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 분포 지역이 넓기 때문에, 그 전통 민가는 지역마다 다른 풍격을 가지고 있다. 화북 평원에 거주하는 한족 전통 민가는 대부분 벽돌구조의 단층집이고, 뜰은 대부분 사합원이며, 베이징 사합원으로 대표된다. 동북에 거주하는 한족 전통 가옥은 화북지역과 거의 비슷하지만 벽과 지붕이 있는데, 이 곳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두껍고 주로 보온을 위한 것이다. 산북에 거주하는 한족들은 황토고원 토층이 두껍고 지하수위가 낮은 특징에 따라 토굴을 파서 집을 짓는다. 동굴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할 뿐만 아니라 경작지도 차지하지 않는다. 남방에 거주하는 한족 전통 민가는 목재 구조를 위주로 처마의 무거운 정자를 중시하고 법의 구조를 중시한다. 중국 남방의 풍속 습관과 자연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주택 건물의 배치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구릉 지역 건물은 산에 따라 건설되고, 강절수향은 앞길 뒷강을 중시한다. 푸젠의 토루는 크고 아름다우며, 쑤저우의 파빌리온 누각은 작고 아름답다.
남방이든 북방의 한족이든, 전통 민가는 모두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북조남으로 앉아 실내 채광을 중시한다. 나무 빔 베어링, 벽돌, 돌, 토양 옹벽; 대전을 중심으로 대들보 화동을 조각하고 지붕과 처마를 장식하는 데 능하다.
한족은 농업을 위주로 밀, 옥수수, 쌀을 주식으로 야채, 콩제품, 닭, 생선, 돼지, 소, 양고기 등 부식을 보완한다. 차와 술은 전통 음료이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은 쌀을 밥, 죽, 쌀실, 떡떡, 탕원, 쫑쯔, 떡 등 다양한 음식으로 만드는 습관이 있다. 밀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은 밀가루로 찐빵, 국수, 화롤, 만두, 만두, 만두, 튀김, 춘권, 튀김, 팬케이크 등을 만드는 데 익숙하다. 요리를 중시하고 잘하는 것은 한족의 큰 음식 특색이다. 지역마다 한족 사람들은 장기간의 실천을 통해 튀김, 구이, 튀김, 찜, 구이, 무침 등 요리 방법을 채택하여 다른 지방 풍미를 형성했다. 8 대 한채, 즉 광동, 민, 안후이, 루, 천, 호남, 절강, 수는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하다.
한족의 차를 마시는 것은 신농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47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중국의 한족 동포들은 여전히 차로 술을 대신하는 풍습이 있다. 한족에는 태호의 훈제 콩차, 쑤저우의 화차, 후난의 생강차, 청두의 덮은차, 대만성의 얼어붙은 차, 항주의 용정차, 푸젠의 우롱차 등 다양한 차 만드는 방법이 있다.
한족 풍속 습관
화 시아 민족-한 조상의 형성
한족은 한나라 대제국을 건립하여 이름을 얻었다. 진나라 시대에는 처음에는 화하 (), 화 () 또는 여름 () 으로 불리며 한족의 조상이었다. 염황 황제의 전설은 중국의 민족 영웅이기 때문에 한족이 염황 자손이나 염황 자손이라고 흔히 말한다. 우리 잠시 기본적인 윤곽을 그리거나, 혹은 한족의 조상 화하민족의 형성에 관한 그의 얼굴을 그려봅시다.
