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의학은' 한의학 생로병사의 인지방법' 을 중요한 내용으로' 무형유산' 의 내포를 넓히고 심화하며' 무형유산' 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잘 반영하는 전통의학 무형문화유산의 총강이다.
● 업계 표준은 비교적 높은 규범이자 표준이다. 그러나 인문학은 독창성과 독창성을 존중한다. 따라서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보호를 위한 업계 표준을 제정할 때는 약간의 관용과 약간의 빈틈과 여지를 남겨야 한다.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은 종류가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프로젝트가 많다. 현대화, 시장화, 도시화의 발전과 함께 무형문화유산은 고속 실종, 과도한 개발, 빠른 돌연변이의 위험에 직면해 보호 임무가 매우 무겁다. 최근 몇 년 동안, 무형 문화 유산의 디지털 보호 프로젝트는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문화 부서는 전통 의학 무형 문화 유산 보호 기준을 포함한 무형 문화 유산의 디지털 보호를위한 기본 표준, 기술 표준, 관리 표준 및 작업 표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필자는 다소 조잡한 견해를 이야기했다.
전통 의학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다민족 국가이다. 각 민족마다 고유의 전통문화와 전통의학이 있다. 우리나라의 의학 문화 다원의 실제 상황에 따르면,' 중화인민공화국헌법' 제 2 1 조는 "국가가 의료위생사업을 발전시키고 현대의학과 전통의학을 발전시킨다" 고 규정하고 있다.
중국 전통 의학은 한의학, 민족 의학 및 기타 민간 의학을 포함한다.
한의사는 한문화를 기초로 한 전통의학으로,' 황제내경',' 신농본초경',' 상한론',' 김궁요략',' 온병론' 을 기본 경전으로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주류 의학이었다.
민족 의학은 중국 소수민족의 전통 의학이다. 30 년간의 발굴 끝에 거의 40 개 소수민족 발굴이 전통 의학의 대표작을 출판했다.
민간 의학은 두 가지 개념이 있다. 첫째, 제도적으로 공유와 사유로 나뉜다. 민간의학이란 비공립민영의료기관과 민간의사를 말한다. 둘째, 학술적으로 여야로 나뉜다. 민간의학은 당대 한의학 교육 체계 밖에 흩어져 있는 민간을 가리키며,' 황제의 내경' 에 속하지 않는 약초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윈난의' 황가의권', 산시의' 태백칠약', 도교의학과 불교의학, 주류의학에 속하지 않는 일부, 특수민족문화배경이 없는 풀뿌리도 있다. 고대에는' 처방약',' 약초',' 방울약',' 현아' 와 같은 한약이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조학민' 현아 내외편 참조). 전통의학 중 민간의학은 제 2 개념의 민간의학을 말한다. 이전에는 이런 민간 의학을 한의학의 초급 단계로 여겼지만, 나중에는' 궐기' 조차도' 황제의 내경' 으로 대표되는 주류 노선에 속하지 않고,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고' 별종' 이라고 자처하며 여전히' 한의사를 이해하지 못한다' 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존중으로 전통의학에 자리를 남겨' 민간의학' 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황씨 가정의학권' 은' 만물생중',' 생명의 91 위' 를 철학으로 한 의학 이론으로,' 만물은 원을 경계로 하고, 만물은 인터넷을 연합으로 한다' 는 것은 인체의 각 부위 기능의 내적 연관성을 드러낸다. 황씨 가문은 당오대부터 지금까지 선조인 푸젠 소무 (왕국위씨가 고증을 가지고 있음) 가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그중 한 명이 이주하여 윈난소통교가에 정착한 후, 현재 윈난쿤밍에서 의술을 하고 있다. 한 편의 전세작이 편집장의' 황의학계' 이다.
태백칠약' 은' 친링 칠약' 이라고도 불리며' 7' 이라는 글자로 명명한 약재 (예: 복숭아 7, 홍모 7) 로 약 1 15 종으로 주로 산시 성 친링 분포한다 사량팔주' 이론을 지도하는 것은 깊은 산속 노림 속에 숨어 있는 또 다른 원주민 의옥이다. 현재' 친링 칠약' (모수룡 편집장),' 태백칠약 연구와 응용' (송효매, 유해정 편집장) 이 출간됐다.
민간 기술을 포함한 다른 민간 의학은 여기에 일일이 열거되지 않는다.
"비 유산" 의 관점에서 전통 의학의 내용
한의사와 장의사, 몽의사, 위의사, 양의사, 장의사, 묘의사, 요의사, 기타 민족의사, 민간의학은 학술적으로 평등하며, 각기 그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서로, 더 많은 것은 미녀의 아름다움, 미녀와 * * *.
