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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햄프셔 스파노스 (1982). 최면 행동: 인지, 사회, 심리적 관점. 심리학, 정신과학, 행동연구통신, 7, 199-2 13.

-응? 우리 모두는 의식의 변화가 수면과 꿈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의식 상태의 변화와 관련된 또 다른 현상은 최면이다. 최면은 보통 사람들의 심리를 통제하는 신비한 과정으로 여겨진다. 중독',' 혼수' 등 최면과 관련된 단어들은 최면이 각성과 수면과는 다른 독특한 의식 상태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많은 심리학자들이 이 견해에 다양한 정도로 동의한다. 니콜라스 스파노스 (1942 ~ 1994) 는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최면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 상태일 뿐' 수면 상태' 나 의식 상태의 변화에 의존하지 않고 완전히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응? 최초의 최면술은 18 세기 중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당시 사람들은 처음으로 정신질환을 생리질환이 아닌 심리로 돌렸다. 프란츠 안동 메스맥 (1733 ~ 18 15) 은 심리학이 요술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전설적인 인물 중 하나이다. 그는' 히스테리증' 은 일종의 자성 체액이 전신에서 불균형하게 흐르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는 실험실에서 특별한 파티를 열었는데, 음악이 천천히 재생되어 불빛이 점점 어두워졌다. 맥스 맥 (Max Mai) 은 덩블리도 (시리즈 총서와 영화' 해리 포터' 속 인물) 와 같은 옷을 입고 병에서 각종 화학물질이 묻은 몽둥이를 꺼내 고통받는 환자를 만진다. 그는 이것이 화학물질에서 그가' 동물자성' 이라고 부르는 것을 환자에게 옮겨 증상을 줄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흥미롭게도, 이 방법의 많은 성공 사례 (아마도 위약 효과) 가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최면" 이라는 단어는 맥스 맥에게서 나온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치료법이 현대 최면과 관련된 많은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응? 심리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특히 심리치료 분야에서는 최면 (그리스 잠신 수푸노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 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로이트 정신분석 기술의 주요 부분이기도 하다. 최면은 변화의 정신 상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니스트 실거드 (1904 ~200 1) 는 이 관점을 지지하는 연구자 (실거드,1978) 의 선두에 있었다 Kihlstrom, 1998). 그와 다른 사람들은 최면에는 암시에 대한 민감성 증가, 무의식적 행동, 기억 개선, 시각적 표징의 급격한 증가, 분열의식 (일부 경험을 의식하지만 다른 경험을 의식하지 않음), 통각 등의 특징이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1970 년대까지,' 최면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없는 사상, 생각, 행동',' 최면은 다른 의식 상태' 에 대한 관념은 여전히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응? 그러나 과학자들은 항상 비판적인 시각으로 연구 현황을 바라보아야 한다. 일단 그들이 문제를 보면, 일부 * * * 지식을 뒤집을 수 있다. 사회심리학자 니콜라스 스판노스 (Nicholas Spanos) 는 힐가드 등이 만든 최면에 대한 주요 가설에 의문을 제기할 것을 제안했다. 스판노스는 문장 속에서 "최면이 특수한 과정으로 통제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해라고 주장한다. 최면은 다른 사회행위와 거의 다르지 않다. 다른 사회행위와 마찬가지로 최면은 전략이 있다고 할 수도 있고 목표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고 썼다. (200 면) 다시 말해, 스판노스는 최면이 실제로 특정 결과를 달성하는 자율적인 행위라고 주장하는데, 최면에 걸린 사람은 이를 이용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그는 이런 행동이 더 높은 수준의 동기로 인한 것일 수 있다면 최면은 의식 상태의 변화를 포함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응? 스판노스는 이른바 최면 행위가 본질적으로 인간 자주의 정상 범위에 속한다고 추리했다. 그는 자신이 최면에 걸린 유일한 이유는 최면 상태의 행동이 이런 상태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일과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스판노스의 관점에서 최면 과정은 서구 문화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 의식이다. 피실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포기하고 싶어한다. 최면이 깊어지면서 그들은 자신의 독립행동이 자발적인 비자발적 활동으로 바뀌기 시작했다고 믿기 시작했다. 스판노스는 최면이 시작될 때 "다리 근육을 풀어라" 와 같은 무작위 활동에 대한 지시를 내렸지만, 나중에는 "다리가 무겁고 힘이 없다" 는 암시가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응? 1982 가 그의 논문을 발표하기 전에 스판노스와 그의 동료들과 조수들은 최근 10 년 동안 일반적인 최면 작용이 신비롭지 않은 간단한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노력했다.

