 쓰여졌습니다. 요컨대, 세상을 풍자하고 정치를 찌르거나 과거를 애도하거나 심지어 직접 그곳에 있기도 한 그의 예술적 성격인 평온함, 관대함, 솔직함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오우양쉬는 송나라에서 악보 창작의 선구자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노트에는 "현장으로 돌아가다", "펜 위에서", "펜 위에서" 등이 있습니다. 그의 글은 파격적이고 생동감 넘치며 종종 세부 사항과 인물을 묘사합니다. 그중 '현장으로 돌아오다'는 황제의 유산, 관제, 사회 풍습, 문학적 일탈에 대한 귀중한 기록이며, 자신의 글쓰기 경험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오양수는 시에서도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의 시는 주로 한유의 영향을 받았으며, <영시의 대석>, <돌벽돌>, <자색돌평의 노래>와 같은 작품은 한유의 독특한 시풍을 모방했습니다. 또한 내레이션, 논증, 서정성이 결합된 사색적이고 침잠한 시들도 있으며, <고독한 시인의 선택된 시를 다시 읽다>, <두기공을 문관으로 보내다> 등 두보의 스타일에 가까운 시들도 있습니다. 그의 작품 중 일부는 웅장하고 대담하지만 같은 해에 남강으로 돌아온 류중윤 여산과 같이 이백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 대부분은 주로 한유의 "문학에 의한 시", 즉 담론과 산문의 특징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자연스럽고 유창한 시어로 한유의 고난을 피했지만 여전히 너무 논리적이며 생생한 이미지가 부족한 시가 있습니다. 오래된 시들은 시적이지 않지만 가까운 시들은 더 흥미롭고 의미 있는 시들이 있습니다.
내용면에서 그의 시 중 일부는 민중의 곤경을 반영하고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며 사회적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징이 비를 기원하는 긴 줄에 대한 답사에서 "군사와 말이 움직이기 전에 별빛이 초원에 불을 지피고", "그러나 백성들의 관청은 텅 빈 경우가 많다"는 사회 현실을 묘사하고, "나쁜 백성을 먹는다"에서는 관리들은 매일 관주를 마시지만 백성들은 겨울과 봄에 죽이 없음을 드러낸다. '나쁜 사람을 먹다'에서는 관리들은 "매일 관용주를 마시는데 백성들은 겨울과 봄에 죽이 없다"는 불합리한 현상을 폭로합니다. 그러나 이 시를 쓴 목적은 매우 분명했습니다: "임금이 나에게 노래를 내려주셨으니 시를 모아 훈계하겠다"는 것으로, 지배층에게 정치를 바로잡고 봉건 질서를 유지하도록 충고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또한 '강남의 위정자 자구시에 대한 답장'과 같은 시를 통해 시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패한 정치를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구와 왕"과 "리허설 노래와 함께"와 같은 다른 시에서는 여성의 운명에 대한 시인의 동정심을 보여주고 나라를 잘못 다스리는 모호주의 통치자들을 비난합니다. 시인의 삶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신선하고 아름답거나 담백하고 풍미 있는 서정적인 작품이 더 많이 쓰여졌습니다. 예를 들어 '황시의 밤에 잠들다'에서는 삼협은 만 그루 나무로 어둡고 사천에는 달이 가득 차고 원숭이와 원숭이가 슬프게 울고, 조조의 노래에서는 서호는 봄에 감사를 보내고 문 밖의 눈은 사라지고 2월의 강가에 꽃이 가득하고, '칠한 눈썹 새'에서는 백음에 따라 움직이고 산의 꽃은 붉은색과 보라색이며, 황금 새장의 청각에 가두는 것은 숲 속의 수탉 노래만큼 좋지 않음을 배웠네라고 노래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그의 시적 스타일은 여전히 다양하다.
오양수는 시를 잘 지었을 뿐만 아니라 때때로 새로운 아이디어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후손들은 중국 문학 역사상 최초의 시집인 <육일선시>라는 책을 편찬했습니다. 현대 궈샤오유는 "시 담론의 이름은 오양서에서 유래했으며, 즉 시 담론의 본문도 오양이에서 유래했다고 할 수 있다"(시 담론 심사 및 토론)라고 말했습니다. 오양이의 시평은 이전의 토지 해설, 중요한 예, 관행 또는 기교에 중점을 두었지만 자유롭고 상세하고 추상적인 방식으로 시를 해설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평인 시담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시를 논평할 때 조각을 폐지하지는 않았지만 기본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했습니다. 매시 서문에서 그는 시는 "가난하고 나서 만들어진다"는 논지를 제시하고 두보와 백주이의 시론을 발전시켰으며, 송시 발전 방향을 지적하여 당시와 후대의 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양수는 또한 초기 송나라 가사 세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그는 많은 단어를 만들었는데, 대부분은 "화실"과 비슷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여전히 사랑에 대한 그리움, 이별의 감정, 술과 취한 노래, 봄을 소중히 여기고 꽃을 즐기는 것이며 신선하고 가벼운 붓질로 풍경을 잘 썼습니다. "채상지"의 열세 편의 시는 잉저우 서호의 자연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마치 우아한 풍경화처럼 조용하고 맑으며 감정이 가득합니다. 예를 들어 "살구꽃은 붉고 푸른 언덕은 초라하고, 산허리 산 아래에서 쉬는 행인"('옥탑의 봄'), "제방 위의 관광객, 제방의 샘물을 두드리는 페인트 배, 하늘로 떨어지다"('제방 위의 봄')와 같은 시를 볼 수 있습니다. 초록 포플러 건물 그네 그네"('너구리 개울 모래'), "맑은 하늘에 기대어 있는 평평한 산 난간, 여기도 저기도 산색"('아침의 반대편') 등도 풍경을 쓰기에 좋은 문장입니다. 모두 풍경을 쓰기에 좋은 문장들입니다. 작가가 사물에 대해 꼼꼼하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쓰는 것 같지만 사실은 무한히 생생합니다. 완벽한 작품은 없으며 그는이 예술 상태에 도달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서정적인 말은 깊은 감정과 친밀한 문구로 활기차고 감동적입니다. 예를 들어 '모래 위를 걷다'의 마지막 두 행은 "먼 슬픔에 경계가 없고 먼 곳은 샘물 같고", "봄 산은 사방에 있고 행인은 밖에까지 있네"입니다. 샘물과 봄 산을 통해 생각하는 여인의 눈으로 사람에 대해 글을 쓰는데, 심오하고 오묘하여 사람들에게 깊은 느낌을줍니다. 또한 늙고 불평이 많지만 자신의 마음을 직접 말함으로써 관대함과 낙관성을 보여주는 몇 가지 단어가 있습니다. 남녀 간의 연애에 대한 꽃 같은 말도 있지만 단순하고 생생하며 물론 얕고 저속한 작품도 있습니다.
또한 오우양쉬는 푸가의 엄격한 운율 형식을 깨고 잡다한 에세이를 썼습니다. 그의 유명한 '가을 소리에 대한 찬가'는 다양한 은유를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가을의 소리를 마치 들리는 것처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 푸가는 당나라의 "법풍"에서 "느슨한 스타일"로, 푸가의 발전은 수천 년 동안 낭송되어 온 수시의 "적벽 푸가"와 비교할 수있는 선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