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한무제의 주재하에, 다시 한 번 점검제도를 규범화하였다. 첫째, 유교 사상을 선인의 기준으로 규정하였다. 둘째, 규정 고찰의 내용에는 덕, 지식, 법, 책의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는 검사를 연검과 어검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이고, 연검사는 정규 과목이다. 제재에는 효도와 수재가 포함된다. 차효염 대상은 600 석 이하의 지방관리와 유교 경전을 숙독하는 유생이다. 그들이 지명된 후, 매년 군에서 중앙정부에 추천하는데, 그들의 출로는 일반적으로 중앙정부에서 아랑관원이 되는 것이다. 효의 수에는 제한이 있다. 동한 () 와 한무제 () 시대에는 현당 인구 20 만 명 이상이 매년 1 명, 인구는 20 만 명 미만이며 2 년마다 1 명, 인구는 654.38+ 만 명 미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효청렴을 기르는 것은 차거상습수업의 주요 과목으로, 벼슬을 하는 정도이다. 소위 법령이란 현나스의 취지를 모집하는 것을 의미하며, 임시 특별 과목으로, 인원수에 제한이 없고, 시간에 제한이 없다.
새해 발탁이든 성지든, 이런 선정된 현문은 일정한 시험 절차를 거쳐야 임용할 수 있다. 시험 방법에는 대책과 슈팅 전략의 두 가지가 있다. 대책은 명제 작문이고 촬영 전략은 추첨시험이다. 성지 발탁을 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황제가 직접 접견하며 당시 황제가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것이 대부분이었다.
지도자 고찰과 대중 추천을 결합한 제도도 수백 년 동안 한나라를 위해 많은 유용한 인재를 선발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정치적 부패가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가짜 검사 현상이 때때로 발생한다. 동한 말년이 되자 이 제도는 이미 권세나 관료가 사민을 삽입하는 도구가 되었으며, 이 제도는 점차 원래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한대 순시 제도의 결함을 바로잡기 위해 조위 정권은' 구품제' 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이 제도에 따르면 중앙은 각 군에' 중정' 관원을 설치하여 지방 선방, 심사, 재재, 덕, 명예에 따라 상, 상, 중, 상 9 등으로 나뉜다. 위, 중, 하 중; 아래, 위, 아래, 아래. 그런 다음 진사 순위에 따라 인사부에 정식 인선을 추천한다. 사제절조가 바뀌었고,' 중정' 은 계급을 올리거나 내릴 권리가 있다.
9 급 정지제' 의 의미는 장병 평가 등급의 권력을 부자 명사에서 중앙으로 돌려주고, 동한 이후 부자 명사가 심사를 조작하는 국면을 어느 정도 바꿔 인재 선발을 비교적 공평하고 공정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북조 시대에는 호족의 부상으로' 구품 정지제' 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인재 선발을 담당하는 관원은 그들의 심사 권력에 대한 통제를 이용하여 국민의 권력을 조작하고 중국의 권력을 빼앗았다. 그들은 임의로 평가하고, 공식 관리를 망치고, 세상은 공격적이지만, 맛을 다투고, 말을 듣지 않는다. 최종 결과는' 상품은 빈궁하지 않고 하품은 집이 없다' 는 것이다. "
("유진 이천서"). 9 품은 정당하지 않게 되고 있으며, 모든 상품은 귀족 가정이며, 가난한 집의 제자는 진재실학을 품어도 열등할 수밖에 없다.