-응? 이 글은 구체적인 실험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1982 이전의 Spanos 등의 많은 연구 성과를 요약한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스판노스 등의 견해를 지지하며 힐가드의 논점 (그리고 사람들의 보편적인 관점) 을 반박한다. 최면은 독특한 의식 상태다. 이 보고서에서 대부분의 연구결과는 Spanos 가 직접 참여한 16 연구에서 나온 것으로 최면으로 인한 행동에 대해 또 다른 설명을 했다. 그래서 꿈에 대한 이전의 연구 논문처럼 연구 결과와 토론이 함께 논의될 것이다.

-응? 스판노스는 최면에 두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면은 일종의' 의식 상태의 변화' 라고 믿게 한다. 하나는 자신의 행동을 자신이 아닌 다른 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부 행위가 무의식적으로 보일 수 있다. 둘째, 앞서 언급한 점, 즉 최면식은 피실험자에게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런 기대는 피실험자가 기대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촉구했다. 이 논문에서 스판노스는 그의 연구를 자주 인용되는 최면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응? 피실험자가 최면에 걸렸을 때, 검사자들은 종종 그들이 최면 상태에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각종 테스트를 하도록 요구한다. 스판노스에 따르면, 이 테스트들은 종종 특별한 방법으로 피실험자들이 뭔가 특이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믿도록 유도한다. 최면 테스트에는 "팔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다" 는 힌트가 포함되어 있다. "당신의 손은 어떤 힘에 의해 함께 당겨져서, 당신은 헤어질 수 없습니다." "당신의 팔은 쇠막대기처럼 뻣뻣해져서 구부릴 수 없습니다." 또는 "몸이 너무 무거워서 일어설 수 없다." 스판노스는 이 테스트의 암시에는 두 가지 관련 요구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하나는 피실험자에게 특정 동작을 하도록 요청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동작을 비자발적 행위로 해석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이러한 힌트는 일부 과목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다. 스판노스에 따르면, 이 피실험자들은 단지 그들의 팔이나 몸이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암시적인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 마음대로 뭔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다른 피실험자들은 암시에 반응했지만, 그들은 이러한 행동이 무작위라는 것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과목도 있습니다. 그들은 암시에 반응하여 자신이 그들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응? 스판노스는 피실험자들이 자신의 행동을 무작위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주로 암시적인 지침의 표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 스판노스는 두 그룹의 피실험자를 최면 상태로 유도했다. 그 중 한 그룹에게 시험관은 다양한 행동을 암시했다. 예를 들면, "팔이 가벼워서 들고 있다" 는 것이다. 다른 그룹의 피실험자들에게는 "팔을 들어 올리라" 와 같은 동작을 하도록 직접적으로 지시받았습니다. 그 후, 피실험자들은 그들의 행동이 무작위인지 물었다. 직접 지도를 받는 그룹보다 건의를 받아들이는 피실험자는 자신의 행동이 무작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응? 이것을 보고 바로 왼팔을 앞으로 쭉 뻗어 몇 분 동안 유지해 주세요. 너는 그것이 점점 가라앉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변화는 최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중력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최면에 걸려 곧은 팔이 가라앉기 시작한다는 암시를 받으면, 자각하지 않는 힘으로 쉽게 귀결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당신 자신도 팔을 내려놓으려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만약 당신이 당신의 팔이 매우 가볍다는 암시를 받았다면, 그것을 들고 있습니까? 팔을 들어 올리면 중력의 모순 피드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동작을 무의식으로 해석하기가 어렵다. 스판노스는 이 생각을 시험해서 설명하기가 어려웠다. 자신이 최면에 걸렸다고 믿는 피험자는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과 비교할 때 팔을 내려놓는 동작이 임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인 최면 이론에 따르면 최면은 중팔운동의 방향이 영향을 받지 않고 팔운동은 항상 자주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응? 최면 피실험자는 종종 그들이 시험관이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특정 상황을 상상해야 한다는 암시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만약 당신이 주어라면, "팔이 뻣뻣해서 구부릴 수 없다" 는 암시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이런 암시를 강화하기 위해 시험관은' 너의 팔은 깁스처럼 무겁다' 를 덧붙일 수도 있다. 스판노스는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이러한 기술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여 그들의 반응 (팔의 움직임) 이 무의식적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이유는, 만약 당신이 여기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다른 정보를 알아차릴 수 없고, 오직 그 정보만이 환각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 줄 것이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팔의 고약을 생동감 있게 상상할수록, 그것의 질감과 경도가 더 정확해지고, 그것이 어떻게 너의 팔에 붙는지 등등, 너는 이것이 단지 너의 상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만약 당신이 이러한 상상의 세부 사항에 집중한다면, 경직된 팔 운동이 무의식적이라고 믿을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사실은 그렇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러한 견해를 지지하기 위해 스판노스는 자신이 상상 상황에 대한 집중도를 평가하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집중도가 높을수록 자신의 행동이 자유롭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다는 것을 발견했다. 스판노스는 최면에 민감한 사람이 독서, 음악 듣기, 백일몽에 빠져 있는 경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도 알아차렸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최면의 암시를 더 기꺼이 받아들인다.

