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럼은 대건강산업과 도시 발전에 관한 것으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도시와 소도시 개혁개발센터 지도자, 대건강산업 및 관련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한 중양지 부동산, 복성그룹, 벽계원, 김지 등 4 개 전통주택 기업, 생태사무서비스사업자 내쉬 공간, 부동산 상담기관인 데이들양행 등이 초청됐다. 중국은 공업단지 전문 투항으로서 이번 포럼에서 발언하도록 초청되었다.
대건강산업과 비슷한 개념과 산업 선택에 대해 중국은 줄곧 자신의 인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번 포럼은 논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글은 캠퍼스 분야의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간단한 소개를 할 것이다.
대건강' 과' 대건강산업' 이라는 단어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유행했다. 일부 건강산업 연구기관에 따르면 그 범위와 규모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전통 의약, 생물공학 등 조 산업 외에도 건강식품, 건강일용품, 건강상담, 노인보건, 운동건강, 가족재활, 부동산, 여행, 농업, 의류, 레저 등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도 포함돼 있다.
그러나 20 10 국무부가 발표한'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및 발전 가속화 결정' 이나 20 17 국가발전개혁위가 최근 발표한' 전략적 신흥산업 중점 제품 및 서비스 지도 카탈로그' 에 큰 건강산업이라는 단어가 없다는 사실을 눈치 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도 대건강산업 개념의 기원을 정확하게 추적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20 1 1, 운남 백약이 치약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먼저' 신백약, 대건강' 전략을 제시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또 다른 사례는 광약그룹 20 12 가 왕길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회수한 뒤 광저우 왕길대건강산업유한회사를 설립하여 붉은 건강산업을 운영하는 데 주력한 사례다.
과거 이 두 제약 업체는 의약 제품을 생산할 때 대건강의 개념을 언급한 적이 없다. 일화업계의 치약 시리즈에 진출했을 때, 다른 회사는 이미 판매 허가를 받은 음료 브랜드를 회수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큰 건강의 개념을 제시했다. 왜요
분명히 이것은 마케팅을 위한 것이며, 시장을 넓히기 위해 소비자의 관심을 얻고 경영을 전개하는 수단이다. 제약 회사들이 다른 산업 분야에 진출하면 모두 건강 개념의 라벨을 붙일 수 있는데, 의심할 여지 없이 선천적인 우세를 가지고 있어 차원을 낮추는 일격이다. 하지만 건강식품으로만 해석된다면 시장의 욕설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결국, 그 당시 건강의 개념은 이미 해어졌다. 태양신, 주삼 경구액, 하트 K, 하치, Only One, 개미력신과 같이 시장에서 거의 잊혀진 제품들은 사실 당시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에 따라' 대건강' 이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약업체들이 다른 심기러기 제품을 만드는 대신 약품을 만드는' 부끄러운 천' 이 됐다. 결국 의약업계는 시장 수요가 큰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주 작은 공업 분야이며, 특히 엄격한 건강관리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거대한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R&D 비용과 예측할 수 없는 개발 주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제약 회사가 약학의 속박에서 벗어나 대건강의 이념으로 발전 전략을 해석하면 그 범위를 포괄하는 업계 선택이 매우 유연해진다. 어떤 산업 노드에서든 전통 시장을 돌파하고, 오래된 업계 선두를 큰 건강 이념으로 포장한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자신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대건강은 하나의 산업이 될 수 있다면 심신 상태를 묘사하는 모든 형용사와' 대' 라는 글자를 더하면 하나의 산업이 될 수 있다.' 대안전산업, 대행복산업, 대달콤한 산업, 대행복산업, 대자유산업' 등보다 낫다. 약간의 해석과 운용을 믿으면 마케팅에서도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결국 우리는 마케팅에 종사하는 것이 아니라 공업 단지 분야의 전문 서비스 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건강은 마케팅 개념으로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종에서 마케팅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공업단지에 비해 마케팅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땅을 가지러 가는 것은 본질적으로 정부 공급지 등 부족한 자원의 구매 마케팅이기 때문에 대건강 등 다양한 마케팅 개념을 포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부 투자 또는 개발자 임대 공원 부동산은 입주 기업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 이전을 위한 마케팅이며, 포장에는 다양한 마케팅 이념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산업원 자체의 운영, 지속적인 임대 작업 및 제공되는 부가 가치 서비스는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하위 산업 분야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포장에도 마케팅 이념이 필요합니다.