"9 급 종정제" 가 수많은 가난한 사람들의 진취적인 길을 억압하고 독재황권의 강화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수나라가 건립할 때 종정을 폐지하고' 주부' 추천인재를 따로 세우지만, 더 이상 사자를 분류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각각' 성실, 청렴봉공' 과' 성실, 청렴봉공' 을 참조하기만 하면 된다. 양디가 즉위 후 대업 3 년 (607 년) 에 그는 각급 문무 관원에게 인재를 추천하라고 명령했다. * * 하위 10 과목: 효도, 순결, 품행이 단정하고 헌법 준수, 학술적 민감성, 문채가 아름답고 재능이 넘친다. 또 2 년 후, 조주의 심판은 4 과로 나뉘었다: 학력과 우재; 힘은 강력하고, 초월하고, 평등하다. 공식 에 대한 근면, 정치 문제 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서서 강한 방어를 피하지 않다. 분명히, 수대의 선거관법은 한대 과거제도의 계승과 보완으로 인재 선발 중 객관적인 기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수나라의 당나라를 답습하여 선거관제도를 조정하고, 과거제도를 정식으로 확립하였다. 당고조무덕 4 년 (62 1), 각 주는 인재 선발 시험에 참가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신청 자격은 각 마을에서 알 수 있다. 자격 확인 후, 현 시험, 지사 재시험. 시험 합격자는 매년 5438 년 6 월부터 00 년 10 월까지 각 주에서 중앙으로 추천하며, 시험 합격자를 진사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진사가 중요한 과목이 되고, 10 부터 매년 중앙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분명히 했다. 현급 지방시험은 단지 초심일 뿐, 이후 성시험에 해당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중앙 차원의 정식 시험만이 국고시다. 이듬해 당나라 중앙정부는 선비들이 자원등록, 자투표, 정부나 관원의 어떤 추천도 필요없다고 분명히 규정했고, 하층 선비들은 진정으로 통치층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당대의 이런 시험의 과목은 일반과와 제도과로 나뉜다. 매년 시험을 일반과라고 한다. 황제가 성지에 따라 거행한 임시시험을 시험제도라고 합니다. 정규 과목은 수재, 명정, 진사, 군자, 법명, 자명, 슈밍 등 50 여개 과목으로' 단독과목' 이라고 불리며 시험 선발을 한다. 그리고 이 시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모두 지방정부가 증정하기 때문에 과거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는' 분과증재' 이다.
당대에 명경과 진사 과목은 단지 시도일 뿐, 시험의 내용은 경학이나 시사였다. 나중에 이 두 과목의 시험 과목은 다소 변했지만, 기본 정신은 사중시부였고, 명경은 묵의를 중히 하였다. 스티커 경전이란 유교 고전을 마음대로 펼쳐 좌우 양쪽을 덮고 중간에 한 줄만 연 다음, 세 개의 큰 글자를 종이로 덮어서 참가자들이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모이는 간단한 서면 테스트 성서의 말이다. 유교 경전과 당대의 공식 필기에 익숙하다면 중학교 때 시도해 볼 수 있고, 시사부는 문채가 필요하다. 암기 암기는 비교적 쉽다. 문채는 결국 어떤 천부적인 재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부의 진사 과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비교적 어렵고, 유가의 명경 과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비교적 쉽다.
과거제도는 당대에 세워졌지만 북송 시대까지 이 제도의 보완과 정형이 중국의 정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북송희녕년 동안 송신종은 왕안석을 임명하여 변법을 주재하고, 과거제도 개혁이 우선이었다. 주요 내용은 1 입니다. 당대의 과거제도에서 번잡한 과목 합병은 진사만 설치하였다. 2. 시험에서 시사부, 후경, 먹의 의미 등을 폐지하고 경학, 학리, 학습책에 중점을 둡니다. 3. 궁시험은 단 한 문밖에 되지 않으며 1000 자 이상이어야 한다. 4. 수험생은 반드시 학교에서 학교로 승진하여 결국 중앙통일기구의 시험을 치러야 한다. 명청시대에도 이런 방법을 확정하여 사관학교 학생, 연수생 (즉 수재), 리프트, 진사 등 네 가지 고정 등급을 형성했다. 세 가지 중요한 시험은 주 시험, 성 시험, 궁시험이다. 주시험은 각지에서 열리고, 통과된 거인이 경으로 가서 예부가 공원에서 거행하는 3 일간의 성 시험에 참가한다. 궁중 시험은 황제가 직접 주관하여 궁중에서 거행한다. 과거 진사는 모두 관직을 수여하여 더 이상 인사 선발이 필요하지 않다.
송대에 건립된 과거제도는 김원 시대에 파괴되었다. 명나라에 이르러 북송의 엄격한 과거제도가 전면적으로 회복되어 이를 바탕으로 발전과 조정이 있었다. 홍무 3 년 (1370) 과거는 관료제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1644 년 청병이 입관했다. 2 년 후, 청 정부는 제 1 차 과거시험을 거행했는데, 일반적으로 명나라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다. 청대는 기본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고, 형식과 내용은 거의 명대를 완전히 물려받았다.
