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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Shengtao 의 중국 교과서 개념

예 Shengtao 의 중국 교과서 개념

예성도는 중국어 교육 혁신의 길을 열었는데, 실천 중인 교재 혁신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금세기 초부터 우리나라는 새로운 학교를 설립하여 서로 다른 과목의 교육을 실시했다. 일찍이 다른 학과들은 유럽과 미국, 일본의 일부 국가의 경험을 참고하여 본과에 쓰이는 새로운 교재를 집필했지만, 국어학과는 여전히 전통의 낡은 관행을 답습하여 먼저 구식 선서를 베껴 쓴 다음, 부분적으로 새로운 체계 선서를 채택하였다. 낡거나 새것이든지 간에, 그것은 단지 고대와 현대의 문장 몇 명을 학생들에게 읽어 줄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왜 이 문장 들을 봐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편집자가 혼란스럽고 선생님도 당연히 혼란스럽다. 예성타오의 국어교육 혁신의 길 탐구는 국어 교재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분석으로 시작해 각종 교재를 작성하려 한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1949 이전 20 여 년 동안 엽이 서명한 초중고 국어 교재는 주로 다음과 같다.

계몽 초등학교 표준어 교재 (예성도기 편찬, 8 권, 1932 출판)

"고급 초등학교 계몽 국어 교과서" (예성타오가 집필하고, 4 권, 1934 출판)

새 학제' 중학교 국어교재' (예성도, 고제강 편집장, 6 권, 상업인쇄 1924)

계몽어강의 (샤이존, 예성도, 송운빈, 진망도 편집장, 3 권, 계몽통신학교 출판, 1934).

"108 개 중학교 국어" (샤이존, 예성도 편집장, 6 권, 명카이출판, 1935).

"초기 중국문교판" (샤이존, 예성타오 편집장, 6 권, 명카이출판사 1937).

중학교 집중 읽기 작품 선정 (예성도, 후한현 편집장, 계림문화공급사 1942 출판)

신편 중국어 독본 A (예성도,,, 진 편집장, 6 권, 출판, 1946).

"신편 중국어 독본 B" (예성도 서조복 진 편집장 3 권 출판 1947).

"신편 고급 중국어 독본" (주자청, 여숙남, 이광전, 예성도 편집장, 6 권, 명카이 1948 출판).

문어문 독본 (주자청, 여숙남, 예성도 편집장, 3 권, 명카이 1948 출판).

예성도의 국어 교재 이론관은 장기간의 교학 실천과 교재 편찬 실천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관점의 발전과 진화의 궤적도 그의 일련의 실천 성과에 분명하게 반영되었다.

첫 번째는 "의존" 이론입니다. 엽은 국어 교재가 학생들이 국어 지식을 얻고, 국어 능력을 훈련하고, 좋은 국어 사용 습관을 기르는 일종의' 의지' 라고 생각한다. 그는 "지식은 허공에서 얻을 수 없고 습관도 허공에서 배양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너는 반드시 그것에 의지해야 한다. 그것은 국문에 근거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 ("국어 학습") 이 논문은 적어도 두 가지 점을 설명한다. 첫째, 국어 교육은 학생들이 국어 지식을 얻는 기초이다. 언어 지식에는 단어, 단어, 문장, 단락, 장, 음, 언어, 오류, 논리, 본문이 포함됩니다. 국어학과에서 학생들에게 이 방면의 지식을 전수하는 것은 주로 체계적인 유인물 (교재에서 소량의 자료성 단문을 쓰는 것을 배제하지 않음) 이 아니라 고금 문장 선독에 의존하는 것이다. 엽은 "중국문교서에는 모두 문장 안배가 있어 학생들이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알아듣지 못한다면, 선생님은 그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단지 하나씩 그들에게 이것이 가장 적합한 도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독서에 대한 지식을 얻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표현해야 정확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알아내도록 하고, 잘 모를 경우 교사도 그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에서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지식을 얻었다. 클릭합니다 언어 교과서를 읽기와 쓰기 지식을 얻는' 의지' 로 삼는 것은 단순한 읽기와 쓰기 강의와는 다르다. 그것은 학생들이 이론적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대량의 명작을 읽으면서 구체적이고 진실한 느낌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얻은 지식은 피와 살이 있어서 뿌리를 내리기가 더 쉽다. 둘째, 국어 교재는 학생들의 국어 능력과 습관을 키우는 기초이다. 예를 들어, 책과 문장 읽기의 능력과 습관의 배양은 책과 문장 읽기의 구체적인 관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한 권의 교과서가 당신 앞에 놓여 있는데,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낭독하고, 어떻게 묵독하고, 어떻게 빨리 읽는지를 지도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큰 소리로 낭독하거나, 묵독하거나, 빠르게 낭독한다. 이렇게 단문 한 편을 훈련시켜 이렇게 10 편의 단문을 훈련시켜 학생들이 문장 읽는 능력과 습관이 점차 발달하게 한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엽은 이렇게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문장 한 편에 중심 사상이 있어야 합니다. 이 학생은 듣고 나서 문장 때 중심 사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는 "나는 단지 작문에서 중심 사상을 잡을 수 없을 뿐이다" 고 말했다. 만약 독서 수업을 잘 가르치고, 학생들을 수업별로 체험하도록 지도하고, 작가가 어떻게 뇌를 사용하고, 어떻게 조직적으로 중심 사상을 표현한다면, 그들은 마치 작가와 함께 생각해 본 것 같다. 스스로 작문을 하면 중심 사상을 더욱 쉽게 잡을 수 있다. "("독서는 글쓰기의 기초 ") 이런 의미에서 국어교재는 글쓰기 경험의" 의존 "이 되었다. 듣기로는 물론 평소의 단련에 의지해야 하고, 수업이 끝난 후 수시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매 학기마다 국어 교재가 한 권 있는데, 교사와 학생들은 함께 공부하고 함께 토론해야 한다. 이런 수업에서의 구어 표현과 교류는 의심할 여지 없이 최고의 듣기 체험이다.

