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유심주의 철학자 프라턴 (기원전 427- 기원전 347 년) 은 서구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객관적 유심주의 철학 체계를 세운 사람이다.
둘 사이의 비교:
1. 음악교육의 교육사상에서의 교육 기능을 중시하다.
공자는 사당을 개설하여 예악을 그의 교육 내용의 주요 부분으로 삼았다. 공자는 시, 책, 의식, 악교제자로 삼천년, 칠십 명 (사기, 육예는 의식, 음악, 사격, 어씨, 책, 수육항) 을 포괄한다. 강의 내용에서는 음악 교육이 2 위에 놓여 있다. 교재의 선택에서' 시',' 책',' 의식',' 월',' 이순신',' 춘추' 6 권의 책을 기본 교재로 한다.
시스템 교육의 구체화로서 공자의 교육 교육 내용에는' 문, 성, 충성, 편지' 사교 ('자교 4 일: 문, 성, 충성, 편지')' 논어' 가 포함된다. 또한 지식, 용, 예술, 정의, 의식, 음악도 포함됩니다. "음악" 은 공자의 "사교" 중 하나인 "문학" 중 중요한 과목이다. 루즈는 어른에게 물었다. 공자는' 우충의 지식 (지혜), 공욕의 욕망, 변장자의 용, 염구술, 예악, 또한 성인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현문 "), 그는 사람의 전면적인 수양은 음악이 없어서는 안 되고, 음악적 재능이 부족한 사람은 완전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시에 흥성하고, 예의에 서서, 즐거움이 된다 "("태버 ") 를 제시했다.
공자는' 도를 목적으로, 덕을 근거로, 인을 근거로 수술 중' (촉 2) 을 유람한다. 여기서' 도' 는 늘,' 덕' 은 본,' 인' 은 귀의이고,' 술' 은 자유게임이라고 말했다. 공자가 말한 "예" 는 바로 "육예" 이다. 유예' 는 상위 3 자의 부족이자 상위 3 자의 완성이다. 객관적 법칙에 대한 전면적인 파악과 운용을 통해 현실에서 인간의 자유를 실현하고' 기개가 있다',' 덕이 있다',' 인인' 의 전면적인 발전과 인격과정을 완성했다. 유예' 와 연결된 것은 공자' 악' 의 교육 주장이다. 예능을 유유히 거닐다' 가' 지',' 덕',' 인' 보다 높듯이,' 낙성' 은 인격의 완성이' 시흥시',' 입례' 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악' 의 수양을 통해 전면적인 발전을 양성하는 것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개인 성장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성성, 예의의 건립, 즐거움의 성취' 의 원칙도 따라야 한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점은' 논어' 의' 악' 은 두 가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예물을 낙으로 삼는다' 는 의미이고, 음악 ('예') 의 운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음악 교육의 즐거움을 말하며, 음악 교육 행위에 대한 총결산이다. 공자는 음악 성취의 수양을 숭상하고, 음악 심미 과정의 감화를 통해 사람의 정신 경지를 보완하여 유교 정치 요구와 도덕규범에 부합하는' 인자자' 가 되었다. 여기서 음악은 사람 ("성인") 을 키우고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진다. 위에서 언급한 공자 음악 교육의 주요 내용은 2 1 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즉, 도를 목표로 하고 덕을 의지로 하고, 인을 기예로 삼고, 시를 흥으로 삼고, 예의를 건립하고, 즐거움을 낙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분명히, 여기서' 음악' 의 완성은 그 교육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에 앞서 학습자는 시와 예악에 대한 학습을 완성하는 것을 전제로 음악예술교육에서 음악교육의 실현을 떠난 적이 없다. 따라서 일반 음악 교육과 동일시 될 수 없습니다. 이는 음악 교육이 전체적으로 공자가 가르쳤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교육 시스템은 언제나 없어서는 안 된다.