후세 사람들은 과거제도가 인재의 성장을 억제했다고 늘 말한다. 다른 더 좋은 선발 방식이 없는 상황에서 엄격한 시험제도가 최고의 선발제도일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과거는 아마도 이런 체계에 속할 것이다.
과거제도의 일반 원칙에 따르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특징이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은 출신, 지위, 재산 상태에 관계없이 스스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관원의 추천이 필요하지 않다. 점수 앞에서는 사람마다 평등하고, "조정은 다나카랑, 조정은 황혼황제",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아마도 절대적으로 공정한 시험 제도 하에서 모든 학자들이 추구하는 것 같다. 이 제도가 일본, 베트남, 한국에서 오랫동안 채택되어 18 세기의 유럽 계몽 사상가들에게 중시된 것은 사실' 삼공' 원칙이다. 19 세기 중반 영국에서 건립된 문관제도의 묘사와 확정된 문관제도는 과거제도의' 제도 이식' 임이 분명하다.
둘째, 과거시험은 정기적으로 열리므로 특별한 성지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이것은 시험 제도의 규범화와 절차화에 유리하다. 명제관은 항상 명제를 궁리하고, 수험생은 항상 정성을 다해 준비하고 있으며,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결과는 예견할 수 있다: 한 푼의 근면, 한 푼의 수확.
셋째, 시험은 특히 엄격하다. 합격은 시험장 문장 품질을 전적으로 보고 세습 귀족이 한 계층으로서의 존재를 효과적으로 배제함으로써 사회계층의 양성 흐름을 촉진하고 통치계층의 신선함, 활력, 동력을 보장했다. 엄격한 시험 규율과 엄한 부정행위 처벌 메커니즘은 이 제도의 공정성과 공개를 보장한다. 명청진사 중 절반가량은 조상이 배우지도 않고, 책을 읽지도 않고, 벼슬도 한 적이 없는 사람이 전형적인' 가난한 집' 으로 집계됐다.
넷째, 과거제도는 안정적인 인재 선발제도로서 1300 년 동안 중국 사회를 위해 대량의 인재를 선발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역대 진사는 65438+ 만 명, 사제학자는 백만 명에 육박한다. 물론, 이 사람들은 모두 엘리트와 걸출한 인사들은 아니지만, 오관육장을 넘을 수 있고, 포위를 뚫고 나갈 수도 있고, 한가하지도 않다. 송명 이후 명신은 나라의 기둥이 될 수 있었다. 소수의 특례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모두 학자이다. 명나라 영종 이후의 방법은 진사가 한림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한림이 내각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과거는 고위 관리의 필경의 길이 되었다.
다섯째, 과거제도는 지식의 보급과 민간 독서 풍조의 양성에 큰 촉진과 시범 역할을 한다. 명리의 유혹, 조상의 기대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은 때로 건강하지 못한 심리라고 할 수 있지만, 더 자주 채찍질, 일종의 동력이다. 따라서 객관적인 효과로 볼 때 과거 관직을 하는 풍조는 시민사회의 경지를 높이고 시민사회의 풍조를 정화시켰다. 풀뿌리 학자들은 불가피하게 온몸에 신맛이 나지만 이런 신맛은 민간사회의 서향을 증가시킨다.
물론 과거는 제도로서 활력이 넘치면서 심각한 위기를 잠복하고 있다. 왕안석은 과거에서 시, 푸 등의 과목을 취소하고 경학으로 선사를 취하였다. 원래 그는 당대의 시가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고 생각하여 다과를 한 과로 합병하여 경학을 시도했다. 왕안석 변법은 그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교조화 시도는 없다. 그러나 법구는 반드시 해를 입게 되고, 왕안석은 경의를 모사로 하는 관행이 원대에서 점차 경직되고 있다. 명초에는 시험 규범화, 객관화 요구에서 나온 것 같다. 요컨대 홍무년 동안 과거시험을 시작할 때 제도와 체례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있었다.