결론적으로, 엽은 읽기와 쓰기, 듣기와 말하기, 진정으로 능력을 키우려면,' 도를 배워야 한다' 는 것은 규칙과 요령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자주 연습해야 한다. 그래서 툭하면 안 되고 한두 번 연습해야 한다. 그리고' 말로만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는 것은 의지해야 한다. "그것으로 경험은 땅에 떨어질 수 있다", 국어 교육 서적도 그렇다 ("대학 국어 [현대한학과] 순서").

둘째, "모범" 이론. 국어 교재란 무엇입니까? 잎의 또 다른 대답은 국어 교재가 단지' 예' 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는 "국어 교과서 이야기" 라는 글에서 "국어 교과서는 단지 몇 가지 예일 뿐, 젊은이들이 지금 혹은 앞으로 읽어야 할 동종 서적의 예이다" 고 말했다. 언어 교과서에 나오는 이 장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비슷한 책을 미혹되지 않고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1949 중학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초안을 작성할 때 그는 "교재의 성질과 샘플의 성질은 같다" 고 말했다. 샘플에 익숙해지면 같은 종류의 상품을 이해할 수 있다. "

국어교육은 전달 기능과 훈련 기능면에서' 의존' 하고, 지식은 교재에 의해 전달되며, 능력은 교재에 의해 배양된다. 국어 교재는' 예' 라고 하는데, 그것의 시범 작용을 기초로 한 것이다. 즉 국어 교재에서 선택한 문장 () 는 각종 문장 샘플이며,' 한 귀퉁이' 의' 확인' 이다. 이 예들은 다른 유사한 문장 () 로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의존" 이론과 "사례" 이론은 상호 보강되어 있습니다. 잎의' 예' 이론은 첫째, 예가 샘플이며 대표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표란 최소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생활요구를 충족시키는 관점에서 교재 중의 선문은' 문학성' 과' 비문학성' 을 모두 가져야 한다. 일상생활, 일, 공부에 자주 사용되는 일반 문장 모두 표본으로 학생이 공부해야 한다. 문장 스타일의 관점에서 볼 때, 교재의 문장 선택은 다양한 장르와 파벌을 병행해야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와 파벌의 문장, 광범위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마음이 좁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작문 기교의 관점에서 볼 때, 교재에서 선택한 문장 역시 학생이 관찰하고 참고할 수 있는 이런 기교가 있어야 한다. 둘째, 모범은 단순한 표본이 아니라 내용과 형식을 모두 학생으로 배울 수 있는 패러다임을 갖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즉, 학생들의 실제 이득이 되는 관점에서' 예' 를 요구하는 것은 단지' 예' 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두' 적절한 예' 가 될 수 있다. 깊지도 얕지도 않고 딱 알맞다.

셋째, "목표" 이론. 1930 년대에 엽은 이렇게 지적했다. "우리는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문장 마음대로 선택하는 것이 어떤 목적으로든 중국 문과 교수의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문장 볼 수 없다. 마음대로 읽는 대신 목표를 정해서 읽는 것이 낫다. " 국어 교육의 목적 없는 것은 결국 국어 교재의 목적 없는 탓이다. 당시 예시와 샤이존공편' 국어 108 과' 편집 지도 사상은' 목표 설정',' 목표' 선문,' 목표' 에 따라 편찬했다.