상술한 마케팅 과정에서 대건강산업의 모자를 쓸 수 있다면, 무한한 시장 공간을 상상할 수 있고, 우리의 마케팅 업무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많은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견할 수 있는 것은 단지의 건설과 운영에서 대건강산업의 개념이 투기될 것이며, 착지의 실제 상황은 묘사된 그림과 크게 다를 수밖에 없고, 산업원은 결국 계속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투기와 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주택지와는 다르다.
따라서 정부의 산업정책 제정, 산업단지 개발 운영, 우리 기업의 포지셔닝 등 마케팅 이념과 산업 본질의 차이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옥에서 석유를 발견하다' 는 이야기처럼 다양한 마케팅 이념에서 방향을 잃을 수도 있다.
산업이라는 개념은 명확한 정의가 있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다. 산업경제학의 응용경제학 학과에서 공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참고: 위의 두 가지 점은 잘 이해됩니다. 세 번째 요점은 R&D 설계, 원자재 공급, 에너지 및 인프라, 가공 제조, 시장 유통 및 애프터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상품의 유통 과정을 말합니다.
분명히, 이른바 대건강산업 자체는 이러한 어떤 부문에도 속하지 않는다. 음료인 허브 차와 일화 제품인 치약은 전혀 상품이 아니며 건강식품, 의료기기, 양로지산 사이에도 비슷한 기술과 공예가 없다. 밀접한 관계인 것처럼 보이는 의료기관과 생물의약업체들도 실제로는 업무상의 중복일 뿐 운영은 완전히 다른 분야와 논리다.
그렇다면 마케팅의 개념이나 산업의 본질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위의 산업경제학을 통해 산업에 대한 정의만으로는 주변의 복잡하고 복잡한 마케팅 개념에 현혹되기 쉽다. 여기서는 다른 도구와 이론을 소개하여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마케팅 이념은 고객의 욕망을 불러일으키거나 피하거나 둘 다 하는 것이다. 건강해지고 고통을 적절히 피하는 것은 이 이론을 보여준다. 요컨대, 욕망과 도피는 모두 수요의 구현이며, 수요가 있으면 시장이 있지만, 수요와 시장은 모두 업종이 아니며, 수요와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 업종이다.
이 인식 도구를 통해 우리는 마케팅 이념과 산업의 본질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우리가 단어나 개념을 들을 때, 위의 그림에 넣어서 비교할 수 있다. 이 단어는 수요를 설명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제품 서비스를 지원하는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인프라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예를 들어, 노후는 수요이기 때문에 산업이 아니지만, 노후 부동산은 산업이다. 부동산은 양로 제품과 서비스의 공간 기반 시설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화 산업" 과 같은 우리의 의사 결정을 오도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문화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류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합계로 모든 경제, 정치, 정신활동을 포괄한다. 좁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류 생존의 사회적 수요이다. 문화는 사회에서, 사회는 분업, 협력, 조화에서 비롯된다. 독립된 개인에게 문화는 사실 일종의 수요이고,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산업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문예 창작, 음악 창작, 사진, 춤, 산업 디자인, 건축 디자인은 문화적 요구를 충족한다고 할 수 있지만 산업단지의 개발 건설 단위나 운영자로서 우리가 도입하고 서비스하는 특정 업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화산업을 모호하게 통칭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구체적인 일을 지도하기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 창작에 필요한 공간 형식, 하드웨어 시설, 소프트웨어 서비스, 배포 채널, 저작권 보호 등은 산업 디자인이나 문학 창작과는 전혀 다르다. 우리가 음악 마을이나 음악 산업 기지를 건설한다고 가정하면, 우리는 우리가 직면해야 할 산업의 방향과 우리가 제공해야 할 공간 특성과 서비스 내용을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일단 우리가 문화산업이나 이른바 문화창조산업에 대해 개괄적으로 대면하면, 음악마을이나 음악산업 기지를 음악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상업구역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산업단지의 개발 건설 운영 장면을 바탕으로 마케팅 이념과 산업의 본질적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일부러 이해하고 식별해야 하는 이유는 문자게임보다는 공업단지를 더 잘 개발, 건설 및 운영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모든 공원과 공간에 실린 산업은 정적이 아니며, 심지어 여러 산업이 융합되어 진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단지 운영자로서 건설 초기든 관리 후기든 자신이 겨냥한 핵심 산업이 무엇인지 항상 분명히 해야 한다. 어떤 업종이 우리가 집중해야 할 생태입니까? 한 무더기의 마케팅 개념을 현혹시키지 말고, 업종을 위해 봉사하는 캠퍼스를 결국 동그라미나 마케팅 눈속임으로 전락시키고, 결국 집을 팔아서 수입을 얻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공업단지가 존재하는 이유는 특정 산업 세분화 분야의 수요를 충족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 접미사가 있는 단어들을 대할 때, 마케팅 개념을 마케팅 업무로, 산업 개념을 착지 서비스로 돌리기 위해 깨어 있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산업명언)
그렇다면 공원은 어떻게 산업을 선택하고 이런 산업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우선 업계의 생존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하나는 비용이고, 하나는 효율성이다. 저비용 고효율만이 시장을 이길 수 있다. 모든 비용과 효율성은 두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하나는 분업이고, 하나는 기술이다. 동등한 기술 조건 하에서 전문화 분업은 원가를 낮추고 효율을 높이는 본질이다.