플라톤은 음악 교육이 인재 양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음악이 사람의 교육에 잠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음악 교육은 다른 교육보다 훨씬 중요하다." (플라톤 "국민성편") 음악은 모든 국민교육의 필수 과목이며 어린이는 어릴 때부터 음악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교육계획에서 "미래의 통치자로서, 아이들은 남자든 여자든 17 세와 18 세 이전에 스포츠와 음악 공부에 전념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음악은 중요한 필수 과목으로 간주되고,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향학 (음악의 수학 이론) 이 뒤 따른다. 서른 살 때 최고를 선택하고 공부한다.
"좋은" 과학-변증법 (또는 철학). 문학은 인류의 위대한 업적을 소개하는 데 쓰이고, 음악은 그들이 상상하는 아름다움과 선의 참뜻을 드러내고, 그들의 생활을 음악처럼' 리듬',' 유유',' 조화' 로 가득 채우고, 그들의 행동은 아름답다. 따라서 어린이 단계의 음악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한 아이가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고, 리듬과 조화가 이미 그의 마음속에 스며들었다. 그곳에서 그는 부드럽고 예의 바르게 변할 것이다. 만약 네가 받는 교육이 좋지 않다면, 결과는 반대가 될 것이다. 더욱이, 적절한 교육을 받은 아이는 못생긴 것을 몹시 싫어하고,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고, 그들의 영감을 느끼고, 영양을 섭취하여, 그의 마음이 아름답고 선량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어떤 추한 것도 비난할 수 있다. 비록 아직 어리지만, 그는 왜 그런지 모른다. 그가 자라서 이성적이 되면, 그는 데자뷰 같은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교양이 그를 공감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는 그들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학교를 세우고, 문화 지식을 배우고, 찬송가와 전가를 부르고, 음악 교육과 종교 무용과 군사 훈련을 결합하여 그들을 강인한 전사와 교양 있는' 집사' 로 만들었다.
스파르타인들은 절제와 교양이 있기 때문에 "규율과 순종의 정신은 스파르타에서 성행하고 있다" (세노펜의 스파르타 도시).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 교육은 비교적 완전한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을 양성하는 교육 체계를 형성하였다. 일곱 살 때부터 소년은 문법학교에 가서 문법을 배우고, 음악학교 (피아노 학교라고도 함) 에서 음악을 배우고, 주로 노래, 악기, 시를 배운다.
음악 도덕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공자는 음악의 사회 덕육 기능을 매우 중시한다.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정함, 왜 예의인가? "무정한 것이 무슨 재미가 있는가" ("논어 팔촉"),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예의와 자비가 없고, 례가 규정한 등급의 귀천의 질서는 유지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너는 무엇을 기뻐하니? "이때에야 우리는 음악이 군신 사이, 부자간, 형제 사이, 천하간 화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깨달았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악' 은 인정을 선양하는 데 가장 적합하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하고, 등급관계를 조화시킬 수 있다. 한편, 음악 내용에서는 인보례의 부족을 요구하고, 음악의 내용과 예절을 맞추고, 예악 수단의 운용을 제창하고,'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이론을 관철할 것을 요구한다. 그는' 악' 을 수단으로,' 례' 에 협조하여' 악' 에게 치국 평천하의 정치 기능을 부여하여' 예악 치국' 을 제기했다. 풍속을 바꾸고, 음악을 잘하지 못한다. " ("효경 광도도") 예의는 외수, 즐거움은 내수 "라는 사상은 예의로 사람의 외적 행동을 규범화하고, 즐거움으로 사람의 내면적 자질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런 사상은 그가 음악으로 사회 풍조를 개조하려는 의도를 반영한다.