먼저, 역사 문헌의 묘사와 분석에서
우리가 본 가장 오래된 글은 은상시대의 갑골문이다. 그 전에는 일반적으로 전설의 시대라고 불린다. 그것의 계산 단위는 10 만년이나 1 만년이 아니라 10 만년이나 10 만년이다. 유인원에서 인간으로의 과정은 매우 길어서 유인원에서 현대인까지 이미 3,400 만 년이 되었다. 인간의 어린 시절에는 원시 집단이 많았는데, 이 원시 집단들은 점차 번식하여 분열하여 씨족과 부족을 형성하고 부족 연맹을 통해 국가에 들어갔다. 중국 고대에는 많은 씨족과 부족이 있었는데, 고대에는 "만방", "만방" 또는 "만국" 이라고 불렸다. 그들 각자는 조상의 기원에 관한 자신의 전설을 가지고 있다. 통혼과 동맹의 과정에서 상호 영향, 상호 침투, 융합, 사회제도, 경제생활, 문화역사는 모두 과거의 단일형 국면을 깨고 복합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조상의 기원의 역사도 동서남북의 수많은 씨족 부족의 영웅을 눈덩이처럼 굴려 하나의 체계로 만들어 인위적으로 상속 서열을 만들었다. 세계 각 민족은 비슷한 현상, 비슷한 전설의 시대를 가지고 있다.
당시에는 글이 없었고 원시인들은 역사를 보존하고 경험을 총결하며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밖에 없었다. 인류는 처음부터 자신의 역사를 소중히 여겼지만, 조건과 주관적 인식의 제한으로 인해 추가 삭제와 많은 신화 도핑이 불가피하다. 또한, 미래 세대의 주관적 경향은 다르며, 역사적 원천은 다르다. 따라서 문헌에 기재된 전설 시대의 역사는 종종 복잡하고, 신과 사람은 구분하기 어렵고, 시간은 정확하지 않고, 지역은 정하기 어렵고, 인명, 부족명, 지명은 종종 뒤섞여 있으며, 사건, 당사자, 서열은 종종 혼동된다. 하지만 일부 기초재료들은 조잡하게 다듬어지고, 위선을 제거하고, 여전히 기본적인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전하는 바에 따르면, 화하민족의 역사는' 황삼',' 오제',' 삼대'-하, 상, 주 (주는 서주, 동주, 동주는 춘추, 전국을 포함한다) 로 시작된다. 춘추전국시대에' 화',' 하',' 화하' 는 국가명으로 사적에 정식으로 나타났다.
"황삼" 과 "오제" 는 누구입니까? 의견이 분분하다. 황삼' 은 복희, 신농, 수인씨, 복희, 신농, 여와, 복희, 신농, 축융, 복희, 신농, 황제, 천지인 황삼, 천지인 황삼이다. 오제' 도 비슷한 전설이 있다. 또는 태호, 염제, 황제, 소호, 전호, 또는 황제, 전열문, 제호 고신, 제요, 제순, 또는, 전호, 고신, 당 여섯 명이' 오제'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여섯 명이 모두 오제별자리에 있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저명한 역사학자 구 지강 교수는 고대사를 장기간 연구하여 전설 시대의 역사 축적설을 제기했다. 확실히 과학적 의견이며, 내가 위에서 제기한 침투 융합의 관점과 완전히 일치한다. "황삼" 과 "오제" 가 누구인지는 아니지만, 아마도 그들은 영원한 수수께끼가 되어 제대로 대답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모호한 사학' 을 제창할 수 있다. 중요한 문제는 실사구시에 있다.
고대의 일부 학자들은 당시 많은 씨족 부족들 가운데 곰' 국군' 소전이 있었고, 높은 딸과 결혼하여 염제와 황제를 낳았고, 그들의 후손들은 한하 민족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는 많은 학자들이 연구해 그 안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전설 시대부터 문자 기록까지 전해져 왔다. 사기',' 국어' 등의 사서에 따르면 황하 중하류의 당요, 우순, 하, 상, 주조, 즉 화하민족의 고사는 모두 황제의 고대사에서 기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은 대략적인 상황일 뿐, 물론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지만, 완전히 긍정할 수는 없고, 상속을 비판하고 더 연구해야 한다.