아담 스미스는 노동 분업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분업 형식은 공업단지의 건설과 건설에 힘쓰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 선택이나 포지셔닝을 할 때, 한 단지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입주기업의 산업분업에 있는 노드, 어떤 다른 산업과 사회분업이 필요한지, 그 다음은 이들 기업 간의 전문화 분업이 서로 촉진될 수 있는지 여부다.
우리는 공원의 산업 선택을 이해하기 위해 전설을 사용합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공원은 산업 선택을 할 때 두 개의 참조 사분면이 있다. 첫 번째는 캠퍼스 재단이고, 두 번째는 기업 협력이다. 공원의 기초는 공원 자체의 공간 형태, 물, 전기, 교통수단 등의 에너지, 원자재와 시장과의 거리, 산업정책 등 공원 기본 기능을 구축하는 관련 요소를 말한다. 기업 협동은 한 업종의 상류 하류 기업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플랫폼형 전자상업계는 다른 외부 기업들의 협조를 필요로 하는 것이 매우 높다. 디자인, 생산, 판매, 물류, 판매 후, 플랫폼 전자 상거래 산업은 실제로 핵심 경쟁력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여러 기업을 통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 전자 상거래 업계의 기업은 공동 운영 능력이 높지만 전자 상거래 자체는 공원의 기본 요구 사항이 높지 않습니다. 사무실 공간, 네트워크 대역폭 및 해당 교통 시설만 있으면 됩니다. 에너지, 원자재 공급, 물류
그러나 유사한 플랫폼 전자 상거래 업계는 저렴한 공급 채널, 편리한 물류, * * * * * 경제의 이름으로 배송, 임대, 판매 채널과 같은 인터넷 기술 이외의 다른 업계의 핵심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요컨대, 기업 협동도가 높은 산업의 영향력이 커서 공원은 이런 산업의 도입을 통해 다른 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산업은 캠퍼스 기초에 대한 요구가 낮고 흡착력이 부족하여 다른 비용이 저렴한 캠퍼스로 쉽게 이전할 수 있다.
또 중소형 제조업과 같이 캠퍼스에 대한 기본 요건이 더 높다. 저가의 부동산 공간 외에 공장의 부하, 운송 능력, 에너지, 쓰레기 처리에 대한 요구가 있다. 이런 종류의 기업은 캠퍼스에 대한 흡착성이 매우 강하여 캠퍼스 임대의 믿을 만한 현금 흐름 산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런 산업의 기업 간 시너지 효과는 높지 않다. 이들은 소수의 외부 기업과만 협력하며 외부 기업을 대규모로 통합할 필요가 없다.
이 범례를 통해 캠퍼스는 보다 이성적으로 업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업계와 캠퍼스 간의 관계 및 업계 내 공급망 노드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전설은 정부가 산업정책과 투자 유치를 확정하는 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 단지 공원의 기초를 도시의 기초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것은 대건강산업 정상회담을 통해 공원 산업 선택에 대한 조잡한 사고이다. 캠퍼스 및 업계의 실제 선택 및 일치에는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공원 경영자는 관념, 혁신적 방법, 시장 법칙에 더 부합하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