플라톤은 음악의 교육 기능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음악 교육이 그들을' 행동이 아름답다' 고 생각했고, 적절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고상한 영혼을 갖게 하고,' 예술이나 자연의 누락이나 잘못을 예리하게 발견할 수 있는 능력' (플라톤의' 프로타고라')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훌륭한 음악은 사람의 정신적 면모를 변화시키고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것은 사람이 완벽한 인격을 형성하도록 촉진하고 좋은 행동 습관을 개발할 수 있다. 이들은 도시 국가의 관리자와 수비수가 갖추어야 할 자질일 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들이 노력해야 할' 경지' 이기도 하다. 여성조차도 시와 음악의 영향을 받아야 하지만, 사용하는' 노래' 는 남성이 쓰는 것과 달라야 한다.
음악 미학 평가 기준
공자가 정한 음악 미학 평가 기준-지선.
공자는 음악의 사상성과 교육 기능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음악의 예술성을 매우 중시한다. \ "나는 Shao zaiqi 을 들었지만, 3 월 고기 의 맛을 모른다. 나는 말했다:' 나는 행복하기를 원하지 않지만, 나는 너무 행복하다! 클릭합니다 "("논어 ")" 소악 "은 순시대의 음악춤으로 원시 사회의 최고 수준을 반영하는 작품이다. 이른바' 90% 피리를 불고 봉래악기' ('상서 예기') 라는 음악춤의 스타일은' 젖고 남풍 같다' ('악미음악기'), 아름다운 서정, 봄바람 같다. 예술의 높이 (완벽) 는 매혹적이다. 내용이 좋다. 이 작품의 내용은 야오를 찬양하는 덕행이다. 아들은 말했다:' 덜' 은 아름답고 선하다. "논어 촉 2 바슈") 는 이런 음악춤이 추구하는 내용 ("덕성") 과 예술 (예술 형식) 의 긴밀한 통일의 목적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오씨는 완벽하지 않고 완벽하다" 고 말했다. 우 예 음악 춤. 내용은 "주를 잘라 그 해를 나누면 그 덕이 무예가 될 수 있다" ("이주 관순 대") 이다. 작품 내용은 주무왕의 무예를 찬양하고 무왕의 벌주 과정을 보여주는 악무다. 고대 음악춤에서 매우 유명한 높은 예술성을 지닌 무춤이다. 그는 음악과 춤의 예술 수준이 매우 높지만, 아름답지만, 이것은 미중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악무부의 내용은 무력으로 천하를 취하는 것이지, 찬순 () 순이 가장 주장하는 천하정권의 평화교체가 아니라, 그는' 완벽함, 불완전함' 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공자는 좋은 작품은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결합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아름다움과 선을 모두 중시하고, 형식 (예술) 의 아름다움과 내용의 선함을 통일해야 한다. 이 변증사상은 중국 고대 음악의 심미 평가 기준을 확립하였다.
플라톤은 "우리는 항상 운동으로 몸을 단련하고 음악으로 머리를 단련한다" 고 생각한다. "리듬과 멜로디는 영혼의 깊숙한 곳에 가장 힘이 있다. 만약 교육 방법이 적절하다면, 아름다움으로 마음을 적시고 미화하게 될 것이다. "음악교육은 도덕과 사회적 목적을 매우 중시하는 것 외에, 아름다운 것을 자신의 목적으로 탐구하고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플라톤 "이상국") 음악은 매력적인 감정을 축으로 하여 삶의 가치와 인간의 매력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충실함, 정서 도예, 자질 향상, 결국 인격의 조화와 양호한 발전을 촉진한다.
비교를 통해 공자와 플라톤의 음악사상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 다 음악 교육의 교육체계에서의 심미 기능과 교육 기능을 매우 중시하며, 음악 교육을 교육의 중요한 내용과 수단으로 삼는다. 그들은 단순히 음악을 심미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음악의 심미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음악이 사람의 감정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윤리적 계시를 강조한다.
공자와 플라톤의 음악 교육 사상은 세계 문화의 보고에서 두 개의 찬란한 명주이다. 학습, 본보기, 연구는 음악 교육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데 깊은 현실적 의미와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