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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이 교육에 양날의 검이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정보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인터넷 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정보기술은 초등 교육 교육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과학 과정의 교육도 정보 고속도로에 진입했다. 정보기술은 교육교수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있어야 할 역할을 했다. 과학교학내용의 제시 방식을 바꾸고, 학생의 주동성을 높이고, 교학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시간과 공간을 통제하고,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며, 진정으로 학습의 주인이 되고, 정경을 재현하고, 전체 학생을 돌보며, 요점을 강조하기 쉽고, 난점을 돌파하기 쉽고, 가르치기 쉽다 그러나 초등학교 과학교육에서 정보기술의 응용은 양날의 칼이다. 특히 초등학생이 과학을 배우는 데는 탐구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때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전통 교육은 여전히 대체불가의 우세를 가지고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하여 교학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키워드 정보 기술 초등학교 과학 교실 수업

현대 정보기술은 교실 수업, 특히 과학학과에 점점 더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내용이 만상을 포괄하고, 범위가 넓다. 현대 정보기술을 과학 교실 수업에 적용하면 교재 내용과 관련된 사물, 현상, 시나리오, 과정을 더 잘 재현할 수 있어 번잡함이 간결해지고 쉬워진다. 이를 통해 교육 과정에서 기존 또는 사치스러운 교육 사상을 실현하여 교육 조직을 생동감 있고 활발하게 만들고, 정보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교육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며, 교육 공간이 더욱 넓어집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하지만 초등학교 과학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응용은 양날의 검으로, 교사의 교육에 전례 없는 많은 이득을 가져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동시에, 맹목적으로 그 기능을 과장하기 때문에, 그것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교육 효과가 크게 할인되었다.

첫째, 정보기술이 초등학교 과학교수에서의 응용은 현저한 교학 효과를 거두었다.

1, 이과 교육 내용의 표시 방식을 바꾸다.

과학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교육 내용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현대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에는 풍부한 교육 자원이 있다. 인기있는 과학 홍보, 과학 기술 전시회 등 인터넷에는 최신 연구 성과 및 귀중한 역사 자료를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가 많이 있으며, 일부는 외국 칼럼 및 외국 전문판을 전문으로합니다. 우리가 그들의 웹사이트를 알고 있는 한, 우리는 무료로 이 사이트에 들어가 나날이 변화하는 과학 세계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언제든지 정보를 액세스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코프박람회 (www.kepu.ac.cn) 는 생명의 신비, 지구의 이야기, 별우의 먼지, 기술의 빛, 만물의 이론, 문명의 불꽃의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그것은 사진, 문자,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를 통해 중국어 간체판, 중국어 번체판, 영어판 세 가지 언어 모델로 고금의 과학적 신비를 보여준다. 또한 대부분의 교육 기관 웹 사이트, 심지어 정부 및 상업 부문 웹 사이트에도 "과학" 및 "기술" 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CTV 네트워크" 를 예로 들자면, 과학과 교란은 탐사와 발견, 과학세계, 과학, 백과사전 탐사, 중국 여행 등 수십 개의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설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실제로 인터넷은 집을 나서지 않고 책과 자료를 사는데 많은 돈을 쓸 필요 없이 충분한 정보와 매우 풍부한 과학 교육 지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과학 관련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면 과학 연구가 활력과 도전으로 가득 찬 학과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명언) 따라서 과학 교육 과정에서 풍부한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하여 생생한 과학 교육을 조직할 수 있으며, 과학과 현실 생활의 거리를 좁히고 교실 수업의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과학 교사의 지도 역할과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강화할 수 있다.

2. 학생의 주동성이 높아졌다.