민족으로서, 그것은 항상 운동, 발전, 변화, 증식, 분열 과정에서, 때로는 동원과 이원일 때도 있다. 화하국도 예외는 아니다. 위 표에 따르면, 한하 민족의 하상주 3 대 동원이류인 것 같다. 그러나 세 가지 다른 * * * 동체로서 그들은 각자의 기본 활동 영역, 각자의 조상의 역사 전설, 각자의 풍속 습관과 사회생활, 각자의 경제수준도 각각 다르다. 3 대 동원에도 불구하고, 1, 2 천년의 진화에서 양변과 질적 변화가 불가피하다. 계층 침투 융합의 관점으로 위 표를 해석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
3 대 이전에는 한하 민족에 많은 민족 부족이나 국가가 분명히 존재했기 때문에 고대에는' 주하' 나' 주화' 라는 단어가 있었는데, 그 중 여름, 상, 희, 강의 역사 기록이 가장 풍부하다. 그들 사이의 침투 융합 문제도 있다. 긴 결혼, 전쟁. 연맹 무역 등 교류 과정은 갈등 통일의 과정이자 침투 융합의 과정이다. 그들의 사회생활은 점차 일치되어 오래된 민족인 화샤족을 형성하였다. "여름" 이라는 이름은 분명히 하조의 설립과 관련이 있다. 고대인들은' 하' 를' 대국' 으로 해석하여 스스로 미명을 자처하였다. 주나이는 늘' 하' 라고 자칭한다. 역사상에는' 주나라 존하' 라는 기록이 있다. 화' 라는 이름은 한눈에 구분할 수 있는 옷처럼 이불과는 다르다. 하인은 장신구가 달린 화려한 옷을 입고 있는데, 고대인들은' 대관할 때 장월화 사용' 도 좋은 이름이라고 설명했다. 고대 황하 유역의 중원 문화는 하상주를 핵심으로 한 중화문화이다.
그 형성 과정에서 화하족은' 주하' 침투와 융합될 뿐만 아니라 잡거와 주변의 이족 침투와도 융합된다. 그들은 문화, 혈연, 사회, 경제, 정치적으로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 이족들은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이 (), 만 (), 룽 (), 디 () 또는 통칭 () 라고 불렸다. 처음에는 Huaxia 와 분명히 달랐습니다. 룽 사람들이 스스로 말했듯이, "내 음식, 옷은 Huaxia 와 같지 않습니다. 내 돈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내 말은 표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야만과 중국인은 음식, 옷차림, 말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이는 민족 * * * 사이에 있어야 할 현상이다.
동주 시대에는 각 민족 통일의 과정이 더욱 심해졌다. 당시 사람들은 "야만인은 중국을 어지럽혀서는 안 된다" 와 "후세 사람 (이인별) 은 여름을 도모해서는 안 된다" 며 "하로 개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야만적 (난란) 여름' 은 당시 심각한 사회사건이었고, 당시 가장 위망이 높은 정치가는' 왕을 공경하고 항양할 수 있는 사람' 이었다. 당시 중국인과 외국인의 차이, 또는' 이안하방' 이 있었다. 반면에, 이러한 구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 개인적으로, 세 왕조 기간 동안, 끊임없이 siyi 한화 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끊임없이 사이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씨족 부족의 침투와 융합은 역사적으로 얼룩덜룩하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중국에 들어가면 중국이 나온다" 고 요약했습니다. \ "입의동생, 바로 의동생. 클릭합니다 누구의 민족이든 중원 중화문화를 받아들이는 한 중국인이다. 중원의 중국인들은 사이문화를 받아들이더라도 중국인이 아니라 사이인이다.
서주 춘추시대에는 많은 야만족들이 주조 왕희, 치, 진, 진, 추 등 제후국의 영토에 거주했다. 전국시대에 이르면 주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화샤족에 녹아들었다. 한나라 학자들은 이 역사 현상을 분명히 언급했다. "당요가 국변에 오위의폐가 되어 구읍으로 갈수록 달력복을 입고, 오늘 여름옷을 입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고대 룽, 현재 유화 (중앙 평야 통합에 따르면); 고대 나체 사람들은 지금 모두 여름옷을 입고 있다. 클릭합니다 중국 고대사, 민족사의 관점에서 볼 때, 많은 * * * 동체가 서로 침투하여 융합된 역사라고 말해야 한다. 민족 간에 전쟁이 자주 발생하지만 융합의 주류는 항상 중국 고대사를 관통한다.