-응? 스판노스는 최면을 믿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전형적인 최면 행위를 하기 쉽다고 주장한다. 그는 최면을 유도하고 연구하는 방법이 이런 신념을 강화할 수 있다고 더 제안했다. 그는 세 가지 연구 예를 들면서 최면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최면이 그들의 의식 상태를 바꾸었기 때문이 아니라 최면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응? 스판노스는 먼저 한 가지 연구를 언급했는데, 이 연구에서 두 그룹의 학생들이 최면 강의를 받았다. 강의에서는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 팔이 뻣뻣해지는 느낌이 최면 때의 일종의 자주적 현상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내용은 똑같다. 그 후 두 그룹 모두 최면에 걸렸다. 강좌에서 팔이 뻣뻣하다는 정보를 들은 학생 집단에서 어떤 사람들은 아무런 지도도 주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이런 행동을 보였다. 그러나, 다른 그룹의 피실험자 중 아무도 뻣뻣해지지 않았다. 스판노스는 최면 상태에서 사람들이 최면에 대한 자신의 상상력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응? 두 번째 연구는 스판노스의 견해를 지지하는데, 응답자들은 최면 상태의 시각적 이미지가 최면이 없는 사람보다 더 강하고 생동감 있고 진실하다고 주장했다. 본질적으로, 답은 이 연구의 실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다. 피실험자가 특정 배경이나 상황에서 특정 동작을 완료하고 같은 피실험자에게 최면을 걸어 동일하거나 비슷한 장면 (최면과 비최면 실험의 순서는 선택 사항) 을 다시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이 피실험자들은 최면 조건 하에서 생성된 이미지가 더 강하다고 보편적으로 보고했다. 하지만 스판노스와 그의 조수들은 두 그룹의 피실험자, 한 그룹은 최면에 걸리고 다른 한 그룹은 최면에 걸리지 않으면 시각적 표징의 평균 강도가 거의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이런 현상은 후자의 방법으로 피험자를 비교할 수 없게 하여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두 가지 테스트 조건 하에서 같은 피험자를 사용한다면, 우리는 두 가지 조건 하에서 느끼는 감정을 비교해서 한 조건에 따라 다른 것을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응답자들은 거의 항상 최면 상태의 모습을 더 강하게 평가했기 때문에 최면이 실제로' 의식 상태의 변화' 라는 의미인가? 스판노스에게 물어보면, 그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아니요! 클릭합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두 가지 조건 테스트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최면 과정이 더 격렬한 표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자신의 기대에 따라 평가를 내렸다.