정보기술을 통해 학생들은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게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춘기 학생들은 추상적인 기억보다 직관적인 기억이 훨씬 좋다. 실험에 따르면 청각만으로는 15% 의 지식만 기억할 수 있다. 지식은 시각으로만 얻을 수 있으며 내용의 25% 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동원한다면 65% 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 정보기술은 음향, 전기, 빛, 그림자, 모양, 색 등의 요소들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과학 교육이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고, 감화력을 중시하며, 동시에 학생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그들이 적극적으로 지식을 탐구하게 한다.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내용에 따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학생들을 위한' 몰입감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학생들의 탐구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예를 들어 교재' 자신' 에는' 내 손' 이라는 구절이 있다. 가르치는 동안 경찰이 지문에 따라 범인의 작은 영화를 어떻게 찾은 다음, 영화경찰은 어떤 사람이 범인인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라고 깨우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떻게 된 거야? 이때 학생들은 강한 탐구 욕구와 강한 학습 흥미를 가지고 있어 공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3.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교재의 편찬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아 내용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 전의 현상과 사실만 나열할 수 있고, 작은 부분만 나열할 수 있고, 최신 과학 정보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인터넷은 최신의 유용한 과학 정보를 적시에 검색하고 교재의 내용을 풍부하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예를 들어 초등학교 3 학년 과학인' 식물의 생명' 을 통해 학생들은 실험을 통해 봉선화의 성장과 형성 과정만 알고, 다른 생물의 생명과정도 모르고, 다른 생물의 성장 과정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느끼지 못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 제한되었다. 이때 선생님이 애니메이션 전시를 디자인한다면 더 많을 것이다

많은 식물 종의 성장 과정은 학생들에게 식물의 다채로운 세계를 느끼게 하고, 학생들이 자연을 더 많이 접촉하고 이해하고, 풍부한 자연과학 지식을 얻고,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깊은 흥미를 키우고 자극할 수 있게 한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네트워크 자원의 풍부함과 개방성에 따라 교과 과정 자원의 개념이 달라졌다. 커리럼 자원의 전달체는 더 이상 문자 교재일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음향제품도 포함한다. 따라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다양한 교육 자원을 조직하고, 교육 내용을 넓히고, 교육 자원을 풍부하게하고, 전통적이고 정적인 책, 교재 형식을 소리, 이미지로 구성하는 동적 교재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정보 자원을 교실 교육 활동으로 가져와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과학정신, 혁신적 사고와 문제 분석,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다.

예를 들어,' 우주생활' 과정을 가르칠 때, 나는 학생들에게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우주비행사 생활의 정보나 사진을 검색하고 찾아보라고 요청했다. 검색을 통해 학생들은 지구와 우주 환경의 차이로 인해 생명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풍부한 정보는 교과서에서 제공할 수 없는 것이다. 학생들이 중국 우주사업의 발전을 더 탐구하게 하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이룬 거대한 업적. 이것은 교과서가 제공할 수 없는 최신 소식이다. 지식에 대한 탐구와 발견을 실현하고, 학생의 지식면을 넓히고, 학생의 자율 학습과 탐구 학습 능력을 배양하며, 동시에 학생의 애국주의 정신을 배양하였다.

4. 시간과 공간은 모두 통제됩니다.

이과반 학생들은 탐구 과정을 거쳤지만, 어떤 내용은 재현하기 어렵다. 현대 교육 기술을 사용하면 시간과 공간, 크기, 현실을 교학에서 전환할 수 있고, 거시적이고 미시적이고, 순간적이고, 길고, 단순하고, 복잡한 것들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고, 사물의 본질과 발전 변화의 법칙을 드러내고, 학생들의 인지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감성에서 이성으로의 비약 (예: 미세한 세균과 바이러스) 은 전자현미경 외에 인터넷에서 관찰할 수 있다. 넓은 공간은 인터넷에서만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지구' 라는 수업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시연함으로써 학생들이 우주에서 지구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지구의 내부 구조를 볼 수 있게 함으로써 가장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게 해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오랜 기간 동안, 예를 들면 식물의 성장 과정, 학생들이 스스로 재배하고, 스스로 식물의 성장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학생들이 문제를 가지고 수업에 돌아와 서로 교류할 때 언어나 각종 그림만으로는 식물 성장의 전 과정을 완벽하게 보여줄 수 없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씨앗의 발아, 성장, 개화, 결과 등 긴 과정을 시연함으로써 이미 완전한 인상을 받았다.

5.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켜 진정으로 공부하는 주인이다.

과거 학생들이 지식에 대한 학습이 수동적인 수용이었다면, 지금의 교육은 주동적인 습득을 강조한다. 과학 수업에 있어서, "과학은 문제에서 비롯되고, 문제는 호기심에서 비롯된다."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욕만 자극하면 의식적으로 많은 질문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와 자신의 취미에 따라 자유롭게 과제팀을 조직해 탐구활동을 벌여 적극적으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취미는 가장 오래 배우는 원시 동력이다. "다양한 이름의 꽃" 수업에서 학생들은 꽃의 구조, 꽃의 용도, 꽃의 색깔, 각 대도시의 시화, 꽃, 결과 등 연구팀을 자유롭게 구성한다. 학생들은 연구 임무를 순조롭게 완수할 수 있고, 협력교류에서 보이지 않게 화훼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장면을 재현하고 모든 학생들을 돌볼 수 있습니다.