지리적 요인이 인류 사회 역사에서 자주 작용하기 때문에 한하 민족과 중화문화는 불가피하게 지리라는 낙인을 찍었다.
진나라와 한 학자는 모두 하상주의 기본 지역이 황하 중류에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허난성은 고대에 중원 또는' 중국' 으로 불렸다. 그들은 종종 이렇게 말한다. "3 대는 하로 사이에서 태어났고, 구무고는 중악에서 나왔고, 사악은 자기 집보다 못하다." 3 대 이전의' 황삼'' 오제' 시대에는 황제가 사슴에 살면서 치우와 싸우고 사카모토 땅에서 얼굴과 싸웠다고 한다. 청양은 강에 떨어지고, 창읍은 물에 떨어지고, 전욱은 물에서 태어나고, 황제는 물줄기로, 얼굴은 강물로, 큐슈 ('구국',' 귀신방',' 엽팬'), 창주, 독루산 () 등지에서 태어났다
화하 민족은 삼조에서 점차 형성되어 여름, 상, 주인이' 성외로 자주 배회하지 않는다', 특히 초기에는 두이가 자주 이주한다. 그러나, 그들의 활동의 중심 지역은 여전히 명확하다. 하인은 기본적으로 예서와 산시 남부에서 활동하며, 상인들은 주로 예지노계에서 활동하며, 주인은 주로 산시와 하남에서 활동한다. 3 대 황제 직속 땅은' 천리 미만' 이며 제후는 더욱' 소국 과부민' 이다. 하지만 그들의 고도의 문명으로 인해 3 대 사람들의 정치, 경제, 문화력, 영향력이 상당히 넓어 오늘날의 국경을 넘어섰다고 할 수 있다. 황하 유역에서 잉태된 중국 청동문화는 중국 북방의 산물이지만 중국 남부의 많은 씨족과 부족의 문화에 스며들어 찬란한 빛을 발하며 당시 동아시아는 물론 세계 일류의 고도로 번영하는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남방의 광대한 땅에 있던 고대 주민들은 공사와 함께 살았으며, 부계 부족과 그 가문은 매우 복잡했다. 그들은 중국 북방의 기장밀 문화와 달리 벼작 문화이다. 진시 () 시대에 역사 문헌이 부족하여 상황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관여하지 않는다. 중국 북방의 이 (), 만 (), 룽 (), 디 () 와 화하 () 는 많은 교제를 가지고 있으며, 한하 민족의 형성과 강대 () 와 직접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발견되어야 할 역사적 유적도 매우 많은데, 지금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하조 초기에' * * * 제도가 수립되어 중앙정부와 일부 외국인들 사이에 전쟁이 자주 발발했다. 중앙정부에서 일하고 공헌하는 다른 이족들과 자주 협력하고 동맹을 맺는다. 이순신, 한탁 등 씨족 부족은 하인과 동맹을 맺고,' 하인 대하정' 은 하왕실을 대신하는데, 분명히 일반적인 관계는 아니다. "양하 분쟁" 은 여름 역사상 큰 사건으로 수백 년 동안 지속되었다. 뢰예, 창읍, 흰옷, 봉기, 황기, 적기, 선기 등. 하조와의 전쟁이 일어났고, 하인은 조위 () 의 룽족 () 과 싸우고, 이족 () 과 싸웠다. 한편, 일부 외국인들은 하왕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방의공물, 객객, 구의진궁 등이 있다.
상조 설립 이후 민족관계의 글과 역사적 흔적이 점차 드러나면서 더욱 구체적이고 정확하다. 평화롭고 우호적인 통로를 통해서든 전쟁을 통해서든, 각 민족의 침투 융합 과정이 가속화되고, 그 깊이와 폭은 하조를 훨씬 능가한다. 많은 불안정한 * * * 동형 또는 폐쇄된 * * * 동형이 점점 안정되거나 개방되고 있으며, 고대 민족과 씨족 부족 또는 부족 연맹의 이름은 창족, 쿤이 등과 같은 수많은 역사 기록에 등장한다.