-응? 스판노스가 인용한 세 번째 연구는 최면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설명일 수 있다. 최면은 통증에 민감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냉압 테스트를 통해 실험실에서 피실험자의 통증을 감지할 수 있지만 피실험자에게는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이 연구의 대상이라면, 시험관은 당신이 팔을 얼음물 (섭씨 0 도) 에 담가 참을 수 없을 때까지 버티게 할 것이다. 약 10 초 후 팔의 통증이 눈에 띄게 높아져 대부분의 응답자는 1 2 분 이내에 팔을 움직입니다. 실그드 (1978) 에 따르면 두 가지 상태에서 통증 부족 훈련을 받은 응답자들은 최면 상태에서 느끼는 냉압 통증이 각성 상태보다 현저히 낮다고 보고했다. 그의 설명은 최면 상태에서 사람이 고통과 의식을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그드는 인간의 의식 중 일부는 고통을 겪었지만' 망각장애' 는 이런 의식을 숨겼다고 강조했다.

-응? 스판노스는 통각 상실의 최면 해석을 다시 한 번 반박하고 최면 과정에서 통각 완화가 그들의 동기와 기대의 결과라는 증거를 제시했다. 최면 연구에 사용된 모든 대상은 최면의 영향을 받는 민감도 측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다. 스판노스는 이 사람들이 "최면 실험의 좋은 대상이 되고 싶어 한다" 고 생각한다 (208 면). 이런 피실험자들은 비교적 각성 상태와 최면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은 최면이 정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한다. 스판노스는 비슷한 냉압 통증 연구를 완료했지만, 이전 연구와는 크게 다르다. 주요 피실험자들은 깨어있을 때 통증 완화 기술 (예: 자기 산만) 을 사용했다고 모든 피실험자들에게 말한 다음, 일부 피실험자들에게 최면 상태에서도 통증 완화 테스트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피실험자들은 이를 알리지 않았다.

-응? 그림 2-7 에는 Stamespanos 의 연구 결과가 요약되어 있습니다. 최면 상태의 테스트에 대한 기대감이 충만할 때, 각성 상태의 테스트가 완료되면 통증 완화 효과에 대한 평가가 낮아진다. 스판노스가 말했듯이, 그들은 최면 상태의 테스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지를 남겨야 한다' 고 시도하고 있다. 스판노스는 통증에 민감하지 않은 최면 행위가 의식의 자동 분리 상태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반응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지적했다.

-응? 스판노스가 보고한 이러한 실험 결과를 둘러싸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른바 최면 현상을 재평가해야 하는지 여부다. 최면이 일반인과 많은 심리학자들이 묘사한 강력한 심리적 변화의 힘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한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응? 스판노스의 연구를 평가할 때, 그의 목적은 최면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최면의 영향을 받는 행위가 의식의 변화나 최면이 아니라 더 높은 동기와 목표에 의해 구동되는 사회적 행위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한 가지는 이미 대다수 행동과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는데, 그것은 인간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최면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행동명언) 그리고 최면 상태에서, 응답자들은 반사회적이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슈퍼맨의 힘이나 지구력을 보여줄 수도 없다. 스판노스는 논문에서 최면의 많은 미묘한 내용을 최면 후의 의식 상태보다는 덜 신비하거나 직접적인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응? 스판노스가 최면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어쩌면 이것은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입니다. 최면의 효과가 의식 상태의 변화나 동기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것이든 최면을 바꾸지 않는 것은 종종 사람들이 삶의 어떤 측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사실이다. 최면의 작용이 이미 널리 받아들여졌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한 가지 이유는 삶을 개선하는 다른 방법이 실패한다면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마지막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 힘은 너무 강해서 사람들이 이런 변화에 대한 저항에 대해 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응? 최면이' 의식 상태 변화' 인지 여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최면이 무엇이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최면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 금연, 금주, 기억력 향상, 다이어트 등에 특히 효과적이지 않다 (예고 & amp; 참조) 뎀스터, 198 1).