엽의' 목표' 론은 두 가지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국어학과의 성격과 임무에서 출발하고, 국어교재의 목표는 국어 형식에 대한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엽은 "우리는 중국 예술의 성질이 다른 학과와 다르다고 생각한다. 문법, 수사 등을 제외하고는 독립적으로 고정된 소재를 생산할 수 없다. 백지에 검은 글자로 쓴 모든 것은 읽고 놀 수 있는 문장, 그렇지 않으면 그렇지 않다. 한 편의 문장' 항우본기' 는 역사의 소재로, 우리가 그것을 문장 한 편으로 해석하고 장문 사이의 법칙을 배우려고 할 때만 중국 문과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어 학습의 목표가 형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108 개 국어 수업) 둘째, 국어는 능력 배양의 특징을 강조해야 하며, 국어 교육의 목표는 과학의 순서를 중시해야 한다. 이해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을 먼저 이해하고, 그것이 관련이 있고 규칙적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응용의 경우, 나는 이것을 먼저 사용하고 그것을 사용할 것이며, 접촉과 규칙도 있다. 엽의 관점에 따르면 조사와 교수 실험을 통해 훈련 프로그램과 절차를 명확히 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항목이나 단계에 따라 국어 교재를 작성하여' 목표' 가 명확하고' 순서' 가 합리적인 교재를 작성한다.

엽의 "목적" 은 "의지" 와 "본보기" 라는 말로 견고한 과학적 기초를 다졌다.

넷째, "확장" 이론. 국어 교재는 학생이 규정된 수업 중에 공부할 수 있도록 너무 클 수 없다. 학생들이 제한된 편폭으로 각 학교의 문장 감상을 할 수 있도록 문장 선택은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제한된 용량과 복잡한 짧은 장은 중국어 도구를 사용하는 숙련 기술의 진정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모순에 대해 엽은 국어 교재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약독',' 선독',' 독서 참여'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엽은 "습관을 형성하려면 반복적인 경험을 거쳐야 한다" 고 말했다. 중국 문화 교육의 교재 한 권만으로는 반복 체험을 이야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민족 문교서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다른 책을 읽어야 하며, 많을수록 좋다. " ("국어 학습") 추가: "문장 한 편을 정독하는 것은 하나의 예, 하나의 출발점일 뿐이다. 이제 너는 예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고, 출발점도 있으니, 너는 보급하고, 약독한 책을 읽고, 관련 문장 를 읽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집중 읽기 지도 입문")

넓은 의미에서 백지에 검은 글자로 쓴 것은 그것의 중국어 형식을 탐구할 때 모두 중국어 교재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용 책은 단지 국어 교과서에 샘플로 쓰이는 서면 자료로, 국어 교과서 또는 국어 교재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엽은 "독서는 습관이 되어야 실용적이므로 과외 독서의 격려와 안내는 언제나 교재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 고 말했다. 즉, 과외 책도 일종의 교재로 간주되어야 한다. " (중학교 국어 교과 과정 표준 초안) 과외서와 과외를 국어 교재로 사용해야만 의식적으로 수업 내에서 과외로 확장할 수 있으며, 과내정독과 약독, 읽기, 과외참여가 결합되어 학생들이 국어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과 습관을 개발할 수 있는 넓은 세계를 제공한다.

확장' 이론은 수업 내 교재에서 과외 도서로의 확장뿐만 아니라 하나의 짧은 장에서 책 전체로의 확장도 가리킨다. 일찍이 40 년대 초에 엽은' 중학교 어학 과정의 개정' 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이제 국어 교과서는 단장이 아니라 책 전체를 사용해야 할 것 같다. 한 걸음 물러서서 책 전체를 주체로, 단 하나의 짧은 장을 보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 1949 에 이르러 그는 상술한 관점을' 중학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초안)' 에 쓴 한 문장으로 수정했다 엽상 책 전체를 교재로 삼는 것은 학생들의 좋은 독서 습관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하나의 짧은 장은 자세히 연구하기 쉽지만 실생활에서는 이렇게 자세히 연구해야 할 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특징에 따라 대량의 관련 서적을 읽는 것이 더 중요하며, 가능한 한 적은 시간을 들여 가능한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짧은 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 짧은 장만 읽으며 시야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편폭이 길고 규모가 큰 책을 만나면 파악하기도 쉽지 않고 정수를 얻기도 쉽지 않다. 더구나 일반적으로 책 전체가 하나의 짧은 장보다 지식용량이 항상 더 크고 사고의 전개도 더 복잡하다. 이는 학생의 지식영역을 넓히는 데 있어서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훈련시키는 데 매우 유리하다. 따라서, 교실에서 하나의 작은 챕터에서 전체 책의 읽기로 확장, 그것은 완전히 중국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중국어 도구를 사용 하는 학생의 능력과 습관을 육성 하기 위해 중국어 교육의 전반적인 목표와 일치 하 고, 잎 언어 교과서의 개념의 매우 가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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