주가 윤명' 은 전방위적으로 확장되고,' 쇼본주' 는 강복정책을 실시하고, 한하 민족의 성장과 발전은 서주 춘추시대의 민족 대통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서주 시대에는 주 왕실과 자주 왕래하는 이족으로는, 혹은 서영, 전영, 대, 조영, 본영, 강영, 백제영,? 잠깐, 때로는 전쟁 상태에서, 때로는 평화 상태에서. 서주 말년 이후 인구가 증가하고 토지가 개척되고, * * * 주정이 약화되고, 제후가 강해지고, 잡거한 인민과 주변민족이 점차 번영하고, 야만과 룽디도 그 어느 때보다 확장과 활약을 하며 가장 많은 역사적 유적을 남겼다. 바로 중국 (중원) 의 끊임없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춘추시대 존왕 백여 년의 패권 정치 국면이 나타났다. 동시에 황하 중하류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기본적으로 황족과 치친 진추의 중화문화에 녹아들었다. 전국국에 들어간 후, 외족은 기본적으로 화하 국경 지역에만 살았다. 동주 시대에 사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외부는 산영 (무궁무진), 선옥, 북영 또는 영주 자체의 영, 의리,,, 동산고로, 여씨 유옥, 지아, 주계유, 이곡축영 (달리, 우석, 연연), 상설이었다 , 불량배,, 루 성가신, 종산, 후진타오, 동호, 동시성,, 이순신, 룽, 선비, 훈족 등. 강남의 외국인에 관해서는, 그들은 아직 중국 정치사의 무대에 오르지 못했고, 그 부계 가문의 복잡성은 한당 시대에 점점 더 분명해졌다.
한하와 주변민족과 함께 사는 사람들이 한하를 주체로 융합할 수 있는 주된 이유는 생산성이 낮고 문화가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들 중 일부는 엥겔스가 말한' 약탈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군사 민주주의 단계나 폐쇄된 마을 조직에 살고 있다. 그들의 생활 방식은 거친 농경과 축산에 모두 불안정하고 자주 이주한다. 거주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그들은 어느 곳에서나, 언제든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조사를 거치지 않았거나, 일반명을 사용하거나, 자명을 사용하거나, 별명을 사용하거나, 특명을 사용하지 않았다. 이 경우, 자료는 역사상 수백 개의 유명한 소수민족의 부족을 정확하게 식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황하 유역의 많은 씨족 부족들이 동주시대에 점차 중국의 사적에 편입된 것은 역사적 현실에 완전히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융합의 방식은 결혼, 상업, 연맹, 전쟁 등이다. 결론적으로, 침투와 융합은 변증법과 모순에 근거하여 진행된다.
둘째, 고고학 발전 유적의 반영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고고학사업이 왕성하게 발전하여 중국 고대 인민과 그 문화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돌파구를 이루었다. 지금까지 베이징, 하북성, 산서, 내몽골, 흑룡강, 길림, 랴오닝, 산둥, 장쑤, 안후이, 절강, 장시, 허난, 호북, 호남, 광동, 광시, 산시, 닝샤, 간쑤 몇몇 중요한 유적들이 이미 정식으로 발굴되었다. 이러한 발견에 따르면 중국은 초기 인류 활동의 중요한 지역으로, 먼 직계 조상이나 그 분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토 자료는 중국이 대체로 인류의 기원 범위 내에 있음을 반영한다. 유인원은 약 150 만년에서 200 만년 전까지 1 만년부터 2 만년 전의 구석기시대 말기까지 존재해 유인원, 고대인부터 신인류까지 전 과정을 거쳤다.