학생의 지식 기반과 능력 수준이 다르면 반드시 지식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별 학생들이 교실에서 소화하기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모든 학생을 돌보는 것은 줄곧 선생님들의 난제였다.

멀티미디어 기술로 장면을 재현하면 모든 학생을 돌볼 수 있다. 학생들은 코스웨어를 반복해서 보고 이해와 수용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교사 과외의 부담도 크게 경감했다. 과학 수업에는 많은 실험 조작이 있다. 학생이 실험 과정에서 실수를 하면 실험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약간의 위험을 초래하고, 심지어 학생들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며, 결국 학생들의 과학수업 공부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멀티미디어 기술로 실험 작업을 시뮬레이션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반복적으로 시청해 정확한 조작과 부정확한 조작을 이해하고 실험을 하면 학생 실험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약물 사용 방법을 강의할 때, 특히 부식성과 독성 약물 사용 방법을 강의할 때, 나는 먼저 학생들에게 미디어 데모를 반복해서 보고 정확한 약물 사용 방법을 익히고 실험을 하도록 했다. 이렇게 가르치기 때문에, 학생들의 주의력이 집중되기 쉽고, 실험 방법이 제자리에 있다. 전체 과정은 매우 매끄럽고 효과가 좋다.

7. 요점을 쉽게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합니다.

문자 교재의 정보 저장, 전달 및 재현 능력은 제한되어 있으며,' 동적' 전시는 거의 공백이다. 특히 거시세계의 자연법칙, 미시세계의 섬세한 구조 등 일반적인 조건에서 재현하기 어려운 내용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선생님이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해서 학생들이 곤혹스러워요.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은 변화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미시적,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교육 내용을 학생들에게 층층이 보여주며, 이미지가 직관적이고 효과가 현저하다. 예를 들어,' 달, 지구의 가장 가까운 이웃' 이라는 수업은 월상 형성이 이해하기 어렵다. 교재는 모의실험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도와주지만, 일부 학생들은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면 화면에 세 구의 세 가지 운동 방식이 동시에 나타나고 관찰점이 표시됩니다. 일목요연하게 보여서 난이도가 단번에 깨졌다.

8. 교육 평가의 다양 화

과학 수업의 교학 실천에서 정보기술의 시효성과 상호 작용을 응용하다. 자평상호 평가를 더 잘 실현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기 인식과 자기 개선에 유리하다. 서로 돕고, 함께 향상시키다. 정보기술의 시험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연습문제를 편성해 학생들이 스스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테스트 결과에 따라 자신의 학습 방법과 태도를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단원을 다 배운 후, 객관식 질문과 공란을 보충하여 학생들이 집에서 자기 테스트를 연습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공부명언) 프로그램은 또한 학생의 대답에 따라' 정답 수, 오답 수' 를 판단하고 그에 상응하는 점수를 줄 수 있다. 동시에' 힘내세요',' 열심히 하세요',' 당신은 멋져요' 등과 같은 평가 언어를 전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과학 수업은 탐구에 중점을 두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더 많은 탐구성 문제를 제기하여, 학생들이 응용 정보기술의 시효성과 상호 작용을 토론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이런 학습 방식에 대해 비교적 느긋하고 받아들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교학평가는 교사가 시험 성적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줄을 서서 제때에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제 다양한 온라인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테스트의 피드백 정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적시에 평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양면성이 있고 정보기술도 예외는 아니다.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현대 정보기술은 생생한 이미지와 그림으로 과학 교육을 보조하지만, 적시에 도입해야 한다.

딱 알맞으면 밋밋함을 신기하게 만들어 최고의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그렇지 않다.

둘째, 응용 정보기술 교육과 전통 교육은 각각 장점이 있다.

1, 정보기술 교육의 응용은 전통 교육의 정서교육, 교류, 협력을 대신할 수 없다.

