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모델링 기법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수학적 모델을 통해 프로젝트 비용을 예측합니다. 일반적으로 과거 비용 정보(프로젝트 비용의 일부 소프트웨어 메트릭과 관련)를 사용하여 작업량과 비용을 예측하는 추정 모델을 구축합니다.
●전문가 판단 기법
델파이 방법이라고도 하며, 한 명 이상의 도메인 전문가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자를 고용하여 프로젝트 비용을 개별적으로 추정하고 최종적으로 최종 비용에 대해 합의합니다.
●유사 평가 기법
이전 유사 프로젝트의 실제 비용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추정합니다.
●파크슨의 법칙
파크슨의 법칙에 따르면 작업은 소요 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에서 이는 객관적인 평가가 아닌 사용 가능한 리소스에 의해 비용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 한 개를 12개월 동안 완료하는 데 5명이 필요하다면 작업량은 12 x 5 = 60인시(PM)입니다.
●하향식 추정 방법
비용 추정은 작업 분류 구조, 제품의 기능 및 하위 기능 구성, 비용의 계단식 구성에 크게 의존합니다.
●바텀업 추정 방법
먼저 각 구성 단위의 원가를 추정한 다음, 작업 내역 구조를 기준으로 누적하여 최종 원가 추정치를 얻습니다.
●수익 가격 책정 방법
소프트웨어 비용은 사용자가 프로젝트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금액을 추정하여 계산합니다. 비용에 대한 예산은 소프트웨어의 기능보다는 고객의 예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모든 추정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단순히 한 가지 방법만 평가하여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대규모 IT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가지 추정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방법의 추정 결과의 차이가 크다면 비용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지 못했다는 의미이므로 여러 방법의 추정 결과가 기본적으로 동일해질 때까지 더 많은 비용 정보를 얻고 비용을 다시 추정하도록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비용 예산 수립은 전체 비용을 결정한 후 분해하는 과정입니다. 분해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첫째, 업무 내역 구조와 업무(작업 패키지)에 따른 비용 배분으로 각 업무의 비용을 서로 비교하고 편차 발생 시 어느 업무가 문제인지 판단할 수 있으며, 둘째, 프로젝트의 기간에 따른 비용 배분으로 예산된 비용을 프로젝트의 다양한 기간에 배분하여 향후 특정 기간에 지출해야 하는 비용의 누적 비용을 결정하고 편차를 확인하며, 이를 통해 비용 대비 가치를 평가합니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가장 잘 사용되는 세 가지 주요 메트릭 유형은 규모 지향(LOC), 기능 포인트 지향(FP) 및 COCOMO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