우리는 중국의 동북 서북 동남 서남 화북 중남 등 지역이 풍부하고 특색 있는 구석기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근면한 지혜와 자연과 항쟁할 수 있는 주인을 가지고 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비교적 유명한 것은 구석기시대 초기의 원모원인, 란전원인, 운현원인, 베이징원인, 현원인 등이다. 구석기시대 중기의 대리원인, 정촌원인, 원인, 말 등이다. 대량의 인류 화석은 인류의 기원, 중국 고대 주민종 형성, 중국과 다른 민족의 체질 진화, 변화, 발전을 연구하는 매우 소중하고 희귀한 자료이다. 대량의 구석기 문화 유적지도 중화선민과 다른 민족의 선민 사회생활, 사상의식, 문화 진화를 연구하는 매우 소중하고 얻기 어려운 자료이기도 하다. 중국의 이 초기 인류는 중국 최초의 주인이라고 말해야 한다. 높은 수준에서 그들은 중화민족의 조상이어야 하며, 그들의 문화도 중화문명의 중요한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래되고 휘황찬란한 중화문명은 역사가 유구하다.
산시 사원과 하남 형령의 발견을 바탕으로 일부 고고학자들은 중국 북방구석기 시대 말기의 유적 (예: 산서삭현 지유, 하남 안양 소남해 등) 을 비교 연구했다. ), 그리고 둘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며 황하 유역, 특히 화북지역은 가는 석공예 전통의 발원지로 중석기 시대의 문화를 형성했다.
나중에 등장한 황하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많은 농업 요인이 있어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동북아, 내몽골, 신장, 동북아, 미주 북서부, 남남, 서남까지 스며들었다. 이런 현상의 출현은 이러한 건강하지 않은 문화 유형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이주, 통혼, 입양, 무역, 탐험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황하 유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에서 발견된 초기 유물은 대지만 유적지, 자기산 문화, 배이강 문화 등이다. 관중과 그 주변 지역의 신석기 시대 초기 유적에는 노관대 문화 (또는 양사오문화 북수령형, 이가존문화) 와 양사오문화 반경사형이 포함된다.
황하 중류 양사오 문화 유적지 천여 곳은 주로 산시 관중 지역, 하남 대부분 지역, 산시 남부, 허베이 남부에 분포한다. 멀리 간쑤와 청해의 접경, 하천지역, 허베이 북부, 호북 북서부에서도 발견되었다.
양사오 문화는 기원전 5000 년부터 기원전 3000 년까지 2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으며, 또 다른 단계에서 다른 문화로 바뀌었다는 많은 자료가 있다.
양사오 문화가 반영한 사회생활은 서로 다른 문화유형의 주인이 발전수준에서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고, 불균형이 있거나 모계 씨족 사회에서 부계 씨족 사회로, 부계 공동체에서 개인가정으로, 또는 개인가정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사회경제는 복합경제 형태인 것 같으며, 어업채집 외에도 축산업과 농업이 나타났다. 이러한 경제적 수단 중 하나에 의존한다면, 마을 사람들의 일년 내내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양사오 문화 이후 황하 중류 지역에서 발전한 문화는 용산 문화다.
황하 중류 용산 문화는 주로 산시, 허난, 산시 남부, 허베이 남부, 안후이 북서부에 분포한다. 그 연대는 기원전 3000 년경부터 기원전 2000 년경까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제 1 기는 묘저구 2 기 문화라고 불리며, 후기에는 하남 용산 문화, 산시용산 문화, 도사 유형에 따라 각각 이름을 지었다. 사회경제생활 분석에서 이 용산 문화는 양사오 문화보다 더 선진적이다. 가부장제는 이미 확립된 것 같고, 사유재산도 이미 나타나고 발전하여 빈부분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농촌공사와 가족공사가 동시에 병존하다.
산둥 고고학자들은 산둥 고대 문화의 순서를 정리했습니다. 북신문화 (기원전 5700-기원전 4700 년) → 대모르구-용산 문화체계 (기원전 4300 년경-기원전 1900 년경) → 악씨 문화 (기원전 1900 년) 이 서열은 단지 대략적인 윤곽일 뿐, 그 기본 상황은 황하 중류 양사오문화 용산 문화와 동기화되어 있다.