과학 과정은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배양을 중시한다. 교실 수업은 지식의 전파와 학습일 뿐만 아니라 사제 간, 학생 간의 정서적 교류이기도 하다. 통제하지 않고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으로 교학을 대체하는 것은 사실 차가운 인간-기계 대화로 언어와 감정 교류를 대신하는 것이다. 감정 교류가 없는 교육은 황량한 사막처럼 건강한 학생을 키울 수 없다. 멀티미디어 교육에서 우리는 신체 언어와 구술 교육 표현에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인간-기계 상호 작용" 보다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을 제거하고, 학생들이 교사의 신체 언어와 구술 교육 표현과 학생들의 정서적 접촉을 통해 과학에 대한 사랑을 경험하고 점차 과학적 태도와 가치를 형성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교재의 많은 곳에서 중국의 과학 기술 성과를 소개한다. 교사가 소개할 때, 감정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잠재적으로는 학생을 감염시켜' 바람에 잠입해 밤으로 들어가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는 효과를 받았다. 학생에게 애국주의 교육을 실시하다. 이것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소통 협력 능력은 사회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이다. 정보기술은 교류와 협력의 범위를 더 깊고 넓게 만들지만. 그러나 대면 교류가 줄어들고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이 증가했다. 대면 교류와 협력, 정보기술은 대체될 수 없다. 사람이 사회에 진출하려면 대면 교류와 협력이 더 중요하다. 소통과 협력의 능력을 갖추어야만 그들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 따라서 이과 교육은' 인간-기계 상호 작용' 이 아니라 모두의 상호 작용을 중시해야 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교류 협력 능력을 높여야 한다.

2. 정보기술 교수의 응용은 과학 탐구와 몸소 체험 등 전통 교육 활동을 대신할 수 없다.

과학 탐구는 과학 학습의 중심 고리이다. 과학 탐구 능력의 형성은 학생의 학습과 탐구 활동에 달려 있다. 반드시 과학 지식의 학습과 밀접하게 결합해야 하며, 실무 사고와 몸소 실천을 통해 인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화하여 과학 활동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문제를 발견하고, 과학 과정을 느끼고, 사실의 증거를 얻고, 자신의 생각을 검사하고, 점차 과학적 태도와 감정을 형성할 수 있다. 단순히 정보기술 시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쳐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불을 켜라" 라는 강의를 할 때 학생들은 회로를 연결하고 스위치를 만드는 과정에서만 간단한 회로와 구성요소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응용은 할 수 없다. 또 장기 관찰, 조사 등의 활동 (예: 날씨 변화, 식물 성장 등) 도 있다. , 이것은 장기적인 관찰과 기록,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며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정보기술 시뮬레이션만으로는 순식간에 할 수 없다. 정보기술의 응용은 단지 보조도구일 뿐이다. 과학 탐구와 몸소 체험은 과학 수업의 중심 부분이므로 기초를 포기할 수 없다. 정보기술 교수의 응용은 탐구성 학습 활동을 대신할 수 없다. 교재에는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결론을 내도록 요구하는 탐구성 실험이 많이 설계되었다 (대부분 결론이 없는 것). 이를 통해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응용은 할 수 없다. 정보기술은 객관적 사실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컴퓨터는 기계이고, 사유가 없고, 오직 사람만이 창조성을 가지고 있다.

3, 정보 기술의 응용은 전통적인 판서 교수를 대체할 수 없다.

전통적인 판서 과정은 왕왕 사제 사고 과정의 재현이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동시에 교사와 학생은 학습 경험을 교환한다. 둘째, 교실 수업은 복잡한 과정이므로 즉흥적 발휘와 교육 기지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사고 방식과 사고 순서가 교실 디자인과 일치하지 않을 때, 교사는 제때에 적절한 조정을 해야 하며, 때로는 설계된 판서까지 조정해야 한다. 이 과정은 스크린을 대체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교육은 완전히 새로운 교육 방식이며, 멀티미디어 교육은 새로운 사물이며, 교육 실습에서 이미 그 거대한 역할을 보여 주었으며, 반드시 만나게 될 것이다.

각종 문제에 대하여 정보 기술의 응용은 시기적절하고 적당하며 적절한 원칙을 따라야 하며,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전통적인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거나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과 전통적인 교수법을 적절히 결합하여 장점을 살리고 서로 보완해야 학생들이 즐겁고 쉽게 공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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