무형문화유산의 관점에서 볼 때, 각종 의학의 기본 내용은 대체로 총강, 의료, 의약, 명절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총강 또는 총론이다. 예를 들어, 전통 의학에서 생명과 질병에 대한 인지적 방법. 두번째는 보건의료입니다. 건강, 진단 및 치료 (또는 총체적으로 진단과 치료라고 함) 를 포함한다. 세 번째는 마약입니다. 약재, 조각 가공 기술, 성약 제작 기술 등 역사가 유구한 기업 문화. 넷째, 관습과 명절, 예를 들면 청명절 풍습, 섣달 그믐날 도살주와 전통 의약시장을 마신다. 한의사는 이 네 부분으로 나뉘는데, 민족 의학도 마찬가지다. 여유를 남기기 위해' 기타' 같은 종류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티베트의와 천문 역법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의학과 천문학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한의사는 오운육기, 이의는 양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은 다양한 문화가 서로 교차하는 내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기공, 태극권, 오금극, 팔단금과 전통 스포츠, 약식과 전통 수공예 기술 (요리), 양생문화, 전통음악춤이 모두 교차한다.
"생과 병에 대한 전통 의학의 인지 방법" 은 중요한 명제이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현학의 공허함과 언어 속에서 길을 잃어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사실, 민족마다, 의학마다 생명과 질병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모든 인식은 생명의 신비를 여는 창문이자 열쇠이다. 묘족에게는 배워야 할 묘의가 있다. 서서투족 묘족 자치주 화원현 () 고 묘의룡노육 () 이 일찍이' 만물의 기원' 이라는 책을 구술한 적이 있어 공인된 묘의철학의 기초이다. Gayashan Haya, 아두성전은 생명의 기원과 인체의 성장과 발육에 관한 책이다. 이족 의사는 한 권의 책' 인형생 책' 을 가지고 있는데, 이순신의 비모경에서 발췌한 것으로, 사람의 성장 전 과정을 기술하였다. 서양 의학과 한의학의 경우, 서양 의학은 인체를 운동 시스템 (근육 골격 시스템), 소화 시스템, 호흡기 시스템, 비뇨기 시스템, 생식 시스템, 순환계 (심혈관 시스템), 내분비 시스템, 신경계, 감각 시스템 등 9 대 시스템으로 나누어 인체 생명에 대한 미시적 관찰과 정확한 인식이다. 한의사는 인체를 음양, 내장 (내장), 경락 (14 경), 기혈로 나누는 것은 인간의 생명에 대한 거시적인 인식과 동적 파악이다. 전통 의학은 인간의 생명을 다른 각도, 신념, 수준에서 이해하고, 서로 다른 건강, 진료 방법을 도출하며, 각기 다른 관점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인류 의료에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전통 의학 부분에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조각과 성약의 제작 기예를 중시한다. 수공 기예는' 비유산' 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업에서 상인은 물리학의' 사물' 과' 술' 에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생산 기예의 원시 정신, 사유 특징, 무형의 가치, 문화적 내포를 간과하기 쉽다. 고대에는 민족 지역의 상업화 정도가 매우 낮았고, 고대 민족약 약국이 없었으며, 경영 이념은 말할 것도 없었다. 그러나 중약국은 예로부터 한의사' 노파' 의 기업문화와 경영 이념을 형성하여 독특한 가치관과 인문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예를 들면 베이징 동인당의' 귀미는 비싸지만 물력을 줄이지 못할 것이다. 가공은 복잡하지만, 너는 감히 일을 절약하지 못한다. " 전자의 "감히" 는 "재료를 빼지 않는다" 이다. 후자 "감히" 는 "자재를 줄이지 말라" 는 것이고, 합치면 "자재를 줄이지 못한다" 는 것이다. 위에는' 아무도 화해를 보지 않고 일부러 아는 것' 이라는 층이 있다. 어찌 된 일인지 신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감독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인의 신앙 형식을 포함한다. 이런 신앙 형식은 무형문화유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또한 항주 후경여당의' 부정행위 금지' (당패) 점칙과 같은' 의약업계는 생명에 관한 것이므로, 특히 속일 수 없다' 고 규정했다. 광저우 첸 리 지 (Chen Liji) 의 주식 협력은 "함께 세계를 돕는다" 는 것이다. 원문은 "자본이 다르고, 이익이 공유되며, 한마음 한뜻으로 구세하고, 긴 머리가 길하다" 는 것이다. 귀중한 중성약을 만들 때 민간에서 공개적으로 먹여 신용도를 표시하고자 하는 오래된 약국도 적지 않다. 예를 들어, 전록환을 만들 때, 사슴유가를 메고 인삼환을 만들 때, 저녁에 큰 금촉을 주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재료를 먹이는 목적은 모두 성의를 나타내고, 국민에게 신뢰를 얻기 위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약품은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돕는 특수 상품이다. "정품" 으로서 그 책임, 무게, 역할, 결과는 약국과 다른 가게에서 다르다. 이것이 바로 한약의 오래된 가게의 기업 문화이다.
물론, 그것의 기업 문화와 기업가 정신은 결국 제품 품질에 적합하다. 그래서 옛 가게가 대표하는 한의학 문화는 주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옛 사이즈의 기업정신이고, 다른 하나는 한약 (대부분 유명 브랜드) 의 제작기예이다. 디지털 처리에서' 기업정신' 은 상당히 모호하여 표현하기 어렵다. 특히 오래된 사이즈는 기본적으로 기술 개조를 하여 전통 수공예는 거의 보존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 명약 생산 공예의 핵심 부분과' 절묘한 일' 이 한약 보호의 초점이 되었다.