출토기물의 형태와 무늬를 보면 문화적 내포와 결합해 황하 중하류, 즉 동서양의 신석기 시대 문화가 어느 정도 융합과 침투를 하고 있다. 화하 선민의 문화는 주로 황하 유역의 동서양 주민이 창조해야 한다.
황하 상류, 장강 유역, 동남연해, 서남지역, 북방 지역 (화북, 동북, 내몽골, 신장 포함) 에서 신석기 시대의 문화 유적과 다양한 문화 유형이 발견됐다. 그들의 문화적 내포는 모두 자신의 지방적 특색이나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주변 문화나 중원 문화에 어느 정도 침투하고 있다. 이 많은 다른 문화와 그 유형은 중국 고대에 많은 다른 씨족과 부족이 있었다는 것을 반영했고, 많은 다른 민족이 있으며, 그들은 오늘날 중국의 약 60 개 민족의 조상을 직간접적으로 구성한다고 말해야 한다.
고고학 문화 분석에서 신석기 시대에는 중국 북방의 땅과 중국 남방의 땅에서 같은 체형의 사람들이 창조하고 사용하는 문화가 기본적으로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황하 상류의 양사오 문화나 용산 문화, 다른 곳의 청련강 문화, 대모르구 문화, 산둥 용산 문화, 그리고 마가빈, 하무도, 양주, 굴가령, 대계, 석하, 선인동, 장피암, 홍산 등 신석기 시대 문화는 시간적으로 동기화됐다 문화적 의미로 볼 때, 많은 발전 수준이 비슷하다. 경제 형태로는 대부분 복합경제생활이다. 농업 센터는 단일이 아니다. 북방의 좁쌀과 밀의 생명은 남방의 벼와 병행하여 진화한다. 목축육축도 많았지만 유목민족의 출현은 확실히 비교적 늦었고, 전국시대에야 중국의 역사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문화 사이에는 침투와 교감이 있지만, 대부분 각각 특색이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중국의 신석기 문화가 다원적이라고 말할 이유가 있다. 그것은 하나의 중심에 의해 전파되는 것이 아니다. 문화의 융합은 한 측면에서 민족의 교감을 반영하며, 한하 선민 동형의 싹과 형성은 여기에서 약간의 정보를 드러낼 수 있다.
청동시대와 철기 시대가 시작되면서 하상주 3 대가 관통하면서 국가 형성, 인물의 출현, 도시, 궁전, 무덤의 건설, 고도로 발달한 청동제조와 야련업, 철기, 예기, 무기, 옥기, 상업무역 등 고대 문명의 위대한 업적을 상징한다. 황하 중하류 중원지구는 주변 지역의 최전방에 위치해 있으며, 사적이 주변 민족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한하를 주체민족으로 건립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황하 유역이 중화민족의 요람이라고 말한다. 화샤족은 당시 각 민족 중에서 가장 선진적이고 문화가 가장 발달한 민족이었다. 주대 귀족 사이의 대민족주의는 당시 주류를 형성하지 못했지만, 각 민족의 불균형 발전, 침투 융합, 장단점, 갈등 통일의 변증법에 따라 3 대 역사의 주류를 형성했다.
한하 민족은 이런 역사의 주류에서 형성된 것으로, 어려서부터 크고, 분산에서 통일까지, 불안정에서 안정까지, 저급에서 고급까지, 단일에서 복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한하 민족과 다른 민족은 오랫동안 우리의 위대한 조국을 창조해 왔으며, 각 민족은 서로 투쟁하고 서로 융합하였다. 민족 간의 침투와 융합은 민족 관계의 주류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각 민족 간의 연계가 점점 가까워지고, 접촉이 잦아지고, 유사성과 친근한 곳이 많아지고,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역사, 심리적 조건이 점점 더 밀착되고 있다. 한편, 동시에 공존하는 민족은 여전히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우수한 전통을 발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