-응? 기회가 있다면 최면에 걸리거나 최면을 거부하시겠습니까? 어떤 사람 (Capafons 등, 2005) 은 Spanos 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면에 회의적인 사람들을 연구했다. 보시다시피, 이 연구의 발견은 스판노스의 관점을 반박하거나 그의 관점을 지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저하는 피실험자들은 최면 실험에 참여하는 것에 동의하면 세 그룹으로 나뉜다. 첫 번째 그룹은 후속 최면 과정에서 어떤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대조군으로). 두 번째 그룹은 후속 최면 과정에 대한' 인지-행동' 정보, 즉 후속 최면 과정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세 번째 그룹은 의식 황홀그룹이다. 최면을 시도하는 것은 인지분리로 인한 의식 상태의 변화 (정상 의식 상태에 상대적인 독립의식 상태) 라고 말했다.

-응? 최면 초기에 이 피실험자들 중 누가 기피 반응을 더 잘 나타낼까? 인지-행동팀과 의식 어렴풋이 최면 과정에 더 쉽게 저항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최면 결과는 그다지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는 최면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놀랍게도, 결과는 일부 사람들의 추측과 반대이다. 인지행동팀과 의식 트랜스팀은 모두 통제팀보다 최면을 더 많이 받는다는 암시를 보였다. 이 결과들은 무엇을 설명합니까? 결과의 의미는 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식은 힘이다' 라는 옛말을 증명하고, 더 강한 통제감을 느끼고 최면 과정에서 자신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응? 또 다른 연구는 스판노스의 최면 이론을 인용하고 상담실천에서 일부 심리치료사의 행동을 비판했다. 이 치료사들은 종종 방문자가 과거의 성적 학대에 대한 겉으로는' 억눌린' 기억을 회상하도록 유도한다 (Lynnet al., 2003). 저자는 최면 및 기타 논란의 치료 기술이 기억을 왜곡하고 심지어 남용된 기억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러한 기억 속의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초기 경험에서 (자세한 내용은 제 4 장 엘리자베스 로프터스, 기억 회복에 대해 읽어 보세요.)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기억명언) 이 연구진은 Spanos 연구에 따르면 "성인이 두 살 전 혹은 그 이전의 일에 대한 기억은 초기 사건에 대한 허구, 농축, 건설, 그리고 그들이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과 그들이 들은 조기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대표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Lynnet Al., 2003, P.42) (Lynnet Al., 2003, P.42) 다시 말해 최면 기술이 방문자가 자신의 초기 트라우마 경험의 정확한 기억을 추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도이며, 이 기억은 최면이 아닌 상태의 기억만큼 틀릴 수 있다. 저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잘못된 기억과 한 번도 일어나지 않은 학대 혐의를 초래할 수 있다. 스판노스의 책' 다중 신분과 거짓 기억: 사회인지관' (Multiple identity & amp;; 실제 기억: 사회인지 관점. ) 최면에서 잠재 의식 남용에 대한 그의 견해를 설명했다.

-응? 분명히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스판노스는 1994 년 6 월 비행기 사고로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 전까지 그는 그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맥콘키&참조) 시한, 1995). 그의' 최면: 인지-행동 관점' (1988) 이라는 책에서 우리는 그의 초기 최면 연구의 요약을 찾을 수 있다. 니콜라스 스판노스 (Nicholas Spanos) 는 결실을 맺고 존경받는 행동과학자로, 그의 동료들과 그의 연구에서 이득을 본 사람들은 그를 깊이 그리워할 것이다 (베이커, 1994, 니콜라스 스판노스 기념 참조). 분명히 사람들은 그의 유산과 그의 귀중한 유산을 물려받을 것이다. 최면에 대한 그의 연구는 심리학을 바꿨다. 최근 200 년 동안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대한 이해는 실질적인 도전을 받은 적이 없었고, 스판노스는 실험에 기반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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