지난 몇 년 동안' 비유산' 프로젝트를 평가할 때' XXX 한의학 문화' 등의 프로젝트가 있었다. 나중에 일부 전문가들은 이런' 모 문화 무형문화' 라는 명명 방식이 너무 광범위하고 논리적으로 반복되는 혐의가 있어 다른 프로젝트 이름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견은 매우 일리가 있다. 그러나 오래된 한의학 브랜드를 대표하는 한의학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것은 소중히 여길 만한 기업정신이며, 현대사회가 부족하거나 멸종 위기에 처한 무형문화이며, 끊임없이 발굴하고 발양해야 한다.
전통 의학은' 무형유산' 의 특징이다
유네스코 (2003 년) 가 통과시킨'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 은 각종 사회 실천, 개념 표현, 표현 형식, 지식, 기술 및 관련 도구, 물품, 수공예품, 문화 유적지를 다양한 지역 사회, 단체, 문화 유적지로 지칭한다 무형문화유산' 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구두전통과 표현형, 무형문화유산 매체로서의 언어 포함; 공연 예술 사회 실천, 의식 및 축제; 자연과 우주에 대한 지식과 실천 전통 수공예품. 우리나라는 이미' 무형문화유산 보호 세계협약' 에 가입하여 20 1 1 년 2 월 25 일' 중화인민공화국 무형문화유산법' 을 통과시켰다.
"자연과 우주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은 풍부하고 깊은 내용을 가지고 있다.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작' (추계산 편집장, 코끼리 출판사, 2006 년) 의' 안디스칼라바가의 우주신앙 형태' 는 이런 부류에 속한다. 사실, 세계의 전통 의학은 모두' 자연과 우주에 대한 지식과 실천' 에 포함될 수 있다. 무형문화유산은 문화에 속한다. 당대 사회의 맥락과 일반적인 이해에 따르면 문화는 사회인문학에 속하고 한약은 자연과학에 속한다. 그러나 한의사는 철학적 사고와 인문정신이 풍부해 자연과학이자 사회과학이며 양서류의 인류생명과학이다. 우리나라 중의학은' 한의학 생로병사의 인지방법' 을 중요한 내용으로' 무형유산' 의 내포를 넓히고 심화시켰으며,' 무형유산' 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한의학 무형문화유산의 총강이다. 특히 무형문화유산 전통의약자원의 대상은 주로 생명과 질병인식의 내포와 표현 형태와 공간, 대표적인 양생사상과 방법, 대표적인 진료 (또는 통칭하여 진료라고 함) 를 포함한다. 중국 전통 의학의 오래된 기업 문화, 경영 이념, 전통 포제, 수공 포제 기술; 전통 조각 가공 기술 및 약물 생산 공정; 전통 의학과 관련된 관습과 명절; 전통 의약 전승인의 생애, 성과, 기술 표현 등. 이런 식으로, 전통 의학의 "비 유산" 프로젝트는 선언 또는 보호에 관계없이 많은 일을해야합니다. 전통 의학의 디지털 보호도 더욱 중요하다.
우리나라 국정에 따르면 우리나라 비유산 종목은 민간문학, 전통음악 (민악), 전통무용 (민간춤), 전통극, 민간예술, 전통스포츠오락과 곡예, 전통예술 (민간예술), 전통기예 (전통수공예), 전통의약 2005 년 이후 우리나라 무형문화유산 신고와 평가의 시작 단계에서 원칙적으로 무엇을 신고하고 무엇을 평가합니까? 먼저 선언하는 사람은 앞장서야 한다. 신고한 종목은 모두 어지러웠고, 전체 업무도 석두 만지며 강을 건넜다. 근 10 년의 일을 거쳐 많은 경험을 쌓았다. 현재' 최상층 설계 강화, 석두 강 건너기' 라는 요구를 제기하고 개혁을 심화시키고, 계획을 강화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임의성을 줄일 것이다. 주동성을 강화하고 견인력을 줄이는 것은 현실적인 지도의 의의가 있다.
무형문화유산 디지털보호공사는 채집 방안 편성 기준, 디지털자원 수집 시행 기준, 디지털자원 설명 규칙을 제정해 관련 업계 표준 제정을 위한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무형문화유산 분야의 산업 표준 제정은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규범해야 하고, 규범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표준화되어야 하지만 일시적으로는 표준화하기 어렵다. 셋째, 표준화할 수 없거나, 해서는 안 되거나, 표준화할 필요가 없다. 모호하고 감성적이며 순식간에 변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모두 모호한 수학으로 식별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업계 표준은 비교적 높은 규범이자 표준이다. 그러나 인문학은 독창성과 독창성을 존중한다. 표준화 후, 굳은 땅이 될 수도 있고, 누구도 들어갈 수 없는 울타리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약간의 관용을 주고, 약간의 빈틈과 여지를 남기는 것은' 문재도' 의 당연한 책임이며,' 존덕재물' 이라는 제목의 의미는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보호를 위한 업계 기준을 제정할 때 주의해야 한다.