홍무 시대 과거제의 양식이 필요하지만 명확하지 않다. 성화년 동안 진망, 사천 등의 제창 아래 점차 비교적 엄격한 절차가 형성되어 과거시험이 교조화되어' 8 주' 가 되었다. 이른바' 8 주' 는 오늘 중학교 작문교육의 분단과 비슷하다. 즉, 각 문장 편은 일정한 형식과 글자 수에 따라 8 부로 구성된다. 파제, 승제, 시작, 양주, 중주, 후주, 양주:
규정에서 두 문장으로 주제의 뜻을 분명히 하는 것은 제목의 뜻을 깨뜨리는 것이다. 사실 오늘의 말로 해석하는 것은 급소를 찌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먼저 간단한 말로 문제의 의미를 지적하고 독자들에게 당신의 문장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규정상 두 문장으로만 문제의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문제를 총결하고 설명하는 뜻이지만, 문제의 뜻을 직접 말할 수는 없으니 서스펜스를 남겨야 한다. 파제는 8 개 주식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파문의 좋고 나쁨은 배후의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설" 이라는 제목의 여덟 가닥이 있는데, 파제된 두 문장은 "각자 세상의 법이고, 한 마디로 가리며, 세상의 스승이다" 입니다. 앞의 문장은 "자식" 자를 끊고, 다음 문장은 "베트남" 자를 끊는다. 이것은 비교적 표준적인 문제이다.
승제는 문제의 의미를 떠맡음으로써 중요한 관점을 천명하는 것이며, 주제에 대한 진일보한 보완이다. "인용자" 의 작용이 있고, 계승하는 작용이 있어, 서너 마디면 된다.
강의로 시작하는 것이 토론의 시작이다. 처음 두 단어는 종종 "의미", "약월", "생각", "남편", "사고" 등의 단어로 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토론은 성인의 말투로 시작하여 문장 의도를 깊이 설명하지만, 최대 10 문장을 초과할 수는 없다.
처음부터 시작하여 끝에서 시작하다. 이상은 8 주의 전반부이다.
다음 네 부분은 8 개 주식문의 정식 토론으로, 중국 몫을 전체의 중점으로 한다. 이 네 부 중 각각 두 개의 평행한 이중자가 있기 때문에 2 비, 중비, 말비, 말비라고도 합니다. 연구자들은 이를 비율, 소비, 중비, 후비라고 부르거나 부른다. 승비, 중비, 등비, 묶음비 등이 있습니다. 비교, 예, 항상 공식적인 토론입니다. 이런 식으로, 4 개의 가닥 중, 각 가닥에는 두 쌍의 비유가 있는데, 문장의 길이와 용어의 단순화는 상대적이며, 총 * * * 8 주, 따라서 8 주 () 라고 불린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네 단락에서 가능한 한 대조구를 사용하고 상대적 품사성과 상대적 계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 편의 시에서 적당한 문장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어려운 것은 이 장황한 말이 배비, 품사, 평정, 리듬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말 그렇게 쉽지는 않다. 어떤 의미에서, 8 주문은 고전, 이론, 시를 하나로 모은 시험 형식이며, 문사를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
명나라는 과거사서의 뜻이 200 자 이하일 수는 없지만, 더 많은 것에 국한되지는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건륭년 동안 한 편당 700 자를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평론가들은 항상 8 주가 체제 경직일 뿐만 아니라 성현을 대표하는 언론이기 때문에 8 주가 대부분 반통할 수 없고, 문채도 없고, 기세도 없다고 생각한다. 청대 초보자 서대천은' 도정' 에서 8 주의 피해를 묘사할 때 말했다.
학자, 최악의 경우, 현재의 언어를 암송하고, 진흙 국가는 인재가 되려고 노력하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수법을 누가 알겠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두 가지 질문, 세 가지 질문, 고개를 저으며 꼬리를 흔들면 인도가 성문이다. 당신은 T 자형 사사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한조와 당종은 어느 황제입니까? 책상 위에 높은 머리를 놓고 가게에서 새로운 기구를 사면 어깨를 읽고 메고 다닐 수 있다. 사탕수수 찌꺼기를 씹는 것은 어떤 맛입니까? 시간을 저버리고 평생 혼수상태에 빠지다. 인민법원은 그에게 고위 관리들을 속이는 것도 재수가 없다고 고소했다.
이런 비판은 시기적절하다고 할 수 있고, 8 주에 해롭다고 할 수 있다. 과거제도가 점점 규범화되면서 명제는 자연히 규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일부 무량한 멘토들은 학자들이 실제와 결합해 열심히 공부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유교 경전을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총명에 의지하여 주제를 추측하고 베팅하는 것이다. 비판한 바와 같이, 독서인은 유교 경전도 읽지 않고 쓸 수 있는 문장 몇 편과 모범문만 기억한다. ("일지록 소설") 이것은 현재 수능 국어 복습, 특히 작문복습의 부족과 비슷하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문인 8 주가 사람의 영성과 창의력을 구속한다.
물론, 8 주의 폐단은 이 제도 창립자의 원래 의도가 아니다. 이 제도의 수립은 주로 시험의 표준화, 객관화 등 일련의 공정성과 정의 문제 때문이다. 규정된 글자 수와 시간 단위 내에서만 수험생의 차이를 고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경기처럼. 모든 참가자는 예외 없이 같은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그리고 작문에 대한 평가는 줄곧 독자들의 가장 주관적인 과제였다. 문장 구조를 자세히 분석하지 않으면 심사위원은 다른 견해를 가질 것이다. 따라서, 이 제도의 수립은, 수시가 말했듯이, "법도에 혁신을 일으키고, 호방 밖에서 묘리를 발동한다" 고 말했다. ("오도자가 그린 후") 각 과목이 혁신을 요구하고, 일정한 규칙 하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고, 득실을 측정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 일정한 법칙' 은 문장 설정의 구체적 구성, 규칙, 구조, 인용문, 논거, 재료, 이론적 깊이, 문채 등의 요소이다. 저자가 주제를 꽉 채울 수 없고, 천 자를 쓸 수 없고, 주제에서 벗어나, 당연히 점수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 멘토들은 끊임없이 경험을 총결하고, 마지막으로 주제를 꽉 조이는 방법을 총결하고, 문장 기세와 구조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홍보한다.
수백 년의 8 주 중, 당연히 어룡이 뒤섞여 있다. 이른바 최고의 학자들조차도 모두 걸출한 인재는 아니다. 지금의 수능처럼 모든 우수 인재가 수능에서 선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능을 포기할 수는 없다. 상대적으로 공평하고 공개적인 수능 제도가 대부분의 우수 인원을 선발했기 때문이다. 명청진사 명단을 뒤적거리면 이 제도의 장단점을 깊이 체득할 수 있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인들은 점차 8 주 선사의 과거제도가 현실의 요구를 훨씬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서방에 착실한 어려운 여정을 시작했다. 위원은' 사이장기' 를 내세워 중국 전통지식을 문사 전적에서 과학기술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풍계핀은 과거제도를 바꾸는 방법과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제시하고, 8 주 취사를 엄하게 비난하며, "총명하고 영리한 사람이 만년을 다 써버리고, 글쓰기, 시험, 개방 시간을 낭비했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우의' 유림외사', 조설근의' 홍루몽', 푸송령의' 라마단' 이 더욱 이론적이고 이성적으로, 결국 과거제도의 종말을 울렸다.
일련의 전쟁 손실을 겪은 후, 특히 갑오전쟁 이후,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은 서구 과학기술만 배우는 것만으로는 중국의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고 느꼈다. 이들은 특히 과거제도가 인재를 해치고 과거제도를 개혁하거나 폐지해 중국 진보의 최우선 또는 전제로 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엄복은 1895 가 출판한' 구국론' 에서 갑오전쟁 이후 천하의 이치가 가장 뚜렷하고 필연적인 것은 중국이 변하지 않는 법이 반드시 죽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중국의 개혁은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엄복의 대답은 매우 간단하다. 요컨대, 그는 8 주를 낭비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8 주가 중국을 해친 것이 아니라 8 주의 결과는 중국에 유용한 인재가 없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8 주의 세 가지 나쁜 점을 요약했다. 하나는 지혜를 해치는 것이다. 둘째, 나쁜 생각에 해롭다. 셋째, 빈둥거리는 것은 해롭다. 이 세 가지 피해 중 하나가 있으면 망국멸종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하물며 중국은 지금 세 가지 피해가 있다.
8 주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거제도의 폐단은 청정 고위 의사결정자들이 모르는 것이 아니다. 수십 년간의 토론 끝에 이 제도의 문제는 분명하지만, 어떻게 개혁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단번에 폐지할 수 있을지, 청정 고위층은 결단을 내리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는 수많은 청년 재준의 출로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에 따라 광서 황제는 6 월18981/Kloc-0 둘째, 일반적으로 8 주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거 시험의 폐단을 지적하지만, 과거 폐지 여부와 과거 개혁 방법에 대한 명확한 견해는 없다. 여전히 가장 훌륭하고 적절한 방안을 찾고 있는 것 같다.
수많은 청년 재준의 앞날을 다룬 시험제도 개혁에 대해 청정부가 신중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옳다. 정부가 각지에 사정대학당과 새 학교를 짓기 시작하면서 과도기 청년 학생들에게 완충을 제공하는 것도 분명 신중한 태도일 것이다. 그러나 청 정부의 과거제도에 대한 애매한 태도는 결국 변법유신을 주장하는 젊은 지식인들의 극도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16 년 6 월, 강유위는 광서 황제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진팔주 과거제도의 해로움을 지적했다.
진한 () 후의 책을 읽지 않는 8 주를 배우는 것은 물론, 천하 각국의 일을 시험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책을 넘길 수 있고, 대관 () 도 피곤할 때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늘 대신은 많지만 대처할 수 없는 것은 모두 8 주로 인한 것이다. 그래서 요동, 법원 이 아닌 컷 타이 지방 을 잘라, 여덟 가닥 컷 입니다; 2 천만 원의 돈은 법원에 지는 것이 아니라 8 주에 지는 것이다. 교주 (), 여대 (), 위해 (), 광만 () 은 조정에서 베는 것이 아니라, 8 주가 베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의 쇠퇴를 8 주 제도 탓으로 돌리고 있으며, 물론 새로운 지식인들의 보편적인 인식과 일치한다.
강유 위의 건의는 광서 황제의 인정을 받았고, 그는 중서방의 가장 큰 차이가 각자의 교육제도에 있다고 생각한다. 서양인학은 모두 유용한 실학이며, 중국인학의 기본은 쓸모가 없다. 물론 이런 쓸모없는 것들은 8 주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거제도를 가리킨다.
6 월 23 일 광서 황제는 8 주 제도 폐지를 선언하고 향시, 생아부 시험에 4 서 명제 사용을 중단하고 일률적으로 정책을 바꾸라고 요구했다. 동시에 이 개혁은 올해 시작되지 않고 3 년 후에 정식으로 실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분야, 명제, 시험 등 상세한 헌장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시 논의한 후 관련 주관부에서 발표할 수 있다.
광서 황제의 지시에 따라 호광 총독 장지동과 호남 총재 천보정은 공동으로 과거 시험의 새로운 장을 내놓았고, 8 주가 폐지된 후 과거제도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에 대해 청년 지식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전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8 주를 폐지하고 과거 개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다. 이 방안은 여전히 유교 윤리 본질의 폐지할 수 없는 원칙을 고수한다. 이른바' 중학교를 체체로 한다' 는 것은 유교 윤리를 고수하고 역대 제왕의 대정 방침을 고수하는 것이다. 8 주의 폐단에 관해서는, 세상 사람들이 다 알고 있으니 개혁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제도는 천하의 학술제도이며 국가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어떤 개혁도 신중해야 하고 적절하게 토론해야 한다. 그들은 8 주 과거제의 폐단이 다섯 가지 방면에서 논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개혁이란 이 다섯 가지 측면, 즉 1, 정명으로 제한된다는 것이다. 여러 해 동안 소위 8 주 시험을 계승하여 사서오경으로 개명하여 복고를 표시하는데, 그 형식은 대략 유인물, 경, 경과 같다. 두 번째는 제목을 설정하는 것이다. 4 권의 의미는 원래의 4 권의 책, 오경의 의미는 원오경, 또는 전체 장, 또는 몇 장, 또는 몇 절, 또는 한 마디, 또는 몇 마디, 단어를 삭제할 수 없으며, 그 의미에 따라 단어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정체다. 모든 시험 문장 중에서 간단한 논리가 가장 중요하며, 뱀을 그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화려하고 실속이 없고, 대중의 총애를 받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네 번째는 사실을 수집하는 것이다. 시험의 모든 작문은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고, 각종 서적을 참고하고, 상세히 논증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들을 격려해야 하지만, 시험의 목적을 위반해서는 안 되고, 결과를 따지지 않는 잡문을 섞어서는 안 된다. 다섯 번째는 한가한 악이다. 주진 제자의 비뚤어진 사설을 해석한다면, 둘째 아이의 허튼소리, 이역의 방언, 신문의 옹졸한 언어, 모든 이경 배교의 발언은 반드시 엄격하게 선별해야 하며,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만약 이 다섯 가지 방면을 할 수 있다면, 장지동과 진보정은 소위 8 주 시험의 형식이 바뀌었지만, 시험 작문의 목적과 요구는 여전히 청진아한 신성한 교리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데, 당연히 수험생의 반대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근본적으로 자신이 발전하는 길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장지동, 진보정' 타협' 의 개혁 방안은 사실상 8 주의 면모를 약간 바꾸었을 뿐, 강유위 등의 요구처럼 근본적으로 8 주 제도를 버리고 전략을 바꾸지 않았다. 그러나 장화진의 방안의 장점은 오래된 시험 형식을 유지하면서 내용을 점진적으로 변경한다는 점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어 사회적 격동을 불러일으키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시험의 형식에 관해서는, 장지동, 진보정 방안은 여전히 3 과를 정하는 것을 주장하지만, 3 과의 내용과 형식은 약간 조정되었다. 그들의 디자인에 따르면, 첫 번째 이닝의 목적은 지식이 있는 사람들을 선발하는 것이고, 두 번째 이닝은 박학중에 통재를 구하는 것이고, 세 번째 이닝은 통재에서 순수함을 찾는 것이다. 먼저 배우고 나서 약속을 하고, 먼저 굵고 정밀하게 하면, 이렇게 선발된 인재는 진부하지도 무지하지도 않고, 더욱 과격하지 않게 우쭐대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세 가지 시험은 각각 중점이 있다. 처음 두 번의 시험은 중서경제사무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다음 시험은 유교 윤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범위는 사서의와 오경의로 제한된다. 입학 순서에 관해서는, 그들은 세 가지 시험이 모두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 것을 건의했다. 하지만 당신은 첫 번째 시험에서 그들을 제거 하 고 다음 번에 반환 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세 가지 시험을 치르면 수험생이 점점 줄어든다. "가난한 사람은 오래 기다리며 시험을 보는 고생이 없고, 베끼는 것은 잘못이 없고, 스승은 경솔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일거에 세 가지 일을 잘 하면 인재가 많다.
3 과 이후의 합격시험에 관해서는 장지동 진보정은 폐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강화하고 개선해야 한다. 과거 시험의 목적은 황제가 직접 인재, 현능을 고찰하고, 밍따오 (예: 동중서) 로부터 정확한 우정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계속 소문자의 우열을 가지고 그것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실제로 궁정 시험에 합격한 모든 후보들은 해당 관직을 받게 되며, 그들의 미래 주요 업무는 실제 학습과 실제 정치를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 소서 같은 내용은 어쨌든 궁중 시험에 나타나서는 안 되며, 정치 지식과 실제 능력에 따라 상응하는 관직을 부여하여 강대국의 적을 중시하도록 함으로써 관직 수정의 긴박한 임무에 돌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물론, 단어와 장의 서예도 정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인재이므로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법원이 정말 그런 재능 을 필요로 하는 경우, 법령 을 제정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남부 연구 채용 이야기 처럼, 그것은 일상적 이 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장지동과 진보정의 디자인은 기본 8 주 시험제도가 반드시 개혁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낡은 시험제도에 상당한 개혁을 한 것은 주로 내용에 반영된 것이다. 형식에 관해서는, 이 방안은 격렬한 반등과 불필요한 논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가능한 한 크게 조정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이 방안은 새로운 조류에 영합하고 수백 년 동안 형성된 낡은 습관을 충분히 보살피는 것이 신구간의 절충안이다. 19 년 7 월, 청정부는 이 계획에 따라 새로운 과거계획을 반포했다. 이로써 강유위 등이 주창한 8 주 폐지 운동은 장지동 등' 온건개혁파' 의' 온건한 계획' 에 의해 시행됐다.
장지동 등의 신중한 방안은 신구 갈등을 잠시 가라앉혔을 뿐이다. 사실, 새로운 지식의 전파에 따라 과거제도 자체도 심각한 생존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190 1 청정부가 뉴딜 시행을 선언한 이후 각지의 신식 교육이 한창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치관의 변화와 새로운 지식에 대한 사회의 수요 증가로 과거 시험의 수가 크게 줄었다는 것이다. 1904 년까지 청정부는 서원 헌장을 반포했다. 이에 따라 과거제도는 계속 존재하지만, 더 이상 청년학생이 외국 학교나 유학 단계로 직접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과거제도의 존재는 크지 않다. 1905 년 9 월, 청정부는 원세카이, 장지동의 과거시험 중지 초청을 비준하고 이듬해부터 모든 향시를 중단하고 세과성 시험을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중국의 과거제도는 1300 여 년의 풍우를 거쳐 마침내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고, 수종정침에 이르렀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과거제도의 첫 번째 문제는' 관본위' 의 사회심리를 쉽게 조성한다는 것이다. 지식계층은 사회문화의 대표이지만 과거제도는 이 계층의 거의 모든 정력을 독점했다. 행정권력지상은 부를 결정하는 것은 너의 부에 달려 있고, 부는 너의 권력에 달려 있다. 그렇지 않으면 부는 보장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지주와 부상이 계속 부자가 되거나 파산을 탈출하려면 주로 경제적 수단이 아니라 정치적 수단에 의존한다. 따라서 중국 전통사회의 거의 모든 부유한 가정은 과거를 추구하거나, 적어도 지방 관리들과 교제할 수 있는 학자를 양성하여 그 가족의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보호한다. 송신종의 명편인' 권고편' 은 "한 사람이 그의 야망을 추구해야 한다. 그는 육경 이후 창문으로 책을 읽는다" 며 과거제도 하에서 독서인의 실제 목적을 진실하게 밝혔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사회 전체가 지식을 추구하고 있지만, 이런 추구는 결국 벼슬을 위한 것이다. 즉 공자가' 배우고 우월하다' 고 말한 것이다. 관원만이 그의 부와 즐거움을 보장할 수 있다. 이른바' 고생을 다 해야 주인이 된다' 는 뜻이다. 이 방면은 사회 전체의 사회 심리를 조성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확실히 사회 자원의 막대한 낭비였다. 수많은 젊은이들이 과거시험 준비에 정력을 쏟았지만, 풍계핀이 지적한 바와 같이, 그들은 시험을 자신의 평생사업으로 삼을 것이며, 그들은 시험장에 계속 드나들고 해마다 늙어갈 것이다. ("학교 항의, 과거개혁") 모두가 통치계급이 되기를 기대하지만, 결국 이상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소수다.
과거제도의 또 다른 문제는 중국인의 지식구조의 기형이다. 이는 근대에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과거제도 하에서 시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중국 지식인들이 반드시 과거시험에 필요한 지식에 모든 정력을 쏟아야 한다. 따라서, 지식인 의 세대 는 제국 시험 케이지 에서 고군분투 하고, 눈 은 항상 네 책 다섯 경전 을 떠나지 않았다, 모든 지식 의 공식 승진 해야 하지만, 국민 경제와 국민 생활 에 정말 유용한 진정한 재능 실학 을 무시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중국 고대 자연과학은 낙후되어 실용기술이 발달해도 항상 지식인이 아닌 장인이 만들어 정통 지식인에 의해' 장인 독운' 으로 여겨졌다. 과거 제도 하에서 지식인들은 정부가 허락한 것들로 가득 차 있으며, 항상 시험에 능하지만 자유로운 창조적 사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